키클롭스 (고대그리스어: Κύκλωψ, Kýklōps)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키클롭스 (고대그리스어: Κύκλωψ, Kýklōps)

시나브로
댓글수0


Jakob_Jordaens_009 뽀류훼모스의 동굴에 있는 오디세우스 , 야코프 요르단 스 , 17 세기


키클롭스 (고대그리스어: Κύκλωψ, Kýklōps)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뛰어난 대장장이 기술을 가진 단안의 거인이고 하급 신의 일족이다. 또는 이를 밑받침으로 하는 후세에 탄생 한 전설의 생물도 가리킨다. 외눈박이 거인으로 영어 읽기 사이클롭스 (Cyclops)로도 알려져있다.




에라스무스 후란키스키 ( Erasmus Francisci )의 저서에서 볼 수 있는 키크롭스 삽화

 

호칭

그리스어 Κύκλωψ 의 원뜻은 κύκλος (kýklos, 원형)" ωψ "(ōps, )에서 요구되는 ' 둥근 눈 '에 이마의 중앙에 둥근 눈을 하나 가진 것에서 유래한다.

 

라틴어 이름 Cyclops (키크롭스). 영어 이름은 Cyclops (사이클롭스)이며, cyclo- 의 파생어 은 모든 同根의 관계에 있다. 이 영어 이름 발음도 가명 전사되어 한국어에서는 일반적으로 되어있다. 프랑스에서는 cyclope (시쿠로뿌), 독일에서는 Kyklop (큐쿠로프). 중국에서는 '애꾸눈 거인'혹은 음역에서 "基克洛普斯"라고 적는다.




Vulcan,_Venus_and_Mars_-_Maarten_van_Heemskerck_(1540) 헤파이스토스, 아레스 와 아프로디테( 마틴 팬 헤무스케루쿠 작, 1540 년, 빈 미술사 박물관 소장)

 

신으로의 외눈 박이 거인

하늘 신 우라노스(고대그리스어: Ορανός, Ouranos) 와 대지 모신 가이아(고대그리스어: Γαα, Gaia, Gaîa, Gæa, Gaea) 의 아들들로 아루게스 (Argeş), 키크롭스 (Cyclops), 부론테스 (Brontes) 3 형제로 구성된다. 모두 번개에 관련된 이름이며 번개의 정령이었던 것은 아닐까라고 한다.

 

그들은 아버지 하나님께 미움을 사서, 형제 족의 헤카톤 케이레스(고대그리스어: Ἑκατόγχειρ, Hekatoncheir, 라틴어: Hecatoncheir) 족과 함께 나락 타르타로스(고대그리스어: Τάρταρος)에 떨어졌다. 동생족 티탄 신의 1 명 크로노스(고대그리스어: Κρόνος, Kronos)가 집권 한 후에도 오랫동안 구금 된 상태였다. 그러나 티타노 마키아(고대그리스어: Τιτανομαχία (Tītānomakhiā)) 때 제우스들에 의해 해방된다. 외눈박이 거인들은 그 감사의 뜻으로 제우스( 고대그리스어: ΖΕΥΣ, Ζεύς, Zeus)는 천둥과 번개를 주고, 포세이돈(고대그리스어: ΠΟΣΕΙΔΩΝ, Ποσειδν, Poseidōn)에게는 삼지창을 주고, 하데스(고대그리스어: ΑΙΔΗΣ, Ἅιδης, Hādēs , 포세이돈 과 제우스의 형이다.)에게는 보이지 않는 투구를 만들어주었다.

 

이후는 헤파이스토스(고대그리스어: ΗΦΑΙΣΤΟΣ, Ἥφαιστος, Hēphaistos) 하에서 대장장이 업을 계속했다고 한다. 반면에, 아들 아스클레피오스 (고대그리스어: Ἀσκληπιός, Asklēpios ) 를 제우스의 번개로 잃은 아폴론(고대그리스어: ΑΠΟΛΛΩΝ, Ἀπόλλων, Apollōn, 제우스의 아들이다)의 화풀이로 학살되었다는 비극적인 다른 전도 있다.




ΟΔΥΣΣΕΙΑ

 

괴물 키크롭스

호메로스 의 서사시 오디세이(고대그리스어 이오니아방언: ΟΔΥΣΣΕΙΑ, Ὀδύσσεια, Odysseia, 라틴어: Odyssea) 의 제 9 노래에 등장하는 키크롭스 족은 위의 고차원적 존재로서의 키크롭스는 크게 다르다. 나그네를 잡아먹거나 난폭한 괴물이다. 포세이돈의 아들 폴리포모스 (고대그리스어: Πολύφημος, Polyphēmos, 라틴어: Polyphemus)를 포함하여 그러했다.




Peloponnese_relief_map-de 펠로 폰 네소스 반도 (표기는 독일어)

 

키크롭스의 거석 기념물

이오니아 인 · 아카이아 인 · 도리아 인 이라는 제 3 파 그리스인 이전 시대의 페로포네소스 반도(그리스어: Πελοπόννησος / Pelopónnisos ; 영어: Peloponnesos ) 에서 뮤케나이 (미케네) 티륜스, 아르고스 등으로 대표되는 뮤케나이 문명이 번성했지만, 그들은 바위로 요새를 구축 했다.




Stonehenge2007_07_30 스톤 헨지


정착 한 제 3 파 그리스인들은 선인이 남긴 대대적인 거석 기념물을 거인 키크롭스가 축조한것으로 생각하여 키크롭스 석조물 (Cyclopean masonry) 라고 할 수 있게 한 것 같다. 이것은 영국의 스톤헨지(Stonehenge) 로 대표되는 스톤서클 과 유럽 각지의 선돌, 고인돌 등 거석 기념물 이 신비하게 보인것으로 거인이 남긴 것으로 여겼던것과 비슷한 부분이 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kmozzart/16220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