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담배 (중국어; 苦苣苔, 岩煙草)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돌담배 (중국어; 苦苣苔, 岩煙草)

시나브로
댓글수0



Conandron_ramondioides 돌담배


돌담배 (중국어; 苦苣苔, 岩煙草) 학명: Conandron ramondioides 는제스네리아 (Gesneriaceae)과 돌담배 속으로 분류 되는 다년생 1 종이다. 학명은 잎이 담배를 닮았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알려졌다.




암벽에 자생하는 돌담배

 

특징

돌담배는 동아시아 산지로 중국, 일본, 대만에서 서식하고있다. 자연 서식지는 습기찬 바위옆이나, 숲 및 강가에 있다. 꽃은 아름답기 때문에 야생화로 재배된다(도라지꽃 과 흡사하다). 잎자루는 3 - 15 cm로 날개가 있다. 잎은 길이 20 cm 내외, 10 cm와 대형이다.



돌담배 잎


큰 것은 길이 50 cm 정도가 될 수 있다. 잎의 질은 부드럽고 윤기가 있다. 여름 7 - 8 월경 잎 뿌리에서 높이 10 cm 정도의 꽃대를 뻗어 산형 화서를 붙여 자주색의 꽃이 피어 눈에 띈다. 꽃은 지름 1 - 1.5 cm 정도 방사 대칭으로 꽃받침 과 화관은 5 균열 한다 화관은 보라색. 씨방 상위, 열매 는 길쭉한 蒴果 에서 2 개의 부수. 잎은 겨울에 시들고 겨울은 꽃봉오리로 월동 한다.




Conandron_ramondioides_(flower_s3) 꽃받침과 꽃잎은 5 균열한다 꽃은 보라색이다

 

1 주에 잎이 2 - 3 장 밖에 없는데다, 바위에 뿌리가 성장하기 어렵고, 번식력이 약한 식물이다. 인간에 의해 잎이 모두 채취되어 버리거나 뿌리를 손상되거나하면 그 서식지에서 멸종의 우려도 있다.





 

이용

새잎은 식용으로 하며 쓴맛이 나고 산채나물로 먹는다. 새잎을 살짝 데쳐서 무침, 조림 등 산채 요리로 활용하거나 잎을 튀겨먹는다.





말린돌담배잎

 

약효

옛날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지만, 지금까지 성분을 조사한바 없었으나 잎의 쓴맛은 신경의 작용으로 위액의 분비를 왕성하고 소화 촉진과 식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어왔다. 잎의 쓴맛은 건위약으로 활용되고있다.

 

개화기 7 - 9 월경에 걸쳐 잎을 채취하여 말려서 생약으로 되고, 고거태(苦苣苔)라고 부르고있다. 苦苣苔1 일량으로하여 5 그램을 약 600 cc 의 물로 반절이 될 때까지 달여 식후에 마시면 과식 과 과음에 의한 위 트림 과 위장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 식욕 부진으로 효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kmozzart/16223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