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헤파이스토스 (고대그리스어: ΗΦΑΙΣΤΟΣ, Ἥφαιστος, Hēphaistos) 2(마지막)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ΗΦΑΙΣΤΟΣ


아프로디테 와 결혼

헤파이스토스는 아프로디테 와 결혼했다. 결혼의 경위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유명한 것은 다음과 같다.

올림포스의 신들에 추앙 된 헤파이스토스이지만, 헤라에게는 불신감을 더해 갔다. 그러던 어느 날, 헤파이스토스가 헤라에게 화려한 의자를 만들어 제공되었다. 보석으로 장식한 황금으로 만들어진 매우 아름다운 의자였다. 헤라는 감격하여 기쁜 마음으로 의자에 앉자 의자가 몸을 구속하여 움직일 수 없게 되어 버렸다. 그래서 헤라가 헤파이스토스에게 풀어 달라고 명령하였지만 헤파이토스는 풀어주지 않았다. 헤파이토스의 추함 때문에 자신이 버린 아들로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헤라 이었지만, 헤파이토스는 헤라의 친자식임을 인정해줄 것을 원했다. 헤라는 신들 앞에서 친자식이라는 것을 공표하였다. 어쩔 수 없이 요청에 따라 헤라도 인정했다. 헤파이스토스는 어머니인 헤라와 같이 살고 싶은 마음이었다. 그러나 헤라가 진심으로 한 말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구속을 풀지 않았다. 그리고 헤라에게 아프로디테와 결혼을 승낙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헤라는 고민하다 승낙했다. 헤파이스토스는 서둘러 헤라를 풀어주고 아프로디테와 결혼하였다고 한다.




Vulcan,_Venus_and_Mars_-_Maarten_van_Heemskerck_(1540) 헤파이스토스의 그물에 걸린 아레스와 아프로디테( 마틴 팬 헤무스케루쿠 작, 1540 년, 빈 미술사 박물관 소장)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는 헤파이스토스가 부정한 아내와 간통하는 남자를 처벌한 일화가 실려 있다. 헤파이스토스의 아내가 된 아프로디테였지만, 그녀는 헤파이스토스의 추함을 싫어했다. 그러던 사이에 군신 아레스가 나타났다. 아레스는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로 싸움의 신으로 잔인한 성격 때문에 신들과 사람들에게 평판이 대단히 나빴다. 그러나 올림포스의 신들 중에서도 1,2 위를 다투는 미남자였다. 이윽고 못생긴 남편과의 비교하던 아프로디테는 미남형의 아레스와 연애하는 사이가 되었다. 정작 헤파이스토스는 아내의 외도를 전혀 깨닫지 못하고 아내를 믿었다. 그러나 헬리오스에서 사실을 알게 된 헤파이스토스는 아내에게 실망하였고 동시에 아프로디테의 격렬한 증오가 싹 텄다.




Angelo_monticelli_shield-of-achilles 안젤로 몬티 체크리 해석에 의한 아킬레스의 방패 디자인

 

어느 날, 헤파이스토스는 매일 그랬듯이 대장간에 간다고 일찍 나갔다. 아프로디테는 멀어져간 것을 확인하고 아레스와 아프로디테는 둘이 잠자리에 들어가자마자 보이지 않는 그물에 잡혀 알몸으로 포옹 한 채로 움직일 수 없게 되어 버렸다. 이 그물은 아내에 대한 복수를 위해 헤파이스토스가 특별히 만든 그물로 그누구도 풀어줄 수 없는 그물이었다. 두 사람은 풀려고 몸부림쳤지만,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몸을 조여 숨조차 쉬기 어렵게 되었다.




Pandora 쥘 조제프 르페브르 의 1882 년 그림 헤파이스토스가 만들었다는 판도라, 개인 창고.

 

아내와 아레스의 간통 현장을 목격한 헤파이스토스는 아내가 자신에게는 보이지 않았던 요염한 아름다움을 아레스에게 노출시킨 것에 분노하여 더욱 모욕을 주려고 생각 했다. 그러나 거기에 전령의 신 헤르메스가 우연히 지나게 되었다. 헤파이스토스는 헤르메스를 불러 간음 현장을 보였다. 그리고 중매를해준 어머니 헤라와 올림포스의 12신을 불러올 것을 부탁했다. 전령의 신인 헤르메스는 즉시 12신에게 알리고 신들은 즉시 현장으로 모였다.




Athena1 아이기스를 손에 들고 있는 아테나.

 

그리고 모인 신들앞에 그물에 체포된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간음 현장을 보여주었다. 간음 현장을 목격한 신들은 모두 곤란한 얼굴을 하였다. 이때 아폴론이 와서 아레스를 조롱하고 구경하던 신들도 비난했다. 헤파이스토스는 그물에서 풀어주었다. 아레스는 허겁지겁 도망쳤으나 아프로디테는 그냥 그 자리에서 미소만 짓고 있었다.




Three_Legs_of_Man_-_Triskelion 스스로 걸을 수 있는 황동 트리스켈리온

 

신들의 조롱하는 웃음소리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이 결혼을 총괄 한 헤라만은 웃지 않고 있었다. 그런 헤라에게 헤파이스토스는 "어머니가 중매해준 여자는 창녀 였습니다 그 후, 포세이돈의 중개로 헤파이스토스는 아프로디테와 이혼하고 아레스로부터 배상을 받았다. 그리고 아레스는 트라키아(라틴어: Thracia, 터키어: Trakya), 아프로디테는 크레이터(라틴어: Thracia, 터키어: Trakya) 섬에서의 근신을 명령을 받게 되었다.



Stymphalian_bird 오보루스 은화 ( 드라크마 의 6 분의 1의 가치가 그리스 의 은화 ). 스팀 팔 로스의 새가 그려져 있다.

 

헤파이스토스가 만들었다고 하는 에피메테우스(고대그리스어: Ἐπιμηθεύς, Epimētheus)의 아내가 된 미녀 판도라(고대그리스어: Πανδώρα, Pandōrā), 제우스의 방패 아이기스 (고대그리스어: Αιγίς, 라틴어: Aigis), 제우스의 번개 와 스스로 걸을 수 있는 황동 트리스켈리온(τρισκέλιον), 아폴론과 아르테미스(고대그리스어: ΑΡΤΕΜΙΣ, Ἄρτεμις, Artemis)의 화살, 아킬레스의 방패와 아킬레우스의 갑옷, 청동 거인 타로스(고대그리스어: Τάλως, Talōs), 헤라클레스가 스팀팔로스(Stymphalian Birds)의 새를 사냥할 때 사용한 청동화살 등이 있다.




청동 거인 talos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