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한자, 중국어; 大豆, 영어: Soy beans) 2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콩 (한자, 중국어; 大豆, 영어: Soy beans) 2

시나브로
댓글수0


맥시코 콩농장


콩은 20 세기까지 동아시아에 한정되었으며, 주로 식용 작물이었다. 20 세기에 들어서 기름 양식 작물 및 사료 작물로 세계에서 생산하게 되었으며 세기 후반에는 생산량이 급증하고 21 세기에는 대두와 탈지 대두를 합한 교역량은 세계 최대의 교역 작물로 밀과 대등 한 양이 되었다.




 

원산지

원산지는 아시아이다. 한국에서도 자생하고 있는 돌콩(학명: Glycine soja)이 원종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유전학적 연구에 따르면 동아시아의 여러 지역에서 야생 돌콩에서 재배 화가 진행되었고 한국도 기원지의 하나다. 2010 년대의 고고 학적 연구는 아시아에서도 다른 지역에 앞서 대두 재배 화가 진행했을 가능성이 발견되었고 기원지가 중국과 한반도이다. 중국이나 한국 등에서는 쌀 · 보리 · · (학명; Echinochloa esculenta) · (대두)을 오곡으로 중용되고 있다.




Great_Square_of_Isfahan_-_Engelbert_Kaempfer's_Amoenitates_Exoticae

 

세계에 전파

유럽 과 미국에 전해진 것은 유럽에는 18 세기 미국에는 19 세기다. 유럽에 대두의 존재를 전한 것은 엥겔 베르트 캠퍼(Engelbert Kämpfer; 1651 9 16 - 1716 11 2 ) 라고 알려져 있으며 그가 일본의 나가사키에서 귀국 한 후 1712 년에 출간 한 (원제 : Amoenitates Exoticae)에서 콩 씨앗을 간장의 원료로 소개했다. 유럽에서는 1739 년에 프랑스에서 시작하였고, 미국에서는 1804 년에 펜실베니아에서 처음 재배되었다. 벤자민 프랭클린 의 편지에서 1770 년에 영국에 콩 씨앗을 심기를 담고 있다. 유럽에 대두의 존재를 알려져 있지 않았던 이유는 이미 다른 콩이 재배되고 있던 것이나, 토양이 맞지 않았던 것으로, 근류 박테리아가 토양에 없는 경우가 있었던 것 등을 들 수 있다.




Soybean-Prod-history 대두 생산의 추이 (1961 - 2016) 단위 백만 톤

 

콩이 전파 후 19 세기에 걸쳐서는 아시아 지역 이외에서는 중요한 작물로 간주되지 않았고, 녹비 나 사료 작물로 생산에 머물고 있었다. 20 세기에 들어 착유 용 수요가 확대되어 갔다. 헨리 포드(Henry Ford, 1863 7 30 - 1947 4 7 ) 는 지방의 채취, 섬유 · 플라스틱의 개발 목적으로 콩 농장을 경영하고 있었다. 작물 (유지 작물)로 주목되게 된 것은 1920 년대 이후이며, 유럽에서 식량으로 처음 수확 된 것은 1929 년이다.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대두가 재배되기 시작 한 것은 1915 년에 목화 바구미 (영어; Boll weevil)의 침입에 의해 미국 남부의 면화가 큰 타격을 받아 현재까지 면실유 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대체 할 새로운 정유 재료로서 지금까지도 점차 재배를 확대시켜왔던 대두는 단번에 각광을 받게 되었다. 1920 년대에는 석유용이나 사료용으로서의 수요가 증가하여 더욱 대규모로 재배되기 시작했다. 2 차 세계 대전 후 미국은 세계 최대의 콩 생산국이 되었지만, 1973 년에 대두의 수출 규제를 실시하였다. 콩 소비의 대부분을 미국에서 수입에 의존하던 각국은 수입국의 다양화를 도모할 필요성에 직면했다. 2010 년대 브라질은 미국에 필적하는 규모의 콩 생산국이 되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 씨앗은 용도가 넓고, 다양한 식품의 제조 가공되었다. 그 단백질 이외의 성분 인 지질에서 식용유 이외에도 레시틴(lecithin) 등이 추출되어 이용되고 있다.




 

호칭

원산지 인 동아시아에서는 콩 (중국 · 한국), 黄豆( 광동어 · 贛語 )라고 한다. 다른 많은 지역에서는 동아시아의 명칭과는 다른 Soy / Soya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Soy 의 기원은 일본어의 간장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 경위는 17 세기 네덜란드가 일본과의 무역을 통해 간장을 soya로 유럽에 소개 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영국에서도 17 세기의 문헌에 간장을 Saio (광동어; shi-yau), Soy 의 설명을 볼 수 있다. 그 후 20 세기에 들어서까지 Soy 는 간장을 의미하는 단어였다. 20 세기에 들어 동아시아 이외의 국가에서 콩을 주로 유지 작물과 사료 작물로 재배하고 있지만, 간장의 원료이기 때문에 영어로는 soybean 또는 soya bean이라고 하며 다른 나라에서도 이렇게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생산

콩 생산은 20 세기 초 제 2 차 세계 대전 전까지는 중국 특히 동북 지방 (만주 국)이 세계 최대의 생산국이었으며 수출국이었다. 미국에서는 국내에서의 생산으로 20 세기 후반에 걸쳐 세계 최대의 생산 · 수출국이 되었다. 21 세기 들어 증가하는 수요에 호응 브라질 아르헨티나 다른 남미 국가에서도 생산을 확대 해 갔다.

 

콩은 생산 · 수출 톤수에서는 옥수수와 밀에 미치지 못하지만, 수출 금액은 옥수수와 밀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교역 작물이다. 미국의 2017 년의 작물 수출 금액의 일위는 콩에서 216 억 달러, 두 번째로는 옥수수 91 억 달러였다. 브라질은 세계 최대의 커피와 사탕수수 생산국이지만, 수출 금액 톱은 콩으로 190 억 달러, 설탕은 104 억 달러, 커피콩은 48 억 달러였다. 아르헨티나에서 콩 제품의 수출 금액은 탈지 대두 100 억 달러, 콩기름 41 억 달러, 둥근 콩 32 억 달러의 총 173 억 달러로 2 위의 옥수수 42 억 달러를 크게 윗 돌고 있다.

 

최대 생산국은 미국, 이어 브라질, 아르헨티나, 중국이다. 미국의 대두 생산량은 증감이 심하지만 최근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의 대두 생산량이 큰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수출은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캐나다 순이다. 일본의 수입량은 중국, EU 27 개국에 이어 세계 제 3 위이다. 중국에서는 경제 성장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브라질에서 천연림 벌채를하여 대두 경작지의 확대가 진행되고 있어 문제시되고 있다. 또한, 대두 농장은 필요한 노동자가 적기 때문에 실업 문제에도 연결되어있다.




 

전략 물자로 대두

중국은 세계 콩 생산량의 60 %를 수입하는 큰 소비국이지만, 그 수입 대상의 30 %는 미국이 었다. 2018 년 양국 간 무역 마찰 문제가 심화되면서 미국이 중국 상품에 추가 관세를 거는 것을 예고하자 중국도 미국산 대두를 포함 보복 관세 대상 목록을 발표했다. 초봄에는 간장 시장의 가격이 2 % 가까이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같은 해 7 월에는 미국과 중국에서 추가 관세, 보복 관세를 걸어 서로 미중 무역 전쟁 (2018 )으로 발전하고 콩이 경제 전쟁에서의 전략 물자의 하나로 주목을 받았다. 또한 중국이 대두를 포함 보복 관세 대상 목록을 발표 한 시점에서는 이미 미국의 농가는 대두 재배 준비가 끝나있어 향후 중국의 수요를 전망 한 미국산 대두의 재고가 쌓여 가격 하락 압력이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중국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각국의 재배 면적이 증가하는 등 국제 대두 생산 소비에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kmozzart/16643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