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헤라클레스 (고대그리스어: Ηρακλής, Hēraklēs) 12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Noël_Coypel,_Story_of_Hercules_-_The_Apotheosis_of_Hercules,_1700 노엘 코와뻬루 1700 년경 회화 신격화 된 헤라클레스 베르사유 궁전 소장.


헤라클레스의 최후

헤라클레스와 그의 아내 데이아네이라(그리스어: Δηϊάνειρα / Δάνειρα, Deianeira, 라틴어: Deianira)는 그들의 아이들 휴로스(고대그리스어: Ὕλλος, Hyllos, 영어: Hyllus)를 데리고 여행을 하고 있었다. 어느 날 헤라클레스는 강을 건너려고 했지만, 가족과 함께 맞은편에 너무 흐름이 격렬하여 망설이고 있었다. 바로 그때 강변에 있던 켄타우로스(고대그리스어: Κένταυρος, Kentauros, 라틴어: Centaurus)의 네소스(고대그리스어: Νέσσος, Nessos, 라틴어: Nessus) 가 데이아네이라를 엎고 나섰기 때문에 헤라클레스가 휴로스를 엎고 토런트 강을 건넜다. 그러나 먼저 건너편에 도착한 네소스가 데이아네이라를 범하려고 했기 때문에 헤라클레스는 히드라의 독화살로 네소스를 사살했다. 네소스는 죽으면서 "자신의 피가 사랑의 묘약이라 헤라클레스의 사랑이 약해질 때 옷에 내피를 담가 입히면 효과가 있다"는 말을 남겼다. 데이아네이라는 그 말을 믿고 네소스의 피를 채취 해 두었다.




Guido_Reni_038 귀도 레니 작품 네소스가 약탈하는 데이아네이라(1620 년 - 1621 년) 루브르 박물관 소장

 

훗날 헤라클레스가 오이카리아 공주 이올레(고대그리스어: Ἰόλη, Iolē) 를 사랑 하려는 것을 알게된 데이아네이라는 네소스의 피에 적신 옷을 리카스(고대그리스어: Λίχας, Lichās, 헤라클레스의 전령) 에게 전달하여 헤라클레스에게 보냈다. 헤라클레스가 이 옷을 입고 금새 히드라의 맹독이 온몸에 돌아 몸이 타는 듯이 고통이 시작되었다. 화가난 헤라클레스는 리카스를 바다에 던져 죽여 버렸다.




Hercules_and_Iole_-_Annibale_Carracci_-_1597_-_Farnese_Gallery,_Rome 헤라클레스 와 이올레 -Annibale Carracci-1597


네소스의 피에는 히드라의 맹독이 스며 있었던 것이었다. 너무 고통에 견디다 못한 헤라클레스는 나무를 쌓아 그 위에 몸을 눕히고, 포이아스(고대그리스어: Ποίας, Poiās)에게 활을 주고 (나중에 이 활은 포이아스 아들 필록테테스 (고대그리스어: Φιλοκτήτης, Philoktētēs, 라틴어: Philoctetes)의 것이 된다)활을 쏘아 불을 붙이라고 했다 (불을 붙인자는 필록테테스라고도 한다). 이렇게 헤라클레스는 불길에 싸여 죽었다. 이를 안 데이아네이라는 자살했다.



Lichas_bringing_the_garment_of_Nessus_to_Hercules 헤라클레스에게 옷을 전달하는 리카스.


 

헤라클레스는 사후 신의 자리에 올랐다. 이때에 이르러 드디어 헤라도 헤라클레스를 용서하고 딸 헤베를 아내로 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헤베 사이에 알렉 시아 레이스와 아니케토스이라는 두 아들을 낳았다.




Hercules_on_the_pyre_by_Luca_Giordano 루카 지오다노 의 1697 - 1700 년경 회화 헤라클레스의 죽음, 카시타델프린시페 소장.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