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전통찻집의 비파나무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분재전통찻집의 비파나무

시나브로
댓글수0

 

분재전통찻집 입구 주차장에 그늘을 만들어주고 노랗게 익은 탐스러운 열매가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 가끔은 열매가 탐스러워 따서 껍질을 벗겨 먹으면 달콤한 맛이 감미롭다. 앞뜰의 모든나무들이 싱거러워 보이지만 비파나무는 언제봐도  힘차보인다.

 

BlossomingLoquat

 

비파 (枇杷) 학명 : Eriobotrya japonica는 장미과의 상록 교목 및 식용이되는 열매다.

원산지는 중국 남서부이며 잎은 짙은 녹색으로 크고 긴 타원형을 하고 있으며, 표면에 광택이 있고 뒷면에는 솜털이 있다. 그 큰 잎이 악기의 비파와 비슷한 모양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열매는 익으면 주황색으로 맛은 달콤하다.

 

비파열매

 

명칭

학명 비파의 어원은 잎의 모양과 열매의 모양이 악기 비파를 닮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중국에서도 '비파'( 병음 : pípá ; 粤拼 : pei4 paa4 )로 표기하며 "蘆橘"( 병음 : lú jú ; 粤拼 : lou4 gwat1 )라고도하며 영어 " loquat "는 후자의 광동어 발음에서 유래한다.

 

비파

 

분포

중국 남서부의 원산으로 일본에는 고대에 반입된 것으로 간주되고 주로 혼슈 남부와 시코쿠, 규슈에 분포한다. 또한 인도 등에도 퍼져, 비파를 이용한 다양한 치료 약이 태어났다. 중국계 이민자들이 하와이에 반입하였고 일본에서는 이스라엘 과 브라질에 퍼트렸다. 터키 와 레바논 , 그리스 , 이탈리아 남부, 스페인 , 프랑스 남부, 아프리카 북부 등에서도 재배된다.

 

비파나무

식물학적 특징

상록 소교목으로 높이가 5 - 10 미터 (m) 가량된다. 지엽는 봄 · 여름 · 가을 1 년에 3 번 신장한다. 싹은 옅은 갈색의 잔털로 덮여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는 짧다. 잎 모양은 길이 20 센티미터 (cm) 전후의 길이 타원형이고 잎 잎은 두껍고 단단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줄기마다 물결모양을 하고 있다. 잎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잎의 표면은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성장하면서 털이 없어지고 광택이 나온다. 잎의 뒷면은 옅은 갈색의 머리에 덮여있다.

 

꽃눈은 주로 봄에 맺힌다. 꽃눈은 순정 꽃눈. 화기는 늦가을부터 겨울 (11 - 2 )에서 달콤한 향기가 수수한 하얀 다섯 밸브 꽃을 낸다. 꽃밥에는 털이 빽빽하게 나있다. 자가수분이 가능하며, 초여름 (5 - 6 ) 구형에서 달걀 모양의 주황색의 열매가 달린다. 열매는 花托 가 두꺼워 偽果에서 길이 6cm 전후이며 전체가 얇은 솜털에 덮여있다. 과일 중에는 큰 적갈색의 씨앗이 몇 개 있고, 먹을 수 있는 과육 부분은 전체의 약 30 % 정도이다.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가 많지만 약간의 내한성을 가지고 한랭지에서도 겨울철 최저 기온 -10 정도이면 생육 · 결실이 가능하다.

play-chinese-traditional-instrument-pipa

 

이용

미숙한 비파 열매와 비파의 종자에는 고농도의 시안 화합물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것이 체내에서 분해되면 맹독성인 청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미숙한 비파 열매를 단번에 십여 개 먹으면 건강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건강에 좋다"등으로 판매되는 비파 종의 분말에 관해서는 단번에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있고, 2017 년에 고농도의 시안 화합물이 포함된 비파 씨앗 가루가 발견되었다. 비파 종에 의한 건강 피해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시안 화합물을 함유하는 살구의 씨앗을 대량으로 먹어 사망 예가 보고되어있다.

 

 

식용

과육은 달콤하며 생식하는 외에 통조림 등으로 가공되는데, 씨앗이 커서 손실률이 30 % 이상이다. 생식할 때 비율은 65 ~ 70 %에서 바나나 와 거의 동등하다. 젤리 등의 과자, 잼 등으로도 가공된다. 열매는 기침 , 구토 , 갈증 등에 대해 효능을 발휘한다. 또한, 상기와 같이, 씨는 고농도의 시안 화합물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약용

잎은 비파잎(琵琶葉) 씨앗은 비파 핵 (琵琶核)이라고 불리는 생약이다. 大薬王樹 라고, 민간 치료제로 사랑받고 있다. 또한, 이하의 이용 방법 및 치료 방법은 특기하지 않는 경우, 과거의 역사적인 치료법이며,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된 것임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잎은 수렴 작용이 있는 탄닌 외에도 진해 작용이 있는 아미그달린 등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건조시켜 비파 차로 마실 수 있다. 다른 직접 환부에 붙이는 등 생약으로 이용 된다. 비파 잎은 9 월초에 채취하여 잎의 뒷면의 털을 브러시로 제거하고 말린다. 이 비파 잎 5 - 20 그램 을 600 cc 의 물에 삶아 낸 국물을 하루 3 회로 나누어 차처럼 마시면 기침, 위염 , 구역질 , 구토, 설사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뿐만아니라 당뇨병 예방, 고혈압 개선, 알레르기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땀띠나 습진에는 달인의 차가운 것으로 환부를 세척하거나 욕탕제로 사용된다. 잎에 포함 된 아미그달린이 분해되어 발생하는 벤즈알데히드 하여 청량음료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씨앗은 5 개 정도를 400 cc의 물로 달여 복용하면 기침, 토혈, 코피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시앗을 소주에 담근 과실주 도 있다.

 

비파나뭇 잎은으로 뜸을 뜰수도 있다. (온도圧療) 아미그달린의 진통 작용에 의해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미그달린은 위장에서 분해되면 맹독성인 청산을 발생한다. 따라서 잎 등 아미그달린이 많이 들어있는 부위를 섭취할 때는 취급을 잘못하면 건강을 해치고, 최악의 경우 목숨을 잃는 위험이 있다.

 

비파과실주

 

과실주

비파는 신맛이 매우 적기 때문에 과일 외에 레몬의 껍질을 더해 담그는 것이좋다. 또한 과육을 이용하지 않고 비파의 종자만을 사용한 비파 종자술은 행인에 공통 향기를 가지고 있어 애주가들이 선호한다. 비파 술은 식욕 증진,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목검

 

목재

건조 시키면 매우 딱딱하며 끈기가 강하고, 옛날부터 지팡이 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었다. 현재에도 위의 약용 효과가 있고 건조시켜 닦은 것을 행운 '장수 지팡이'라고 칭하고 이용 되고있다. 격렬하게 부디쳐도 꺽기지 않기 때문에 검도 · 검술의 고급 목검으로 이용되고 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kmozzart/17340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