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범 누각도(江帆 樓閣圖)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강범 누각도(江帆 樓閣圖)

시나브로
댓글수0

li-sixun_sailboats-and-pavilions

 

강범 누각도(江帆 樓閣圖)는 당나라 (618907) 때 리 식순(Li Sixun, 李思訓, 651716)이 비단에 그렸다. 크기는 101.9cm x 54.7 cm, 타이베이 국립 고궁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다. 작품은 봄나들이 풍경을 그린 것으로 이때부터 중국전통의 골드칼라 배다 와 녹색칼라의 사용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사훈(李思訓, 651~718)

()나라 종실(宗室) 출신으로 대 이장군(大 李將軍)”으로 불렸다. 산수화에 뛰어났으며, 전자건(展子虔)을 계승 발전시켜 지극함을 갖추었다는 평을 얻었다. 이 그림은 그의 작품으로 전해지지만 유춘도(遊春圖)와 기법상 매우 닮아있어 전자건의 작품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아직 고증의 필요성이 남아있다. 이 그림은 갈구리[()]를 그리고 그 다음 색을 채워 넣은 청록 산수화로, 주름과 찍어낸 듯 한 것이 있어, “강과 하늘은 넓고 아득하며, 돛단배는 물길을 거슬러 오른다 [江天浩渺, 風帆溯流]”는 예술적 경지를 갖추었다고 한다.

이사훈(李思訓, 651 - 718 )은 당나라 현종(玄宗) 때 관료였다. 산수화에 뛰어나고, 아들 李昭道와 함께 북종화(北宗画)의 시조된다. 또한 당나라 宗室이며 재상이 된 이임보(李林甫)의 삼촌에 해당한다.

 

경력

당 고조 (李淵; 566 4 7 - 635 6 25 )의 할아버지 인 이호(李虎)玄孫으로 당 고조의 사촌에 해당하는 長平李叔良의 손자다.

어릴 때부터 예술에 재능이 있어 천재라 불렸으며 고종 때, 강도 수령에 취임했다. 측천무후 따라른 으로 많은 피해를 당했기 때문에 관직을 버리고 숨어 있었다. 神龍 원년 ( 705 ) 당나라가 부흥했기 때문에 중종에 의해 宗正卿에 임명되어, 隴西군으로 봉햇고 200 호를 받았다. 익주 길이 역사를 거쳐 개원 원년 ( 713 )에 왼쪽 羽林대장군이되어 彭国공개 동봉 추가 200 호를 받았다. 또한 右武衛대장군이되었지만, 개원 6 ( 718 )에 진나라 수도 감독을 받게 되었다. 사후 李邕 의해 비문이 만들어져 이사 훈 비 "로 전해지고 있다.

서화에서 산수화, 나무그림, 신선화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이 장군 산수(李将軍山水) '로 그의 산수화는 후대 金碧산수 화풍을 대표하는 것으로 유명 해졌다. 당시 사람들에게 "이장군 '이라고 했다고 전해진다. 당나라의 朱景玄' 당조 명화록(唐朝名画録)에서는 제 3 위의 신의 작품(神品)으로 평가되었다. 화풍은 착색을 고집 한 것 알려져 있다.

현종의 명령으로 오도현(呉道玄)과 같이 산수화를 그리도록하였다고한다. 오도현은 하루아침에 작품을 완성시킨 반면, 이사훈은 몇 달에 걸쳐 작품을 완성시킨 것으로 이야기가 남아있다. 그가 그린 그림 속에서 밤이면 계곡의 강물이 흐르는 소리가 들렸다고 전해진다.

또한 아들 李昭道조카 李林甫동생 李思誨도 그림을 잘그렸다고 한다.

맨위로

http://blog.daum.net/kmozzart/17382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