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주의 (事大主義)변천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사대주의 (事大主義)변천

시나브로
댓글수0

Samjeondo_Monument5 중국의 숭덕 (崇德)에게 경배하는 인조(仁祖)의 모습


사대주의의 어원은 맹자(孟子;기원전 372 년 ? - 기원전 289 년 ) 의 以小事大 (이소사대; 작은 나라가 큰 나라를 섬긴다)의 한 구절이다. 이사상은 춘추전국시대에서 고종까지의 사상이다. 현재도  힘없는놈은 힘센놈에게 대들면 쌍코피가 터지니까 좋은말로 동맹관계를 맺어야 작은 나라는 편안하게 공생할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어떤나라가 우방이고 패권국인가? 잘골라서 줄을 잘서야 터지지 않는 것이다. 앞으로 100년동안은 마국이 패권국이라는것은 역사가 증명하고 과학이 증명하고있다.

 

 

이상한 제스처(gesture)로 잘못 신호를 보내어 아르젠티나처럼 찬밥신세가 되면 곡조(국민)는 슬퍼지는 것이다. 그래서 외교는 중요하고 선명해야한다. 마크 윌리엄 리퍼트 ( Mark William Lippert , 1973 년 2 월 28 일 -) 대사의 얼굴에 칼질이나하고 미대사관에 불이나 지르고,  이런 짓거리하면 동맹관계는 깨지고 국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않는 것이다.

youtu.be/k8XEkCG0U6o

 

  이것이 배반행위다. 미국과 단교하고도 잘 살수있다면 해야한다. 그런데 양다리를 걸치면 양쪽에서 얻어맞는다.

 

 

blog.daum.net/kmozzart/7155

 

사대주의 (事大主義)

孟子 사대주의 (事大主義)는 소(小)가 대(大)를 섬기는 강한 세력에 고착이라는 생각을 의미하고, 행동하는 양식의 하나다. 동아시아 에서는 외교 정책의 방침으로 사용 된 적도 있다. 사대의 어

blog.daum.net

 

맨위로

http://blog.daum.net/kmozzart/17556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