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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형람성경] 누가복음 3 장. 세례 요한이 옥에 갇힘 그리고 세례와 족보 (찬 212 장)

작성일 작성자 고목사

[형람성경누가복음 세례 요한이 옥에 갇힘 그리고 세례와 족보 (찬 212 )

 

1. [눅 3:1-2] 세례 요한이 등장한 시점누가는 다시 역사 정황을 자세하게 기록한다(1). 로마 황제 디베료 가이사 통치 15(티베리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주전 42~주후 37), 유대 총독에 빌라도헤롯이 갈릴리 분봉왕(分封王, tetrarch)으로 있었고동생 빌립이 이두매와 드라고닛 지방 분봉왕으로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왕으로 있었고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였다(1-2). 누가는 역사 상황을 제시해서 역사 사실임을 제시하며반대로 세상 왕과 전혀 다른 영 나라를 설명하고 있다유다 총독이 등장하는 것은 헤롯 아켈라오(Herod Archelaus)가 해임되고 총독 직할통치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누가복음 2:1과 누가복음 3:1의 시간은 약 30년 정도지만시대는 격변했다성전에는 대제사장이 두 명이 되는 기이한 현상도 있었다그 상황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예루살렘 성전이 아닌 요단강 빈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했다(2). 요한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함은 계시 중지에서 시작을 알린다. ‘신구약중간기(Inter-testamental Period)’라고 하고암흑기침묵기라고 하는데필자는 좀 더 명료하게 계시중단(revelation cease)’기단으로 제시한다계시중단과 계시완성(revelation fulfilled)은 다르다계시중단은 부각되지는 않지만 야곱의 70명의 자녀가 애굽으로 들어간 뒤 430년 기간에도 있었다모세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해서 이스라엘을 출애굽시켰고요한으로 준비하고 예수로 말미암아 죄된 세상에서 출애굽시켜 구원할 것이다하나님의 말씀은 죄인을 구원하는 수단이고 경륜이다.

 

2. [눅 3:3-20] 세례 요한의 사역과 투옥누가는 세례 요한의 사역과 투옥까지를 제시한다그리고 예수 세례를 제시하는 것이 매우 특이한 구도이다(21-22).

복음은 역사적 정황에서(갈 4:4) 발생한 사실이다(fact, historie). 역사(historie)에서 발생한 역사(Geschichte)가 있다역사가에 의해서 해석된 역사라고도 한다누가도 역사가로서 해석된 역사를 기술하고 있음에도 그가 제시하는 기술은 진리(the truth)이다그것을 확증하는 방법은 성령의 활동으로만 인지할 수 있다(Inner witness of the Holy Spirit). 성경 이해에서 성령의 역할은 시작이고 마지막이다메이천은 다메섹 이전의 사울을 묘사하면서그는 우리보다 더 풍성한 예수 이해를 갖고 있었다고 제시했다그 지식으로 스데반을 처결하는데 주동했고다메섹에 있는 그리스도인을 체포하러 달려갔다.

요단강에서 요한은 이사야 선지자가 전한 대로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서 주의 오실 길을 예비하는 자다(4). 세례 요한은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며,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삶이었다(3, 8). 이전 지식은 죄사함을 위해서 성전 제사였는데세례 요한은 물세례로 죄사함을 전개했다요한은 세례를 받으러 온 무리에게 독설(毒舌)을 외쳤다(7). 세리와 군인들이 요한에게 나와 세례를 받았다(12-14).

백성들은 요한을 그리스도라고 생각했다(15). 그러나 요한은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고그리스도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 것이라고 했다(16). 사도 요한은 성령피가 하나라고 했다(요일 5:8). 모두는 죄를 제거하는 의미이다물은 씻음불은 분리 의미가 있다(17). 예수의 구속의 피와 승천 후에 보내신 성령으로 죄를 깨끗케 한다그리고 구속된 자녀들을 곳간에 채우신다요한은 불을 심판으로 제시하고 있다불은 출애굽 홍해를 건널 때 애굽 군사가 이스라엘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호였고 애굽을 심판하는 것이었다.

요한은 복음을 전했다그러나 분봉왕 헤롯이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를 취한 일을 책망했다(19). 헤롯은 악을 더해서 요한을 옥에 가두었다(20).

 

3. [눅 3:21-22] 예수의 세례누가는 예수의 세례를 전하는 기법을 독특하게 한다예수는 세례를 누구에게 받았을까? 4 복음서에서 마가만 요한에게 세례받음을 명시할 뿐세례집례자 주어를 생략하거나(마태복음), 세례받은 모습을 생략한다(요한복음). 누가는 더욱 특이하게 20절에 요한이 투옥되었는데, 21절에 예수께서 세례를 받는 구도를 세웠다가장 독특한 세례이해이다예수 세례는 아버지아들성령 삼위일체께서 역사 공간과 시간에 현현한 사건이다예수 세례는 요한이 집례했지만그 세례는 아버지께서 부으신 것이고 성령이 함께 한 사건이다하늘에서 소리가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라고 했다(22). 필자는 이것을 착안해서 누가-행전에서 삼위 일체 고찰라는 소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진리와 학문의 세계 25, 2012). 누가 문서(Luke's text)에서 삼위일체가 잘 드러나고 있다는 취지였고완성도는 높지 않았다.

 

4. [눅 3:21-22] 예수의 족보누가는 예수의 가르침에서 족보를 제시한다예수께서 가르치기 시작할 때는 ‘30세쯤이었다(23). 그는 요셉의 아들에서 아담까지 그리고 하나님까지 계통을 가지고 있었다마태복음의 족보는 다윗의 후손으로서 유대인에게 배척된 예수를 제시한다면누가복음의 족보는 아담의 후손하나님의 후손을 인류가 배척하는 것을 제시한다그러나 배척당하신 예수는 유대인과 이방인 구원을 위해서 오신 구속주이시다.

마태의 족보와 누가의 족보가 일치하지 않음은 깊은 난제가 있다그러나 누가의 족보가 마리아의 족보라는 주장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누가복음은 엘리사벳과 친족인 마리아가 레위 계열이었다고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생각한다예수의 족보는 유다 지파의 족보이고아담 후손의 계통이다예수의 동생 야고보유다 등이 모두 그리스도인이 되었기 때문에 다윗의 혈통이 존재하지 않는다모든 인류는 아담 후손이고하나님께 기원한다이것을 알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는 사람만이 인정하고 인지할 수 있다.

 

5. 전능하신 하나님죄인을 구원하시는 능력을 믿습니다죄인을 구원하신 능력천지를 창조하신 능력의 하나님그 능력으로 저를 살려주심을 믿습니다그 능력을 구합니다거룩하게 하옵시고죄를 극복하며 거룩하게 하옵소서그 능력으로 복음을 전하며 주의 자녀를 구원하옵소서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아멘.

 

형람서원 고경태 

螢藍書院 五恩 高兌 형설청람(螢雪靑藍), ex fide in fidem 

출처 : 한국개혁신학 연구원 | 글쓴이 : 고목사 |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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