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증상이 발현되므로 아동의 부모들은 수면장애를 겪기 쉽고 그로 인한 피로, 불안, 죄책감, 좌절감, 재정적 곤란등으로 힘들게 된다. 또 천식을 앓는 자녀에 대한 과보호가 다른 형제들의 반감과 질투를 사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천식은 만성질환이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일관적이지 못할 경우에 아픈 자녀는 과잉보호에 의해서 나약해지고, 다른 형제들은 소외감에 빠질 수 있으므로 부모의 일관되고 공정한 양육태도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 천식아동의 이해
 
급성 발작이 일어나는 동안에 아동은 질식과 죽음에 대한 공포와 슬픔, 불안에 처하게 된다. 고통스럽고 이해받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로 인해 의심과 공포가 생기게 되어 아동은 반항적이고, 위축될 수도 있다. 학교출석, 체육시간의 참여여부, 친구 사귀기 등에서 다른 아동과는 달리 갈등을 느낄 수밖에 없다. 부모는 아동에게 할 수 있는 것과 해서는 안되는 것을 정리해서 일러주어서 아동이 판단을 위한 갈등에 놓이지 않게 할 필요가 있다. 전문의와 의논해서 아동의 활동범위를 미리 정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기도청결과 위생습관
 
감기로 인한 기관지의 협착 등은 천식아동의 발작시에 더욱 위험한 요인이 된다. 천식 아동의 경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균형있는 영양 섭취, 적당한 휴식,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시키고, 아동은 물론, 온 가족이 식사 전후의 손 씻기 및 양치질 등의 올바른 위생습관을 키워야 한다.
 
◆ 평소생활시 주의사항
 
첫째, 찬바람을 가급적 오래 쐬이지 않도록 하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둘째, 찬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찬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 기능이 떨어져 호흡기에 좋지 않기 때문이다. 또 환절기에는 속옷을 적당히 입어야 한다. 셋째, 환아에게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접촉을 피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햇볕을 적당히 쪼이는 등의 주의도 필요하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