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과 같은 생채식의 차림을 매일 지켜나가는 것인데, 이 기간 중에는 아무리 화식의 유혹이

있어도 엄연히 이것을 물리치고, 일체 입에 대지 않는다는 초인적인 의지가 필요하게 된다.

 

최초에는 대체로 실시기간을 약 2∼3개월간, 이 정도가 한도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환

자들 중에는 그야말로, 정말로 초인적인 의지의 소유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그

들 환자의 대부분은 현대의학으로는 나을 가망이 없다는 난치병의 소유자들이다.

 

즉 중증근무력증, 베젯트병, 다발성경화증, 당뇨병, 다발성 관절류마치스, 후두암, 유암, 간장

암 등의 환자들이다. 이 환자들은 이제 이것밖에는 나을 길이 없다고 하는 필사적인 각오로

실행하는 것이니까, 2개월이나 3개월로 좌절할 만한 나약한 생각은 처음부터 가지고 있지 않

았다.

 

100일이 아니라 1년간, 2년간, 아니 3개년에 이르도록 장기간을 생채식만으로 관철해 나가는 사람조차 있는 것이다. 이들의 귀중한 체험을 기록한 본서의 독자는, 반드시 커다란 감동을느끼게 될 것이다. 동시에 이 생채식이 지닌 절대의 위력 앞에 경탄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현대의학에서 난치라고 하는 병이, 이 생채식으로 계속 나아가는 모습을 관찰해 온 필자 자신이, 감동으로 가슴이 꽉 차 버리는 것이다. 또 거기에 못지 않게 놀라운 것은 생채식이 가지고 있는 영양학적 가치이다. 그것은 현대 영양학의 입장에서는 도저히 해 나갈 수 없다고 생각되는 저 칼로리식으로, 1년이나 2년간을 계속해서 건강 생활을 해나갈 수 있는 신기한 힘이다.

 

여하튼 필자의 얕은 경험이긴 하지만 생채식에는 확실히 난병근치, 체질개조의 비법이라고할만한 가치 있는 것이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독자 여러분은 만약 자신이 장래 난치병에 걸리게 되면, 이생채식으로 빠져나가면 된다 고 하는 것만이라도 잊지 말고 기억해 주기 바란다. 지금까지 효과가 확인된 것을 참고로 열거하면, 만성간염, 궤양성대장염, 통풍, 당뇨병, 고혈압, 다발성경화증, 다발성관절류마치스, 베젯트병, 중증근무력증, 심상성백반, 건선, 아토피성피부염, 만성신염, 비만증, 유암, 후두암, 간장암 등이있다                                               

 

                                                                              - 자연건강에서 발취 -
 
생채식 실행상의 주의사항
 

생채식을 실제 해 보려고 결심하는 분들을 위하여, 오랫동안의 임상경험중에서 느낀 바를 조

언해 두고자 한다.

 

① 최후까지 계속할 것.

 

생채식을 시작했으면 최초의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완수 할 일이다. 2주간이나 3주간 정도 실

행한 시점에서, 마음이 풀어지고, 주위에 있는 여러 가지 맛좋은 식품들의 유혹에 빠져서, 마

침내 맥없이 그것들에 손을 대게 되고, 입에 넣어버리는 일이 있다. 난치병의 고통에서 해방

되고 싶다는 비장한 결심으로 뛰어들었던 생채식일지라도, 식 본능은 맹렬한 것이어서, 한번

유혹에 빠져버리면 그 다음은 술술 탈선이 계속되어 버린다.

 

그 정도로 생채식의 실행에는 처음이 중요하다. 특히 처음 동안은 생채식의 참 맛을 아직 모르기 때문에 매일 매일의 생채식 식사가 즐겁기보다는 고통의 근원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또 신체의 상태도 생채식 개시 후 1∼2개월간은 여러 가지 반응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결코 쾌적한 나날이라 할 수는 없다. 이와 같은 시기가 제일 무너지기 쉬운 때이므로, 최초로부터 그 각오로 실행에 들어가서, 이 기간을 무사히 돌파하기를 바란다.

 

다음은 심한 체중의 감소로 불안과 미혹이 생기는 시기가 찾아온다. 2개월, 3개월 이렇게 생

채식이 오래감에 따라서 체중이 점점 줄어들면 이렇게 되어서 과연 괜찮은 것인가, 영양실조

로 쇠약하여 죽는 것은 아닌가 하고 심한 불안이 엄습해 온다. 본인 자신은 물론이지만 그보

다도 오히려 주위 사람들이 먼저 그것을 시끄럽게 문제 삼기 시작할 것이다. "당신 요사이 어

떻게 된 것 아니요,

 

심히 야윈 것을 보면” 등의 질문이 계속되면 그 때문에 한층 정신적 불안이 심해지게 되는 것이 틀림없다. "생야채와 생현미만으로 3개월씩이나! 지금 당장이라도 영양실조로 넘어지면 어떻게 합니까, 이제 그만 중지하는 것이 어떻겠읍니까.”라고 충고를 받으면, 아직 생채식에 자신이 없을 때이므로 아무래도 그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런 때야말로 가장 중요한. 그야말로 자신의 운명의 갈림길에 서게 되는 때이므로, 심사숙고하여 친절한 지도자의 어드바이스를 받을 필요가 있다.

 

다행히 생채식 실행자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생긴 생채식 연구회의 멤버 중에는 이미 생채

식을 장기간 실행하여, 그들 나름의 자신을 가지고 생채식의 보급에 힘을 쓰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다. 그런 사람들과 접촉하여 좋은 어드바이스를 받은 사람은 대체로 성공하고 있다.

그리고 이 고난의 시기를 돌파하고 나면, 뒤에는 그야말로 청천 하늘과 같은 쾌적한 나날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므로 항상 희망의 빛을 잃지 말고, 최후의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노력해

주기를 당부하고 싶다.


② 음성체질인이 실행할 때의 주의

 

그런데 다음은 음성체질의 위하수증이나 내장하수증 과 같은 병이 있는 사람이 생채식을 하

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이 문제에 대해서 조금 설명하고자 한다. 심한 위하수증으로

조금만 참물을 많이 마셔도 위부가 부대끼고 소화가 안 되어서 명치 부근에서 촐랑촐랑하는

소리가 나는 사람이나, 생야채나 과일을 과식하면 배가 불러서 고생하는 음성체질인은, 생채

식을 갑자기 하지 않는 편이 좋다.

 

이점은 꼭 주의하여 절대로 조금도 방심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런 사람은  현미죽으로 소식요법을 한동안 실행하여 위장의 상태를 더 조정할 필요가 있다.

아무튼 얼마 동안(사람에 따라서는 1개년 혹은 2개년이나 걸린다.)소식을 실행하고, 그 동안

에 마그밀 등의 음용으로 어느 정도 숙변을 배설시켜 놓으면, 그 후는 생채식에의 이행이 스

무스하게 될 수 있는 신체가 된다.

 

음성체질인에게는 생야채나 생수는 안 된다고 하는 것 정도는 잘 알고 있을 터인데 라고 비난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음성체질의 사람이라도 생채식을 실행할 수 있게 되면, 그 후의

경과는 실로 눈부시게, 못 알아 볼 정도로 건강체가 되어 버린다. 절대로 희망을 잃어서는 안

된다.

더욱이 음성체질인이 생채식을 실행할 때, 처음 동안은 푸른 잎의 범벅을 건더기 체로 먹지

말고, 찌꺼기는 버리고 녹즙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또 범벅으로 한 생야채 속에 소금을 되도

록 많이 넣어서 먹는 것도, 위약을 방지하는 뜻에서 매우 효과가 있다. 그리고 참물이나 감차

의 음용량도 조금 줄이는 것이 좋다. 생채식에 의하여 숙변이 대량으로 배설되고, 체질이 한

층 양성이 되어 약간 참물을 많이, 마셔도 위에 아무 지장이 없게 되면, 그 후로는 마시고 싶

은 만큼 마셔도 좋다. 조금도 위에 지장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하여 더욱 변통도 좋

아지고, 완전히 다시 태어난 것 같은 튼튼한 위장의 소유자가 될 것이다.

 

③ 위나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사람의 경우

 

다음은 위나 십이지장에 궤양이 있는 사람의 경우이다. 이런 사람은 바로 생채식에 들어가지

않는 편이 좋다. 역시 우선 현미죽식을 2개월 정도 실행하여, 궤양을 고친 다음에 생채식으로

이행하여 들어가는 것이 순서이다. 생야채는 아무리 잘 갈아서 범벅으로 만들어 먹어도, 위의

점막에는 너무 거치른 편이다. 또 생현미가루도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자극이 심하기 때문에

식후의 위부에 불쾌감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궤양을 안전하고 확실하게 고칠 수 있는 현미죽

요법이 있으므로 먼저 이것을 실행해야 한다.

생채식으로 숙변을 빨리 배설하여, 체질개조를 하고 싶다는 생각은 이해가 되지만, 조급하게

서둘러서는 안 된다. 위험한 길은 피하고 돌다리도 두들겨서 건너는 방법을 취해야 한다. 생

채식을 실행하고 있는 도중에 혹 변이 배설되기 때문에, 이상하게 생각한 나머지 뢴트겐으로

위를 검사해 보았더니, 유문부에 궤양이 발견되어 거기에서 출혈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와 같은 경우도 있으므로 역시 위가 나쁜 사람은 사전에 위, 십이지장의 정밀검사를 받아서,

궤양의 유무를 확인해 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④ 회복식에 들어가서의 주의

 

그런데 훌륭하게 생채식을 마치고 오랫동안의 병고로부터 해방되어, 기쁨에 넘치는 건강체로

복귀된 분들에게 있어서, 절대로 방심할 수 없는 관문이 기다리고 있다. 장기간에 걸쳐서 생

채식 한가지만의 생활이 계속되는 동안, 쌓이고 쌓였던 화식에의 스트레스가 폭발할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생채식 중에는 어쨌든 긴장해서 여러 가지 유혹을 이겨낸 것은 좋았으

나, 그것을 끝마치자마자 마음이 풀어져 버리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이제는 되었다고, 이제부터는 또 맛있는 화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하니, 저것도 먹

고 싶고, 이것도 먹고 싶은 맹렬한 충동의 포로가 된다. 마치 단식이 끝났을 때와 같은 심경이

되는 것이다. 이 폭발적 식욕을 강력한 의지로 잘 콘트롤하지 않으면 모처럼 애쓰고 고생하여

얻은 생채식의 효과를 거의 지워 버릴 위험이 있는 것이다. 십년 공부 도로아미타불 이라는

경계는, 참으로 이 때를 두고 하는 말일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실패가 결코 적지 않은 것

이다. 그래서 단식이나 생채식 후의 식양에서는 아무리 엄격하게 주의를 해도, 결코 그 주의

가 지나친 법이 없는 것이다.

 

평소에 의지가 강하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의외로 실패를 되풀이하여, 자신의 어리석음을 한

탄하며 우는 사람이 상상외로 많은 것이다. 규정된 식사를 바르게 지키지 못하고 마침내 과식

하거나, 또는 과자나 알콜 등에까지 손을 뻗쳐서 후회막심하게 배를 쥐어뜯으며, 잠자리에 들

어야 하는 어리석은 일이 없도록 거듭 주의해 주기를 바란다.

 

생채식 실행자 여러분은 이 주의사항을 반드시 실천하여 주기 바란다. 더욱이나 생채식 실행

기간은 사람에 따라서 장단이 있고 또한 병상, 연령, 체력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으

로는 한 사람 한 사람 다소의 증감을 필요로 한다. 그 점을 미리 알고서 회복식에 들어가 주기

바란다.

이상의 회복식을 성실하게 잘 지켜야 하는데, 알레르기체질의 사람이라면 부식에 동물성 식

품을 금하고, 완전채식을 더 한동안 실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때에는 국물도 다시마나

표고버섯을 우려낸 국물을 쓰고, 멸치나 잡어를 우려낸 국물이나 조개류를 우려낸 국물은 쓰

지 말 것. 생채식에 의하여 자각 증상이 매우 좋아졌더라도 생채식의 실행기간이 짧아서, 아

직 체질이 완전히 개조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회복식에 들어가서 동물성 식품을 먹기 시작하

면, 재차 증상이 나빠지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식에는 두부, 밀기울, 팥, 참깨 등 비교적 단백질이 많은 것을 골라서 1끼에 2접시 정도를 먹도록 한다. 생야채는, 위장이 튼튼한 사람은 회복식에 들어가서도 범벅 상태로 먹어도 좋지만, 또 위장이 약한 사람은 즙으로 짜서 먹어도 좋다. 이상은 대체로 회복식의 모델케이스로서 예시 한 것이다.

 

그밖에 또 연구하면 다시 여러 가지 합리적인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식사 이외의

일반 건강법으로서 생채식 기간 중에 실행했던 것, 예를 들면 표 2에 있는 풍욕이나 냉·온욕,

건강체조 등은 회복식에 들어가서도 중지하지 말고 착실하게 실행하기 바란다. 그리고 그것

이 평생의 습성이 되어 버릴 때까지 노력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건강법이 습관으로 되어 버

리는 것이 실로 중요한 것이다. 체질이 근본적으로 바뀌려면, 오랫동안 계속되어 온 나쁜 버

릇을 완전히 고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거듭 말해 온 내용에 의하여, 생채식이 참으로 난병근치, 체질개조의 비법이

라는 것을 대체로 이해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의 주위에는 실제로 자신의 체험을 통하

여, 현행의학에서는 불치의 선고를 받았던 여러 가지 난치병을 극복하고, 몰라보게 건강체가

되어, 매일 원기 있게 활약하고있는 사람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식(食)은 운명을 좌우한다.
 
 

1. 식은 운명을 좌우한다.

 

인간 생명의 근본은 음식이다. 가령 어떠한 좋은 약을 쓴다 해도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 하면

생명을 유지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게 진정으로 좋은 약은 바로 음식인 것이다. 이

것은 옛날 증국에서 말하는 식약일체의 원리로서, 우리말의 "밥(食)이 약이다." 라고 하는 뜻

이다.

 

진정한 약은 음식(食)이다.
중국에서는 옛부터 식치법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식치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 식양법: 매일 먹는 식사에 신경을 쓰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식사요법: 병에 걸렸을 때 더 심해지기 전에 대응하는 식품으로 만들어 먹는다. 이 두 가지

                  는 입과 신체에 양생을 목적으로 한다.

 

생활보조요법

 

1) 생수 : 식전 1∼2시간 전과 식후 1∼2시간 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2) 수분섭취량 : 1일 2리터의 생수를 공복시에 수시로 음용한다. 소변색이 맑게되도록 한다.

3) 감잎차 : 녹차처럼 따뜻한 물에 우려서 마신다. 비타민 C를 공급하는 것이다.

4) 경침 : 경추를 교정하여 머리와 어깨에 혈액순환과 신경이 잘 통하게 한다.

5) 냉온교대욕 : 온수 샤워후에 냉탕에 1분 온탕에 1분씩 침수하기를 11회 정도 반복하고 냉

                       수로 싸워하고 끝낸다. 냉온욕은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피부가 단련되고, 피

                       로가 회복되고, 건강이 증진된다.

6) 각탕 : 취침전에 40∼43℃ 정도의 뜨거운 물을 통에 담아 20분간 종아리까지 침수하여 발

             한시킨다. 각탕은 독소가 제거되고, 순환이 촉진되고, 피로가 회복된다.

출처 : 내몸 다스리기 | 글쓴이 : 늘푸름 |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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