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구아재 사랑방

전남 무안. 광산김씨의 삼강공원.

작성일 작성자 봉구아재

 

광산김씨 삼강공원 전경.

 

 

전남 무안군 해제면 양매리 168-1.

 


2018년 3월 31일. 사단법인 매죽헌 김득남 기념사업회(이사장 김형중)는 농림수산부로부터 '창조적 마을 가꾸기 사업'으로 국비와 지방비 10억 원을 지원 받아 전남 무안군 해제면 양매리 매곡마을에 150여명의 주민, 광산김씨 종친, 유림 등이 참가한 운데 삼강공원 준공식을 가졌다.

 

이번 사업으로 삼강비 완공, 광산김씨 충열문과 광산김씨 칠효열려각 중건, 분매동의 유래비 건립, 분매동 표석 건립, 파주윤씨 효열비와 매사처사 윤공 유적비 주변 정비, 부지 조성 등이 이루어졌다.

 

매곡마을은 병자호란 때 한양에서 강화도로 가는 길목인 부평에서 청나라 군사와 싸우다 전사한 매죽헌 김득남의 후예가 집성촌을 이루고 사는 마을이다.

이 마을에서는 매죽헌 공이 배향되어 있는 모충사(慕忠祠), 7명의 효자와 열녀가 있는 칠효열각, 삼강비, 충렬문 등이 있다. 

 

이 마을은 충의공 매죽헌 장군의 나라 사랑 정신은 자손에 이어져 아들 김방보, 5세손 김성흡, 6세손 김육정, 7세손 김재문과 김재철, 8세손 김종현 등 7명의 효자 정려를 받았고, 충의공의 6세 손부 양성이씨와 9세손부 진주정씨는 열녀로 정려를 받으니 가히 '충절의 마을'이라고 할 수 있다.

 

 

*매죽헌 김득남 장군의 사당인 모충사는 마을 안쪽에 자리하고 있다.
*매죽헌 김득남 장군의 모충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본 블로그 '무안 모충사' 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웹사이트 -

 

 

광산김씨 충열문.

 

 

광산김씨 칠효열각.

 

 

광산김씨 삼강비.

 

 

삼강비.

 

 

분매동 종합안내도.

 

 

분매동 표석비와 분매동 유래비.

 

 

분매동 유래비.

 

 

 

2018.12.23.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