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고창. 남당 회맹단과 모충사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발길을 따라

전북 고창. 남당 회맹단과 모충사

봉구아재
댓글수139

 

남당 회맹단(南塘 會盟壇) 전경.

 

 

고창군 향토문화유산 제4호.

(2004년 6월 8일)

 

 

다녀온 날: 2019년 4월 7일.

 

 

전북 고창군 흥덕면 용반리 460.


 

 

임진창의남당회맹단기적비.

 

 

남당 회맹단 안내문.

 

 

남당 회맹단은 혈맹단이라고도 하며, 1592년(선조 25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장 채홍국(蔡弘國) 등 전라북도 고창, 부안 지역 300여 명의 선비와 양민들이 구국의 기치로 의병을 창의하면서 삽혈 동맹을 하고 쌓은 맹단이다.

 

채홍국, 고덕붕(高德鵬), 조익령(曺益齡), 김영년 (金永年) 등이 격문을 돌려 창의(倡義)하니 300여 명의 의병이 모여, 단(壇)을 쌓은 뒤 백마(白馬)의 피를 마시며 다섯 가지의 맹약을 내걸고, 목숨을 바쳐 나라를 구할 것을 천지신명에게 혈맹(血盟) 하였다.

 

의병장 채홍국이 다음과 같이 역설하니 모두가 이에 동의하고 맹서를 하였다고 전한다. 터럭과 신체(身體)는 모두 이것이 부모가 주신 것이며, 지금 우리 임금님은 바로 부모이니, 부모의 위급(危急)에 당하여, 그 사람의 자식 된 자가 부모의 위급에 달려갈 때, 어찌 부모의 터럭과 신체를 아까워할 것인가, 여기에 삼강오륜 (三綱五倫)이 있으니 이것을 알고 행할 것이다.

 

국난(國難)을 만나서, 죽으면 함께 죽고, 살면 함께 의지할 것이니, 이것을 알고 행할 것이다.


군량(軍糧) 4백석은 전량도감(典粮都監)에게 맡겨, 하루 한 되 이외에 다시는 더 지급하지 못한다. 이것을 알고 행할 것이다.

 

병법(兵法)에 이르기를, 쟁(錚, 꽹과리) 치는 것으로 퇴군(退軍)하고, 북 치는 것으로 진군(進軍)한다 하였으나, 오직 우리 진법(陣法)은 쟁(錚) 소리로 진군하고, 북소리로 퇴군하며, 동(東)은 한 번씩 치고 서(西)는 세 번씩 친다. 이것을 알고 행할 것이다.

 

여러 사람 가운데, 더러 맹약(盟約)을 배반(背叛)하는 자가 있으면, 역적(逆賊)의 이름으로 이를 참(斬)한다. 이것을 알고 행할 것이다.

 

1963년 신상우(申祥雨) 군수가 "임진창의남당회맹단기적비"(壬辰倡義南塘會盟壇紀蹟碑)를 단상에 세울 때 좌대 작업 중 이척하(二尺下, 약 88cm)의 장검(長劍) 다섯자루, 투구끈, 청색구슬 반 되 가량, 45되들이 반흑색주기(半黑色酒器) 토기(土器), 화살촉 1되 가량이 채홍국 의병장의 유물(遺物)로 추정(推定)되는 물품이 출토되어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유물은 국립전주박물관(당시 전주박물관설립위원회)에서 보관하고 있다.


1964년에 의병장 채홍국의 12대손 채병묵(蔡秉默) 등 고창 군민들이 뜻을 모아 현재의 기적비(紀績碑)를 새로 세웠다.

 


- 웹사이트 -

 

 

정려.

 

 

정려에서 바라본 모충사 전경.

 

 

모충사 외삼문(취의문)

 

 

모충사(慕忠祠)는
평강채씨(平康蔡氏) 야수(野수) 채홍국(蔡弘國),
장흥고씨(長興高氏) 여곡(麗谷) 고덕붕(高德鵬),
청주한씨(淸州韓氏) 사복시정(司僕寺正) 한계상(韓繼常),
야수(野수)의 장자(長子) 훈련원주부(訓鍊院主簿) 채명달(蔡命達),
이자(二子) 훈련원정(訓鍊院正) 채경달(蔡慶達)을 모신 사우(祠宇)이다.

 

 

취의문 현판.

 

1924년에 설단(設壇)으로 야수(野수)를 향사해 오다가 1988년 국도비(國道費)와 사림의 성으로 맹단(盟壇)의 옆 신실(神室)과 강당을 건립하였다. 야수(野수) 및 4위와 동의사(同義士) 121위를 동서로 종향하였다.

 

모충사 사우는 3칸 건물로 맞배지붕이고, 겹처마이고 앞에 묘정비가 있다.

 

2010년 현재 관리자는 평강채씨(平康蔡氏) 야수공 종중이고 제사일은 음력 10월 10일이다.


 

고창. 부안의 충의대절(忠義大節) 임진창의92의사. 

 


 고창. 부안의 충의대절(忠義大節) 임진창의92의사. 


 

남당 회맹단 앞에서 모충사로 드나드는 협문.

 

 

전북지사 공적비와 고창군수 기적비.

 

 

성인당(成仁堂)

 

 

성인당 현판.

 

 

모충사 묘정비.

 

 

내삼문.

 

 

모충사(慕忠祠)

 

 

모충사 현판.

 

 


2019.04.07.

맨위로

http://blog.daum.net/life112/5226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