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완도. 묘당도 이충무공 유적지(충무사)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이순신 흔적

전남 완도. 묘당도 이충무공 유적지(충무사)

봉구아재
댓글수136


완도 묘당도 이충무공 유적지.


사적 제114호.
(1963년 1월 21일)



다녀온 날: 2020년 1월 5일.



전남 완도군 고금면 덕동리 산 58 (충무사길 86-31)




전남 완도 고금도 이충무공 유적지: 충무사.



충무사(忠武祠)는 선조(宣祖) 31년(1598) 정유재란(丁酉再亂) 때 충무공(忠武公)이 명(明)나라 수군(水軍) 도독(都督) 진린(陣璘)과 본영을 이곳에 두고 왜군을 크게 무찌른 곳이며, 공(公)께서 노량대첩(露梁大捷)에서 장렬한 최후를 마치신 이후 이곳에 영구(靈柩)를 봉안(奉安)하였다가 지금의 현충사(충남 아산)로 옮긴 유서가 깊은 곳이다.


고금도(古今島)는 형세가 견고한 요충지이며 섬 안에는 기름진 농토가 많아서 사람들이 살기에 아주 적당한 곳이므로 공(公)은 이곳에 본영(本營)을 설치하고 수군(水軍) 재건(再建)에 온힘을 기울였다.


충무사(忠武祠) 본 건물은 선조(宣祖) 31년(1598) 명(明)나라 도독(都督)이 그들의 군신 관왕(關王-삼국지의 등장인물 관운장)을 모시기 위해 건립하였으며 현종 7년(1666년) 수군절도사 유비연(柳斐然)이 중수하고 동무(東무)에는 진린(陣璘), 서무(西무)에는 충무공(忠武公)을 모시고 암자(庵子) 옥천사(玉泉寺)를 지어 승려(僧侶) 천휘(天輝)로 하여금 사당(祠堂)을 관리(管理)하고 제사(祭祀)를 모시게 하였다.


1945년 해방 이후 고금도 유림이 중심이 되어 충무사 현판을 걸고 일생을 충의에 살고 나라를 구하신 높은 덕을 기리기 위해 다시 공을 정전(正殿)에 모셨으며, 1959년에는 이순신(李舜臣)의 보좌관인 조방장이며 당시 가리포 첨사 양성(陽城)인 이영남(李英男)을 동무에 모시고, 매년 4월 28일(양력) 탄신기념제와 11월 19일(음력) 순국제(殉國祭)를 봉행하고 있다.



완도 묘당도 이충무공 유적지 안내문.



한문으로 된 유적지 안내문.



묘당도 이충무공 유적지 안내도.


1. 사당 / 2. 동무 / 3. 서무 / 4. 내삼문 / 5. 동재 / 6. 서재 / 7. 비각
8. 중문 / 9. 우물 / 10. 외삼문 / 11. 홍살문 / 12. 하마비 / 13. 월송대



충무사(忠武祠) 하마비(下馬碑)



충무사(忠武祠) 경내 입구임을 알리는 하마비(下馬碑)로 전면에 '대소인원개하마비(大小人員皆下馬碑)'라 쓰여 있고, 건립 년대는 병오년에 중건하였다고만 쓰여있어 정확히 어느 시기인지 알 수 없다.


비(碑)의 형태는 호패형이며 규모로는 높이 120cm, 넓이 61cm, 두께 15cm이다.



충무사 홍살문.



충무사 외삼문.


충무사를 들어서기 위한 첫 관문인 외삼문으로 이충무공 영정이 모셔진

제단까지는 3차례의 대문을 통과하게끔 되어 있다.



이충무공 유적비(좌측 2개)

관찰사 이공 규현 영세불망비(우측)



사적 제114호 이충무공 유적비.


외삼문을 들어서면 길 우측으로 유적비와 관찰사 이규현 불망비가 방문객을 반긴다.



관찰사 이규현 비.


1842년(헌종 8년) 3월 25일에 건립하였으며 비의 형태는 호패형이며 규모로는 높이 134cm, 넓이 66cm, 두께 14cm로 충무사 외삼문 앞 우측 길변에 있다.


충무사 중삼문.



동재(東齊)



서재(西齋)



관왕묘비(關王廟碑)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36호.
(2018년 4월 19일 지정)


규격: 높이 253cm, 너비 93cm.



관왕묘비(關王廟碑)는 이이명(李이明)이 비문(碑文)을 짓고 이우항(李宇恒)이 글씨를 썼다. 비(碑)는 관왕묘의 건립시기와 배경. 유지 관리 과정 등을 밝혀주는 중요한 자료이며 정유재란을 승전으로 이끌었던 이순신 장군과 진린 장군의 행적을 담은 기록물로 역사적. 학술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다.



관왕묘비(關王廟碑) 안내문.



관왕묘비(關王廟碑)



충무사 내삼문.



 동무(東무).



 양성이씨(陽城李氏) 이영남(李英男) 영정.



동무(東무)에는 임진왜란 최후의 전투인 노량해전에서 큰공을 세운 가리포 첨사(加里浦 僉使) 이영남(李英男)을 추배(追配)하였다.



 서무(西무)



 충무사 사당.



 충무사 편액.



 이충무공 영정.



우수영 전진도첩(右水營 戰陣圖帖)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163호.
(1988년 3월 16일 지정)



전진도첩(戰陣圖帖)은 전라우수영의 군사조직과 운영실태, 어떤 작전을 수행하고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수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예진도. 직진도. 하방영도. 도진도. 곡진도. 학익진도. 일제향전도. 열자진도. 좌우이로행도. 청발방도. 군선기호. 나팔취음. 기타 1780년 이전 고수영작대. 1781년 개작대 등이다.


본 자료는 실제 조선후기 우수영이 어떤 조직과 작전을 수행하고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는 점에서 자료적 가치가 크다.



우수영 전진도첩 안내문.



 우수영 전진도첩 작전도.



 월송대.



 이충무공 가묘 터 안내문.



이곳은 임진왜란(壬辰倭亂:1592~1598)때 왜적(倭賊)을 물리친 충무공 이순신(忠武公 李舜臣:1545~1598)장군(將軍)의 유해(遺骸)를 임시로 안장(安葬)하였던 터이다.


이순신 장군은 이 고금도(古今島)에서 수군본영(水軍本營)을 설치하여 수군(水軍)을 훈련(訓練)하고 전선(戰船)을 건조(建造). 수리(修理)하는 등 군비(軍備)를 재정비(再整備)하여 왜적(倭賊)의 침입(侵入)을 물리쳤다.


장군이 1598년 11월 19일 노량해전(露梁海戰)에서 순국(殉國)하자 본영(本營)이었던 이곳에 80여 일간 안장한 후 이듬해에 충남 아산(忠南 牙山: 현충사 근처)으로 옮겼다.



 이충무공 가묘(假墓)터 (월송대).


이충무공(公)께서 노량대첩(露梁大捷)에서 장렬한 최후를 마치신 이후 이곳 월송대에 영구(靈柩)를

봉안(奉安)하였다가 지금의 현충사(충남 아산)로 옮긴 유서 깊은 곳이다.



 고금도 이충무공 유적 기념비와 관리사. 그리고 해남도가 보인다.


해남도(海南島)


이순신 장군은 이 섬에 허수아비를 세워 군사로 위장하였고 마름으로 섬을 둘러

멀리서 보면 군량을 쌓아 놓은 노적가리로 보이도록 위장하였던 곳이다.



고금도 이충무공 유적 기념비.



2020.01.05.

맨위로

http://blog.daum.net/life112/5251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