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가 카자흐스탄지방을 점령한 당나라기록을 찾았다.

댓글수1 다음블로그 이동

발해영토

발해가 카자흐스탄지방을 점령한 당나라기록을 찾았다.

소오강호
댓글수1

唐葛邏祿內屬

葛邏祿內屬
實錄開元二年 (714) 九月壬子, 詣涼州內屬. 北庭西北, 金山之西. 永徽元年 (650) 六月, 高偘車鼻, 可汗三族, 皆內屬, 後自號三姓.
葉護 開元 (713~741) 初, 再朝. 天寶五年 (746) .
拔悉蜜, 貞觀二十三年 (649) , 始來朝.
拂涅, 開元 (713~741) ·天寶 (742~755) 間, 八來獻鯨睛·貂鼠·白兎皮.
鐵利 , 開元 (713~741) 中六來, 越喜, 七來, 貞元 (785~804) 中一來.
虞婁, 貞觀間再來, 貞元 (785~804) 一來.
渤海靺鞨, 皆役屬之, 不復與王會.

 玉海 卷一百五十三 朝貢 外夷來朝 內附 唐葛邏祿內屬

옥해는 송나라때 편찬된 일종의 백과사전이다.

 

당나라 갈라로에 속한 종족

714년 량주에 속했는데 북정도호부의 서북이고 금산의 서쪽이다., 여호부족은 746년에 조공하러 왔다.발실밀부족은 649년 조공하러 왔다.불열부족은 755년에 조공하러 왔다. 철리부족은 741년에 조공하러왔다.월희부족은 7번 왔다.우루부족은 804년에 한번왔다.

후에 발해가 강성해지자 모두 발해의 사병이 되었다. 당나라에 불복하였다.

 

 

중국역사지도 갈라로위치

 

http://cafe.daum.net/manjumongolcorea/TwTv/66 중국기록에 발해군이 예성현을 공격한 기록

 

발해를 싫어하던 이태백이 발해군이 무왕시기에 당나라 안서도호부일대를 공격하는 것을 목격한 기록이 남아있는 것을 보고 다른 기록이 없을까 했더니.. 과연 찾아보니 있었다.

 

위의 기록에 나오는 월희 ,철리,불열은 당서에 쓰인 발해영토에 등장한다. 나머지 부족들은 당서에는 없는 것인데 ,아마도 발해중기이후 대인수 황제가 원나라기록에 북방의 모든 부족을 복속시켰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때 복속된 것으로 보인다.

 

위의 기록은 불열부족과 월희말갈부족이 만주가 아니라 신장자치구에 있었다는 기록이 되며 , 철리(철륵, 돌궐의 다른말)를 발해가 복속시켰다는 기록이 발해가 돌궐을 복속시켰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맞다는 기록되 된다.

 

대조영이 처음 나라를 건국하고 그 세력이 미약하여 신라와 돌궐에 신하로 칭한 기록이 있지만 또다른 기록에는 대조영이 궁병수만명을 양성하여 순식간에 고구려의 옛영토를 거의 회복하였다고 적혀있다. 그의 아들 무왕은 더 나아가 당나라의 안서도호부일대를 점령하고 ,중기이후에는 대인수황제가 북방의 모든 부족을 통일한 것이다.

 

 

800년대 이후 유럽에 마자르족이 침공하는데 그 시기가 대략 대인수황제의 전성기와 비슷하다. 대인수황제가 지금 카자흐스탄 지방을 점령한뒤 일부 병사들이 서쪽으로 끝없이 전진하다 유럽을 침공한 것이 아닌가 한다.(호태왕비문에 나온 비려라는 부족이 말갈에서 2만리 서쪽에 있다고 하는데 바로 호태왕이 정벌하였다고 한다. 비려가 바로 카자흐스탄에 살던 부족으로 보인다.)

맨위로

http://blog.daum.net/manjumongol/1795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