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발해제국 서역속국위치

댓글수6 다음블로그 이동

발해영토

대발해제국 서역속국위치

소오강호
댓글수6

唐葛邏祿內屬

葛邏祿內屬
實錄開元二年 (714) 九月壬子, 詣涼州內屬. 北庭西北, 金山之西. 永徽元年 (650) 六月, 高偘車鼻, 可汗三族, 皆內屬, 後自號三姓.
葉護 開元 (713~741) 初, 再朝. 天寶五年 (746) .
拔悉蜜, 貞觀二十三年 (649) , 始來朝.
拂涅, 開元 (713~741) ·天寶 (742~755) 間, 八來獻鯨睛·貂鼠·白兎皮.
鐵利 , 開元 (713~741) 中六來, 越喜, 七來, 貞元 (785~804) 中一來.
虞婁, 貞觀間再來, 貞元 (785~804) 一來.
渤海靺鞨, 皆役屬之, 不復與王會.

 玉海 卷一百五十三 朝貢 外夷來朝 內附 唐葛邏祿內屬

옥해는 송나라때 편찬된 일종의 백과사전이다.

 

당나라 갈라로에 속한 종족

714년 량주에 속했는데 북정도호부의 서북이고 금산의 서쪽이다., 여호부족은 746년에 조공하러 왔다.발실밀부족은 649년 조공하러 왔다.불열부족은 755년에 조공하러 왔다. 철리부족은 741년에 조공하러왔다.월희부족은 7번 왔다.우루부족은 804년에 한번왔다.

후에 발해가 강성해지자 모두 발해의 사병이 되었다. 당나라에 불복하였다.

 

 

 

 

突厥別部有車鼻者,亦阿史那之族也。代為小可汗,牙于金山之北

구당서

돌궐별부중에 처비가 있는데 아사나씨족(돌궐지배층이 아사나씨이다.)으로 금산의 북쪽에 있다.

 

 

西突厥本與北突厥同祖。初,木杆與沙缽略可汗有隙,因分為二。其國即烏孫之故地,東至突厥國,西至雷翥海,南至疏勒,北至瀚海,在長安北七千里。自焉耆國西北七日行,至其南庭;又正北八日行,至其北庭。鐵勒、龜茲及西域諸胡國,皆歸附之。其人雜有都陸及弩失畢、歌邏祿、處月、處密,伊吾等諸種。風俗大抵與突厥同,唯言語微差。其官有葉護,有特勒,常以可汗子弟及宗族為之;又有乙斤、屈利啜、閻洪達、頡利發、吐屯、俟斤等官,皆代襲其位。

구당서

서돌궐은 오손의 옛땅에 있다. 동쪽에 돌궐,서쪽에 뢰저해(아랄해),남쪽에 소륵,북쪽에 한해가 있고 장안에서 북쪽7천리떨어져 있다. 철륵,구자등 서역여러나라들이 그 나라에 귀부했다. 그 관직을 여호라고 한다.

 

統葉護可汗,勇而有謀,善攻戰。遂北並鐵勒,西拒波斯,南接罽賓,悉歸之。控弦數十萬,霸有西域,據舊烏孫之地。又移庭于石國北之千泉。其西域諸國王悉授頡利發,並遣吐屯一人監統之,督其征賦。西戎之盛,未之有也。

구당서

여호가한이 모략에 능하고 전쟁을 잘하여 북쪽으로 철륵을 병합하고 서쪽으로 페르시아까지, 남쪽으로 계빈까지 모두 귀속시켰다.

 

 

拔悉蜜 在北庭,

신당서

발실밀은 북정에 있다.

 

불열말갈은 불열과 비려의 발음이 유사하니 아마도 호태왕이 정복한 비려부족이 나중에 당나라때 불열로 불린 것 같다. 당나라 갈라로에 속해있으니 대략 카자흐스탄지방에 있던 비려부족과 위치가 비슷하다.

 

 

문서로 확인할수 있는 고구려의 서쪽끝은 비려로 말갈에서 2만리 서쪽에 있는 나라로 대략 카자흐스탄지방이다. 발해역시 문서로 확인가능한 최대 서쪽끝은 서돌궐을 복속시키고 얻은 영토인 아랄해까지이다.

 

아랄해 근처의 철문관은 동쪽제국의 서쪽진격을 막으려는 중동국가들의 요새인데 바로 훈족,고구려, 발해, 거란,원나라, 청나라등이 그근처까지 진격하였는데 모두 우리의 조상들이 세운 나라들이다

 

고구려와 발해 조선의 영토가 엇비슷한 줄 알았는데 최전성기의 영토를 비교하니 조선은 문서(조선왕조실록)상으로 한해까지 진격한 것으로 나오는데 고구려 발해는 아랄해까지 갔으니 훨씬 거대하다.(한해가 청나라시기 고지도에는 바이칼호로 나온것이 많다.아마도 수천년동안 한해라는 지명이 동쪽으로 약간 이동한 것 같다.)

맨위로

http://blog.daum.net/manjumongol/1796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