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misamogo.com

[스크랩] 과거 미국 불법체류 기록이 있을 경우 ESTA승인 가능성 및 미국 입국 방법 문의

작성일 작성자 미사모

 

제가 1년전 i 20 학생비자를 받고 끝난후에 2 주 정도 실수로 미국에 더 있었습니다..
불법 체류자가 된것이죠 15일정도요.. 문제는 지금 부터인데..
제가 요번에 캐나다인 여자친구와 결혼을 하고 멕시코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근데 멕시코에 가려면 거의 미국을 통해 가야하는데 예전에 불법 체류 기록 때문에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그렇다고 미국 관광비자를 받기도 애매한게
제가 미국에서 살것이 아니라 캐나다 멕시코를 왔다갔다 하려는 거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만약 미국을 가려면 6개월미만 불체자는 우선 입국이 안되는건 아니지만 무비자가 될수도 있고 거절될수도 있는거라 들었습니다..
불안한거라고.. 하지만 아예 안되는건 아니라고.. 가능성은 있다고.. 그치만 시도했다가 안될경우엔 문제가 심각해지는거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질문은 1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것인가..?

 

답변>>

2주 정도라고 해도 불법체류 기록이 있기 때문에 ESTA가 승인 거부 될 수 있습니다. 우선 과거 불법체류 기록을 밝히고 ESTA를 신청 해 보시고, 만약 승인이 된다면 ESTA로 미국 입국을 시도 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ESTA가 승인 됐다고 해서 100%미국 입국을 보장 해 주지는 않기 때문에 입국 시 과거 불법체류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B1/B2 관광비자를 발급 받아 입국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미국으로 갈때는 캐나다인 여자친구 그때는 부인이죠 결혼후니까.. 와 같이 가면 확률이 있는것인지.?


 

답변>>

어떤 분과 같이간다 하더라도 미국 입국에 도움을 주지는 못합니다. 간혹 미국 시민권자와 함께 입국 할 경우 시민권자의 보증으로 짧은 기간 입국을 허가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불법체류 기록이 있는 경우에는 이 조차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구나 미국 시민권자도 아닌 캐나다인 배우자와 함께 입국 하는 경우 이기 때문에 어떠한 혜택이나 확률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3 단순히 멕시코로 가기위한 미국 입국인데 관광비자를 받아야 하는지..

 

답변>>

단순 경유의 목적이라고 하더라도 미국에 입국 할 때에는 반드시 비자가 필요합니다. ESTA 신청을 해 보시고 승인 거부가 된다면 반드시 B1/B2 관광비자를 발급 받아야만 미국 입국이 가능합니다.

만약 미국 관광비자 발급이 어려울 것이라 생각 된다면 미국을 경유하지 않고, 다른 나라를 경유하여 멕시코로 가는 것을 고려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4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답변>>

귀하가 한국에서 직장생활을 오래 하고 있고, 세금신고도 꾸준히 잘 되어 있다면 B1/B2 관광비자 발급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B1/B2 비자를 발급 받아 보시고, 만약 불가능 하다면 미국을 경유하지 않는 방법으로 멕시코에 입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5 혹시 내가 미국에서 어떤 상태인지 알수 았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미국 이민국에 FOIA Request를 해 볼 수 있습니다.(http://www.uscis.gov/g-639) 하지만 기간이 6개월 이상으로 매우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과거 I-20종료일 및 grace period 기간과, 귀하의 출입국 기록으로 정확한 불법체류 기일 확인 해 보신 후 이 기록을 밝히고 B1/B2 비자를 신청 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약 2주 정도의 불법체류 기록으로는 미국 입국 금지에도 해당되지 않고, 귀하의 사회적, 경제적 기반만 안정 적이라면 관광비자 발급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미사모-미국이민 갈 사람 다 모여라! | 글쓴이 : 미사모도우미 | 원글보기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