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정보전에 관해 알아보자

작성일 작성자 굳건이

 

知彼知己百戰百勝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 백번 이긴다.'

 

전쟁에 관한 고서 <손자>병법에 나오는 이야기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이처럼 전쟁과 전쟁억제에 있어서 국가 간의 '정보'전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이 정보싸움에 관해서 시대가 바뀜에 따라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적의 형편이나 지형을 살피는 '척후병'이 존재했고, 이와는 약간 다른 개념이지만 주력부대의 앞을 먼저 나가 살펴보는 수색병이 있었습니다.


현재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군에는 수색병을 훈련하는 수색대대도 있고, GOP/GP 지역 대부분의 사단에 수색대대가 있는데요. 


2012년도에 수색대대에서 제대한 저의 지인에게 물어보니 정확한 지침은 아닙니다만 전쟁이 일어날 경우 '전방 최대 4KM 지역까지 침투하여 적군의 위치를 보고하고 포격을 유도합니다.'라고 하더군요.

후덜덜, 우리나라 장병분들 정말 대단!

 

 

- 다른 나라도 이런 체계가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


그리고 정보와 통신이 발달하면서 단순히 적진이나 적의 동태를 수색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의 무기와 병력규모를 사전에 파악하고 동향을 도청하거나 사전정보를 통해 예측하기 시작하는데요.


한 발 더 먼저, 말 그대로 지피지기하여 전쟁을 치르는 수준의 정보싸움을 하게 됩니다.

 

 

<출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말로 하면 이 중요성을 말해도 체감하기 어려우실 것 같아서 제가 본 영화 중 정보전의 중요성을 잘 나타낸 영화를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2014년 개봉한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인데요.

 

<출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간략한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2차 세계대전 중 독일군이 통신에 사용하는 '에니그마'라는 완벽에 가까운 암호체계로 인해서 정보를 전혀 해석할 수 없었던 연합군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합니다.

그러던 중 천재 수학자 앨런이 그 암호를 풀기 위해 암호해독팀에 투입되는데요. 여러 고난이 있었지만, 암호해독에 성공하고 수많은 사람을 구할 수 있었답니다. 글로 표현하니 이 중요성이 크게 와 닿지 않지만, 영화를 본다면 정보전이 전쟁에서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아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출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세계 2차대전 후, 무기들이 더욱 최신화되고 정밀화, 디지털화되면서 정보전은 또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정보전이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하는 수단이었다면 이제는 정보전이 전쟁의 중심이자 승패의 기준이 되는데요.


현재와 미래의 정보전쟁은 핵탄두 미사일이나 전투기 등의 가시적인 무기와 병력을 동원하지 않고도 효율적이면서 완전하게 상대방을 제압해버린다는 점에서 미래의 이상적인 전투개념이라고 합니다.

 

<출처: 위키미디어>

 

그렇다면 어떻게 단순히 정보가 전쟁의 승리 수단이 아닌, 주체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바로 컴퓨터 같은 무기의 첨단 디지털화입니다. 정보전쟁에서 주요 공격목표가 되는 것은 컴퓨터에 의존하고 있는 방대한 군 조직이나 첨단 정밀무기들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예를 들자면 수천km를 날아갈 수 있는 무기가 있더라도 눈의 가시거리는 약 2km에 불과하므로 적이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으면 쏠 수도 없겠죠? 그렇기에 이런 정보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죠!

 

이렇게 정보전쟁은, 차세대 전쟁의 승패에 있어서 각국이 보유한 정보능력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곧, 현재도 선진 각국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전자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암암리에 발달된 장비를 운용하여 고도의 첩보전과 해커전을 전개함으로써 정보전쟁에서의 우위를 차지하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하네요.

 

더이상 싸우는 군인이 아닌, 정보로 싸우는 군인이 중요함에 따라 미국과 중국 등에서는 정보전 특수부대와 훈련기관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해커들과 프로그래머들에게 국가 전력 공급 컴퓨터에 침입해서 전력공급을 마비시키거나 상대국에 잘못된 정보를 흘려 적군끼리 싸우게 하고, 미사일의 목표지점을 바꾸게 하는 등의 고도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하네요.

 

이상 정보전에 관한 짤막한 정보였습니다! ㅎㅎ??

 

 

 

 




 

 

< 취재: 청춘예찬 대학생기자 이형로 >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