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무요원 연·병가는 어떻게?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우대받는 군인/정보·혜택

사회복무요원 연·병가는 어떻게?

굳건이
댓글수0



사회복무요원 연·병가는 어떻게?


사회복무요원이라면, 보은에 있는 사회복무연수센터에서 받는 소양교육. 소양교육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의는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규정이었습니다. 복무관리규정 강의에서는 사회복무요원의 행실과 처벌, 그리고 연가와 병가, 특별휴가, 공가 등을 자세하게 설명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연가를 사용하는지, 또 병가는 어떤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지부터 특별휴가와 공가는 어떤 상황에서 받는지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규정은 소양교육에서 자세히 배웁니다>

 

그렇다면, 사회복무요원의 연가와 병가는 어떻게 구성됐을까요. 또 특별휴가와 공가의 정의와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을까요? 사회복무요원 출신인 제가, 후배 사회복무요원을 위해 쉽고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연가 

연가는 일종의 휴가 개념입니다. 사회복무요원 기준 소집일로부터 1년까지 15, 1년 초과 최대 16일까지 주어지는데요. 다만 군 복무 단축으로 15~14일을 받았다가, 2020 3 2일 소집자부터는 13일씩 지급됩니다.

 

연가는 기본 4시간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무관리규정 제21조에  연가는 오전 또는 오후의 반일단위로 허가할 수 있으며, 반일연가는 14시를 기준으로 오전·오후로 구분하며, 반일연가 2회는 연가 1일로 계산한다.”라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에 받았던 소양교육. 소양교육 같은 병무청 교육은 출근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반일연가 오전과 반일연가 오후로 나뉘는데요. 반일연가 오전은 4시간을 사용하고 오후 2시에 출근하며, 반일연가 오후는 오후 2시에 퇴근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반일연가 2번이면, 연가 1일로 계산됩니다.

 

연가 사용은 크게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다만, 기억해야 할 점은 있는데요. 연가 사용을 잊어버려서 해당 기간 안에 사용하지 못한 연가는 소멸됩니다. 이월되는 것이 아니라 소멸되기에 1년에 주어진 15일의 연가는 반드시 소진해야 합니다.

   

-병가

병가는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가는 2년 동안 30일 주어지는데요. 연가와 달리 일종의 문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복무관리규정에는 사회복무요원이 병가를 신청할 경우에는 의료기관의 진단서 및 입·퇴원 확인서(·퇴원 사실이 있는 사람에 한정한다)를 제출하여야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동일 질병으로 3일 이하를 사용할 경우, 진단서와 진료확인서, 처방전, 소견서 등이 필요합니다. 이는 병가를 활용한 조퇴나 지참도 필요합니다. 다만 1일 이하의 병가 사용은 부득이하게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못할 때 담당기관장이 서류 제출을 생략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은 사유서를 작성하게 합니다.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규정 병가>

 

동일 질병으로 4일 이상 사용하게 된다면, 의료법에서 명시하는 진단서를 제출해야 인정되는데요. 대부분 교통사고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병가는 연가와 다르게 10분 단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 가기 위해 1시간씩 사용해도 되는데요. 담당기관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공가 및 특별휴가 

공가 및 특별휴가는 특수 개념입니다. 공가는 법원이나 검찰청 등 사법부가 사회복무요원의 출석을 요구할 때, 혹은 지방병무청 재검을 받을 때, 투표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  20세 이상도 받게 되는 국가건강검진은 공가에 해당합니다.

 

특별휴가는 근무성적이 우수해 모범이 되거나 특별한 근무를 했을 경우 연간 5~10일 이내에서 지급할 수 있습니다. 복무기관장이 서명한 추천서가 있으면 됩니다.



특별휴가증

 


특별휴가의 개념은 기관마다 다르지만, 소양교육 때 분임장이나 반장으로 활약하며 추천서를 받거나, 병무청 사회복무요원 체험수기 입상, 기초군사훈련 우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사회복무요원 체험수기 입상을 특별휴가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특별휴가는 1년 단위의 연가와 달리 기간을 지정해야 하는 휴가라 특정 날짜 혹은 특정 월에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특정 월을 지목했는데요. 예를 들어 5월에 특별휴가를 받았으면, 5월에 사용해야 하는 식이었습니다. 이 역시 복무기관마다 살짝 다를 수 있습니다.



특별휴가로 받은 에버랜드 무료 이용권

 


연가와 병가, 공가, 특별휴가를 모두 살펴봤는데요. 나에게 주어진 권리를 잘 활용해, 먼저 복무를 마친 선배의 입장에서 건강하고 성실하게 사회복무를 잘 마치시길 바랍니다.


[출처]

사진 : 12기 조수연 기자





<청춘예찬 조수연 학생기자>

맨위로

http://blog.daum.net/mma9090/14012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