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예비군 원격교육, 어떻게 이수할 수 있을까요?

댓글수5 다음블로그 이동

병역안내/병역이야기

2020 예비군 원격교육, 어떻게 이수할 수 있을까요?

힘찬이
댓글수5

안녕하세요.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입니다.

 

병역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전역 후, 일정 기간 동안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할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예비군' 제도입니다.

▲대한민국 예비군 공식 마크 / (사진=예비군 홈페이지 발췌)

 

지난 1961년, '향토예비군법' 제정과 함께 탄생한 예비군 제도는 전시 등의 국가 비상사태에 대비 평시에 병역의무 이행자들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현역 또는 보충역으로 병역의무를 이행한 이들은 전역(소집해제) 후 자동으로 예비군에 편성됩니다.

 

병사 전역자와 간부(하사 이상) 전역자 모두 전역한 다음 년도부터 8년 간 필히 예비군 훈련(동원/동미참)을 이수해야 합니다. 현역 당시 병사 계급이었는지 간부 계급이었는지, 전역 후 대학생 신분인지 사회인 신분인지에 따라 받아야 할 훈련의 양은 상이하며, 예비군법과 국방부 훈령으로 정하는 각자의 훈련 범위가 존재합니다. 

 

 

<현역병/보충역 전역자의 예비군 훈련 기간과 범위>

 
*1~4년차 동원 지정 예비군 - 동원훈련(2박3일) 이수 대상이며, 동원훈련불참/연기자는 동미참훈련을 이수해야 함. 대학생 신분인 경우는 동원훈련에서 제외되며, 지역 향토예비군부대에서 연간 하루 8시간 동안의 훈련을 이수(단, 졸업유예자 및 유급생은 동원훈련 대상)해야 함.


*1~4년차 동원 미지정 예비군 - 동미참훈련 이수 대상이며, 연간 32시간의 훈련을 이수해야 함. 공군 병 출신 동원미지정 예비군은 동미참훈련 또한 각 부대에서 2박3일로 진행됨. 대학생 신분인 경우는 동미참훈련에서 제외되며,지역 향토예비군부대에서 연간 하루 8시간 동안의 훈련을 이수(단, 졸업유예자 및 유급생은 동미참훈련 대상)해야 함.


*5~6년차 동원 미지정 예비군(해당 년차부터는 동원지정 X) - 기본훈련 1회, 작계훈련 2회 이수 대상


*7~8년차 예비군 - 개인적으로 연기한 훈련이 없으면 비상연락망만 유지함. 단 전시 등의 비상사태 발생 시에는 소집이 가능함.

 

<하사 이상 간부 전역자의 예비군 훈련 기간과 범위> 


*1~6년차 동원 지정 예비군 - 동원훈련(2박3일) 이수 대상이며, 대학생의 경우에는 지역 향토예비군부대에서 연간 하루 8시간 동안의 훈련을 이수(단, 졸업유예자 및 유급생은 동원훈련 대상)해야 함.


*1~6년차 동원 미지정 예비군 - 간부동미참훈련(2박 3일) 이수 대상이며, 사실상 동원훈련 대상자와 동일함. 대학생의 경우에는 지역 향토예비군부대에서 연간 하루 8시간 동안의 훈련을 이수(단, 졸업유예자 및 유급생은 동원훈련 대상)해야 함.


*1~6년차 지역 소대장 - 각 지역예비군 동대에 티오가 있을경우 자원 혹은 추천으로 선발함. 소대장 소집점검 4시감, 향방작계 6시간를 전/후반기 2번씩 실시(총 20시간)함.

 

*7년차 이상 예비군 - 개인적으로 연기한 훈련이 없으면 비상연락망만 유지함. 단 전시 등의 비상사태 발생 시에는 소집이 가능함.

 

 

학생예비군은 예비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동원/동미참 예비군 훈련은 병무청 누리집 통해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비군 누리집 URL : www.yebigun1.mil.kr/dmobis/index_main.do

 

 

올 2020년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인해 다수의 인원이 집결하는 예비군 훈련 실시를 중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국방부는 올해에 한정하여, 모든 예비군 병력들의 훈련을 '자동 이수' 처리하도록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예비군 병력들을 대상으로 하여 자율적으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바로 '예비군 원격교육' 제도입니다.

 

 

 

 

▲예비군 원격수업 수강 안내 공지문(1) / (사진=예비군 홈페이지 발췌)

 

 

▲예비군 원격수업 수강 안내 공지문(2) / (사진=예비군 홈페이지 발췌)

 

올해(2020년) 11월 16일부터 내년(2021년) 2월 21일까지 별도의 예비군 원격교육 홈페이지를 통해 국방소개, 예비군 복무, 핵 및 화생방전 방호, 응급처치 등의 4과목에 대한 이수가 가능합니다. 각 과목에는 20분여 정도의 교육시간이 배당되어 있다고 합니다.

 

1교시→2교시→3교시→4교시 순으로 전 과목을 순차적으로 수강해야 하며, 수강종료 또는 수강중단 시 반드시 '학습저장' 버튼을 눌러야 수강 내역이 저장된다고 합니다. 전 과목 수강완료 시, 2021년 2월 26일 오전 9시 이후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이수증 출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비군 원격교육을 모두 이수하면 공식 훈련 시간으로 인정되어 내년 2021년 예비군 교육에서 2시간을 감해 주는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각자의 사회 일정으로 인해 훈련 중 조기 퇴소를 원하는 이들이 다수 있기에, 그러한 부분을 고려하는 예비군 대상자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가 바로 예비군 원격교육입니다.

 

수강기간은 예비군 연차별(2020년 기준으로 책정, 높은 연차부터 수강기회 선 부여)로 2주씩 할당했으며, 예비군 인원들 각자의 사회 일정 등을 고려하여 개인별로 3일씩의 수강 기회(평일1회, 주말2회)를 부여했습니다. 출생일의 마지막 숫자가 0부터 4일 경우에는 1주차, 5부터 9일 경우에는 2주차로 나누어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평일에 해당하는 월,화,수,목,금요일에 출생일 하루씩이 배당(예 : 0,5일 출생자는 월요일)되었고, 주말에 해당하는 토,일요일은 출생일 상관 없이 모두가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기자 같은 경우에는 2018년 12월에 전역했고, 2019년 예비군 1년차 교육(학생예비군)을 이수했으므로 올해 2020년은 예비군 2년차에 해당합니다. 기자의 출생일은 1996년 9월 5일이니 2년차 2주차에 해당되는 2021년 2월 1일부터 2월 7일까지 원격교육 이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출생일인 5일이 월요일 교육 이수 가능자에 해당되기에 월요일인 2월 1일과 토요일인 2월 6일, 일요일인 2월 7일 시스템에 접속하여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자는 예비군 원격교육 이수와 관련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로그인 후, '아직 교육을 받을 시기가 아니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대상자 각자에게 책정된 일자가 존재하니 위의 표를 참고하시어 예비군 원격교육에 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 홈페이지 / (사진=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 홈페이지 발췌)

 

▲박정수 청춘예찬 기자의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 가능일 / (사진=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 홈페이지 발췌)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 URL : www.yebi-edu.com/main/main.do

 

 

 

 

이번 예비군 원격교육 제도 구성을 보며, 올해 전반기의 '마스크 순번제'가 기억났습니다. 연초의 마스크 대란으로 인해, 정부에서 마스크 순번제를 적용하여 출생일에 따라 월,화,수,목,금으로 나누어 정해진 요일에만 마스크 구입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주말인 토요일에는 출생일 제한 없이 마스크 구입이 가능하도록 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상당히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예비군 원격교육의 출생일 순번제 시스템 또한, 다수 인원 접속으로 인한 시스템 혼잡을 방지하고 원활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상당히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비군 원격교육에 임하려면 수강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회원가입을 거쳐야 합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교육 대상자의 군번 입력이 필수 사항으로 되어 있는데요, 군번은 본인의 전역증/군 경력증명서 또는 군번줄에 기록이 되어 있으며, 혹 그것들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병무청 홈페이지 및 정부24 홈페이지 등에서 본인인증을 거쳐 확인하실 수 있으니 염려 마시기 바랍니다.

 

 

 

▲병무민원포털 홈페이지 / (사진=병무청 홈페이지 발췌)

 

▲병무민원포털 홈페이지의 '예비군 편성-군번조회' 배너 / (사진=병무청 홈페이지 발췌)

 

*병무민원포털 누리집 URL(군번 조회 가능) : mwpt.mma.go.kr/caisBMHS/

 

예비군 원격교육 4과목을 모두 수강완료한 뒤에는 교육내용과 관련한 퀴즈가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퀴즈를 모두 맞힌 예비군에게는 이벤트 응모의 기회를 부여하며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고 하니, 이 점 또한 참고하여 교육에 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는 활성화되지 않았던 '언택트 비대면 강의', '온라인 강의' 등의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의, 즉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는 이와 같은 방식의 강의/회의 등이 세계적으로 일상화될 것이며, 예비군 훈련과 같은 현장 위주의 교육 또한 온라인 원격교육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제도화될 가능성 또한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예비군 원격교육이 대상자들에게 있어 필수적인 사항은 아니오니, 부담 가지지 않고 수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후 현장 예비군 교육이 재개되어 훈련에 임했을 때, 2시간 가량을 아낄 수 있다는, '미래를 내다보는' 마음으로 임한다면 더욱 보람차고 내실있는 예비군 원격교육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020 예비군 원격교육'의 성공적인 진행을 기원하며 이번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기자 또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예비군의 일원인 만큼, 이번 예비군 원격교육과 차후 재개될 현장에서의 교육훈련에서 성실한 자세로 임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병무청 청춘예찬 기자단 12기 박정수 기자였습니다. 더욱 좋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춘예찬 박정수 학생기자>

 

 


#병무청 #예비군 #향토예비군법 #코로나19 #예비군원격교육 #병무민원포털 #포스트코로나


 

맨위로

http://blog.daum.net/mma9090/14751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