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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바우하우스 설립 100주년을 맞이해서...(Bauhaus 100)

작성일 작성자 Helen of Troy



독일 데싸우-로슬라우(Dessau-Rosslau)에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가 설계한

바우하우스 마이스터하우저(Bauhaus Meisterhauser) 대학교 건물로

이상적인 도시의 건물로 손꼽힌다.




바우하우스(Bauhaus)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100년 전인 1919년에 설립되었다가 1933년에 문을 닫은 

독일의 예술과 디자인 학교였다.


하지만 바우하우스는 그저 한 예술 학교의 이름만이 아니라,

20세기에  디자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쳐서 시대의 신기원 그 자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바우하우스는 현대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탁월한 상징이 되어서,

바우하우스라는 단어는 지금까지 현대적인 감각으로 디자인된

다양한 상품과 건물의 수식어가 될 정도로 여전히 여러 분야에 여전히 영향을 끼치고 있다.


'바우하우스' 디자인을 정리해서 요약하면,

건물, 가구를 포함해서, 사람손으로 만들어지는 다양한 상품들을 

군더더기없이 그 아이템의 기능에 꼭 필요한 요건들만 갖추어서,

합리적이고 아름다운 현대의 신소재를 사용해서,

현대의 기술과 테크닉을 도입해서,

명쾌하고 심플하고, 'cool' 한 미니말리즘으로 디자인 한 것을 일컫는다.





발터 그로피우스, 그의 아내, 그리고 레 코르부지에르(1923년 파리에서)

Photograph: Hulton Archive




우리가 사는 주위를 주위깊게 돌아보면,

셀 수 없이 많은 집 내부에 있는 아이템들,

도로 사인들, 상품들의 활자와 로고, 차의 디자인 등등

도처에 바우하우스 철학으로 디자인된 품목들이 생각보다 많다.


바우하우스 디자인 학교는 독일의 중부에 위치한 바이마르에

이미 존재하던 바이바르 색선 그랜드 듀칼 예술학교(Saxon Grand Ducal Art School)와

바이마르 예술 아카데미 학교를 통합해서

예술, 건축 그리고 다양한 공예 예술을 망라하기 위해서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바우하우스의 철학은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이 낳은 천재 윌리엄 모리스씨의

정신을 다분히 본받아서 창의적인 예술계의 큰 획을 그었다.




요스트 슈미트(Joost Schmidt)

1923년 독일 바이바르에서 개최된 바우하우스 박람회 포스터




바우하우스의 공식적인 학교 좌우명은

아티스트였던 라이넬 파이닝어(Lyonel Feininger)가 쓴

“a new guild of craftsmen, 

free of the divisive class pretensions 

that endeavoured to raise a prideful barrier 

between craftsmen and artists!” 으로

예술과 다양한 공예, crafts의 벽을 없앨 뿐 아니라,

모든 예술 분야를 통일해서 수많은 장인들의 손을 거친 모든 작품들이 

최고의 경지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했다.


바우하우스 예술학교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이 발전하려면,

테크니칼 기술에 대한 많은 지식이 꼭 필요하다고 믿고,

예전처럼 순수미술과 건축외에도 학생들에게

금속가공, 도예, 직조, 사진, 가구 공예, 활판인쇄와 무대 디자인을 가르쳤다.


덕분에 당시로서는 획기적이고 참신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는데,

전통적인 실과 셀로판으로 조합해서 안니 알베르스(Anni Albers)가 제작한 아름다운 천,

코스튬 제작의 대가인 오스크 쉴레머의 작품이 그 예이다.

아울러 유명한 화가 바실리 칸딘스키와 폴 클레도 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1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에, 이 학교에 지원한 학생들의 배경은 아주 다양하고,

예술대학생답게 자유분방해서

보수적인 바이바르의 시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1920년 일간지에 "우리의 오래된 예술학교가 위험에 처했다!"라는 헤드라인과 함께

시민들에게 학교의 방침을 변경하도록 시위를 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결국 바우하우스는 1925년에 산업도시인 데싸우로 이전을 해서,

학교 설립자인 그로피우스씨가 설계한 건물이 지금도 남아있다.

바우하우스는 그 후 잠시 베를린으로 옮겼다가

결국 나찌의 압박으로 안타깝게 1933년에 문을 닫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그로피우스를 비롯해서 바우하우스의 리더인

브로이어(Marcel Breuer), 미스(Ludwig Mies van der Rohe)는

미국으로 건너가서 영향력있는 대학교에서 제자들을 양성하게 되었다.

1938년에 뉴욕의 현대미술박물관(MOMA) 에서 바우하우스 전시회를 개최했고,

2차 대전 후의 미국의 건축과 상업/산업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올해는 바우하우스 설립 100주년을 맞이해서 

독일뿐 아니라, 유럽과 북미 곳곳에서 다양한 기념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다.








바우하우스가 현대 디자인에 공헌한 5가지


1.  공항에 걸린 다양한 사인들과 간판


첫번째 바우하우스의 공헌은 그래픽과 활자 인쇄에 큰 영향을 끼쳐서,

광고분야와 브랜딩의 혁신을 몰고 왔다.

그 한 예로,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눈에 익지않은 공항에서 자주 사용되는

'sans serif' 폰트와 최대한으로 심플하게 만든 그래픽들은

간단하면서도 정보를 잘 전달해 주는 것을 들 수 있다.






2.  유리 소재 건물(The Shard)


현대에 지어진 대부분의 유리 소재 건물은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자 데싸우에 지은 건물의 영향을 받은 것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유리 소재는 바우하우스 초창기 때부터 자주 사용되었으며,

이 소재는 일률적으로 직선 디자인을 보여 주고 논리적인 면을 드러내 준다.

Photograph: Tony C French






3.  조립식 가구 (Ikea Gunde folding chair)


바우하우스의 철학은  현대적 디자인은 산업적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양산된 다양한 품목들을 일반인들이 싼 값에 구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아주 좋은 예로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싼 값에 구입해서

직접 조립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가구들을 제작 판매하는 Ikea 를 들 수 있다.






4. 조립식 부엌The fitted kitchen

(1923년에 바이마르에서 제작된 부억 가구들)


1920년대에 다수의 학생들과 교수진에 의해서 인테리어 소품들과 가구들이 디자인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단연 베니타 오테(Benita Otte)의 획기적인 원칙이 가장 돋보였다.

그녀의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 이음새없이 평평한 카운터가 있는 부억은

당시에 선보였던 다수의 바우하우스 디자인 부억 중에서도 최고의 현대적인 부엌이 되었다.







5. 애플 The iPhone


애들의 디자인 대표인 조나탄 아이브(Ive)씨는 

아이폰을 비롯해서 애플의 다양한 컴퓨터의 디자인은

오랫동안 독일의 브라운(Braun) 회사의 디자인을 담당한 디터 람스(Dieter Rams)의

공이라고 여러번 공개적으로 시인했다.

그리고 람스씨는 그의 브라운 제품들의 디자인을 바우하우스의 디자인에서

발상되었다고 밝혔다.

아이폰의 깔끔한 라인과 둥근 코너, 그리고 미니말리스트적인 엘레강스,

심플한 기하학적인 디자인, 그리고 현대의 테크놀로지와 신소재를 사용한 점

모두 독일 바이마르에서 1920년대에 발상된 디자인 아이디어가 바탕이 되었다.






바우하우스 대가들의 디자인 멋진 작품들...



피터 켈러(Peter Keler) 작의 아기 요람


화가 칸딘스키의 색상 이론에 감화를 받고 만든 이 요람은

1923년 바이마르에서 개최된 바우하우스 박람회에 출품하기 위해서 

독일의 건축가 켈러에 의해서 제작되었다.






요세프 하르트비히가 제작한 체스 보드 (Bauhaus Chess Set by Josef Hartwig)


뮨헨 출신 하르트비히는 1923-24년 사이에

바우하우스를 위해서 체스보드를 제작했다.

체스에 쓰인 말들은 미니말 라인, 원과 정사각형 모양으로 제작되었고,

여느 체스 말과 달리 왕이나 종교적인 인물을 없애고

현대적인 게임으로 부각해서 제작되었다.






요세프 폴(Josef Pohl)이 제작한 바퀴가 달린 옷장



체코 출신 폴은 값이 저렴한 합판으로 기능적이고 효율적인 이 옷장을 제작했다.

옷장에 바퀴가 달려서 쉽게 원하는 곳에 옮길 수도 있고,

아파트의 작은 공간에 큰 경비를 들지 않고 집을 꾸밀 수 있다.

그리고 옷장 안은 옷을 걸 수 있는 공간, 수납할 수 있는 공간과

신발까지 수납할 수 있지만, 쉽게 조립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빌헬름 바겐펠트(Wagenfeld)와 칼 야콥 유커(Jucker)가 제작한 MT8 램프


이 탁자 램프는 독일 디자이너 바겐펠트와 스위스 디자이너 유커에 의해서 제작되었는데,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모토인 '기능에 맞춘 디자인'에 충실하게 만들어져서

'바우하우스 램프'로 널리 알려졌다.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의 디자인...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인 그로피우스씨





데싸우에 소재한 메인 바우하우스 건물

1926






건물 내부












주유소 건물















































그로피우스가 디자인한 문고리


1923년에 그로피우스가 니켈을 도금한 놋쇠소재로 알펠트의 파구스 공장에서 대량생산한 제품이다.






주전자와 컵 & 컵받침








마리안느 브란트(Marianne Brandt) 작품


마리안느 브란트






주전자






차 주전자


브란트는 1924년에 주전자의 다양한 장식을 배제하고

심플한 기하학적 디자인으로 차를 우려내는 주전자와 차잎 거르는 도구를 제작했다.


높이는 7 cm 로 예전 주전자보다 나즈막하고 작지만,

차 잎을 진하게 우려낼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램프





두가지 디자인의 재떨이






램프






저울






종이를 끼워 두는 스탠드






재떨이





빗자루와 쓰레받기





램프





티 주전자





Paper Tray









마셀 브로이어(Marcel Breuer)


헝가리 출신 건축가이자 가구 디자이너 마셀 브로이어(Marcel Breuer)






1925-6년에 제작된 바실리 의자 (Wassily Chair)


























미스(Ludwig Mies van der Rohe)의 작품들...


루드비히 미스





바르셀로나에 지어진 파빌리언






파빌리언 내부







바르셀로나 의자 (Barcelona Chair)

1929






브르노 의자(Brno Chair)

1929-1930
















골프장 컬럽하우스














And more...


오스카 슐렘머(Oskar Schelemmer)가

아방 가르드 디자인으로 제작한 트리아딕 발레 무대 의상

photo: Staatsgalerie Stuttgart








요세프 알버스(Josef Albers)



겹쳐진 테이블(Nesting Tables)

 1926-7
























3월 초와 6월에 유럽을 방문할 때에

기회가 닿으면, 바우하우스 100주년 기념 전시회에

가 볼 수 있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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