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웅교수의 한반도문화예술연구소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아름다운 충남 서산(瑞山)! ‘your’와 의인 안명석!

작성일 작성자 靑 魯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아름다운 충남 서산(瑞山)! ‘your’와 의인 안명석!

기사입력 2019.08.25 11:02

[서산-유어치과]-안명석-원장과-필자-2019년-8월-21일.jpg
[서산 유어치과] 안명석 원장과 필자-2019년 8월 21일.

 

[선데이뉴스신문=이용웅 칼럼] 詩人 하이네는 "인생은 병이다. 세계는 병원이다. 그리고 죽음이 우리들의 의사인 것이다."라고 읊었습니다. 그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구 위에 존재하는 몇 안 되는 '아름다운 병원'은 “새가 깃들이는 둥지” 같은 ‘보금자리’ 입니다.

 

필자는 충청남도 서산(瑞山)에 있는 유어치과 병원을 진료 차 찾기로 했습니다. 그 전에 웹사이트 '유어치과' (www.yourdent.co.kr )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사진으로 본 유어치과 병원 건물은 좀 복잡해 보였지만, 아주 깨끗하고 아름다웠습니다. 11시 예약시간에 도착하니 간호사들이 아주 친절했습니다. 안명석 원장님과 간호사가 아주 자상하고 섬세하게 치료를 해 주었습니다. ‘병원’ 자체에 대한 나의 부정적 시각은 온데 간데 없어져버렸습니다. 치료는 대만족이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에서 본 안명석 원장님, 이여울 간호사님 뿐 아니라 모든 의료진들이 '친절, 헌신, 사랑'으로 진료에 임하고 인술로 환자들을 대하고 있었습니다.

 

[서산-유어치과]-의료진-모두의-초상화가-있는-병원-충남-서산시-안견로-194..jpg
[서산 유어치과] 의료진 모두의 초상화가 있는 병원-충남 서산시 안견로 194.

 

중간에 쉬는 동안 원장님 부인, 김정선 님의 훌륭한 내조가 '아름다운 병원'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병원 벽에 화가 김정선 님이 그린 의료진 초상화들이 걸려 있었는데, 낯선 환자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둘러보니 인터넷에 있는 사진보다 더 아름답고 훌륭하고 좋은 보금자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병원 경험은 처음! 서울에서 서산까지가 지척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멀어도 진료는 이곳에서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어쨌든 그곳에 머무는 동안 아주 즐거웠고 행복했습니다. 다시 찾으리라! (靑魯)]

 

서산해미읍성-사적-제116호.-서산시-해미면-남문2로-143.jpg
서산해미읍성-사적 제116호. 서산시 해미면 남문2로 143.

 

충청남도 서산! 필자는 ‘서산시청’ 홈페이지(www.seosan.go.kr)를 가끔 찾습니다. 거기서 “서산의 향기”와 “역사의 향기‘를 느낍니다. 그 중에는 ”옛이야기“도 있습니다. -“부처님이나 탑 같은 것은 못 봤지만유, 저 인바위에 가믄 환하게 웃는 산신령님이 한 분 있는디유. 양 옆에 본 마누라와 작은 마누라도 있지유. 근데 작은 마누라가 의자에 다리를 꼬고 앉아서 손가락으로 볼따구를 찌르고 슬슬 웃으면서 용용 죽겠지하고 놀리니까 본 마누라가 장돌을 쥐어 박을라고 벼르고 있구만유. 근데 이 산신령 양반이 가운데 서 계심시러 본 마누라가 돌을 던지지도 못하고 있지유“-

 

이 일화(逸話)는 1959년,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발견 당시, 국립부여박물관장이 현장조사 중, 지나가던 한 나무꾼에게 들은 이야기라고 합니다. 나무꾼에게는 암벽중앙의 본존불이 산신령으로 보였고, 본존불 우측의 보살은 본 마누라, 좌측의 다리를 꼬고 턱을 괴고 앉은 반가사유는 작은 마누라로 보였던 것이랍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마애불 중 가장 뛰어난 백제 후기의 작품으로 얼굴 가득히 아름다운 미소를 뛰고...오랜 세월 수풀에 파묻혀 잠들어 있다가 1958년에 발견되었고, 1962년에 국보로 지정”된 마애여래삼존상(磨崖如來三尊像/본존불;280cm/미륵보살;166cm/제화갈라;170cm/조성시기;서기 600년경)!...‘아름다운 산길과 계곡, 그리고 나무그늘이 짙게 드리워진 돌계단을 따라 오르다보면 서산 제4경 개심사! 개심사는 운산면 신창리에 위치한 충남 4대 사찰중의 하나로써 백제 의자왕 14년인 654년에 혜감국사가 창건! 等等...’역사의 향기‘가 곡곡(曲曲)으로 흐르는 서산입니다.

 

‘서산의 향기’-이 고장에는 서산 9경(1경 해미읍성/ 2경 마애여래삼존상/ 3경 간월암/ 4경 개심사/ 5경 팔봉산/ 6경 가야산/ 7경 황금산/ 8경 서산 한우목장/ 9경 삼길포)이 있고, 서산 9미(6쪽마늘/ 생강/ 뜸부기쌀/ 서산갯벌낙지/ 6년근인삼/ 달래/ 황토알타리 무/ 팔봉산 감자/ 감태)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산 9품(꽃게장/ 서산어리굴젓/ 게국지/ 밀국낙지탕/ 서산한우/ 우럭젓국/ 생강한과/ 마늘각시/ 영양굴밥)가 유명합니다.

 

한 폭의 ‘극 사실화(Realistic Paintings) 같은 143.27km의 해안선과 전국 최고의 청정함을 자랑하는 가로림만(灣)의 갯벌은 서산의 매력입니다. 매년 320여종 하루 최대 50여만 마리의 철새가 모여드는 천수만(淺水灣)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입니다. 금북정맥(錦北正脈)이 서해를 향해 내달리다 우뚝 솟은 가야산과 전국 100대 명산 중 하나인 팔봉산은 신(神)이 내린 선물입니다.

 

이 아름다운 고장에서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있는 의인(義人)이 있습니다. 그는 “튼튼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통한 건강한 미소가 당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최신 최고의 시설과 장비를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건강한 미소’를 생각하는 의인(義人), 환자에게 ‘행복’을 선사하기 위해 불철주야(不撤晝夜) 연구에 몰두하는 의인(醫人)은 바로 서산 유어치과, ‘your dental clinict’의 안명석 원장입니다. ‘your', 여러분 당신들의, 우리들의 ’보금자리‘입니다. 2019년 8월7일과 21일, 필자가 다시 찾은 유어치과는 예나 지금이나 너무도 똑같았습니다. 천년(千年) 세월(歲月), 하년하월하일(何年何月何日) 같을 것 같습니다.

 

내포(內浦)문화권(충남 서북부 지역. 서산, 예산, 홍성, 태안, 당진 전 지역과 아산, 보령의 일부지역)의 심장부이자, 몽유도원도(夢遊桃源)를 그린 안견(安堅)의 출생지로,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서산! 전국 최대의 순교성지(殉敎聖地)인 서산 해미읍성(海美邑城)!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문(2014년 8월 17일)으로 세계를 품은 서산! 아름다운 서산(瑞山)! 아름다운 ‘your’와 안명석의 서산!

 

“가야산 푸른 숲에 해 뜨는 아침/ 활기찬 거리마다 꿈이 넘치고/ 미래로 가는 고장 서산의 숨결/ 서해안 물결 타고 내일이 온다./ 아아 축복의 땅 내사랑 서산시/ 살리라 여기살리라 서산에 살리라// 넉넉한 가슴마다 사랑의 노래/ 가정마다 마을마다 아늑한 불빛/ 둘러앉은 얼굴마다 웃음꽃 핀다.- ”서산의 노래“입니다. [서산시 : 2019년 8월 1일부터 충남형 교통카드로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무료 이용]

 

20190501100102_d97be04a749428e38150f96c98b8e259_8bcw.jpg

靑魯 李龍雄/ 석좌교수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선데이뉴스신문/논설고문/
한반도문화예술연구소 소장/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