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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론 IV.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중보자 기독론

작성일 작성자 Paul John Chae
 

기독론 IV.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중보자 기독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648년)의 제8장은 “중보자 그리스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1. 하나님은 그의 영원하신 뜻에 따라, 그의 독생자 주 예수를 택하여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 (사 42:1; 벧전 1:19, 20; 요 3:16; 딤전 2:5), 선지자 (행 3:22), 제사장 (히 5:5, 6), 왕 (시 2:6; 눅 1:33), 그의 교회의 머리와 구주 (엡 5:23), 만유의 후사 (히 1:2), 세상의 심판주 (행 17:31)로 삼으시기를 기뻐하셨다. 또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한 백성을 그의 씨로 삼아서 (요 17:6; 시 22:30; 사 53:10), 때가 되면 그로 말미암아서 구속과 소명과 칭의와 성화와 영화에 이르도록 하셨다 (딤전 2:6; 사 55:4, 5; 고전 1:30).

  2. 삼위일체의 제2위로서, 참되고 영원하신 하나님이시오, 성부와 한 본체이시고 동등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때가 차매, 사람의 본성을 취하여 (요 1:1, 14; 요일 5:20; 빌 2:6; 갈 4:4) 인성의 모든 기본적인 특성들과 일반적 연약함을 가지셨으나, 죄는 없으셨다 (히 2:14, 16, 17; 4:15). 그는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 잉태되셨고, 그의 특성을 지니셨다 (눅 1:27, 31, 35; 갈 4:4). 그러므로 온전하고 완전하고 구별되는 신성과 인성의 두 속성이 한 인격 안에서 변화없이, 혼합없이, 혼잡없이 분리될 수 없게 연합되었다 (눅 1:35; 골 2:9; 롬 9:5; 벧전 3:18; 딤전 3:16). 그 분은 참 하나님과 참 사람이시지만, 한 그리스도시오,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이시다 (롬 1:3, 4; 딤전 2:5).

   [눅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      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3. 이와 같이 신성과 연합된 인성을 가지신 주 예수께서는 성령의 능력으로 측량할 수 없을 만큼 성화되셨고, 또 기름부음을 받으셨기 때문에 (시 45:7; 요 3:34), 그에게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배들이 있었으나 (골 2:3), 성부께서는 그 안에 모든 충만함이 거하여서 (골 1:19), 끝까지 거룩하고, 해가 없고, 더럽혀지지 않고,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여 (히 7:26; 요 1:14) 중보자의 직분을 온전하고도 안전하게 감당하는 것을 기뻐하셨다 (행 10:38; 히 12:24; 7:22). 이 직분은 그가 스스로 취하신 것이 아니고, 그의 아버지에게서 부르심을 받은 것이다 (히 5:4, 5). 성부께서는 그의 손에 모든 능력과 심판권을 주시고, 그 직분을 감당하도록 명령을 하셨다 (요 5:22, 27; 마 28:18; 행 2:36).

  4. 주 예수께서는 이 직분을 매우 기꺼이 맡으시고 (시 40:7, 8; 히 10:5-10; 요 10:18; 빌 2:8), 이를 감당하기 위해서 율법 아래 나시었고 (갈 4:4), 율법을 완전하게 완성하셨다 (마 3:15; 5:17). 그는 가장 쓰라린 고통을 그의 영혼으로 직접 당하셨고 (마 26:37, 38; 눅 22:44; 마 27:46), 가장 고통스러운 고난을 그의 육체로 담당하셨다 (마 26장; 27장). 그는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죽으시고 (빌 2:8), 사망의 권세 아래 머물러 계셨으나, 썩지는 않으셨다 (행 2:23, 24, 27; 13:37; 롬 6:9). 그는 삼일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고난을 받으셨던 바로 그 육체로 (요 20:25, 27) 살아 나시고 (고전 15:3, 4), 또한 하늘에 오르시어, 그의 아버지 우편에 앉아서 (막 16:19), 중보의 역할을 하시다가 (롬 8:34; 히 9:24; 7:25), 세상 끝날에 사람들과 천사들을 심판하러 다시 오실 것이다 (롬 14:9, 10; 행 1:11; 10:42; 마 13:40-42; 유 6; 벧후 2:4).

  5. 주 예수께서는 영원하신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 단번에 드리신 완전한 순종과 자신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온전하게 만족시키셨고 (롬 5:19; 히 9:14, 16; 10:14; 엡 5:2; 롬 3:25, 26), 또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주신 모든 자들을 위한 화목 뿐만 아니라 하늘 나라의 영원한 기업의 대가를 지불하셨다 (단 9:24, 26; 골 1:19, 20; 엡 1:11, 14; 요 17:2; 히 9:12, 15).

  6.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시기 전까지는 구속사역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속사역의 효험과 효력과 축복들은 그에 대한 약속들과 예표들과 제사들을 통해서, 세상이 시작된 이후에 살았던 모든 시대의 택자들에게 전달이 되었었다. 그리스도는 세상이 시작될 때부터서 뱀의 머리를 짓밟게 될 여인의 후손으로, 그리고 어제와 오늘과 또 영원토록 죽임 당한 어린 양으로 계시되고 예표되었다 (갈 4:4, 5; 창 3:15; 계 13:8; 히 13:8).

  7. 그리스도께서 중보 사역을 두 성품을 따라서 행하셨는데, 각 성품은 각각 그 고유한 본성대로 행했다 (히 9:14; 벧전 3:18). 그러나 그 인격의 통일서으로 말미암아서, 성경에서 보는 것처럼, 한 성품의 고유함이 때로는 다른 성품에 의하여 설명되는 인격에로 돌려지는 일이 있다 (행 20:28; 요 3:13; 요일 3:16).

  8. 그리스도께서는 자기가 구속의 대가를 지불해 주신 모든 사람들에게 확실하고도 유효적으로 그 구속을 적용시키고 전달시키신다 (요 6:37, 39; 10:15, 16). 즉, 그들을 위하여 중보하시고 (요일 2:1, 2; 롬 8:34), 말씀 안에서 그리고 말씀을 통하여 그들에게 구원의 신비들을 계시하시고 (요 15:13, 15; 엡 1:7-9; 요 17:6), 성령으로 그들을 유효적으로 설득하여서 믿고 순종하게 하시고,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그들의 마음을 다스리시고 (요 14;16; 히 12:2; 고후 4:13; 롬 8:9, 14; 15:18, 19; 요 17:17), 그의 전능하신 능력과 지혜로 그들의 원수들을 그의 신기하고 헤아릴 수 없는 경륜에 가장 알맞는 방식을 따라서 정복하신다 (시 110:1; 고전 15:25, 26; 말 4:2, 3; 골 2:15). [박일민, 487-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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