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페 교회 Agape Church 사랑 지혜 능력

기독론 IV.5.5 기독론에 대한 몇가지 중대한 오류들

작성일 작성자 Paul John Chae
 

기독론 IV.5.5 기독론에 대한 몇가지 중대한 오류들

   (Some of the Most Important Errors in the Doctrine of Christ)

  1) 신성의 실재성에 대한 부정

  그리스도교 초기의 에비온파(Ebionites)와 알로기파(Alogi), 종교개혁기의 소씨니안파(Socinians)와 현대의 유니테리안파(Unitarians)와 현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창세 전에 선재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정한다.

  2) 인성의 실재성에 대한 부정

  2세기의 그노시스파(Gnosticism)는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였으며, 4세기의 싸벨리우스파(Sabellians)는 그리스도를 하나님께서 자신을 나타내신 한 형태로 생각하였다.

  3) 이성의 완전성에 대한 부정

  아리우스파(Arians)는 그리스도를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지으진 창조된 자로서 존재하지 않은 때가 있었다고 하여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부정하였으며, 아폴리나리스(Apolinaris)는 인간의 삼분설적 구조에 근거하여 예수님의 인성은 육체와 혼의 두 부분으로만 구성되고 신적 로고스는 예수님의 영의 자리를 취하였다고 주장하여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성을 부인하였다. 아리우스는 골로새서 1장 15절의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를 오해하여 예수님을 피조물로 보았다. 하나님께서 ‘낳은’ (begotten) 아들과 하나님께서 ‘만든’ 피조물을 구별하지 못한 것이다. 반면 아다나시우스는 아버지와 아들의 신성의 동일본질을 주장하였다.

[골 1] (15)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4) 그리스도의 인격의 통일성에 대한 부정

  네스토리우스파(Nestorians)는 예수님에게서 신적 인격과 인적 인격의 두 인격으로 구분하면서 도덕적 목적과 행동에서 연합시킴으로 하나의 인격을 부정하였다.

  5) 그리스도의 이성에 대한 부정

  유티커스파(Eutichians)는 그리스도의 이성(二性)을 인적인 것도 신적인 것도 아닌 어떤 제3의 성질의 것으로 말하거나, 가끔 인성이 신성 속에 흡수된 것처럼 표현함으로 그리스도의 이성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뻘콥, 197, 198.]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