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이 무엇일까요?

집단상담은 정상적인 아동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상담의 집단적 시행방식입니다. 아동청소년 집단상담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성숙의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보통 집단상담은 최대 12명 이하로 비슷한 연령과 성별 비율을 맞추어 구성합니다. ADHD 진단을 받는 등 특별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아동청소년들은 4명 이하로 집단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집단상담은 인간관계의 축소판입니다.

상담자들은 아이가 친구들과 경험하는 모든 일들이 집단 상담 안에서 그대로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의견충돌을 견디지 못하여 싸움이 잦거나, 다른 사람의 마음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거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의기소침해 하며 자신의 주장을 펼치지 못하는 것 등을 아이의 특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집단상담에서도 똑같은 방식으로 다른 친구들과 교류하고, 충돌할 것입니다. 이때 집단상담의 효과가 발휘됩니다. 집단을 함께하는 친구와 갈등이 빚어진 상황에서 서로의 기분을 알아주고, 원하는 것을 인정해주면서, 자신도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타협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집단상담에서 우호적인 관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은 이전에는 대처할 수 없던 정서적으로 곤란한 상황을 아이가 다시 만나더라도, 그 상황을 좀 더 부드럽게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집단상담 밖에서는 곤란한 일이었지만, 집단상담 안에서는 비슷한 상황을 우호적으로 느낄 수 있다면 그때 아이에게 심리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개인상담이 안전장치가 잘 갖추어진 상태에서 코치와 일대 일로 연습하는 것이라면, 집단상담은 안전장치가 잘 갖추어진 상태에서 연습경기를 해 보는 것에 해당합니다. 아직은 집단상담을 통한 연습에 나설 만큼 마음의 힘이 충분하지 못한 아이들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른과의 교류에서만큼 또래친구 사이의 교류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므로 집단상담이 유용합니다. 풍부한 대인관계 연습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하고, 자신의 성격과 장단점을 잘 알고 있는 아이가 현명한 선택과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시행구: 종로구, 용산구, 동대문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금천구, 동작구, 관악구, 강남구, 송파구


서비스 기간: 최대 2년 가능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