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 수명은 '혈관' 이 결정… 혈관 나이 자가측정법

댓글수3 다음블로그 이동

좋은자료모음

실질 수명은 '혈관' 이 결정… 혈관 나이 자가측정법

푸른들
댓글수3

 

혈관그림 
자신의 혈관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은 수명을 연장하는 지름길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혈관에도 노화가 온다. 노화가 진행된 혈관은 마치 녹이 슬고 찌꺼기가 끼어 있는 하수도관처럼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붙어 혈관을 좁아지게 만든다. 혈관이 좁아져 있거나 막혀 있으면 혈액이 흐르지 못하고 정체돼 각종 질병이나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혈액은 온몸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혈관 건강 위험 신호를 나타내는 질병과 혈관 나이 자가측정법에 대해 알아봤다.

혈관 건강이 위험하다는 신호를 나타내는 질병은 '이상지질혈증'이다. 흔히 알고 있는 고지혈증과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이에 포함된다.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2014년(188만1385명)에 비해 2018년(200만7318명)에 68% 증가했을 정도로 급속한 증가 추세다. 기름진 음식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는 현대인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상지질혈증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이후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자신의 혈관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은 수명을 연장하는 지름길이다.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려면 소고기나 돼지고기에 있는 동물성 기름과 버터 등의 포화지방산은 먹지 말아야 한다. 대신 등푸른생선 등으로 불포화지방산을 적절히 섭취한다. 또한 단순당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제된 흰 빵, 흰 쌀을 되도록 피한다. 대신 현미, 통밀 등 복합당을 섭취하는 게 좋다. 과일도 하루 200g 이내로 먹어야 한다. 과일에도 단순당이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200g에 해당하는 과일은 귤 2개, 오렌지 2개, 토마토 1개 정도다.

한편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규칙적으로 병행하면 고지혈증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다. 하루 30분 이상, 1주일에 3일 이상 가볍게 걷기, 줄넘기, 수영 등을 하는 것이 좋다. 음주와 흡연도 피한다. 특히 술은 금주하거나 하루 2잔 이하로 제한하는 게 좋다.

Tip. 혈관 나이 자가 측정법

아래 항목 해당되는 것이 ▲5개 이하라면 실제 나이와 혈관 나이가 같은 것이다. ▲​6∼10개 정도 해당되다면 혈관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약 10살 정도 높은 것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1개 이상 해당된다면 혈관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20살 이상 높을 가능성이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1.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을 하면 가슴에 압박감이 느껴진다.
2. 인스턴트식품이나 기름기 많은 식품을 자주 먹는다.
3. 야채는 거의 먹지 않는다.
4. 전화벨이 울릴 때 즉시 받지 않으면 찜찜하다.
5. 운동다운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6. 손발이 저리거나 냉증이 느껴진다.
7. 혈압이 높은 편이다.
8.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
9. 혈당 수치가 높다.
10. 가족 중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앓았던 사람이 있다.
11. 직장에서는 늘 사람의 부탁을 받는다.
12. 책임감이 매우 강하다.
13. 담배를 피운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25/2019112501928.html

 


 

 

맨위로

http://blog.daum.net/prndle/4596803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