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씨 시조 비간공은 어떤 조상님 이신가

댓글수4 다음블로그 이동

나의이야기/나주임씨

임씨 시조 비간공은 어떤 조상님 이신가

壹虛
댓글수4
比干公은 어떤 祖上님 이신가.?
 
비간왕자(比干王子)님은 황제 헌원 공손희씨의 후예이시며, 자(子) 설(契)씨의 후손이시며, 상(商)나라 은(殷)나라 태정대왕(太丁大王)의 아드님이며, 제을대왕(帝乙大王)의 동생이시자 기자대왕(箕子大王)의 형님이시며, 공자(孔子)님의 조상이신 미자왕자(微子王子)님은 조카 이고, 은나라 마지막 왕인 제신주왕(帝辛紂王)의 숙부(叔父)가 되신다.
 

 
제신주왕(帝辛紂王)이 잔학무도하여 그 숙부(叔父)인 은태사기자(殷太師箕子)를 잡아 가두고 그 형인 미자왕자(微子王子)는 나라 밖으로 떠났다. 그 숙부가 되시는 은소사 비간(殷少師 比干)공은 주왕(紂王)에게 여러차례 간(諫) 하였으나 듣지 않으니 탄식하며 말하기를 “임금이 허물이 있는 데도 간하지 않으면 충성이 아닌 것이며, 죽음이 두려워 말하지 않는다면 용기가 아닌 것이다. 간하여 따르지 않으면 차라리 죽어서 충정을 다하리라.” 하고는 심장을 갈림을 당하였다.
 

 
비간왕자(比干王子)의 정실부인 진(陳)씨는 잉태한지 3개월이었는데 주왕(紂王)의 화(禍)가 미칠 것을 두려워하여 여종 네 사람을 거느리고 화를 피하여 도망쳐서 목야(牧野)에 이르러 장림(長林) 석실(石室)안에서 살았는데 아이를 낳아 이름은 천(泉)이라고 하였다.
 
주 무왕(周武王)이 은 주왕(殷 紂王)과 목야에서 크게 싸워 은 주왕(殷紂王)이 패(敗)하여 불에 타 자살하니 은(殷)나라가 망하였다.
 

 
주 무왕(周武王)이 은 주왕(殷紂王)을 이긴 후에 비간묘(比干墓)에 표(表)를 세우고 그 후사(後嗣)를 찾으니, 아들 천(泉)은 당시 세 살이었는데 그 어머니 진씨부인(陳氏夫人)이 안고 주 무왕(周武王)을 뵈었다. 그래서 천(泉)이 장림산 석실(長林山石室)안에서 태어났다 하여 임씨(林氏)로 사성(賜姓)을 하고 이름을 고쳐 견(堅)이라 하여 공작(公爵)으로 봉하고 박릉(博 陵)을 식읍(食邑)으로 하였다.
맨위로

http://blog.daum.net/rimds/13344664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