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사의 식물도감 : 꽃,효능,전설,노래.

한국 원산지 감기,당뇨병,변비에 좋은 개맥문동(소엽맥문동)[괴근],효능 - 대구수목원.

작성일 작성자 신박사

*대구수목원에 감기,폐결핵,당뇨병,만성기관지염,젖부족,변비,해열에 좋은 개맥문동(소엽맥문동)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1.개맥문동(괴근) 꽃:

이명은 애란, 왜란, 소엽맥문동 등으로 불린다.

  

2.개맥문동 명패:

여러해살이풀로 좀맥문동이라고도 하며 산과 들의 나무그늘에서 자란다.

 

3.개맥문동 꽃:

잎은 뿌리줄기에서 빽빽이 나고 줄 모양이며 길이 30∼40cm, 나비 4∼7mm로서 7∼11맥이 있다.

 

4.개맥문동 꽃:

5∼7월에 연한 분홍색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꽃줄기의 길이는 25∼40cm로서 둔한 능선이 있다.

 

5.개맥문동 꽃:

맥문동에 비해 매우 작다.

 

6.개맥문동 꽃:

열매는 7월에 장과로 검은색으로 익으며 둥근 모양이고 지름 약 7mm이다.

 

7.개맥문동 꽃:

생약명은 괴근(塊根)을 맥문동(麥門冬)이라 하며 약용한다.

 

8.개맥문동 꽃:

효능 한방에서는 뿌리를 신체허약·폐결핵·당뇨병·만성기관지염·젖부족·변비·해열·감기 등의 치료에 쓴다.

 

9.개맥문동 꽃

 

10.개맥문동 꽃

 

11.개맥문동 꽃

 

12.개맥문동 꽃

 

13.개맥문동 꽃

 

14.개맥문동 꽃

 

15.개맥문동 꽃

 

16.개맥문동 꽃

 

17.개맥문동 꽃

 

18.개맥문동 꽃

 

19.개맥문동 꽃밭

 

 

*개맥문동(Liriope spicata)

1.이명:애란, 왜란, 소엽맥문동 좀맥문동 등으로 불린다.

2.여러해살이풀로 좀맥문동이라고도 하며 산과 들의 나무그늘에서 자란다.
3.잎은 뿌리줄기에서 빽빽이 나고 줄 모양이며 길이 30∼40cm, 나비 4∼7mm로서 7∼11맥이 있다.
4.5∼7월에 연한 분홍색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꽃줄기의 길이는 25∼40cm로서 둔한 능선이 있다.
5.맥문동에 비해 매우 작다.

6.열매는 7월에 장과로 검은색으로 익으며 둥근 모양이고 지름 약 7mm이다.

7.생약명은 괴근(塊根)을 맥문동(麥門冬)이라 하며 약용한다.
7.효능:한방에서는 뿌리를 신체허약·폐결핵·당뇨병·만성기관지염·젖부족·변비·해열·감기 등의 치료에 쓴다.

 

 

 *소엽맥문동(애란)

1.학명: Ophiopogon japonicus (L.f.) KerGawl.

2.이명: 겨우사리맥문동, 좁은맥문동, 긴잎맥문동,개맥문동, 애란, 왜란,등으로 불린다.

3.영명: Dwarf Lilyturf, Mondo Grass

4.꽃말:

5.분류: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6.원산지: 한국

7.분포: 남부지방

8.서식: 산지 응달

9.크기: 화경(花莖)높이 7-12㎝, 잎길이 10-30㎝. 

10.생약명: 塊根(괴근)을 麥門冬(맥문동)이라 하며 약용한다.

11.설명:다년생초본

백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으면서 자라며, 잎은 선형이고 밑에서 뭉쳐난다.

5월에 자줏빛 또는 흰 꽃이 총상 꽃차례로 달리며, 둥근 열매가 짙은 하늘빛으로 익는다.

뿌리는 굵은 부분을 약재로 쓴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잎은 밑부분에서 총생하며 선형이고 길이 10-30cm, 폭 2-4mm로서 끝이 둔하다. 

장과이며 노출된 열매는 짙은 하늘색이고 둥글다. 

꽃은 5월에 피며 길이 4-5mm로서 연한 자주색 또는 백색이고 화경(花莖)은 길이 7-12cm, 폭 1-1.5m 로서 편평하며 예리한 능선이 있다.

총상화서는 길이 1-3cm로서 10개 정도의 꽃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1-3cm로서 10개 정도의 꽃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2-6mm로서 중앙 또는 꽃밑에 관절이 있다.

꽃잎과 수술은 각 6개이며 자방은 중위로서 3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근경이 옆으로 뻗으면서 새순이 나오고 수염뿌리 끝이 땅콩처럼 굵어지는 것도 있다. 

남부지방에 분포한다. 

화경(花莖)은 높이 7-12㎝, 잎은 길이 10-30㎝. 

▶산지 낙엽수림 하부의 반그늘지고 토양이 적당하게 습한 바위틈이나 계곡 주변에서 자란다. 

광선: 음생  /내한성: 약함  /토양: 비옥  /수분: 습윤 

중부지방 식재시에는 내한성에 약간의 문제가 있으므로 겨울철에 낙엽이 풍부히 쌓이는 참나무류와 같은 낙엽수 하부에 식재하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2-3월경에는 적절한 수분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적기에 짚이나 거적 등으로 멀칭(피복)처리를 해부는 것도 좋다. 반그늘 상태가 좋으며 토양 적응성은 매우 뛰어나다. 

파종기: 4월, 11월 

이식기: 9월, 10월, 11월, 12월 

결실기: 9월, 10월, 11월, 12월 

분주기: 4월, 9월, 10월, 11월, 12월

 

이용

▶내음성이 강하므로 그늘진 곳의 지피녹화용 소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른 봄의 파란 열매도 잎과 더불어 관상가치가 매우 높으므로 화분에 심어 초물분재로 감상한다.

실내조경용 소재로 사용하여도 좋다.

 

생약명

塊根(괴근)을 麥門冬(맥문동)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대개 재배품으로, 재배 2, 3년째의 5월 상순에 캐내고 야생은 4월 상순부터 캔다. 괴근만 잘라내어 깨끗이 씻어 3-4일간 햇볕에 말린 다음 통풍이 잘되는 곳에 쌓어서 수분을 증발시킨다.

②성분 : 소엽맥분동의 괴근에는 여러 종류의 steroid系(계) saponin이 함유하고 그 aglycone은 ruscogenin이다. 또 β-sitosterol, stigmasterol, β-sitosterol-β-d-glucoside를 함유하고 있다.

과실에는 ophioside를 함유하며 이것은 kaempferol-3-glucogalactoside이다.

③약효 : 養陰潤肺(양음윤폐), 淸心除煩(청심제번), 養胃生津(양위생진)의 효능이 있다.

肺燥(폐조)로 인한 乾咳(건해), 토혈, 객혈, 폐위, 肺癰(폐옹), 虛勞(허로)로 인한 煩熱(번열), 소갈, 열병으로 인한 津傷(진상), 咽乾口燥(인건구조), 변비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2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번식이 잘 되므로 인공증식에 의해 개체수를 늘리고 경제작물로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자생지외 보존을 한다.

 

효능

사용부위: 뿌리에 붙어 있는 살찐 혹을 약재로 쓰는데 맥문동(Liriope muscari BALL.), 개맥문동(L. koreana NAKAI)도 함께 쓰이고 있다.

채취와 조제: 봄에 굴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심을 제거하여 그대로 쓴다.

성분: 스테로이드(Steroid)배당체인 오피오포고닌(Ophiopogonine)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자양, 진해의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은 신체허약, 폐결핵, 마른기침, 당뇨병, 만성기관지염, 변비,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등이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2~5g씩 200cc의 물로 뭉근하게 달이거나 약재를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유사종

맥문아재비(O. jaburan (Kunth) Lodd.)을 비롯하여 속은 다르나 맥문동 및 개맥문동(Liriope spocata Lour.)이 있다. 

보통의 맥문동(Liriope platyphylla)에 비해 잎이 특히 작고 가늘게 생겼기 때문에 "소엽"맥문동이라 한다.

 

 

 

*웃자퀴즈 275 : 애들이 학교에 가는 이유는?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아래모양 공감쿡~ 눌러 주세요! 감사 니다!  프로필 이미지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