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사의 식물도감 : 꽃,효능,전설,노래.

[대구수목원] 열대과일원에 혈압강하 작용이 있는 왁스애플 (자바애플), 열매,유래,전설 - 신박사.

작성일 작성자 신박사

*대구수목원 열대과일원에 혈압강하 작용이 있는 왁스애플 (자바애플) 빨간열매가 억음직럽게 익었습니다!

♣꽃말은 ???.

 

 

1.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왁스 애플(wax apple)은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이다.


2. 자바애플 명패:

필리핀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도 생산하고 있다.


3.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도금양과에 속하며 학명은 Syzygium samarangense로서 열매를 식용한다.


4.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영어명칭의 유래는 자바 애플(java apple)은 자바 지역이 원산지인 사과 같은 과일이란 뜻으로 붙인 이름이다.


5.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영어로 왁스 애플 또는 자바 애플이라고 부르는 이 열대과일은 태국에서는 러브 애플(love apple), 필리핀에서는 마코파(makopa), 중국에서는 롄우(蓮霧, 연무) 그리고 일본에서는 렌부(レンブ)라고 부른다. 


6.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과일상점에 진열하고 있는 붉은색의 왁스 애플을 보면 다른 과일보다 눈에 잘 띈다.


7.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외관이 왁스를 발라놓은 것처럼 빛이 나고 형태는 서양 배처럼 생겼다.


8.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먹음직스럽고 보기에도 사랑스럽다.

그래서 태국에서는 별명으로 '러브 애플(love apple)'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9.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서남아시아에서는 검정색의 왁스 애플을 '검은 진주' 또는 '검은 다이아몬드', 초록색이 감도는 흰 왁스 애플은 '진주'라고 부른다.


10.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효능으로 이 과일에는 올레아놀린산이라는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억제 성분 들어 있다.


11.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왁스애플의 전설은 아래 원문 참조 하세요.


12.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13.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14.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15.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16.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17.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18.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19. 왁스애플(자바애플) 열매


20. 왁스애플(자바애플) 나무


*왁스애플 (자바애플)

마코파, 렌부, wax apple , 蓮霧(연무) , pomme de Java<프랑스어>

분류 : 도금양과(Myrtaceae)

원산지 : 말레이시아

학명 : Syzygium samarangense Merr. & Perry

활용범위 : 식용 ; 열매. 약용 ; 열매, 나무껍질, 뿌리, 잎, 꽃.

외국어명 :  java apple〈영어〉, manzana de Java〈스페인어〉, makopa〈필리핀어〉, chomphu(촘푸)〈타이어〉, jambu semarang〈인도네시아어〉, jambu semarang〈말레이어〉, レンブ(렌부)〈일본어〉

왁스 애플(wax apple)은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이다.

필리핀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도 생산하고 있다.

도금양과에 속하며 학명은 Syzygium samarangense로서 열매를 식용한다. 영어명칭의 유래는 자바 애플(java apple)은 자바 지역이 원산지인 사과 같은 과일이란 뜻으로 붙인 이름이다. 영어로 왁스 애플 또는 자바 애플이라고 부르는 이 열대과일은 태국에서는 러브 애플(love apple), 필리핀에서는 마코파(makopa), 중국에서는 롄우(蓮霧, 연무) 그리고 일본에서는 렌부(レンブ)라고 부른다.

과일상점에 진열하고 있는 붉은색의 왁스 애플을 보면 다른 과일보다 눈에 잘 띈다. 외관이 왁스를 발라놓은 것처럼 빛이 나고 형태는 서양 배처럼 생겼다. 먹음직스럽고 보기에도 사랑스럽다. 그래서 태국에서는 별명으로 '러브 애플(love apple)'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서남아시아에서는 검정색의 왁스 애플을 '검은 진주' 또는 '검은 다이아몬드', 초록색이 감도는 흰 왁스 애플은 '진주'라고 부른다.

효능 : 이 과일에는 올레아놀린산이라는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억제 성분 들어 있다.



*왁스 애플의 전설.

필리핀에서는 이 과일을 '마코파'라고 부르는데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온다.

매우 신실한 종교성으로 모두들 부유한 생활을 하는 한 마을이 있었다. 이웃 주민들이 부유한 이 마을 주민들의 생활을 엿본 결과, 이들이 뭔가 필요할 때 마을 중앙에 있는 박쥐 모양의 큰 징을 1번씩 울리는 것을 발견했다. 그 종은 산의 가장 높은 신이 준 것이었다.

이웃 마을 주민들이 징을 빼앗으려 하자 부유한 마을의 주민들은 징을 땅속 깊이 묻어버렸다. 그후 비도 오지 않아 곡식들이 말라가기 시작했고 신과도 더 이상 대화를 할 수 없게 되었다.

마을 주민들은 신이 내린 징을 잃어버려서 이 모든 불행과 악재들이 찾아온다고 생각하고 묻어두었던 징을 찾으러 나섰다. 어느 날 어린 소년이 숲에서 과일을 찾던 중 징 모양으로 생긴 신기한 열매가 많이 달린 큰 나무를 발견했다. 마을 사람들은 소년을 따라가서 징 모양의 열매들이 달려 있는 큰 나무를 보게 되었고, 이곳을 파서 묻혀 있던 징을 발견하였다. 마을 주민들은 징이 있는 곳을 찾게 해주고 맛있는 과일도 먹게 해준 이 나무에게 감사하며 나무를 잘 돌보았다. 바로 이 나무의 과일이 왁스 애플이라고 전해진다.

식용법은 종 모양을 한 왁스 애플은 껍질째 먹을 수 있다. 잘 씻은 후 빨간 껍질이 붙은 채로 먹으면 된다. 과일은 향미보다 아삭아삭한 질감을 즐기는데, 물기가 있으며 조금 달다. 과일의 색상은 녹색, 흰색, 연분홍색, 진분홍색, 붉은색이 있으며 빨간 과일이 가장 달다. 애플이라는 이름이 붙여져 있지만 사과 맛은 나지 않는다.

한방효능 맛은 달고 약간 시며 성질은 평(平)하다.

열매의 효능은  해열·이뇨 작용이 있다. 양혈(凉血) 소염 효능이 있다. 혈압강하 작용이 있다.

뿌리, 나무껍질 : 해열, 이뇨, 소염, 가려움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잎 : 이질 치료 한다.

미성숙 과일 : 당뇨병 치료 효능이 있다.




*웃자퀴즈 442 : 서울에 있는 다리 중 다섯 개의 나무토막으로 만든 다리?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보시고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