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사의 식물도감 : 꽃,효능,전설,노래.

[대구수목원] 가을의 끝자락 수목원 만추의 단풍,효능 - 신박사.

작성일 작성자 신박사

*대구수목원 올해 마지막 단풍 늦가을을 보내기가 아쉬워 하는 아름다운 단풍 물결이 자태를 뽐내며 붉게 불타오르고있는 만추 각종 단풍 만나보세요.

♣단풍의 뜻은 '사양' 입니다.

곱게 물든 단풍나무의 모든것에 대하여 소개 합니다.

 

 

1.단풍나무:

환경조건이 좋으면 단풍도 아름답게 물든다고 했는데,올해 대구수목원의 단풍은 지난해보다 아름답지 않았습니다.

-단풍나무의 효능을 정리하면.

소염작용, 해독작용, 청열해독, 행기지통, 배옹, 복통, 관절산통, 거풍습, 질타손상, 관절통, 골절, 풍습성으로 오는 사지마비동통, 무릎관절염으로 동통이 심할 때를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


2.홍단풍나무:

단풍나무과(丹楓―科 Acer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 이다.

키가 15m까지 자란다.

잎은 마주나고 5~7갈래로 갈라졌으며, 갈라진 조각의 끝은 뾰족하다.


3.홍단풍나무:

꽃은 5월에 산방(繖房)꽃차례를 이루어 무리져 피는데 한 꽃에 암술 또는 수술만 있거나 2가지 모두 있다.

수꽃에는 수술이 8개, 암꽃에는 암술이 1개 있으며 암술머리는 2갈래로 갈라져 있다.

꽃잎은 암꽃과 수꽃 모두 없고 꽃받침잎 5장이 꽃잎처럼 보인다.


4.단풍나무:

열매는 9~10월에 시과(翅果)로 익는다.

우리나라 남쪽지방에서 자라고 가을에는 잎이 붉은색으로 아름답게 물든다.


5.단풍나무:

많은 원예품종들이 만들어졌으며 이중에서 잎이 1년 내내 붉은 종류를 홍단풍(또는 봄단풍·노무라단풍), 푸른 것을 청단풍, 가지가 아래로 처지는 수양단풍 등을 많이 심고 있다.


6.홍단풍나무:

단풍나무는 반그늘 또는 그늘지고 물기가 많은 땅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도 잘 견디나, 공해가 심한 곳이나 바닷가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7.애기단풍나무:

한국 원산으로 일본과 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활엽교목이다.

흔히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자라며 내한성, 내병충성, 내공해성이 강하다.


8.애기단풍나무:

단풍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계조척[鷄爪槭: 절약지(浙藥誌)], 계조축[鷄爪槭], 단풍나무, 고로쇠나무(함북방언), 당단풍나무, 산단풍나무, 내장단풍, 붉은단풍나무, 색단풍나무, 모미지나무, 설탕단풍, 단풍 등으로 부른다.


9.애기단풍나무


10.애기단풍나무


11.단풍나무


12.춘추벚나무:

춘추벗꽃은 우리나라가 원산지 입니다.

춘추벗꽃은 3년생이 되면 꽃을 피우며 국내 최초 휘귀벚나무로 낙엽소고목,  

꽃은 봄(3~4월) 가을(9~11월) 2회에 걸쳐 꽃이피며, 겹꽃으로 개화 기간이 길다네요.  


13.춘추벚나무


14.애기단풍나무


15.단풍나무


16.단풍나무


17.단풍나무


18.애기단풍나무


19.단풍나무


20.애기단풍나무


21.단풍나무


22.애기단풍나무


23.애기단풍나무


24.애기단풍나무


25.애기단풍나무


26.애기단풍나무


27.애기단풍나무


28.애기단풍나무


29.애기단풍나무


30.애기단풍나무


31.애기단풍나무


32.애기단풍나무


33.단풍나무



*단풍나무(Japanese maple)

1.뜻: 사양

2.분류:단풍나무과(丹楓―科 Acer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

3.분포:아시아

4.서식지: 산지의 계곡

5.크기:약 10m

6.설명:단풍나무과(丹楓―科 Acer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

 키가 15m까지 자란다.

잎은 마주나고 5~7갈래로 갈라졌으며, 갈라진 조각의 끝은 뾰족하다.

꽃은 5월에 산방(繖房)꽃차례를 이루어 무리져 피는데 한 꽃에 암술 또는 수술만 있거나 2가지 모두 있다.

수꽃에는 수술이 8개, 암꽃에는 암술이 1개 있으며 암술머리는 2갈래로 갈라져 있다.

꽃잎은 암꽃과 수꽃 모두 없고 꽃받침잎 5장이 꽃잎처럼 보인다.

열매는 9~10월에 시과(翅果)로 익는다.

우리나라 남쪽지방에서 자라고 가을에는 잎이 붉은색으로 아름답게 물든다.

많은 원예품종들이 만들어졌으며 이중에서 잎이 1년 내내 붉은 종류를 홍단풍(또는 봄단풍·노무라단풍), 푸른 것을 청단풍, 가지가 아래로 처지는 수양단풍 등을 많이 심고 있다.

단풍나무는 반그늘 또는 그늘지고 물기가 많은 땅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도 잘 견디나, 공해가 심한 곳이나 바닷가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단풍나무의 효능

단풍나무(Acer palmatum Thunb.)는 현화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다.

꽃말은 '사양'이다.
수고는 15m 에 달하며 수피는 회색 또는 옅은 회갈색으로 어린가지는 붉은빛을 띤다.

잎은 마주나며 5~7개로 깊게 갈라지고 끝이 길게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뒷면에 털이 있으나 없어진다.

꽃은 일가화나 잡성화로 4~5월에 가지 끝에서 산방화서로 달린다.

꽃잎과 꽃받침조각은 각각 5개로 수술은 8개,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시과로 9~10월에 익고 거의 수평에 가깝게 각도가 벌어진다.
한국 원산으로 일본과 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활엽교목이다.

흔히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자라며 내한성, 내병충성, 내공해성이 강하다.
단풍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계조척[鷄爪槭: 절약지(浙藥誌)], 계조축[鷄爪槭], 단풍나무, 고로쇠나무(함북방언), 당단풍나무, 산단풍나무, 내장단풍, 붉은단풍나무, 색단풍나무, 모미지나무, 설탕단풍, 단풍 등으로 부른다.

 *단풍나무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계조축(鷄爪槭)
[기원]
단풍나무과의 낙엽성 큰키나무인 단풍나무(Acer palmatum Thunb.), 설탕단풍(Acer saccharum Marsh.)의 뿌리껍질과 가지이다.
[효능주치]
거풍습(祛風濕)하여 질타손상(跌打損傷), 관절통(關節痛), 골절(骨折) 등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풍습성(風濕性)으로 오는 사지마비동통에 쓰이는데 특히, 무릎관절염으로 동통(疼痛)이 심할 때에 80∼150g을 달여서 복용하고, 골절상을 입었을 때에는 β(五加皮)를 배합해서 사용한다.

소염작용과 해독효과가 있다.
[화학성분] vitexin, saponaretin, orientin, homoorientin, cyanidin monoglycoside, delphindin monoglycoside, peonidin monoglycoside 등을 함유하고 있다.

*단풍나무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계조척(鷄爪槭)
기원: 척수과(槭樹科=단풍나무과: Aceraceae)식물인 계조척(鷄爪槭=단풍나무: Acer palmatum Thunb.)의 지엽(枝葉)이다.
형태: 낙엽성의 소교목이다. 수피(樹皮)는 심회색(深灰色)이다. 잎은 마주나고 원형(圓形)에 가까우며 얇은 지질(紙質)로 직경이 7-10cm이고 엽저는 심장형(心臟形)이며 장상(掌狀)으로 심열(深裂)하여 엽신의 1/2 혹은 1/3까지 이르며, 열편(裂片)은 7개로 장난형(長卵形 )혹은 피침형(披針形)이고 잎가장자리에 예리한 거치가 있으며, 잎뒷면의 잎맥에 백색(白色)의 총모(叢毛)가 있고, 잎은 녹색(綠色)인데 가을철에 홍색(紅色)으로 변하며, 잎자루의 길이는 4-6cm이다. 화서는 산방화서(傘房花序)이며, 꽃은 자색(紫色)이고, 수꽃과 양성화가 같은 그루에 있으며,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장이고, 수술은 8개이며, 암술대는 2갈래이다. 시과(翅果)는 어릴 때 자홍색(紫紅色)이고 익으면 종황색(棕黃色)이다.
분포: 숲 가장자리 혹은 길가에서 자라고 정원에서 재배한다. 중국의 장강(長江)유역의 각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지엽(枝葉)을 채취해서 신선한 채로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행기지통(行氣止痛).
주치: 배옹(背癰), 복통(腹痛), 관절산통(關節酸痛).
용량: 7-15g.
단풍나무의 효능을 정리한다.

소염작용, 해독작용, 청열해독, 행기지통, 배옹, 복통, 관절산통, 거풍습, 질타손상, 관절통, 골절, 풍습성으로 오는 사지마비동통, 무릎관절염으로 동통이 심할 때를 다스리는 단풍나무


 

 *단풍나무의 모든것

*단풍과 나무들 

1.식물계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무환자나무목 > 단풍나무과 > 단풍나무속

2.단풍나무속

3.참나무는 단지 전체 나무를 부르는 총명이지만, 단풍나무는 총명이기도 하고, 단풍나무란 고유한 이름을 지니고 있는 나무도 있다.

4.단풍나무도 참나무나 버드나무 처럼 대가족을 이루고 있다.

5.복장나무, 복자기, 산겨릅나무, 시닥나무 등은 단풍이란 이름이 들어 있지 않지만 단풍나무 가족들이다.

 6.모두 한 쌍을 이루는 독특한 시과 열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단풍나무 가족들이 사는 곳은 제각기 다르다.

1.복장나무는 복자기보다 더 높은 곳에서 살고, 당단풍나무는 단풍나무보다 더 높은 곳에서 산다.

2.단풍이란 이름처럼 이들은 붉고 아름다운 단풍을 만들어 내는 것이 특징이다.

3.가을이 되면, 잎들은 대개 밖에서 안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단풍이 들며 빛을 많이 받는 곳이 먼저 붉은 색으로 변한다.

4.단풍나무의 특징은 거의 모두가 교목이란 점이며, 정아가 없거나 정아가 꽃눈일 경우 가지가 V자 모양으로 자라게 된다.

5.엽흔은 V자형, U자형, 초생달모양을 하고 있다.

6.엽흔에 나타나는 관속흔은 3개이며, 겨울눈을 감싸고 있는 아린은 2조각이다.

7.단풍나무는 모두가 마주나기를 한다.

8.우리나라에서 만날 수 있는 단풍나무의 종수는 15종 정도가 된다.

9.그 중 가장 흔하게 만날 수 있는 것은 단풍나무와 당단풍나무이다. 어떻게 구분할까?

10.잎의 손가락은 몇 개인가? 잎의 가장자리 거치는 어떻게 발달해 있는가? 겨울눈에는 털이 있는가, 없는가?.

11.중국단풍은 신나무와 같이 잎이 세 개로 갈라지나 거치가 발달되어 있지 않다.

12.어린잎은 약간의 거치가 결각 형태로 발달했다가 나중에 모두 사라진다.

13.세 손가락 중 가운데손가락이 유난히도 길고 크면 그것은 신나무다.

14.겨울눈의 아린은 서로 포개졌거나 2개의 겉아린으로 덮여 있다. 잎은 마주나며(대생), 잎자루가 있고, 단엽 장상으로 갈라진다.

15.단풍나무과는 무환자나무목에 속하는데, 무환자나무란 환자가 생기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유래된 이름.


*단풍나무과 단풍나무의 모든것

1.청시닥나무

2.중국단풍

3.시닥나무

4.복장나무

5.집께고로쇠

6.긴고로쇠

7.붉은고로쇠

8.왕고로쇠나무

9.네군도단풍

10.자주네군도단풍

11.단풍나무

12.뜰단풍

13.털고로쇠나무

14.고로쇠나무

15.만주고로쇠

16.당단풍나무

17.넓은고로실나무

18.산단풍나무

19.꽃단풍

20.은단풍

21.설탕단풍

22.섬단풍나무

23.신나무

24.산겨릅나무

25.복자기

26.털만주고로쇠

27.부게꽃나무

28.세열단풍 등

 

 

[단풍나무란]

1.[학명] Acer palmatum Thunb

2.[어원] Acer(단풍나무)의 라틴명으로서 갈라진다는 뜻이다.

3. 잎 눈이 터지면서 나오는 빨갛고 연한 녹색의 잎을 보면 아기의 꼼지락거리는 손처럼 보인다.

4.그 잎이 가을이 되어 붉은 빛을 내기 시작하면 산은 온통 불타오른다.

5.봄부터 붉게 물든 단풍나무를 공원이나 정원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홍단풍(노무라 단풍)이라 불리는 일본에서 개량한 품종이다.

6.열매의 양쪽으로 날개가 달려 있으며 각 날개의 끝에 씨앗이 자리 잡고 있고 씨앗이 떨어질 때 날개가 둘로 갈라지면서 마치 프로펠러와 같은 역할을 하여 씨앗이 안전하게 땅에 떨어지도록 한다.

7.꼭, 이와 같은 방법은 아니지만 씨앗에 날개를 달아서 씨앗을 퍼트리는 식물로는 마, 수영 등과 같은 풀과 오동나무, 편백나무, 굴피나무, 서어나무, 소나무 같은 나무들이 있다.

8.단풍나무는 숲의 중간층을 이루는 나무로 그늘에서도 견디는 힘이 강하다.

9.여름의 뜨거운 햇볕은 가을의 단풍 색을 뚜렷하게 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단풍나무는 약간 습한 토질을 좋아하며, 가지마름병, 잎마름병, 탄저병 등이 잘 발생되나, 웬만하면 잘 자란다. 접붙이기로 번식시킬 때에는 살아 있는 단풍나무를 대목으로 사용해야 잘 자란다.

10. 재질이 치밀하고 균일해서 조각재로 많이 쓰이며 연한 붉은색을 띠는 색감 또한 아름답다.

11.중국에서는 단풍나무 궁궐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궁궐에 많이 심었으며, 기우제를 지낼 때 강사용되었다.


*[단풍나무과]

1.복자기: 복엽, 3출엽,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몇 개의 결각이 있으며, 잎자루와 열매(시과)에 털이 있다.

2.복장나무: 복엽, 3출엽, 잎의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열매(시과)에 털이 없다.

3.네군도단풍: 복엽, 잎은 5갈래(간혹 7갈래)의 우상복엽이다.

4.중국단풍: 단엽,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은 3개로 갈라진다.

5.고로쇠나무: 단엽,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은 주로 5개로 갈라지고, 잎과 잎자루에 털이 있다.

6.우산고로쇠: 단엽,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은 주로 7개로 갈라지고, 잎 뒷면 엽맥 위를 제외하고는 털이 없다.

7.신나무: 단엽,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3개로 갈라진다.

8.청시닥나무: 단엽,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대개 난형이거나 타원형 난형인데 3개로 갈라진다.

9.부개꽃나무: 단엽,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대개 난형이거나 타원형 난형인데 대개 5개로 깊게 갈라진다. 열매(시과)는 약 1.5cm이다.

10.산겨릅나무: 단엽,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대개 난형이거나 타원형 난형인데 대게 5개로 얕게 갈라지고, 열매는 (시과)는 약 3cm이다.

11.단풍나무: 단엽,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원형인데 7개(5~9개)로 갈라지고, 열매(시과)에는 털이 없다.

12.당단풍: 단엽,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원형인데 9~11개 정도로 갈라진다.

13.섬단풍나무: 단엽,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원형인데 11~13개 정도로 갈라진다.




*웃자퀴즈 451 : 사람의 몸무게가 가장 많이 나갈 때는? 정답:철들 때.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보시고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