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사의 식물도감 : 꽃,효능,전설,노래.

대구수목원에 거담 이뇨에 효능이 있고 천연 비누 순한샴프로 쓰이는 신기한풀 소프워트(비누풀):거품장구채,꽃,효능.

작성일 작성자 신박사

*대구수목원에 혈량을 낮추고 거담약으로 쓰고 천연비누 순한샴프로 쓰이는 하얀 소프워트(비누풀)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꽃말은 ‘추억’ 입니다.

 

 

1.소프워트(비누풀) 꽃:

거품장구채(비누풀):방향식임.

효능은 뿌리와 잎에는 사포닌 또는 사포나린을 함유하고 있어서 물에 담그면 그즙액이 비누처럼 거품이나와서 품장구채라고 한다.


2.소프워트 명패:

꽃:5~6월에 꽃빛은 분홍이나 흰색이다.

개량된 관상용 원예종에는 겹꽃도 있고 빨간색 꽃도 핀다.


3.소프워트 꽃:

이 꽃은 아름다울 뿐 아니라 향기롭기 때문에 실용을 겸한 관상용으로도 크게 환영받고 있다.


4.소프워트 꽃:

용도는 스위스의 알프스지방에서는 양털을 깎기전 양들을 비누풀물로 깨끗이 씻는다.

사람의 머리를 씻는 순한 샴푸로도 쓰인다.


5.소프워트 꽃: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 방향식물 이다.


6.소프워트 꽃:

다년초로서 60~90cm로 자라며 줄기가 총생한다.


7.소프워트 꽃:

잎은 연록색으로 대생하며 타원형 내지 피침형으로 3줄의 엽맥이 뚜렷하며 광택이 있다.


8.소프워트 꽃:

초여름에 줄기끝에 2~3cm 크기의 5판화가 집산화서로 송이져 핀다.


9.소프워트 꽃:

비누풀은 유럽,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진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가 30~90cm이고 뿌리줄기는 흰색이고 굵고 옆으로 기듯이 자란다. 6~8월에 줄기 끝에 분홍색을 띄는 하얀꽃이 피는데 변종으로 빨강, 분홍색도 있고 겹꽃인 경우도 있다.


10.소프워트 꽃:

뿌리 줄기를 잘게 썰어 물에 넣고 세게 흔들면 비누거품처럼 생기는 현상으로 인해 '비누'라는 뜻의 saponana란 학명이 생겼다. 같은 이유에서 비누풀이란 이름 외에 '거품장구채''soapwort'라고도 부른다.











20.소프워트 꽃밭



*소프워트(Soapwort):거품장구채(비누풀):방향식믈

꽃말: ‘추억’
분류:석죽과(여러해살이풀)

원산지:유럽, 아사아

생산시기:6~9월(잎, 꽃), 9~10월(근경)

학명:Saponaria officinalis L.

용도:관상, 약용, 비누, 소독제

다년초로서 60~90cm로 자라며 줄기가 총생한다.

4.잎은 연록색으로 대생하며 타원형 내지 피침형으로 3줄의 엽맥이 뚜렷하며 광택이 있다.

초여름에 줄기끝에 2~3cm 크기의 5판화가 집산화서로 송이져 핀다.

꽃:5~6월에 꽃빛은 분홍이나 흰색이다.

개량된 관상용 원예종에는 겹꽃도 있고 빨간색 꽃도 핀다.

이 꽃은 아름다울 뿐 아니라 향기롭기 때문에 실용을 겸한 관상용으로도 크게 환영받고 있다.

효능:뿌리와 잎에는 사포닌 또는 사포나린을 함유하고 있어서 물에 담그면 그즙액이 비누처럼 거품이나와 거품장구채라고 한다.

거담, 이뇨, 완하, 간장과 담낭의 담즙을 만드는 효능이 있으며, 매독, 피부병, 상처를 치료한다.
- 용도-

스위스의 알프스지방에서는 양털을 깎기전 양들을 비누풀물로 깨끗이 씻는다.

사람의 머리를 씻는 순한 샴푸로도 쓰인다.

 

 

*비누풀(소프워트)의 효능

비누풀은 유럽,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진 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가 30~90cm이고 뿌리줄기는 흰색이고 굵고 옆으로 기듯이 자란다. 6~8월에 줄기 끝에 분홍색을 띄는 하얀꽃이 피는데 변종으로 빨강, 분홍색도 있고 겹꽃인 경우도 있다.

뿌리 줄기를 잘게 썰어 물에 넣고 세게 흔들면 비누거품처럼 생기는 현상으로 인해 '비누'라는 뜻의 saponana란 학명이 생겼다. 같은 이유에서 비누풀이란 이름 외에 '거품장구채''soapwort'라고도 부른다.

10~11월에 땅위에 줄기가 시들기 시작할 때 뿌리줄기를 채취해 흙을 깨끗이 씻는다. 그런다음 1~2cm의 굵기로 자른 후 햇볕에 말린다. 비누플의 땅속줄기와 뿌리는 강한 용혈작용이 있다.

점막에 대한 강한 국소 자극작용도 있다. 또한 비누풀의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 혈량을 낮추며 거담약으로 쓰인다. 다량을 쓰면 해수, 구토, 메스꺼움, 설사를 일으키므로 적당히 써야 한다.

기침, 가래, 만성 피부염 환자는 뿌리줄기를 가루로 만들어 한번에 1g씩 하루에 3번 식간에 미지근한 물로 먹는다.




*웃자퀴즈 479 : 착한자식이란? 정답:한국에서 살고 있는 성실한 사람.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보시고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