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사의 식물도감 : 꽃,효능,전설,노래.

대구수목원에 해독제에 쓰이고 부채와 표범 무늬를 닮은 주황색범부채(사간), 휘귀종 노란범부채,꽃,효능,유래.

작성일 작성자 신박사

*대구수목원에 해독제,통경제,완하제,편도선염,부종 치료에 쓰이고 표범 무늬와 부채를 닮은 주황색의

범부채, 휘귀종 노란범부채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꽃말은 '정성어린 사랑' 입니다. 

 

 

1.주황색범부채 꽃:

유래 주황색 꽃잎에 표범의 무늬처럼 찍힌 점이 있고,잎의 생김새가 합주선 부채 같아 유래한 이름 이다.

뜻은 정성어린 사랑이다.


2.범부채 명패:

효능은말린 뿌리를 사간 이라 한다.

특이한 향기와 매운맛이 있다

해독제,통경제,완하제,편도선염,부종 치료에 쓴다.


3.주황색범부채 꽃:

붓꽃과(―科 Irid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뿌리줄기는 짧게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위로 곧추서서 키가 1m까지 자란다.

잎은 피침형(披針形)으로 어긋나고, 줄기 양쪽으로 편평하게 2줄로 달린다.


4.주황색범부채 꽃:

7~8월에 황적색의 이 줄기 끝에 몇 송이씩 모여 피고 6장의 꽃덮이조각[花被片]으로 되어 있으며,열매는 삭과(蒴果)로 익는다.


5.주황색범부채 꽃밭:

흔히 관상용으로 뜰에 널리 심으며, 배수가 잘 되고 모래가 섞인 점질토양에서 잘 자란다.

추위에도 꽤 견디나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6.주황색범부채 꽃:

가을에 캔 뿌리줄기에서 잔뿌리를 제거한 뒤 그늘에 말린 것을 사간(射干)이라 하는데, 특이한 향기와 매운 맛을 지난다.


7.주황색범부채 꽃:

한방에서는 이를 해독제, 통경제, 완하제, 편도선염 또는 부종 치료에 사용한다.


8.주황색범부채 꽃:

생액명은 사간(射干) 이다.


9.주황색범부채 꽃:

붓꽃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로 학명은 Belamcanda chinensis 입니다.


10.주황색범부채 꽃:

생액명은 사간(射干) 입니다.


11.주황색범부채 꽃


12.노란범부채 꽃


13.노란범부채 꽃


14.노란범부채 꽃


15.노란범부채 꽃


16.노란범부채 꽃


17.노란범부채 꽃


18.노란범부채 꽃


19.노란범부채 꽃


20.범부채 꽃밭



*범부채(Blackberry Lily)

1.뜻:정성어린 사랑

2.분류:붓꽃과(다년초)

3.분포:아시아

4.서식지:산지,바닷가

5.꽃:7~8월에홍적색의 꽃이 핀다

6.크기:약 50cm~1m

열매:삭과로 익는다

7.효능:말린 뿌리를 사간 이라 한다

          특이한 향기와 매운맛이 있다

          해독제,통경제,완하제,편도선염,부종 치료에 쓴다.

8.유래:범부채란? 주황색 꽃잎에 표범의 무늬처럼 찍힌 점이 있고,잎의 생김새가 합주선 부채 같아 유래한 이름 이다.

9.설명:leopard lily라고도 함.

붓꽃과(―科 Irid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뿌리줄기는 짧게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위로 곧추서서 키가 1m까지 자란다.

잎은 피침형(披針形)으로 어긋나고, 줄기 양쪽으로 편평하게 2줄로 달린다.

7~8월에 황적색의 이 줄기 끝에 몇 송이씩 모여 피고 6장의 꽃덮이조각[花被片]으로 되어 있으며,

열매는 삭과(蒴果)로 익는다.

흔히 관상용으로 뜰에 널리 심으며, 배수가 잘 되고 모래가 섞인 점질토양에서 잘 자란다.

추위에도 꽤 견디나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가을에 캔 뿌리줄기에서 잔뿌리를 제거한 뒤 그늘에 말린 것을 사간(射干)이라 하는데, 특이한 향기와 매운 맛을 지난다.

한방에서는 이를 해독제, 통경제, 완하제, 편도선염 또는 부종 치료에 사용한다.

담황색의 더 작은 꽃이 피는 벨람칸다 플라벨라타(B. flabellata)는 같은 속에 속하며 동아시아가 원산인 또 다른 관상식물이다.

10.생액명:사간(射干)이다.

 

 

*범부체의 효능

범부채

붓꽃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로 학명은 Belamcanda chinensis이다. 사간(射干)이라고도 한다.

2005년의 DNA 염기서열 분석 결과에 따라서, 범부채속(Belamcanda)의 유일종 범부채(Belamcanda chinensis)는 붓꽃속(Iris)으로 옮겨져 학명이 Iris domestica로 바뀌었다.

분포

한국·인도·중국 등지에 분포하며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특징

높이는 50-100cm이며, 부리 줄기가 옆으로 뻗고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줄기 밑부분에서 2열로 어긋나며 다소 편평하고 길이 30-50cm, 너비 2-4cm로 끝이 뾰족하다.

잎의 빛갈은 백색을 띤 녹색이다. 꽃은 7-8월에 피며, 지름이 5-6cm이고, 가지 끝에 여러 개가 달려 있어 취산꽃차례를 이룬다.

꽃잎은 6개로 황적색 바탕에 암적색 반점이 있다. 꽃자루는 하부에는 4-5개의 포(苞)가 있는데,

포는 길이 1cm 정도의 난형이며 막질이다. 수술은 3개이며 실 모양이다.

이용

열매는 삭과로 길이 3cm 정도의 타원형이며 9월에 익는다. 종자는 검은색이고 광택이 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뿌리줄기는 소염·진해·편도·폐렴·해열·각기 등의 약재로 쓴다.

기관지염 가래 인후통 결핵 축농증에 효험이 있다.
▶ 기관지 천식, 기관지염, 인후통, 이하선염, 피부염, 비염 및 축농증, 가래, 기침, 결핵에 효험
범부채(Belamcanda chinensis)는 산과 바닷가의 풀밭 및 산비탈, 초원, 들판에 자라는 붓꽃과의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옆으로 짧게 벋는 뿌리줄기에서 곧게 직립하는 여러 대의 줄기가 나와 50~120센티미터 높이로 자란다. 근경은 선명한 황색이고 수염뿌리가 많다. 잎은 2줄로 나란히 나며 편평하며 넓은 칼 모양이고 서로 겹쳐져 있다. 길이 25~60센티미터, 너비 2~4센티미터로 녹색이고 보통 흰 가루로 덮여 있다. 밑에서는 줄기를 에워싸고 있다. 7~9월에 줄기 윗부분에서 갈라진 가지마다 꽃이 피는데, 6장의 꽃잎이 피며, 결실기는 8~10월이고 타원형의 열매 속에는 검은 씨가 들어 있다. 주홍색 바탕에 짙은 색 반점의 꽃이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 화단에 심어 기르기도 한다.
범부채의 다른이름은 사간(射干: 오선:烏扇, 오포:烏蒲: 신농본초경), 황원(黃遠: 오보본초), 오삽(烏?: 광아), 야간(夜干: 신농본초경집주), 오삽(烏? , 오취:烏吹, 초강:草薑: 명의별록), 귀선(鬼扇: 보결주후방), 봉익(鳳翼: 본초습유), 선인장(仙人掌, 자금우:紫金牛: 토숙본초), 야훤화(野萱花, 편죽:扁竹: 본초강목), 지편죽(地篇竹: 진강부지), 교전초(較剪草, 황화편축:黃花扁蓄: 생초약성비요), 개후전(開喉箭, 황지모:黃知母: 분류초약성), 교전란(較剪蘭, 전도곡:剪刀梏: 광식물지), 냉수단(冷水丹, 냉수화:冷水花: 남경민간약초), 편죽란(扁竹蘭: 중약형성경험감별법), 금호섭(金蝴?, 금교전:金絞剪: 절강중약수책), 자양강(紫良薑, 철편담:鐵扁膽: 강소식약지), 육갑화(六甲花, 편파초:扁把草, 어시초:魚翅草: 광서중수의약식), 산포선(山蒲扇: 동북약식지), 전도초(剪刀草: 중약지), 노군선(老君扇, 고수산:高搜山, 봉황초:鳳凰草: 호남약물지)등으로 부른다.
성분은 근경에는 belamcandin, iridin, tectoridin, tectorigenin이 함유되어 있으며 꽃과 잎에 mangiferin이 함유되어 있다.
범부채는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있다. 폐경, 간경, 비경에 작용한다.
화(火)를 내리고 해독하며 혈(血)을 흩어지게하고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다. 후비인통, 해역상기, 담연옹성, 나력 결핵, 학모(?母: 학질모기의 교자(咬刺)로 인하여 매개되는 원충 감염증으로서 특이한 발작을 되풀이하는 열대병인 말라리아), 무월경, 옹종, 창독을 치료한다.
채취는 봄, 가을에 캐내어 흙을 털어 버린 후, 줄기와 가는 뿌리를 잘라 버리고 햇볕에 절반쯤 말린다. 그 다음 수염뿌리를 태워 버리고 다시 햇볕에 말린다. 또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세척하여, 잠시 침적한 후에 꺼내어 충분히 젖어 있을 때에 썰어서 햇볕에 말려, 체로 쳐서 수염뿌리와 찌꺼기를 제거한다.
하루 3~6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내어 사용한다. 또는 신선한 것을 찧어서 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시 가루를 내어 목에 불어 넣거나 개어서 도포한다.
[약리작용]
1, 항미생물작용: 범부채의 1:10탕제 혹은 침출제는 in vitro에서 일반 병원성인 피부 사상균에 대하여 억제 작용이 있다. 1:20의 농도로 in vitro에서 인플루엔자 및 인후 질환을 일으키는 몇 가지 바이러스(adeno 바이러스 3형, ECHO11)에 대해서도 억제 또는 지연(조직 배양의 세포는 바이러스의 침해를 받은 후, 병증상 발견이 대조균에 비하여 늦다)작용을 한다.
2, 소염작용: tectoridin과 tectorigenin은 in vitro에서 항 hyaluronidase 작용이 있고 cysteine에 의하여 저지되지 않는다. 또한 rat의 hyaluronidase성 부종은 억제하지만, 가라게닌성 부종은 억제하지 못한다. rat에게 nitrogenmustard를 보강 내에 주사해서 일어나는 복수 삼출에 대해서도 억제 작용이 있다.
3, 기타작용: 알코올 또는 물에 의한 범부채의 추출물을 내복 또는 주사하면 토기의 타액 분비를 촉진시킨다. 내복보다 주사가 작용이 빠르고 강하다. tectoridine이 이러한 작용을 한다. 이것에는 또한 여성 호르몬과 같은 작용도 있다. 마우스의 X-선 상해에 대해서는 보호 작용이 없고 hexobarbital에 의한 수면 시간을 연장하지도 않는다. 이 급성 독성은 매우 약하다. 알코올 추출물을 토끼에게 주사하면 혈압을 하강시킨다.
주의사항으로 실화(實火)가 없는 사람, 오장이 허한한 사람, 병으로 실열이 없는 사람, 비위가 허약한 사람, 비허로 설사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임신부는 복용해서는 안된다.
1, 명의별록: "장기 복용하면 허(虛)하게 된다."
2, 본초강목: "많이 복용하면 설사한다."
3, 신농본초경소: "비위가 허약한 사람, 오장이 허한한 사람, 기혈이 허한 사람, 병으로 실열이 없는 사람은 복용해서는 안 된다."
범부채에 대해서 안덕균씨가 쓴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사간(射干)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범부채(Belamcanda chinensis Linne DC.)의 뿌리 줄기이다.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청열해독, 거담, 이인후의 효능이 있어, 열을 내리면서 인후염을 치료한다. 폐열로 인하여 기침을 하고 천식을 일으키는 증상에 유효하다. 결핵성림프선염 초기에 해열, 소염 작용을 나타낸다.
성분은 belamcandin, iridin, tectoridin, tectorigenin, magniferink 등이 알려져 있다.
약리 작용에서 피부진균 억제 작용이 있고, 호흡 기도에 침입한 바이러스를 억제시킨다. 항염증 작용과 혈압 강하 작용이 나타난다.
임상보고에서 피부가 갈라지는 증상에 약물 달인 물에 소금을 넣고 30~40℃로 유지하면서 환부에 바른다. 소변 색깔이 우윳빛인 증상에는 15그램을 물을 넣고 달여서 설탕을 넣어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범부채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논에서 생긴 피부염
범부채 900그램에 물 156리터를 가하여 1시간 끓인 후, 여과하여 식염 160그램을 가하여 이것으로 환부를 씻는다. 사용전 약액의 온도는 30~40℃로 유지해 둔다. 253례의 관찰에서는 모두 현저한 효과가 있었으며 경증인 경우는 한 번 씻은 것만으로 가려움증이 없어지고 중증인 경우에는 이튿날에 다시 한번 씻었더니 구진(丘疹)이 서서히 작아지고 조홍(潮紅)이 없어졌다. [임상보고, 중약대사전]
2, 후비(喉痺)
① 범부채를 잘 게 썰어, 1회에 20그램과 물을 1.5컵을 가하여 8할이 되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벌꿀을 조금 가하여 개어서 복용한다. [성제총록 사간탕]
② 범부채는 신선한 것을 선택하여 적당량을 잘 갈아서 즙을 마시면 뱃속을 움직이게 하여 종통을 바로 풀리게 한다. 또한 진한 식초와 함께 갈아서 즙을 내어 입에 머금고 있으면 타액이 나와서 목이 잘 통하게 된다. [의방대성론]
3, 상한, 열병, 인후 폐한 불통
신선한 범부채 썬 것 600그램과 돼지비계 600그램을 함게 달여 찌꺼기를 버린다. 계란 반개 정도의 양을 취하여 얇게 늘인 솜으로 싸서 목에 넣어 조금씩 삼키면 잘 낫는다. [천금방]
4, 인후종통
범부채의 꽃과 뿌리, 산두근을 음건하여 가루로 만들어서 목에 불어 너흔다. [수진방]
5, 축농증으로 꽉 막힌 코
범부채를 뿌리째 놓고 솜과 함께 찧어 자기 전에 양쪽 코에 깊숙이 넣고 잔다. 그러면 다음날 고름이 줄줄 흘러나온다. 며칠 계속하면 비강(鼻腔)내의 염증이 해소된다. [서울 종로 할배 비방]
6, 이하선염
신선한 범부채뿌리 12~20그램에 물을 적당히 가하여 달여서 1일에 2회씩 식후에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
7, 유방의 악창과 초기 종기
범부채뿌리(백강잠과 같은 모양이 좋다)를 원추리뿌리와 함게 분말로 가루내어 벌꿀에 잘 개어서 복용한다. [영류영방]
8, 복부가 창만하여 움직이면 배의 물이 출렁이는 소리가 나고 피부가 검어지는 증상
범부채를 짓찧어서 짜낸 즙을 계란 크기 정도의 분량으로 복용하면 물이 내려가서 낫는다. [보결주후방]
9, 나력 결핵, 열기에 의한 결취(結聚) 즉 결괴(結塊)
범부채, 연교(連翹: 개나리 열매), 꿀풀을 각각 같은 양으로 환제를 만들어서 1회에 8그램씩 식후에 끓인 물로 복용한다. [본초휘언]
10, 기침이 나고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를 때, 목에서 물닭 소리와 같은 소리가 나는 증상
범부채 13개(다른 처방에서는 120그램), 마황 150그램, 생강 150그램, 세신, 자완(紫?: 개미취), 관동화(款冬花: 머위꽃으로 대용) 각각 120그램, 오미자, 300그램, 대추 7개, 씻은 큰 반하 8개(다른 처방에서는 0.5되)를 쓴다. 물 1말 2되로 먼저 마황을 삶아서 2회 비등시켜 거품을 걷어낸 다음 기타의 약을 넣고 달여서 3되로 만든다. 이것을 3회에 나누어 따뜻할 때 복용한다. [금궤요락, 범부채마황탕]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범부채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사간(射干) //범부채, 오선(烏扇), 오포(烏蒲), 오삽(烏?), 오취(烏吹), 초강(草薑)// [본초] 붓꽃과에 속하는 범부채(Belamcanda chinensis L. DC.)의 뿌리줄기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심기도 한다. 가을 또는 봄에 뿌리 줄기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폐경, 비경, 간경에 작용을 한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담을 삭이고 어혈을 없앤다.
약리실험에서 해열작용, 소염작용, 진통작용, 강압작용, 억균작용 등이 밝혀졌다.
인후종통, 열담(熱痰)으로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 데, 학질을 오래 앓아 비장이 커진데, 무월경, 입에서 냄새가 나는 데, 부스럼 등에 쓴다. 기관지염, 기관지천식에도 쓴다. 하루 3~9그램을 탕약으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 내서 목안에 불어넣거나 가루를 기초제에 개어 붙인다. 비장과 위장이 허한한 데는 쓰지 않는다."
범부채를 재배하는 방법에 대해 <중약대사전>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재배법
1, 기후와 토양
햇볕과 건조한 것을 좋아하지만, 다소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란다. 부식토, 사질 양토가 적당하다.
2, 번식
종자 번식 혹은 분주 번식한다. 봄에 파종한다. 두둑 너비 1미터, 포기 사이 0.3센티미터로 점파하고 얇게 복토한다. 분주할 경우, 봄과 가을 모두 가능하며 묵은 근경을 캐내어, 1~2개의 움이 있도록 해서, 작은 덩어리로 나누어 구멍을 파고 심는다. 복토는 두텁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3, 경작관리
파종 후 토양을 습윤하게 보존하고 적시에 제초하면서 흙을 부드럽게 해 준다. 뿌리가 썩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물을 너무 많이 주지 말아야 한다. 7월 상순에 꽃봉오리를 따 준다."
중국의 <남경민간약초>에서는 "근경, 꽃, 종자를 술에 담그어 복용하면 근골통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 보기에 아름다운 범부채를 화단에 가꾸어 관상용으로 감상도하고 또한 가정 상비약으로 잘 사용함으로 누구나 큰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약효와 사용방법
편도염,거담
1회양 5~10그램을 물 300cc에 넣고 1/3양이 될 때까지 달여 복용한다.




*웃자퀴즈 484 : 초등학생이 가장 좋아하는 동네는?

*힌트:인터넷에 검색하면 정답이 있습니다. ㅎㅎㅎㅎ 매주 월요일 정답 공개 합니다 ㅋㅋㅋㅋ

 

*보시고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