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 이미지 1

생각보다 많이 섭취하는 식품첨가물

점심때 간단하게 비빔국수를 먹었다고 하면 국수에 들어가 있는 방부제와 강화제부터 시작해서 고추장에 들어간 방부제, 감미료, 양조용 첨가물을 섭취하게 된다. <출처: pcamp at en.wikipedia.org>

한눈에 봐도 식품첨가물이 우리 몸에 끼치는 악영향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그런데 더 심각한 문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식품첨가물을 섭취하면서 살아간다는 점이다. 식품을 섭취할 때 성분표를 꼼꼼히 살펴보지 않을뿐더러, 실제로식품에 들어가는 식품첨가물이 성분표에 전부 다 표기되지도 않기 때문에 그 해로운 것이 우리 몸에 얼마나 많이 쌓이는지 알지 못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점심때 간단하게 비빔국수를 먹었다고 하면 국수에 들어가 있는 방부제와 강화제부터 시작해서 고추장에 들어간 방부제, 감미료, 양조용 첨가물을 섭취하게 된다. 비빔국수에 감자전을 곁들였다면 양념으로 들어간 간장에서 방부제, 감미료, 소포제, 양조용첨가물을 더 섭취하게 되고 초간장에 들어간 식초에서도 방부제, 감미료를 섭취하게 된다.

소시지에는 착색제, 발색제, 살균제, 증점제, 품질개량제가 들어가고 케첩에는 유화제가 들어간다. <출처: gettyimages>

식용유로부터는 추출제를 섭취하게 될 것이다. 입이 텁텁해서 어묵 두부국까지 함께 먹었다면 어묵의 방부제, 감미료, 살균제, 두부의 살균제, 소포제, 강화제, 유화제, 간장의 방부제, 감미료, 소포제, 양조용첨가물까지 섭취할 수밖에 없다. 한 끼의 식사에만 이렇게나 많은 식품첨가물이 도사리고 있다.

아이의 식단은 어떨까? 오늘은 큰마음 먹고 아이가 좋아하는 소시지 볶음을 만들었다. 소시지에는 착색제, 발색제, 살균제, 증점제, 품질개량제가 들어가고 케첩에는 유화제가 들어간다. 식용유도 사용해야 하는데, 식용유에는 어김없이 추출제가 들어간다. 내친김에 아이가 두 번째로 좋아하는 게맛살 달걀말이까지 식탁에 올렸다. 아이는 맛살에 들어간 방부제와 감미료, 산화방지제, 발색제, 살균제를 섭취하게 될 것이다. 몸에 좋다는 멸치볶음도 만들어 주었는데, 안타깝게도 멸치볶음에 쓰인 간장에는 방부제, 감미료, 소포제, 양조용첨가물이 들어가고 물엿에는 소포제가 들어간다. 콩나물국까지 끓여 주었지만 콩나물국에 들어간 국간장에도 방부제, 감미료, 소포제, 양조용첨가물이 잔뜩 들어가 있다.

식품첨가물을 직시하자

이러한 이유로 가공되지 않은 1차 농수산물을 재료로 음식을 만들더라도 사용되는 장류를 비롯한 양념류를 통해 식품첨가물이 우리 몸속으로 침입하게 된다. 한 끼의 식사를 통해 최소 10가지 이상의 식품첨가물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다.

가장 믿음직한 방법은 우리가 스스로 식품첨가물에 대한 부작용을 정확히 직시하고, 장을 볼 때 식품에 대한 구입 기준을 확실하게 정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출처: corbis>

가공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계속해서 새로운 맛을 가진 식품이 등장한다는 건 그만큼 식품첨가물의 종류와 양이 점점 더 증가할 수밖에 없음을 뜻하고, 우리가 점점 더 많은 양의 식품첨가물을 섭취하고 있음을 뜻한다. 더군다나 어린이의 경우는 성인에 비해 몸속으로 들어온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내에 계속 축적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먹는 음식은 식품첨가물에 대해 더욱더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러 사람들이 힘을 모으고 있다. 법적으로 식품첨가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업체에서 식품첨가물을 자율적으로 적게 사용하도록 권장해야 하며, 소비자를 위해 적극 홍보해야 한다는 등 여러 가지 의견이 제시되고 있지만 무엇 하나 속 시원하게 식품첨가물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가장 믿음직한 방법은 우리가 스스로 식품첨가물에 대한 부작용을 정확히 직시하고, 장을 볼 때 식품에 대한 구입 기준을 확실하게 정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조금 비싼 것도 감수하고 조금 덜 먹어도 되니, 그 대신 건강한 재료를 골라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건강한 몸을 만들겠다는 목표는 바로 우리의 장바구니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7월 2주 이 블로그 인기글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