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을 돋보이게 한 대표적 기구, '음압캐리어'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뉴스자료, 기사 사진

K-방역을 돋보이게 한 대표적 기구, '음압캐리어'

道雨
댓글수0

세계가 극찬 'K-방역', 든든한 지원군 있었다

 

中企 활약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큰 역할

 

(주)웃샘의 '음압캐리어'. K-방역을 돋보이게 한 대표적 기구다. (주)웃샘이 음압캐리어를 개발하기까지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사진=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웃샘은 생물안전밀폐실험실과 청정동물실 분야의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 되면서 국산 '음압캐리어'를 개발한 기업으로, 'K-방역'의 명성을 드높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다.

㈜웃샘의 오늘이 있게 한 공공기관이 바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이다.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대응을 위해 ㈜웃샘은 '이동형음압기'를 개발했지만, 부족한 기술과 자본으로 인해 완벽한 음압캐리어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음압캐리어는 감염자나 감염의심자 이송용 응급의료 장비다. 격리와 운반 기능이 통합된 장비로, 바이러스의 2차 감염 확산을 막아준다. 2002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와 2013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등 감염병 유행기를 거치면서 우리나라도 음압캐리어의 필요성을 절감하지만, 당시 음압캐리어는 모두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고가면서도 국내 119 구급차량과의 호환성도 떨어져 사용이 불편했다.

㈜웃샘은 2018년 기정원의 '산학연협력기술개발사업' 지원대상에 선정되면서 날개를 단다. 기정원에서 지원금 7900만원과 인덕대와의 산학연구개발을 지원받아 부족한 자본과 기술문제를 해결한 ㈜웃샘은, 국내 최초로 음압캐리어 KGMP(우수의약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인증을 받게 된다.

이듬해 특허등록과 함께 조달청의 벤처창업혁신조달제품으로 정식 등록되면서 안정된 판로를 구축 47억원의 매출을 올린다. 올들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 지자체와 소방방재청, 일선보건소에 음압캐리어 500여대를 공급했고, 에티오피아와 캄보디아 등 주요국에도 수출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국내 유일한 인공호흡기 제조 업체 '㈜맥아이씨에스'도 2018년 기정원의 산학연협력기술개발사업 지원대상으로 1억3000만원의 지원금과 기술혁신 지원을 받았다. ㈜맥아이씨에스가 만든 인공호흡기는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사용 승인을 받아, 미국내 77억원 등 전세계 30여개국과 총 215억원 규모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옵토레인은 지난 4월 코로나19 실시간 유전자 증폭방식 진단키트를 개발, 유럽 인증(CE-IVD)을 획득한 기업이다. ㈜옵토레인도 지난해 기정원의 '맞춤형 기술파트너 지원사업' 지원대상에 선정돼, 3000만원 등의 지원을 받아 K-방역의 파워를 세계에 과시하는데 일조했다.

 

이처럼 기정원은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스마트공장의 보급확산 및 고도화를 집중 지원하는 기정원은, 올해 R&D에 1만1000개(신규지원 6700개, 계속지원 4300개) 기업에 1조 2000억원,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정보화 지원에는 6400개 기업에 46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기정원의 R&D 지원을 받은 중소벤처기업이 코스닥 상장기업의 51.4%(675개)에 달할 정도로, 기정원의 R&D 지원은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지름길로 통한다.

지난 7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체외진단기기 제조 및 수출기업' 66개사(82개 제품) 중 52개사(65개 제품) 약 80%가 기정원의 R&D 지원 자금을 통해 기술력을 키운 기업이다. 최근 K-방역이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된 배경에는, 주목받지 못하는 중소벤처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한 기정원의 선견지명이 있었던 것이다.

이재홍 기정원 원장은 "2002년 설립 이후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기술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데 일익을 담당해왔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소벤처기업의 신산업 창출을 중점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맨위로

http://blog.daum.net/taegeukh/8012137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