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르포 ...강화도에 고구려 연개소문 장군의 생가터가 있다] 보물 강도지(江都誌)에 기록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동영상

[동영상 르포 ...강화도에 고구려 연개소문 장군의 생가터가 있다] 보물 강도지(江都誌)에 기록

헤리티지
댓글수260

기획. 취재. 촬영. 편집:문화재사랑 /내레이션:이정은

인천 강화도 '고구려 대막리지 연개소문의 유적비'

                

 

                       강도지(江都誌)...보물 제652-4호

강도지(江都誌)

종 목

보물 제652-4호

명 칭

강도지(江都誌)

분 류

기록유산 / 전적류/ 필사본/ 사본류

수량/면적

2책

지 정 일

1979.02.08

조선 숙종 때의 국학자이자 실학의 선구자였던 병와 이형상(1653∼1733)이 남긴 원고본으로, 여기에는 그의 저서와 함께 그와 관련된 편지글, 임금이 내린 교지 등의 고문서와 인각(印刻), 기타 유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2책으로 된 『강도지』는 동래부사, 진주목사 등을 지낸 이형상이 강화도에 은거할 때 저술한 것이다. 다른 도지는 지지(地誌)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였으나, 이 책은 강화도가 국방상의 요충지이며 국가사직보장의 일대 관문임을 인식하여 수어방략(외적의 침입을 막는 방법과 계략)까지 전개하였다. 글의 첫머리에는 3색으로 그려진 가로 40㎝, 세로 29㎝ 크기의 강화도 지도가 수록되어있다.

기술 방식은 각 조마다 현황을 기록하고 그 다음에는 사목(事目)을 설정하여 관제를 기록함으로써 현황과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실어 놓았다. 사목 다음에는 ㅇ표를 한 뒤 저자 자신의 의견을 상세히 개진하였다.

이러한 서술 양식은 임금에게 상달할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이며, 따라서 강화의 방어 방략이 종횡무진으로 전개되어 있다. 이 책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방대한 강화 읍지로서 큰 의의를 지닐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체재상 일반 읍지에 비교할 수 없는 상세함과 정확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많은 통계 숫자를 기록하는 등 객관적 사실의 기재에 노력하였으며, 저자 자신의 독창적인 의견과 소신을 폭넓게 수록하고 있다. 1978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지금의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발견, 공개하면서 알려졌고 『병와전서(甁窩全書)』의 일부로 영인, 간행되었다.

병와 이형상(甁窩 李衡祥) 선생은 효령대군 10대손으로 숙종조에 문과에 급제하여 성주목사, 금산군수, 청주목사,동래부사, 양주목사, 경주부윤, 제주목사, 영광군수 등을 역임 하였다. 정조20년(1796) 청백리로 녹선 되었다

 

 

조선왕릉 거닐며 즐기는‘너와 나의 단풍길’

 

 

 

<남양주 광릉 숲길>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단풍이 아름다운 계절 가을을 맞아 궁궐과 조선왕릉의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의 단풍이 물드는 시기를 안내하고 이에 맞춰 다양한 행사를 개최합니다.

잦은 비에 연이은 태풍의 피해에도 궁궐과 왕릉을 물들이는 단풍은 어김없이 시기를 맞춰 찾아오고 있습니다. 가을 정취를 한껏 더 해줄 조선왕릉의 단풍은 오는 23일을 전후로 물들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며, 10월 말부터 11월 초 사이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고양 서오릉 숲길>

<서울 태릉 숲길>

<서울 정릉 숲길>

왕릉에서 단풍을 만끽할 수 있는 숲길 추천 장소로는 ▲ 서울 정릉(태조비 신덕황후) 숲길, ▲ 서울 태릉(중종비 문정왕후)‧강릉(명종과 인순왕후) 숲길, ▲ 남양주 광릉(세조와 정희왕후) 숲길, ▲ 남양주 홍릉(고종과 명성황후)‧유릉(순종과 순명황후‧순정황후) 단풍나무 숲길, ▲ 화성 융릉(추존왕 장조와 헌경황후)‧건릉(정조와 효의황후) 상수리나무 숲길, ▲ 고양 서오릉 서어나무 숲길 등이 있습니니다.

단풍 구경과 함께 조선왕릉에서 펼쳐지는 가을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것도 즐거운 추억거리가 될 것입니다.

4대궁과 종묘의 단풍 시기는 10월 20일 전후로 시작되어 11월 초순까지 즐길 수 있으며, 10월 말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복궁‧종묘 화요일 휴무, 그 외 고궁과 왕릉은 월요일 휴무

 

4대궁‧종묘·조선왕릉의 가을 문화행사 등 더 자세한 안내는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도심 속에서도 수려한 경관이 잘 보전되어 있는 고궁과 왕릉에서 가족과 연인들이 함께 거닐며 가을의 단풍을 만끽하고 바쁜 일상 속 쉼표를 찍는 시간을 즐기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우리의 문화유산들이 국민 곁에 더 가까운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한눈에 보는 조선왕릉 단풍 코스>

[출처] 조선왕릉 거닐며 즐기는‘너와 나의 단풍길’|작성자 문화재청

[문화재방송 캠페인]

문화재에는 우리 민족의 얼과 혼이 숨 쉬고 있습니다.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은 애국심입니다."

 

한가위에 여러분들의 소원 보름달보고 빌어보세요^^~;

마음속에 소원들이 다 이뤄지길 헤리티지가 간절히 기원합니다.

[출처] 한가위 인사말 모음|작성자 안마 홀릭

 

맨위로

http://blog.daum.net/tntv/1409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