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참가정과 세계평화

날 짜 : 1998년 6월 11일

장 소 : 미국 뉴욕 Waldorf Astoria Hotel

행 사 : 1998 세계문화체육대전

 

저명하신 학자 여러분, 존경하는 종교지도자 그리고 각계의 지도자 여러분! ‘가정과 세계평화’라는 주제 하에 진행될 이 특별회의에 참석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평화경 p. 588, 98.6.11)

우리는 심각한 도덕적 혼란, 세계 분쟁, 환경 문제, 범죄 등으로 얼룩진 20세기를 청산하고 소망 가운데 21세기를 맞아야 할 역사적인 대전환기에 서 있습니다. 인류는 전쟁과 고통이 없는 평화의 세계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희망보다는 오히려 점점 심해 가는 물질만능주의 경향과 함께 국가 권력과 종교가 바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속에 청소년들의 퇴폐, 가정 파탄, 마약과 에이즈 등은 인류의 앞날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고도로 발달된 과학기술도, 편리한 정보통신의 발달도, 경제개발과 정치적 노력도 인류의 행복과 평화로운 참가정을 통한 세계를 가져다주지 못하고 있습니다.(평화경 p. 588, 98.6.11)

 

1.1.1. 참사랑의 창조이상

인류는 긴 역사노정을 통해 어느 한때도 온전한 행복의 참된 주인공이 되어 보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나 전체적으로 가정들은 많은 불행을 경험하면서 지내 왔습니다. 그런데도 인간은 언제나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행복을 추구해 왔습니다. 본래 하나님이 인간을 행복하게 참가정에서 잘살도록 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비록 타락으로 죄와 고통의 생활을 해왔지만, 그 본성으로는 본연의 행복한 자아를 계속 희구해 온 것입니다.(평화경 p. 588, 98.6.11)

그러면 참된 행복의 본질은 무엇이겠습니까? 하나님은 무엇으로 인간을 참으로 행복하게 해주려고 했겠습니까? 하나님은 참사랑의 본체이십니다. 하나님은 참사랑의 이상 때문에 무한히 투입하시면서 창조를 하셨습니다. 참사랑은 혼자서 독자적으로 이루는 것이 아닙니다. 주체와 대상의 관계를 통해서 성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랑을 이루고 체휼하기 위해서는 하나님도 주체 대상의 관계를 맺어야만 했습니다. 바로 그것이 참된 가정이었습니다.(평화경 p. 589, 98.6.11)

 

1.1.2. 타락으로 잃은 참사랑

하나님 창조의 근본 목적은 참사랑과 그 대상인 참사람입니다. 절대자 하나님 앞에 인간이 어떻게 그의 상대적인 자리에 설 수 있겠습니까? 노력이나 외적인 조건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참사랑의 인연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주체와 대상이 온전한 참사랑의 인연을 맺으면 단번에 서로 동위권·동참권·상속권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평화경 p. 589, 98.6.11)

하나님의 참사랑의 동기에 의하여 그의 대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에게 있어서 제일 귀한 것은 참사랑을 중심한 참가정을 이루는 것입니다. 참사랑은 인간을 참으로 행복하게 하는 근본입니다. 참사랑 안에 무한한 기쁨이 있고 무한한 자유가 있습니다. 참사랑 안에서 영원한 조화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평화경 p. 589, 98.6.11)

하나님은 무형의 주체이시요, 인간은 유형의 실체대상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참사랑의 주체요, 참생명의 주체요, 참이상의 주체입니다. 따라서 인간은 참사랑의 대상이요, 참생명과 참이상의 대상이 됩니다. 하나님은 창조주 아버지이시고 인간은 참사랑으로 한 몸이 되는 그의 자녀로 지음 받았습니다.(평화경 p. 589, 98.6.11)

본래 참사람은 마음과 몸이 언제나 하나님의 참사랑에 하나되고 그것에 취하여 기쁘게 살아가게 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참사랑으로 행복해하는 참된 가정을 보시고 당신도 무한한 기쁨을 느낌과 동시에 동거하려고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참사랑으로 인간과 조화 일체를 이루시려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조상이 타락하고 말았습니다.(평화경 p. 589, 98.6.11)

인간 개체 안에서 악의 욕망을 달성하려는 사심의 지향성과 선의 욕망을 성취하려는 본심의 지향성이 각각 다른 욕망을 앞세우고 치열한 싸움을 벌이는 것을 느끼면서 살아갑니다. 나의 몸과 나의 마음이지만 알고 보면 몸과 마음으로 분열되어 있는 자신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간의 몸과 마음이 갈등하는 모순성은 바로 인간조상의 타락 때문입니다. 이러한 몸과 마음의 분열, 상충은 가정과 사회뿐만 아니라 국가·세계·천주의 분열과 불행으로 연이어져 왔습니다.(평화경 p. 590, 98.6.11)

타락은 사탄의 이기적인 거짓 사랑에 의하여 천도를 거역한 것이고, 결과적으로는 하나님과 참사랑을 모르는 무지에 떨어진 것입니다. 이리하여 인간은 사탄을 따라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본연의 가치도 잃고 말았습니다. 행복의 근본 요인인 참사랑을 중심한 참가정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그리하여 창조본연의 이상 완성인 심신일체를 이룬 참사람들이 못 된 것입니다.(평화경 p. 590, 98.6.11)

 

1.1.3. 심신의 통일 기지

모든 피조물은 사랑의 법도를 따라 창조되었고, 또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완성도 지식이나 권력 혹은 재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참사랑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즉 참사람은 참사랑의 경험을 통해 하나님의 근본적인 참사랑을 닮은 인격으로 완성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개성완성이란 마음과 몸이 일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참사랑의 핵과 일치하는 자리에 있을 때 심신이 일체를 이루게 됩니다.(평화경 p. 590, 98.6.11)

마음과 몸이 하나님의 참사랑의 바탕 위에서 생활적인 수수작용을 영속하면서 온전히 하나되고 참사랑의 인격으로 성취하게 되어 있습니다. 심신이 통일 기지를 만들어야 그 위에 참사랑의 완성인 참가정이 안착합니다. 참사랑만이 심신의 이상적인 관계를 영원히 이룰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참사랑이 심신통일의 기지 위에 임하면, 참사람은 사랑의 문이 활짝 열리어 하나님과 우주의 참사랑과 공명하게 됩니다. 그렇게 된 참사람은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 참사랑이 아닌 것이 없게 되고, 자동적으로 무한 자유와 희열의 주인공이 되는 것입니다. (평화경 p. 590-591, 98.6.11)

이때 참사람은 참사랑에 취하고 최고 예술적 정감 속에 살게 되어 있습니다. 참사람의 인격은 자연스럽게 상대세계와 정으로 동화되어 더불어 취하며 생활 속에 아름다움을 체휼하면서 전체적인 창조목적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하나님 앞에 온전한 대상체가 되어 하나님을 닮게 되고 그의 참사랑을 상속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느끼는 것을 그대로 느끼고 하나님이 좋아하는 것을 그대로 좋아하게 됩니다.(평화경 p. 591, 98.6.11)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거룩하고 귀한 것이 참사랑입니다. 참사랑은 자기 혼자만으로 생기지 않습니다. 자기중심적인 곳에서는 생기지 않습니다. 참사랑은 상대를 위해서 주고 또 주고, 준 것을 다 잊고 또 주고 베풀면서 하나되자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고로 참사랑은 모든 것을 다 품게 됩니다. 참사랑은 나 개인의 소유일 수만은 없습니다. 참사랑은 상속받고 나면 나의 것인 동시에 만민의 것이며 우주 공유의 것입니다.(평화경 p. 591, 98.6.11)

하나님의 소망은 참사랑을 인간과 더불어 이루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딸이요, 최고 최귀의 피조물인 인간과 심정세계에서 참사랑의 희열과 행복을 영원히 같이하고 싶어하십니다.(평화경 p. 591, 98.6.11)

 

1.1.4. 참사랑의 완성

인간세계에 참사랑을 완성한다면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무슨 문제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참사랑의 세계에서는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없습니다. 참사랑의 세계는 곧 환희와 이상이 충만한 자유와 평화와 행복의 세계입니다. 참사랑의 동위권·동참권·상속권에 의해서 기쁨과 행복이 무한히 그리고 영원히 확산되는 세계가 됩니다. 오늘날 세계 인류가 안고 있는 난문제들은 참사랑의 완성으로써만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한 것입니다.(평화경 p. 591, 98.6.11)

인간은 성장기간을 통하여 하나님의 참사랑을 단계적으로 체득하면 성숙하게 되어 있습니다. 참사랑에 의하여 태어난 인간은 참부모의 사랑, 참형제의 사랑, 참부부의 사랑, 참자녀의 사랑을 순차적으로 체득하면서 완성하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1-592, 98.6.11)

개체를 두고 보면 마음과 몸이 하나되는 데서 참된 사랑이 나오게 됩니다. 그다음에 심신일체가 된 완성된 남녀가 참된 부부의 참사랑을 하고, 그다음에는 그들이 참된 하나님의 참사랑과 연결해서 자녀를 참되게 사랑할 수 있는 참된 부모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부부의 마음과 몸 가운데 하나님의 참사랑이 임하고, 그 참된 부부가 하나되어 아들딸을 낳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야 완전한 이상적 가정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2, 98.6.11)

부모의 참사랑, 형제의 참사랑, 부부의 참사랑, 자녀의 참사랑 등 4대 사랑을 완성하고 4대 심정을 체휼할 수 있는 최소 단위가 참된 가정입니다. 그러므로 참가정은 인간의 참사랑과 참행복의 터전이요, 참생명과 참혈통이 싹트는 곳입니다. 따라서 참가정은 인간이 창조본연의 참사랑과 참인격을 길러내는 수련소요, 참사랑의 학교입니다. 이와 같은 참사랑의 참가정은 인류의 소원인 동시에 하나님의 창조목적의 근본이 됩니다. 이 참가정에서 배출되는 참사랑의 참인격에 의해서만 참된 사회·국가·세계의 완성이 있으며 모든 환경권의 창조이상이 구현될 수 있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2, 98.6.11)

본인이 항상 지상에서의 참된 가정천국을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참된 가정천국이 이루어지면 지상천국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참된 가정천국에서 교육되고 완성된 참사랑의 인격은 타인의 행복을 저해하거나 환경과 부조화를 이루지 않습니다. 언제나 위하는 참사랑으로 조화 일체를 이루는 참사람이 되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2, 98.6.11)

남자는 하나님의 양성 성품을, 여자는 하나님의 음성 성품을 대표하는 주체와 대상입니다. 하나님의 창조이념은 양성의 중화체로 계시는 하나님의 성상을 이성으로 분립했다가 다시 하나님의 본성상을 닮은 모습으로 합성일체화하는 것입니다. 참부부는 하나님의 이성을 각각 대표했으며, 하늘과 땅을 대표한 입장에서 서로 조화 일체를 이루기 해 태어났습니다. 즉 남자나 여자나 본래 자기를 위하여 자기중심적으로 살도록 창조된 것이 아니라 상대를 위하여 존재하도록 창조되었다는 말입니다. 참부부는 각각 상대를 위하여 태어났음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평화경 p. 592-593, 98.6.11)

참사랑은 혼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참사랑은 반드시 상대적 기반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부부간의 참된 사랑은 자기 부부만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이상을 중심삼은 참사랑이 됩니다. 절대적인 참사랑의 주인은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의 참사랑으로 자기 상대와 하나되고자 할 때 절대적인 하나님의 참사랑이 임재하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3, 98.6.11)

참부부는 하나님의 참사랑을 품고 합일된 소망으로 미래세계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자녀의 잉태도, 가문의 번창도 이 기대 위에서 가능합니다. 부부의 참사랑이 생활의 환경권을 넘어 하나님의 참사랑이상과 일치되는 가정을 이루는 것이 궁극적인 소원이 되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3, 98.6.11)

 

1.1.5. 가정의 중요성

타락이 아담 가정에서부터 벌어졌기에 본연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는 목적은 아담 가정의 복귀 완성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세계와 나라를 찾기 전, 민족과 교회를 찾기 전에 당신의 상대를 찾고 한 중심가정을 찾습니다. 하나님은 역사를 통하여 당신의 이상적인 대상이 될 수 있는 참가정을 찾아오셨습니다. 이 참가정은 우리가 습관적으로 생활해 오던 가정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하나님을 중심삼은 이상적인 참가정을 찾지 못하면 이상적인 나라와 세계도 찾을 수 없습니다. 본연의 참된 가정을 먼저 세워야 할 원칙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이 구원의 목표가 아니고 참가정이 구원의 기본단위가 됩니다.(평화경 p. 593, 98.6.11)

타락이 없었다면 참사랑에 의한 아담 가정은 어떻게 번성했을까요? 아담 해와는 참사랑에 의한 이상적인 참부부가 되고, 나아가 참부모가 되어 그 후손과 전 인류의 참조상이 되었을 것입니다.(평화경 p. 593, 98.6.11)

아담 해와를 참부모로 하여 번성된 인류는 하나의 대가족을 이루어 아담 문화권의 평화세계를 이루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복귀역사의 귀결은 참부모와 참사랑을 중심한 참된 가정을 찾아 세워 이를 중심으로 편성될 것입니다. 이때 중심인 참가정은 인류의 소원인 동시에 하나님의 소원입니다. 이 참가정은 참사랑과 참생명의 시원이 되며 인류의 평화와 행복의 기점이 됩니다.(평화경 p. 594, 98.6.11)

 

1.1.6. 참사랑의 혁명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류조상이 사탄을 중심한 거짓 사랑에 의하여 악한 인격, 악한 부부, 악한 부모로부터 악과 거짓의 역사로 뿌려졌습니다. 지금 때는 그동안 인격 사회를 그나마 지탱해 왔던 부자의 인연이나 기본 윤리, 도덕률마저 다 깨져 나갔습니다. 동물보다 더 못한 패륜 행위가 연이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 정도가 심해 갑니다. 에덴동산에서 타락으로 인해 그렇게 심어졌기 때문에 그 현상들이 역사나 세계적으로 열매를 맺는 수확기가 되었다는 뜻입니다.(평화경 p. 594, 98.6.11)

본연의 참사랑은 시대에 따라 발전도 없고 그대로 완전한 것입니다. 원형 그대로가 참이요, 영원·불변·절대적인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조상이 성장기간에 미완성인 채 타락하여 거짓 사랑의 시원을 이루었던 것입니다. 이기적이요, 악하고 거짓된 사랑을 토대로 하여 쌓아 올린 인류 문명은 이대로 계속될 수 없습니다. 이대로는 안 됩니다. 인류는 망하고 맙니다. 가정의 터전이 허물어지고 후손이 근본적으로 잘못되는데 외적인 발전과 물질적인 풍요로움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평화경 p. 594, 98.6.11)

역사적인 과오와 부조리들은 근본적으로 청산되어야 합니다. 인류에게 가장 시급히 필요한 것은 참부모에 의한 참사랑의 혁명입니다. 근본적인 변혁 없이 인류의 행복이나 평화로운 세계는 바랄 수 없습니다. 오늘의 문제들은 참부모가 중심이 된 참가정주의, 하나님의 참사랑주의에 의하여 정리되어야 합니다.(평화경 p. 594, 98.6.11)

존경하는 지도자 여러분! 본인이 그동안 세계적으로 전개해 온 평화운동과 함께 참사랑주의 이념을 심각하게 평가하시기 바랍니다. 청소에 대한 참사랑과 순결운동 그리고 국경·문화·피부색·종교를 초월한 참사랑에 의한 참가정운동 등을 교단적 행사로만 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평화경 p. 594-595, 98.6.11)

세계평화는 평화로운 국가가 먼저 있어야 이뤄집니다. 국가의 평화는 가정의 평안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세속적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소망해 온 권력이나 부귀나 지식이 평화와 행복의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참된 행복은 소유에 비례하는 것도 아니요, 외적인 생활의 편리에 따라 좌우되는 것도 아닙니다. 이런 것들이 참사랑과 더불어 있을 때 참된 평화와 참된 행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평화와 무한한 행복도 참사랑으로 남을 위하고 베풀 때, 그리고 그 베푼 것이 전체를 돌아 다시 찾아올 때만 확실하게 얻게 되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5, 98.6.11)

존경하는 지도자 여러분! 그동안 여러분은 각 분야에서 남다른 확신으로 인류 복지와 사회 발전을 위해 큰 실적으로 기여하고 계심을 압니다. 물론 그 분야에서 더 큰 기여를 하시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지금 인류는 총체적 위기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특정한 분야만의 대비나 노력만으로는 미흡합니다. 지도자들이 시대의 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모범을 보이면서 평화세계의 기본단위요, 전제 조건인 참가정을 창조하고 지도하는 일에 나서야 합니다.(평화경 p. 595, 98.6.11)

13일 본인이 집전할 3억6천만쌍 축복결혼식의 제1차 의식은 본인이 생애를 바쳐 이상가정에 대해 교육해 온 결실의 하나입니다. 축복의식에 동참하는 자는 이미 하나님께 혼약하고 하나님의 참사랑을 중심으로 참된 부부, 참된 부모가 되어 참된 가정을 이룰 사람들입니다. 평화세계의 실현을 위하여 참가정운동을 통한 역사적인 참사랑의 혁명을 도도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평화경 p. 595, 98.6.11)

친애하는 지도자 여러분! 인류를 가정 파탄의 길에서 구하는 것보다 더 시급한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평화세계를 향한 참가정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시기를 거듭 촉구합니다. 하나님의 참사랑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 그리고 나라에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평화경 p. 595, 98.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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