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문화예술단체 활동

 

제 1절 리틀엔젤스예술단

 

리틀엔젤스 창단과 공연

참부모님께서는 196255일 리틀엔젤스예술단을 창단하셨다. 리틀엔젤스는 순수한 어린이들로 구성된 한국전통예술단으로, 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예술과 한민족의 평화애호정신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섰다. 리틀엔젤스는 19659월 미국 게티즈버그에서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을 위한 특별공연을 기점으로 60여 차에 걸쳐 60여 개국을 순방하면서 공연해 왔다. 특히 6천여 회의 국내외 무대공연과 500회 이상의 TV 출연기록을 세웠고, 40여 개국 정상들과의 만남에서 평화사절단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였다. 그리고 199047일부터 17일까지 소련 모스크바 공연과 199854일부터 7일까지 북한 평양 공연, 20106월부터 201111월까지 유엔평화군 성전추모연합회와 함께 진행한 6·25전쟁 참전 22개국 순회 보은공연 등은 특별한 관심 속에 펼쳐졌다. (p. 1068)

 

1 아버님은 어린이무용단을 만들면서 반대를 많이 받았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쌀밥을 먹을 때 보리밥을 먹으며 한푼 한푼 저축한 돈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별의별 말을 들으면서도 아버님은 나라를 사랑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미국에 가서 소개할 것을 생각해서 어린이 무용단을 만들었습니다. (037-240, 1970.12.27)

 

2 아버님은 한국에서 수수께끼 인물로 되어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세계를 움직이고 전투하는 데에 돈을 쓰지만 아버님은 일전도 없이 수천인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백만장자가 할 수 없는 일을 돈 한 푼 없이 하루에 한다는 것입니다. 아버님이 하려고 하면 됩니다. 큰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무용단의 일도 그 누구도 몰랐습니다. ‘3년간 연습을 하라. 밤낮으로 하라.’고 해서 현재의 기준에 도달했습니다. 16개월 만에 좋다. 이 정도라면 세계에서 문제가 된다.’고 자신을 가졌습니다. 이것은 한국 본토의 형제들도 모릅니다. 종교단체와 예술단체는 다른 것입니다. 사회악을 해결하는 최선단에 있는 통일교회가 왜 예술단체를 가지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본질에 있어서 다른 것입니다. (015-143, 1965.10.03) p. 1069

 

3 이제는 20세기 후반기에 문화국가를 건설하겠다는 선진국가들이 통일사상을 문제시할 수 있는 권내로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세계 인류 앞에 한국 문화를 자랑할 수 있는 한 날을 맞기 위해서 우리는 선화어린이무용단을 창설했습니다. 많은 자금을 빌려서 이 일을 해 나왔지만 동조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결국은 아버님이 옳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일이 아무리 힘들다 하더라도 그것을 밀고 나갈 수 있는 실력이 있고, 하나님께서 동조할 수 있는 인연이 있다면 절대로 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수십년 동안 훈련한 연예단체들도 미국의 문화세계에 들어가 공연을 했다가 그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쓰러져 갔지만, 우리는 어린 꼬마들을 모아 놓고 3년의 짧은 기간 동안 훈련시킨 후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믿고 미국에 가서 첫 공연을 했을 때부터 대환영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역사적인 기적입니다. (022-094, 1969.01.26)

 

4 우리는 어린이들이 공연하기 전에 한데 모여 눈물을 흘리면서 하나님 아버지시여, 이번에 공연하게 되는 이 어린이들의 모습이 어린이들의 모습만으로 보이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들은 하늘 백성으로서의 천명을 받들고 있는 하나님의 사자이니 미국의 문화를 제압할 수 있게 하시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이처럼 하늘을 그리워했기 때문에 그들은 이러한 엄숙한 사명을 짊어지고 천명을 수행하기 위해 나섰다는 것입니다. 이 어린이들이 하는 말이, 이상하게도 기도를 하고 무대에 나가면 춤도 잘 추어지고 실수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의 예술단체들이 우리보다 크다고 하더라도 우리를 이길 수 없습니다. (022-094, 1969.01.26)

 

5 리틀엔젤스가 다른 점은, 기도하고 나서 무대에 나가 노래하고 춤을 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춤을 추어도 벌써 생각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춤을 추는 전체에 그러한 배경이 있어서 반사경과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청중이 자신도 모르게 거기에 반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춤추는 기술이 놀랍다고 청중이 거기에 감동을 받아 박수를 치고 야단을 하겠냐는 것입니다. 그런 무엇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배경이 있고 거기에서 반사되는 보이지 않는 우주선 같은 것이 비춰져서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순식간에 되지 않습니다. 다년간 정성들인 배경이 있어야 됩니다. 일반 사람은 그것이 없습니다. 그런 배경을 가져야만 이렇게 될 수 있습니다. (100-104, 1978.10.06) p. 1070

 

6 1969년에 들어와 리틀엔젤스예술단이 일본에서 상당한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일본 책임자가 아버님에게 리틀엔젤스 공연을 최소한도로 줄이자고 하였습니다. 한국 어린이무용단이 와서 공연하면 일본 사람들이 관심이나 갖겠느냐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버님의 특명에 의해서 시작했으니 안 할 수도 없고 해서 어떻게든지 최소한도로 공연 횟수를 줄이려고 생각하고 눈치를 본 것입니다. 자기 고충을 이야기하여 아버님이 좋도록 하라고 하면 아예 몇 군데 공연해 보고 일주일 이내에 공연을 끝내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버님은 씨름도 시합을 해봐야 승패가 결정한다!’고 하면서 공연을 시작했던 것입니다. (022-058, 1969.01.19)

 

7 일본의 교포사회나 민단이 주도해서 한국의 무용단을 초청해 공연을 할 때에는 주로 무료공연을 해왔습니다. 이렇게 무료료 공연을 해도 어른들은 안 오고 코흘리개들이 와서 통탕퉁탕하다가 온다 간다 소식도 없이 끝내고 갔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민단에서 초청한 한국의 무용단이 지금까지 망신만 당했기 때문에 리틀엔젤스예술단도 일본에서 인사도 못할 것으로 알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난데없이 일본 사람들이 앞장서서 이 일을 했으니 교포들의 입장이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19691월 공연은 일본 정부나 재계에 있는 사람들을 동원하여 일본에서 우리 권위를 한번 드러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본 정부와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교포들이 많을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번 특별공연은 일본 저명인사들의 협조를 받아서 할 만큼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입니다. (022-062, 1969.01.19)

 

8 리틀엔젤스예술단의 일본 공연은 큰 모험이었습니다. 내가 조직을 짜서 일일이 지시하였습니다. 두 달 이내에 전국적인 대회를 하기 위해 밀고 나간 것입니다. ‘내가 시키는 대로만 하면 사람들이 통일교회로 몰려들고 대성황을 이룰 것이다. 아버님에게 그런 작전이 있다.’고 한 말을 책임자들도 믿지 않았습니다. ‘나를 믿어라! 망하면 내가 망하고, 죽으면 내 일신이 죽는다.’고 구슬려서 나온 것입니다. 그래서 무엇이든 개인의 주관대로 하면 다 실패하고, 아버님이 하라는 대로 하면 성공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028-228, 1970.01.11)

 

9 리틀엔젤스가 공연을 위해 도쿄의 니치게키(日劇)40일이나 빌렸다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40야로 공연장을 빌려서 공연한다는 것은 역사에 없는 기록을 세우는 것입니다. 일본 연예계에서는 우리를 대해서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라고 평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입장에서도 일주일간 초만원이 되게 하는 것도 힘든 일인데 40일 주야로 공연한다고 하니 정상적인 사람들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람이 있습니다. 전부가 반대하고 그런 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보람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것을 뒤엎자는 것입니다. 그런 때에 이것을 뒤집는다는 것은 우리의 저력을 과시하는 것이 됩니다. 이러한 여론을 딛고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기반을 닦아야 됩니다. (062-275, 1972.09.26) p. 1071

 

10 통일교회가 리틀엔젤스를 통해 세계적으로 말없이 대한민국 선전을 많이 했습니다. 지금도 그렇습니다. 일본 도쿄의 긴자에서 제일 큰 극장을 빌려 40일 주야로 공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을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통일교회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민단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선전하는 조총련에게 말려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한국은 문화민족이고 일본 사람까지도 감동하고 탄복하는 고대문화가 있다는 것을 알려서 한국의 권위를 높이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런 일을 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이 보우하사 우리 하는 일이 안 될 것 같았지만 지금까지 모험길을 거쳐 성공을 거두어 왔습니다. 우리를 위해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전한 것입니다. 우리가 희생하여 선을 위했기 때문입니다. (065-076, 1972.11.13)

 

11 내가 1971년에 미국을 건너갔지만 미국에 가기 전에 이미 많은 기반을 닦아 놓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 아버님이 나타나자 대번에 CIA(중앙정보국)에서 문제 삼고 FBI(연방수사국)에서 문제 삼았습니다. 미국에 처음 온 사람으로서 방대한 활동반경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기반을 언제부터 닦았느냐? 리틀엔젤스예술단을 만들어서 해외공연을 하기 전부터 닦은 것입니다. 리틀엔젤스를 후원하는 한미문화자유재단을 만들 때 그 재단의 이사로 미국의 정부를 움직이던 인물들을 투입하였습니다. 트루먼 전 대통령과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 등 140여 명이 그때 가입한 것입니다. 이들을 통해서 리틀엔젤스가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보통 백악관에서 공연하려면 1년 반 전부터 준비해야 되는데 리틀엔젤스는 고작 일주일 만에 백악관에서 공연을 하였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었느냐? 우리 후원 재단의 고문으로 있던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 가기 전에 벌써 그런 기반을 닦았습니다. (138-313, 1986.01.24) p. 1072

 

12 리틀엔젤스예술단이 이제는 유명한 단체가 되었기 때문에 미국의 닉슨 정부를 중심삼고 백악관에서 공연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국에서도 여왕 앞에서 공연을 합니다. 일본에서도 관방청을 중심삼고 공연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실정에 있기 때문에 이미 세계적으로 연예계에 있어서 공인받은 자리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유럽을 가는데도 영국에서 두 달 동안 특청을 해 왔습니다. 독일과 스페인, 프랑스에서 연예인들이 우리를 환영해도 손해 보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우리에게 공연요청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영국을 중심삼고 이번에 두 달 동안 최고의 연예인들도 만나고 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영국은 어린이들이 40일 이상 공연을 못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40일간으로 정하고 나머지 기간은 스페인에 가서 공연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 무용단은 이미 세계적인 기반을 닦고 있습니다. 공연을 통해 방대한 인적자원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062-282, 1972.09.26)

 

13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평화와 우정의 사절인 리틀엔젤스가 이곳 소련 공연을 갖게 된 것은 저에게 엄청난 기쁨입니다. 제가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4천만 대한민국 국민 역시 리틀엔젤스와 더불어 여러분과 여러분의 조국에 대한민국의 우정과 친선을 전달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지난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볼쇼이발레를 관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는 볼쇼이발레단의 우아한 아름다움과 완벽한 연기에 그저 감탄할 뿐이었습니다. 그때 우리가 절실히 느낀 것은 문화예술의 세계에는 국경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술은 국적과 인종과 이념의 벽을 자유롭게 넘나듭니다. 오늘밤 볼쇼이와 전혀 다른 공연을 보면서도 우리가 느낀 것은 동일한 것이었습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한국 어린이들이 보여 준 예술의 세계는 여러분께 동방 예술의 아름다움과 전통을 선사하였으며, 우리는 거기에 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국가 간의 문화예술 교류가 세계평화를 이루는 날을 앞당기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201-215, 1990.04.11)

 

14 19985월에 리틀엔젤스예술단이 북한에 갑니다. 아버님이 계획한 것이 전부 맞아떨어지는 것입니다. 19983월에 유니버설발레단이 워싱턴을 비롯해 미국과 캐나다 12개 도시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그런데 리틀엔젤스가 북한에 간다는 것은 하늘 편에 섰다는 것입니다. 한국이 플러스고 북한이 마이너스라면, 아버님이 이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통일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도 못합니다. 정부도 못합니다. 아버님이 동양 춤과 서양 발레를 합해서 동서양을 대표하는 최고의 발레단과 최고의 리틀엔젤스예술단을 만든 것입니다. 동서양에서 그런 최고의 발레단과 최고의 리틀엔젤스예술단을 만든 것입니다. 동서양에서 그런 최고의 공연을 하게 되면 통일적인 문화예술세계가 나타난다고 보는 것입니다. (292-262, 1998.04.26) p. 1073

 

15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하기 전에 축하공연을 해야 되는데 리틀엔젤스가 10일 동안 준비해서 공연했습니다. 2주일도 안 걸렸습니다. 꿈 같은 얘기입니다. 이것은 정부가 10년 걸려서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리틀엔젤스가 없었으면 어떻게 될 뻔했습니까? 북한에서는 평양소년학생예술단이 남한에 왔습니다. 리틀엔젤스가 없었으면 그것을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북쪽에서도 그런 내용을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나한테 참 고맙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남북통일을 하는 데 선도적 입장에 서 주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리틀엔젤스 공연에 대한 축하와 감사의 의미로 오색가지 돌가루로 그림을 그려서 보내 왔습니다. 그것은 천년만년 가는 것입니다. (325-209, 2000.07.01)

 

리틀엔젤스예술학교 설립

참부모님께서는 1973327일 어린이무용단 양성과 예술인 교육을 위해 리틀엔젤스예술학교 기공식을 가지셨다. 리틀엔젤스는 그해 121일 학교 설립 인가를 받고, 197435애천·애인·애국을 건학이념으로 하여 개교하였다. 197728일 제1회 졸업식을 거행하였으며, 이해 216일 선화예술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16 오늘날 사상적인 세계관에 있어서 공산주의가 주축이 되고 민주세계도 거기에 대치해서 따라 나오던 것이 완전히 무너져 버렸습니다. 그러니까 사람을 중심하고 제일 근본문제가 사랑이 무엇이냐? 정서가 무엇이냐?’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문제를 수습하는 데에는 별것 없습니다. 바로 문화예술을 중심삼고 수습하는 것입니다. 가장 짧은 시간에 대중에게 충격을 주고 젊은 사람들의 방향에 새롭게 자극시킬 수 있는 길은 음악세계입니다. 이것이 문예술입니다. 그래서 1974년에 리틀엔젤스예술학교를 만들었습니다. (241-196, 1992.12.26) p. 1074

 

17 리틀엔젤스예술학교를 세운 것은 통일교회의 이상을 세계에 연결시켜 문화 창조의 기본이 되는 문화 예술을 보급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학교의 교육목표는 간단합니다. 하늘을 사랑하는 애천(愛天), 사람을 사랑하는 애인(愛人),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愛國)으로 세계 인류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학교는 한국에서 유명한 학교입니다. 일본에서도 그렇고 아시아에서도 그렇습니다. (135-261, 1985.12.12)

 

18 여러분이 공부하는 것은 힘들지만, 공부를 함으로써 인생 문제를 놓고 하늘의 아들딸의 길, 하나님이 있는지를 알지 못하고 죽어 간 우리 형제들이 지금 여러분을 오라고 부르는 소리가 들리는 듯한 것을 느껴야 됩니다. 그러므로 밤을 새워 공부하며 희망의 내일이 너희를 찾아갈 것이니 그때까지 나를 기다려라.’라는 마음을 가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더 열심히 공부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리틀엔젤스 여러분이 그런 마음으로 공부하게 되면 이 리틀엔젤스는 어린이 왕궁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왕궁, 장년의 왕궁이 시작되는 것이요, 노년의 왕궁으로 확대되어 온 세계를 대표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세계의 모든 어린이들, 세계의 모든 청소년들, 세계의 모든 장년들, 세계의 모든 노년들, 모든 사람들이 한국에 있는 리틀엔젤스 출신들을 왕같이 모실 수 있는 때가 올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것은 사랑을 중심삼고 하나님의 아들딸을 만들었으니 그 이상 고마운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왕의 할 일이기 때문에 모든 만민이 여러분을 왕같이 추앙하면서 사랑할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리틀엔젤스 여러분은 세계를 책임져야 될 것입니다. (100-162, 1978.10.09) p. 1074

 

19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은 세계적입니다. 리틀엔젤스예술단도 그렇습니다. 리틀엔젤스를 미국에 보낸다고 할 때 다들 우습게 생각했습니다. 미국에서 공연할 수 있는 선발대를 교육했는데, 마무리 3개월 교육해서 미국 공연에 나서게 했습니다. 단원들이 자다가 꿈꾸는 가운데서도 가르침을 받고 배웠습니다. 영계에서 코치했습니다. 우리 회관이 없었습니다. 리틀엔젤스 학교, 무용할 수 있는 장소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시에 돈이 없었지만 리틀엔젤스예술회관을 만들었습니다. (532-315, 2006.07.17) p. 1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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