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절 유니버설발레단

 

유니버설발레단 창단

참부모님께서는 문화예술을 통한 이상적 평화세계인 심정문화세계의 구현이라는 취지로 1984512일 유니버설발레단을 창단하셨다. ‘예천미지(藝天美地), 천상의 예술로 세상을 아름답게를 비전으로 창단된 유니버설발레단은 한국 최초의 민간 직업 발레단이다. 1회 공연인 신데렐라를 필두로 세계 17개국을 포함한 국내외에서 1800여 회의 공연을 선보이며 아시아의 대표적인 발레단으로 성장하였다. (p. 1075)

 

1 발레는 서양무용인데 서양은 기독교문화권입니다. 기독교문화권은 신부문화권입니다. 주님을 신랑 삼아서 가정과 나라에 정착하기를 바라 나온 것입니다. 신부가 바라는 것은 신랑인데, 신랑 신부가 만나서 역사적인 한, 하나님의 한을 풀고 해방된 춤을 춤으로써 천지를 진동시키겠다는 결의에 찬 여러분이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름도 유니버설이라고 지었습니다. (350-168, 2001.08.05)

 

2 발레 하면 서구사회, 기독교문화권에서는 최고의 예술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러시아에서 최고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아버님이 1984년에 유니버설발레단을 만들어 세계 정상을 향하여 단련시키고 준비해 왔습니다. 그래서 리틀엔젤스예술단을 동양문화를 중심삼고, 유니버설발레단은 서양문화를 중심삼고 예술세계의 정상을 밟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놀라운 사실은 역사를 두고 찬양할 일입니다. 새로운 문화세계의 창조에 빛날 수 있는 하나의 초석을 놓았다는 것입니다. (310-269, 1990.07.22)

 

3 아버님에게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예술분야에서 유니버설발레단을 만든 것입니다. 서양세계가 아무리 발레 문화를 자랑해도 지금 아버님이 그 선두에 서 있습니다. 서양세계 사람들이 자기 문화를 갖고 자랑하지만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는 희망적인 내용이 있느냐 할 때 없다는 것입니다. 서양세계의 발레는 점점 내려가는 것입니다. 영적인 개념이 없습니다. 개인주의적 경향으로 변하기 때문에 통일이 없고 전통적인 발레의 정신이 사라진 것입니다. 그것을 아버님이 알고 앞장선 것입니다. 인종이 다르고, 종교와 습관이 다르고, 국가가 다르지만 그런 것을 다 뛰어넘어 한자리에 모으는 것입니다. 전통을 세우는 것입니다. 1984년 창단 이후 14년이 지 그것이 사실로 증명되니까 서양 세계가 따라오는 것입니다. 영적인 면에서나 문화적인 면에서나 최고의 자리에 올라와 있다는 것입니다. (293-148, 1998.05.26)

p. 1076

 

4 아버님은 세계로 출발할 때 절대 의심을 안 했습니다. 한마음이었습니다. 별의별 사람이 다 왔다 가고, 별의별 일이 다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한 목적을 향해 달려왔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앞으로 갈 수 있는 모든 것을 준비했습니다. 세계 선진국가군에 들어갈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다 했다는 것입니다. 유니버설발레단만 해도 그렇습니다. 그 내용이 얼마나 감동적인지 모릅니다. 얼마나 감동적이면 뉴욕타임스에서 세 번이나 전면에 걸쳐 소개해 주었겠습니까? 그런 역사가 없습니다. 여기에서 비약하여 톱건(Top Gun)이 되었습니다. (292-316, 1998.04.27)

 

5 아버님이 춤추고 노래하는 리틀엔젤스예술단과 유니버설발레단을 만들었습니다. 서양에서나 동양에서나 웃으면서 노래하고 웃으면서 춤출 수 있는 최고의 예술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몇 번이고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됩니다. 수백 번, 수천 번 같은 동작을 끊임없이 반복하고 연습하는 사람이 챔피언이 되는 것입니다. 자유세계나 미국은 개인주의의 왕국이 되었기 때문에 전통적인 발레의 정신은 사라지고 없다고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유니버설발레단은 종적인 전통을 중시하고 힘든 과정을 거쳐 나왔기 때문에 넘버원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렇다고 교만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실제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끊임없이 반복하고 훈련해야 됩니다. 그러면 나중에는 놀라운 기반을 갖추게 된다는 것입니다. 무용도 문화적 배경과 정신의 결과물입니다. 그것이 예술세계입니다. 우리는 동양 예술과 서양 예술을 점령하는 것입니다. 동양 예술을 대표한 것이 리틀엔젤스이고, 서양 예술을 대표한 것이 유니버설발레단입니다. (294-100, 1998.06.14)

 

6 여러분은 유니버설발레단에 희망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서구사회의 고위층 부인들은 발레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실력이 없으면 상류사회의 여성으로서 위신이 서지 않습니다. 그 수준에 맞추게 되면 러시아로부터 이 서구사회 전체, 미국뿐만 아니라 남미 전체의 여성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최고의 여성들을 묶을 수 있는 방대한 조직이 됩니다. 세계평화여성연합을 해 한국에서 일본, 일본에서 미국과 유럽까지 엮는 것입니다. 그 배후의 인맥을 UBC(유니버설발레단)UBA(유니버설아카데미)와 더불어 관계를 맺어서 묶어 놓으면 만년 조직이 될 것입니다. 이 최고 수준의 발레단과 한번 연결되면 가문의 자랑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명문가문을 이렇게 묶는 것입니다. (236-084, 1992.11.03)

 

7 통일원리를 주제로 한 발레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버님이 겪어 온 어려운 감옥생활 같은 것을 중심삼고 말입니다. 그것을 할 수 있는 안무가로서 세계 최고의 챔피언 같은 사람이 유니버설발레단에 있습니다. 발레 작품 중에서 라 바야데어가 아주 공연하기 어려운 작품입니다. 군무도 군무지만 개인 기술면에서 최고 수준의 무용수가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개인 기술을 중심삼고 전문가 입장에서 대번에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다음에는 군무입니다. 그것이 참 힘든 것입니다. 전체가 보조를 맞추어야 되고, 짝을 이루어서 하나되어야 합니다. 발을 들게 될 때 조금만 높이 들어도 안 됩니다. 50, 100명이 뛰는 소리가 한 사람이 뛰는 소리처럼 나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공연을 보면서 아직까지는 훈련을 좀 더 해야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25-324, 2000.07.02)

 

8 우리 무용단은 앞으로 남녀문제에 대해 철저히 해야 됩니다. 연예인들이 그런 문제로 세상에서 좋지 않은 입장에 떨어지고 탈락된 사실을 바라잡고 혁명해야 됩니다. 우리 유니버설발레단도 아무리 잘하는 사람이더라도 그런 문제에 조금만 걸리면 쫓겨나게 해야 됩니다. 그런 면에서 세계적인 대혁명을 해야 됩니다. 그러려면 뜻적인 입장에서 본을 세워야 됩니다 연예계가 풍기문란하고 사회악을 조장할 수 있는 터전이 되어 있는 것을 청산짓기 위한 대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것을 아는 사람들이 혁명을 해야 됩니다. 모르는 사람들 가지고는 혁명해 봤자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이론적인 면에서나 행동적인 면에서나 안팎을 맞추어 그들이 공인할 수 있는 입장에서 정정당당한 노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이런 점에서 연예 분야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리틀엔젤스도 만들고 유니버설발레단도 만들어서 이제 세계 정상에 올라왔습니다. (338-093, 2000.10.29)

 

UBA 개교와 미래 예술의 과제

참부모님께서는 1989325일 미국 워싱턴DC에 유니버설발레학원을 개설하셨다. 그리고 199095일 정식으로 유니버설발레아카데미(UBA)를 개교하셨다. 참부모님께서 앞으로 문화예술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청소년을 올바로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 (p. 1078)

 

9 예술단체로서 동양을 대표해서 유니버설발레단이 있다면 서양을 대표해서는 키로프발레단이 있습니다. 세계적 수준에 있는 소련의 키로프발레단 단장이 지금 유니버설발레아카데미(UBA)의 학장입니다. 지금 키로프발레단의 중요한 선생들이 워싱턴 UBA에 와서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서양 여성들에게는 발레가 최고 관심의 대상입니다. 대통령 부인이나 장관 부인들은 대개 발레를 감상할 줄 아는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발레에 대해서 알지 못하면 유럽 문화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으로 평가받습니다. 그래서 유명한 발레단이 오면 서로 티켓을 사느라고 야단을 합니다. 아버님은 우리 발레단을 그럴 수 있는 최고 수준에까지 성장시켰습니다. (234-158, 1992.08.10)

 

10 19909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우리 UBA 개관식을 합니다. 부시 행정부가 간청하고 소련 정부가 허락해서 UBA 학장 유치가 성사되었습니다. 부시가 편지를 보내고 소련 정부가 회답을 하여 키로프발레단 단장을 UBA의 학장으로 임명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키로프발레단의 중요한 선생들을 데려오는 것입니다. 그들도 소련 무대만 가지고는 희망이 없습니다. 자유세계의 무대에서 공연하려고 해서 개관식을 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205-187, 1990.09.01)

 

11 UBA의 학장 올레그 비노그라도프는 영계에서 네가 소련을 위해 키로프를 지킬 것이냐? 레버런 문과 일할 것이냐?’라고 했을 때, 아버님을 중심삼고 일하는 것을 택하겠다고 했습니다. 어떻게 올레그 비노그라도프라는 사람이 아버님과 손잡았느냐 하는 것이 서구세계에서는 수수께끼입니다. 소련 정부도 모르고 서구사회도 모릅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나와 그 사람, 우리 몇몇 사람밖에 모르는 일입니다. 그가 우리 UBA에 들어가려고 문을 열려고 할 때 여기는 거룩한 고시니 신발을 벗고 들어가라. 네가 이제부터 여생을 바쳐서 일할 곳이다.’라는 하늘의 계시를 받은 것입니다. 그러니 어느 영()이라고 거역할 수 있습니까? 완전히 본가에 온 것같이 하는 것입니다. (205-280, 1990.10.01)

 

12 문화 하면 예술문화입니다. 예술에는 회화도 들어가지만 무용은 종합예술입니다. 더구나 발레 같은 것은 종합예술입니다. 미에 대한 것을 그냥 그림이 아니라 살아 있는 회화 같이 만들어 놓아야 됩니다. 그러니까 무용은 그 나라 민족문화의 배경을 대표한 예술입니다. 발레에서 발끝으로 서서 올라가는 것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런 전통적 사상을 배경으로 한 서구문명 최고의 예술이 발레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음악도 퇴폐사상, 쾌락주의에 빠졌습니다. 그것을 내가 퇴폐사상에 물들지 않은 본래의 모습으로 재현시킨 것입니다. 그것이 이제는 본격적인 궤도에 들어섰습니다. 세상이 무엇이라고 하더라도 아버님이 수십년 전부터 문화면에 이러한 창의적인 기반을 닦아 왔다는 사실은 찬양할 수밖에 없는 일입니다. 거기에 반대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뉴욕타임스가 ‘UBA는 발레의 하버드라고 썼습니다. UBA가 발레의 하버드라는 명칭을 받은 것입니다. 워싱턴포스트도 그렇게 썼습니다. 사실이 그렇습니다. 미국과 소련 양국을 다리 놓아서 그 패권을 쥔 사람이 아버님입니다. (205-279, 1990.10.01)

p. 1079

 

13 한국에는 리틀엔젤스예술단과 유니버설발레단이 있습니다. 지금은 서양문화와 동양문화가 전환될 수 있는 새로운 기원의 때입니다. 그 박자에 공명할 수 있는 울림을 하늘땅에 남긴다는 것은 한국이 위로는 하늘로부터 아래로는 지옥 밑창에까지 자연적으로 수직이 되어서 흘러나올 수 있는 길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계에 하나의 기둥과 같은 흐름이 새겨나면, 그 기둥을 바라보는 주변은 깨끗이 그 영향권이 됩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감사하고 박자를 맞추면서 자기 생애를 거기에 일치될 수 있게끔 해야 됩니다. 그것을 희망으로 삼고 살 수 있는 민족이 된다면 한민족은 하나님의 조국을 위해 민족의 위치와 가치를 당당히 결실맺을 수 있는 자리에 나아갈 수 있습니다. (2010.02.02, 천정궁)

 

14 미국에서는 텔레비전을 통해서 24시간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싸움하는 영화를 보려면 보고, 전쟁하는 영화를 보려면 보고, 연애하는 영화를 보려면 볼 수 있습니다. 별의별 영화가 다 나옵니다. 도색영화까지 나와 있습니다. 그러니까 청소년들은 대번에 거기에 끌려 들어갑니다. 청소년들은 사상이라든가 전통적인 가치관이 없기 때문에 행동으로 직접 옮기는 것입니다. 청소년이 그런 것을 보고 자극적인 면을 추구하지만, 전통적으로 그것을 재제할 수 있는 환경 여건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보자마자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이 세계는 오래 안 가서 완전히 멸망합니다. 남녀 붙들고 함께 멸망해 버리는 것입니다. 또 마약에 취해서 인류는 그야말로 정신이 빠진, 인간으로서의 가치가 없는 사람으로 떨어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환경을 어떻게 돌이키느냐 하는 것이 심각한 문제입니다. 앞으로 이상세계를 창건하겠다고 주장한다면 근본에 들어가서 이런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됩니다. 이런 모든 거슬 평가하여 앞으로 예술분야를 중심한 새로운 문화 창건의 전통기준을 얼마나 빨리 세우느냐 하는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세계를 통일하는 데 있어서 제일 시급한 문제입니다. (241-197, 1992.12.26) p. 1080

 

15 내가 미국에 가서 생각한 것은, 민주세계의 선도적인 미국의 젊은이들이 영상 미디어를 통해서 급진적으로 악화일로로 치닫는 것을 어떻게 방지할 것이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텔레비전이 큰 문제입니다. 미국에서는 텔레비전 방송이 24시간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영화나 음악 같은 것도 24시간 계속 방송되기 때문에 그런 분야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은 시청하는 것입니다. 현대사조의 첨단을 이끌고 가는 것이 영상 미디어인데 미국 젊은이들이 여기에 도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다가는 세계의 젊은이들이 완전히 사탄세계로 돌아간다고 보기 때문에 그것에 대비해야 됩니다. 이것을 방어할 수 있는 것은 첨단의 영상 미디어를 통하는 길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아버님이 지금까지 리틀엔젤스예술단도 만들고, 뉴욕심포니오케스트라도 인수하고, 유니버설발레단도 만들고, 첨단을 달리는 록 뮤직 그룹까지 만든 것은 이런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241-190, 1992.12.26)

 

16 아버님은 시간이 있으면 라스베이거스의 연예인들을 만나려고 합니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을 움직이려고 합니다. 맨해튼센터에 유명한 오페라하우스를 만들려고 합니다. 뉴욕에 하나 만들고, 런던과 도쿄에도 만들어서 세계의 유명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내가 회사를 만들어서 소질 있는 사람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우리가 신문사도 있고 홍보 조직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유행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민에게 깨끗하고 인격적으로 추대받을 수 있는 훌륭한 연예인들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버님이 리틀엔젤스예술단을 만들었고, 뉴호프싱어스를 만들었고, 뉴욕심포니오케스트라를 인수해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려놓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090-262, 1977.01.03)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