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상

[세계의 특수부대] 미육군 특수전부대 - 미특수부대

작성일 작성자 포비


 



 


 


1. 미국 특수전 사령부 

(United States Special Operations Command; USSOCOM) 


전세계 최강의 군대를 보유한 미군의 특수전 병력은 전미특수전 사령부(USSOCOM) 산하에 육군특수전사령부, 해군특수전사령부, 공군특수전사령부, 해병대특수전사령부, 합동특수전사령부, 특수전학교를 두고 있습니다.

 
























1. 육군 특수전 사령부  

(United States Army Special Operations Command (Airborne) (USASOC)) 














 

육군 특수전 사령부 산하에 알려진 주력 전투부대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그린베레로 알려진 1,3, 5, 7, 10 Special Forces Group75 레인져연대가 있습니다.


 

 










 

 

가. Special Forces Group  그린베레

















 





























 

나. 75 레인져 연대 (75th Ranger Regiment, also known as Rangers)


우리에겐 영화 블랙호크다운 으로 유명해진 레인져 연대입니다. 영화에서는 델다 팀('제1특전단 델타 작전 분견대(1st Special Forces Operational Detachment - Delta))을 서포트해주는 정규군으로 비쳐지지만 엄연히 미육군 특수전사령부 산하의 특수전 병력입니다. 라이언일병 구하기에서 라이언일병을 구하러 다니는 밀러대위의 부대도 2차대전 당시 레인저2 대대라고 합니다.

우리의 특공연대 정도로 보면 될 듯하고 우리 특공연대를 미군들은 사실상 RANGER 라고 표기하는 것 같습니다. 의무복무를 하는 사병중심의 우리 특공연대보다는 아무래도 전원이 직업군인들인 미육군 RANGER 연대가 복무기간이나 교육전문성, 전투경험 장비면에서 앞설 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참고 엔하위키 미러



나 - 1.  레인저 스쿨 (The United States Army Ranger School)  

 

 


 

 

 

 

 

 

 

 

 

소부대 전술 습득과 리더십 배양을 주목적으로 하는 미 육군의 특수 교육과정. 훈련과정이 고되고 수료가 어려울 뿐 아니라, 미국의 각 군을 비롯한 세계 여러나라의 특수부대 간부들도 많이 거쳐가는 국제적인 교육이기 때문에 더욱 유명하다.


'레인저'란 단어가 들어가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몇가지 오해가 퍼져있기도 한데,

첫째는 레인저 교육 = 한국의 유격훈련이라는 오해이다. 한국의 유격 교관/조교들이 쓰는 모자에 ranger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등 ranger=유격으로 통용되고 있지만 실제 교육내용은 상당히 다르다. 장애물 통과와 레펠 훈련 정도인 한국의 유격훈련과는 달리, 장애물 코스와 레펠 훈련은 레인저 스쿨 과정의 아주 일부에 불과하고 실제로는 종합적인 특수전 훈련에 더 가깝다. 한국에서 미 레인저 스쿨과 비슷한 교육이라면, 일반 부대가 받는 유격훈련이 아니라, 특전사의 특수전문유격교육(약칭 특전문) 정도가 그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각 단계마다 훈련장소를 이동해가며 하는 산악 훈련, 늪지대 훈련, 사막 훈련, 하천 훈련 등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런 다양한 위험 환경을 극복하고 소부대 단위로 생존, 기동하며 임무를 수행하는 법을 습득하는 훈련과정이다. 허용된 식사량과 수면량이 줄었다가 아예 없다가 다시 늘었다가를 교육기간 내내 계속 반복하기 때문에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무척 고되다. 각 단계마다 다양한 시나리오가 주어져서 각 조별로 주어진 전술임무를 완수해야 하고 모든 작전수행 과정이 엄밀히 평가된다. 교육의 목표이자 각 교육생에 대한 중요한 평가요소 중 하나가 '리더십'이란 것도 레인저 스쿨의 특이한 점이다.

레인저 스쿨의 수료율은 평균 40%대 정도이다.

두번째 오해는, 레인저 스쿨은 제75 레인저 연대가 운영하는 기관, 혹은 그 부대원이 되기 위해서 받아야 하는 교육이라는 오해이다. 하지만 레인저 스쿨은 제75 레인저 연대와 연계된 기관이 아니다. 레인저 스쿨은 미 육군 교육사령부(United States Army Training and Doctrine Command) 소속이고, 제75 레인저 연대는 미 육군 특수전 사령부(USASOC) 소속이다. 즉 레인저 스쿨은 레인저 '부대'와는 별도의 독립 조직이다. 제75 레인저 연대의 대원이 되기 위한 교육은 제75 레인저 연대에서 부대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레인저 선발 프로그램(Ranger Assessment and Selection Program; RASP)이고, 레인저 스쿨과는 무관하다.
이상은 ranger란 단어가 워낙 여기 저기에 많이 들어가서 생긴 오해와 혼란들이라고 할 수 있다.

레인저 스쿨의 레인저 교육은 미국의 육,해,공, 해병 등 각군 소속 특수부대들의 간부들 상당수와 다른 나라의 특수부대 간부들도 입교하여 위탁교육을 받을 정도로 개방적이고 국제적이며 권위있는 교육과정이다. 그리고 이런 특수부대원들 뿐 아니라 보병, 그리고 포병이나 기갑 병과의 지휘관들 상당수도 이 레인저 스쿨에 도전하기 때문에, 미 육군은 4성까지 달기 위해서는 레인저 수료 경력이 없이는 매우 힘들다. 즉 어느 부대 소속이든간에 이 레인저 스쿨의 레인저 교육을 받았는지 여부가 소위 말하는 빡센 부대의 핵심 엘리트 대원인가를 자부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라는 인식이 은근히 존재한다.

즉, 미국과 세계 우방국의 각종 정예부대들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엘리트 군인들을 양성해내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는 것이다.






















 

 

 

 

 

 

 




























 

2.  합동 특수전 사령부  

(Joint Special Operations Command (JSOC)) 

 

합동 특수전 사령부 산하에 미육군Delta Force , 1st SFOD-D(1st Special Forces Operational Detachment - Delta), ACE(Army Compartmented Elements, 현재 명칭), 미 해군 특수전 연구개발단(U.S. Naval Special Warfare Development Group, 약칭 DEVGRU,Seal 6 Team 있습니다. 



















가. 제1 특수전 델타 분견대  

1st SFOD-D(1st Special Forces Operational Detachment - Delta) 


우리에겐 영화 블랙호크다운에서 소수정예로 활동하던 델타팀으로 익숙하고 미드 The Unit 이란 드라마에서 델타포스를 소재로 소개가 되었습니다. 우리 특전사의 모티브가 그린베레라면 델타는 707의 모티브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델타는 시중에 공개된 어지간한 사진은 거의 신원을 알 수 없도록 모자이크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실제 크기로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resized_20150307_142748_385155585.jpg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