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중고서적

구약신학 관련 도서(김지찬)

작성일 작성자 산곡당

김지찬 교수의 홈피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추천 목록만 싣습니다.

 

 

1. 구약 윤리

 

(1) Christopher J.H. Wright, Living as the People of God: The Relevance of Old Testament Ethics. 정옥배 역. 「현대를 위한 구약윤리」. (IVP, 1989)

(2) Christopher J.H. Wright, Walking in the Ways of the Lord: The Ethical Authority of the Old Testament, (Apollos, 1995).

(3) Christopher J.H. Wright, Old Testament Ethics for the People of God (IVP, 2004)

(4) Walter Kaiser, 구약성경윤리, 홍용표 (생명의 말씀사, 1990)

(5) 권호덕, 율법의 세 가지 용도와 그 사회적 적용, (그리심, 2003), 13-100.

(6) 마틴 루터, 십계명에 대한 주해서 (1530).

(7) 칼빈, "도덕적 율법 (십계명) 의 설명," 기독교 강요 2권 8장 (한글, 상, 525-592).

(8) 이상원, 21세기 십계명 여행 (토기장이 1999)

(9) W.J. Harrelson, The Ten Commandments and Human Rights, (Mercer Univ. Press, 1997)

(10) J.J. Stamm & M.E. Andrew, The Ten Commandments in Recent Research (SCM, 1962).

 

2. 역사서

 

1) 주교재

 

(1) 역사서 성경 본문 (한글개역, 외국어 번역, BHS) 만이 우리의 유일한 선생 (only master)
(2) 다른 참고 도서들은 성경 본문 이해에 도움을 주는 보조 수단에 불과
(3) 김 지찬,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구약 역사서의 문예적-신학적 서론, 생명의 말
                 씀사, 1999.2) 김 지찬, "설교자는 시인이 되어야 한다," 신학지남 1995 년 겨울호, 229-271.
(4)  김 지찬, 엔샬롬 교향곡,  (기독신문사, 1999) 
(5) 김지찬, 거룩하신 여호와 앞에 누가 능히 서리요 (한국 성서학 연구소, 2003)
(6) 김 지찬, "설교자는 수사학자가 되어야 한다," 신학 지남 251 (1997 년 여름) 
(7) 김 지찬, "설교자는 이미지스트가 되어야 한다," 신학 지남 253 (1997 년 겨울) 
(8) 김 지찬, "성경 해석에 있어서 이미지 관찰의 중요성,"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리라, 류호준 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6), 119-137.
(9) 김 지찬, "성경 언어의 문예적 특성," 기독교 언어 문화 논집 1 집 (국제 기독교 언어문화 연구원, 1997), 183-212.
(10) 김 지찬, "구약 내러티브의 역사성: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의 역사," 신학지남 255 (1998 여름)
(11) David M. Howard Jr.,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Historical Books (Moody, 1993).

 

2) 부교재

 

1) 김 지찬, 언어의 직공이 되라, 생명의 말씀사, 1996.
2) 김 지찬, "설교자는 시인이 되어야 한다," 신학지남 1995 년 겨울호, 229-271.
3) 김 지찬, "설교자는 수사학자가 되어야 한다," 신학 지남 251 (1997 년 여름)
4) 김 지찬, "설교자는 이미지스트가 되어야 한다," 신학 지남 253 (1997 년 겨울)
5) 김 지찬, "성경 해석에 있어서 이미지 관찰의 중요성,"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리라, 류호준 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6), 119-137.
6) 김 지찬, "성경 언어의 문예적 특성," 기독교 언어 문화 논집 1 집 (국제 기독교 언어 문화 연구원, 1997), 183-212.
7) 김 지찬, "구약 내러티브의 역사성: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의 역사," 신학지남 255 (1998 여름)
8) David M. Howard Jr.,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Historical Books (Moody, 1993).
9) 김 의원, 구약 역사, 개혁주의 신행 협회
10) 존 브라이트, 이스라엘 역사, 박문재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1) 에드윈 R. 딜레, 히브리 왕들의 연대기, 한정건 역, CLC.
12) Y. 아하로니, 구약 성서 지리학, 이희철역,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76
13) 이 희철, 지리로 본 성서의 세계, 말씀사
14) 크리스티앙 자크, 람세스 1-5 권, 김정란 역, 문학동네.
15) Yohanan Aharoni (eds.), The Macmillan Bible Atlas, 3rd ed., Macmillan Pub. Com., 1993.
16) Amihai Mazar, Archeology of the Land of the Bible, The Anchor Bible Reference Library, Doubleday, 1990.
17) 시드니 크레이다누스,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권수경 역, 학생신앙운동
18) 제임스 콕스, 성서적인 설교 (구약편), 이형원 역, 침신대 출판부, 3-4 장.
19) P. 크레기, 기독교와 전쟁 문제, 김갑동 역.
20) 토마스 롱, 성서의 문학 유형과 설교, 박영미 역, 대한 기독교 서회

 

3. 선지서

 

1)단행본

 

(1) 반 게메렌, 예언서 연구, 김의원-이명철 역 (엠마오, 1993)
(2) 김 지찬, 언어의 직공이 되라 (생명의 말씀사, 1996)
(2) 메레디스 G. 클라인, 성경의 권위의 구조, 김의원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특히 52-58 페이지.
(3) 존 월튼, 빅터 매튜스, 마크 샤발라스, IVP 성경 배경 주석: 구약 (드림, 2001), 837-1177.
(4) 월터 C. 카이저, 예언서 이해를 위한 지침서, 박찬호 역 (엠마오, 1993).
(5) M. 부버, 예언자 (預言者)의 신앙, 남정길 역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90)
(6) 죠엘 그린, 어떻게 예언서를 읽을 것인가, 한화룡 역 (IVP, 1992)
(7) 아브라함 요수아 헤셸, 예언자들, 상권, 하권 이현주 역 (종로서적, 1987) 
(8) 클라우스 코흐, 예언자들 1, 2, 강성열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9) 류 호준, 아모스,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10) 박 동현, 주께서 나를 이기셨으니: 설교를 위한 예레미야서 연구 (한국 성서학 연구소, 1995)
(11) 최 종태, 예언자에게 물어라,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9).

 

2) 논문

 

(1) J. Muilenberg, "The Office, of the Prophet in Ancient Israel," in The Bible in Modern Scholarship (1965)
(2) J.S. Holladay, Jr., "Assyrian Statecraft and the Prophets of Israel,: HTR 63 (1970), 29-51.

 

4. 주해에서 설교까지

 

(1) Adele Berlin, Poetics and Interpretation of Biblical Narrative, (Almond Press, 1983).
(2) R. Alter, The Art of Biblical Narrative (Basic Books, 1981).
(3) E. F. Cambell, Jr., Ruth, Anchor Bible (Garden City: Double Day, 1985).
(4) R. L. Hubbard, The Book of Ruth,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88)
(5) R. M. Hals, The Theology of the Book of Ruth (Philadelphia: Fortress, 1969).
(6) Murray D. Gow, The Book of Ruth: Its Structure, Theme and Purpose (Apollos, 1992)
(7) 김지찬, "주해에서 설교까지 (룻기 강해)" 1-11 (그말씀 1996년6월-1997년4월)
(8) 김지찬, "언어 구조 분석 방법론의 타당성" (신학지남, 1995 년 가을호)
(9) 김지찬, 설교자는 시인이 되어야 한다 (신학지남, 1995 겨울)
(10) 김지찬,  설교자는 수사학자가 되어야 한다 (신학지남, 1997 년 여름)
(11) 김지찬,  설교자는 이미지스트가 되어야 한다 (신학지남, 1997 년 겨울)
(12) 후레드 크래독, 열린 체계로서의 귀납적 설교 방식, 김영일 역 (컨콜디아사, 1989).
(13) 이동원, 이렇게 선택하라: 룻기 강해 설교 (나침반, 1989)
(14) 박상훈, 일곱 아들보다 귀한 자부: 룻기 강해 설교 (여일사, 1997)
(15) 임세일, 룻의 해피 엔딩 (양무리 서원, 2000)
(16) 하던 W. 로빈슨, 강해 설교의 원리와 실제, 정장복 역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7).
(17) 토마스 G. 롱, 성서의 문학 유형과 설교, 박영미 옮김 (대한 기독교 서회, 1995)

* 과제물

토마스 G. 롱, 설교자는 증인이다, 서병채 역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8)
폴 스캇트 윌슨, 설교와 상상력, 서병채 역 (예손 크리너,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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