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五行

댓글수1 다음블로그 이동

@ 명리학

제2장 五行

완재
댓글수1

제2장 五行

제1절 음양오행의 조화 (陰陽五行의 調和)

1. 오행의 상생(相生)

위 표에서 시계 방향으로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을 상생(相生)이라 한다. 상생은 서로 위해 준다는 뜻이다

2. 오행의 상극(相剋)

위 표에서 시계 방향으로 木剋土, 火剋金, 土剋水, 金剋木, 水剋火 을 상극(相剋)이라 한다. 상극은 서로 극한다는 뜻이다

3. 오행의 왕쇠(旺衰)

기(氣)를 가진 만물에는 왕(旺)과 쇠(衰)가 있으니 오행에도 같은 이치로 왕쇠(旺衰)가 존재한다. 무엇보다도 오행의 왕쇠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계절의 변화이므로 계절에 따른 오행의 왕쇠를 보면 다음과 같다.

가. : 甲乙寅卯(봄)

木은 봄에 가장 왕(旺)하다. 그러나 어린 묘목으로 약하다고 보며 여름에는 火가 왕(旺)한 시기로 자연 쇠(衰) 하고 가을에는 金의 극(剋)을 받아 가장 쇠(衰)하고 겨울에는 水生木하여 왕(旺)하다 한다. 그러나 실제 일상에서는 봄은 약하고 여름은 조금 왕(旺)하고 가을에는 더욱 왕(旺)하며 겨울은 약하다.

나. : 丙丁巳午(여름)

火는 여름에 가장 왕(旺)하나 봄에는 여름을 기다리는 희망이 있고 木生火하므로 왕(旺)하다. 가을에는 火를 생(生)해주는 木이 쇠(衰)하니 따라서 쇠(衰)하고 겨울에는 水가 火를 끄고 춥기 때문에 가장 쇠(衰)하다.

다. 土 : 戊己辰戌丑未(중앙)

土는 계절과 큰 관련이 없으나 여름에 왕(旺)하고 봄, 가을, 겨울에는 쇠(衰)하다. 그러나 진술축미(辰戌丑未) 月에는 土가 가장 왕(旺)함을 알 수 있다.

라. 金 : 庚辛申酉(가을)

가을에 가장 왕(旺)하며 土生金하므로 진미술축(辰未戌丑) 月에도 왕(旺)하다. 여름에는 火剋金하여 쇠(衰)해지고 겨울과 봄에도 쇠(衰)함을 벗어나지 못한다.

마. 水 : 壬癸亥子(겨울)

겨울에 가장 왕(旺)하고 가을에도 金生水하므로 왕(旺)하다. 그러나 봄에는 水生木하여 기(氣)를 빼앗기기 때문에 쇠(衰)하며 여름과 진술축미(辰戌丑未)月에는 土剋水하여 가장 쇠하다.

제2절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1. 천간(天干)

가. 木

(1) 木의 性格

木 일생은 성격이 어질고 온순하며 자비스런 마음을 지니고 있다.

인품이 고상하며 절도가 있고 강직하다. 이런 성격 때문에 타인에게는 건방지다거나, 교만하다는 소리를 가끔씩 듣게 된다.

불쌍한 사람을 도와주거나, 타인이 잘되기를 기도하는 성품을 지니고 있다. 기독교에서 사랑을 중요시 여기고, 불교에서는 자비를 중히 여김과 같이 木은 인도주의자이다. 木을 바라보면 자연의 원리나 종교적인 교리나 도덕적 윤리관에서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첫째, 木 일생이 大過하면 마음에 자비심이 없고 고집이 세다. 항시 자존심을 내세우고 꿈은 크나 행동과 실천력이 부족하여 만사가 시작은 있어도 끝이 안 보인다.

둘째, 木 일생이 不及하면 강자 앞에서 꼼짝 못하고, 약자 앞에선 큰 소리 친다. 특이한 자세와 특이한 언행을 하며, 목에 힘을 주고 자기 과시를 한다. 사람을 만나도 먼저 인사하기를 기다렸다 인사한다. 무슨 일이든 해결 할 수 있다고 큰 소리 치다가도 장애에 부딪치면 쉽게 무릎을 꿇는다.

셋째, 사주에 水가 많으면 一身이 불안하고, 말이 항시 거짓이 많아 신용이 없다. 이사를 자주 다니며, 직업 또한 전전한다.

넷째, 金이 많으면 질병에 시달리고, 사고가 잦으며 수술이나 상해를 당한다. 성격은 종잡을 수 없이 시간마다 변한다.

다섯째, 土가 많으면 침착하고, 자신감 있는 행동으로 타인에게 칭찬을 듣는다. 돈 쓰기를 좋아하고, 주색을 탐하니 술 친구가 많다.

여섯째, 火가 많으면 봉사심이 있고 예의 또한 바르다. 그러나 친인척의 덕이 적 으니 주위를 안타깝게 하는 호인이다.

(2) 木의 四時의 吉凶

(가) 春月의 木

봄은 아직 추위가 남아 있으므로 木을 따뜻하게 해주는 火運이 제일 좋다.

나무가 뻗어나기 위해서는 물도 필요하다. 명식에 水가 조금 있는 것이 좋다. 단, 早春(寅月)은 水가 過多하면 뿌리가 썩는다.

③ 晩春(辰月)은 뿌리가 마르기 쉬우므로 水, 火 양쪽이 많은 것이 大吉

④ 土가 過多면 發芽와 生育하기 힘들다. 土가 얇으면 財가 豊富하다. (財星過多過重은 좋지 않다.)

⑤ 金이 많고, 또 金運을 만나면 木이 剋을 받아 災厄이 있다.

⑥ 木氣 過旺이라면 金運을 만나는 것이 좋다.

(나) 夏月의 木

① 뿌리가 마르기 쉬우므로 水가 大吉이고 火는 大凶

② 土는 얇은 편 많으면 좋지 않다.

③ 金多는 금물 조금만 必要

④ 水가 最良, 金과 土는 良, 木은 普通, 火는 最惡

(다) 秋月의 木

① 初秋는 (申月) 아직 火氣가 强하므로 水와 土가 공히 成한 것이 大吉

② 中秋는 强金이 必要

③ 霜降(戌月下旬) 以後의 胎生은 水가 盛하면 뿌리가 썩는다.

④ 寒露(戌月中旬) 木이 充實하여 火가 盛하면 좋지 않다.

⑤ 어느 것이든 土가 너무 두터운 것은 좋지 않다. 財運이 희박하다.

(라) 冬月의 木

木의 精氣가 뿌리로 모이는 季節이므로 土가 많아서 뿌리를 배양하는 것이 大吉

② 水가 過多하면 뿌리가 썩으므로 좋지 않다.

③ 金이 過多해도 害는 없다. 겨울의 金은 休囚(휴수)로써 힘이 약하다.

火가 많은 것은 뿌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木의 精氣를 充實하게 해주므로 大吉

⑤ 死絶을 만나면 大凶하고 長生帝旺을 만나면 大吉

1) 甲木

★ 甲日 → 仁, 德柔和, 强한 勢의 主人公

우직 대담한 성격에 습토 또는 水를 의지하여 거침없이 위로 오르기만 한다. 만인의 두령이라 할 수 있는 고목과 같아 항상 이지적이며 사려가 깊고 활동적이며 점진 결실성 있는 노력 형이다. 겉으로는 쾌활하나 강한 자존심의 내포자로 시종일관 무뚝뚝한 우직 대담한 성격이다. 습토가 두터우면 뿌리가 깊이 단단하나 土가 적고 가지만 무성하면 허약하다. 물이 적으면 잎이 마르고 물이 많으면 뿌리가 썩는다.

☞ 男子 : 부지런하고 誠實하며 責任感 및 忍耐심이 많으며 虛慾없다. 金錢去來는 조심스럽고 自信이 서면 過感하게 投者하기도 한다. 浪漫이나 테크닉이 없다는 평도 들으며 말수가 적고 머리회전이 빠른 사람도 있다. 仁德柔和하며 强한 勢의 主人公으로 直情徑行하는 短點도 있지만, 深謀遠慮의 智慧가 있다. 獨立心이 강하며, 深思熟考하고, 五行의 첫째로 최고만을 원하는 수도 있으며 리더쉽이 좋다. 남에게 부탁 받는 일이 많다. 의사, 간호원, 교사, 유치원 선생님, 법률가, 변호사, 목재, 제재업, 건재, 建具,등의 직업이 좋다.

◐ 金錢運이 좋아 財産이 부쩍부쩍 늘어나는 암시가 있다.

☞ 女子 : 活潑 숫기가 있으며 外向性이고 樂天的으로 生活力이 强하고 獨立心 및 理解心이 많아 女中 丈夫라는 評을 들으며 아내의 身分을 忘却치 않으며 眼目이 있으며 말귀를 잘 알아들으며 奢侈 虛榮이 없고 節約 儉素하다. 浪漫이나 테크닉이 없다는 평도 들으며 말수가 적고 머리회전이 빠른 사람도 있다. 仁德柔和하며 强한 勢의 主人公으로 直情徑行하는 短點도 있지만, 深謀遠慮의 智慧가 있다. 獨立心이 강하며, 深思熟考하고, 五行의 첫째로 최고만을 원하는 수도 있으며 리더쉽이 좋다. 남에게 부탁 받는 일이 많다. 의사, 간호원, 교사, 유치원 선생님, 법률가, 변호사, 목재, 제재업, 건재, 建具 등의 직업이 좋다.

@ 적당한 목기 - 인자 이성적 인격 청수 정의감이 강하다.

@ 목기 과왕 - 편집, 편견

@ 목기 과약 - 무정, 질투심

☞ 건강

- 머리의 질병이나 상처 두통 두중 등의 지병 두통약 복용자 대운 세운 공히 쇠운을 만나고 인수도 쇠운을 만나면 신경쇠약 뇌종양 목뼈마비 등의 위험 그해는 교통사고도 주의, 갑기 간합은 제외 肝臟(간장), 膽(담), 神經系通(신경계통), 특히 精神病(정신병), 頭面(두면)

- 피로해도 쉬지 않고 일을 해내는 성격으로 일단 쓰러지면 어렵다.

- 庚년에 태어난 사람은 큰 병을 면치 못한다. 선천적으로 허약성

- 丙년에 태어난 사람은 서서히 솜 먹히듯 시들어 가는 경향이 있다.

★ 甲木 日柱

▶ 甲子 - 모든 사람의 위에 설 그릇, 서글서글한 타입, 느긋하게 실질적인 利益을 노린다. 성급하면 원금도 이익도 잃고 만다. 인성이 坐下하니 덕성이 있고, 인정이 많다. 子는 도화이고, 浴坐이니 외도기가 다분하다. 마음과 행동이 크므로 큰 것만 원하고, 자기 과신과 승부기질이 있다. 직업이 일정치 못하고 꿈에 부푼 성품이다.

▶ 甲戌 - 運勢도 교제도 부드럽고 됨됨이가 溫和함. 强力한 態度의 迫害를 받지 아니 한다, 편재 일주가 상관과 정관이 암장에 同坐하니 독선적이고, 직선적인 성격이 있다. 재물을 가벼이 여기고 풍류와 주색을 즐긴다. 사교술과 리더쉽이 뛰어나고, 권모술수도 능하다. 편재가 좌하이니 多合하면 외도기가 심하다.

▶ 甲申 - 좋지 않은 일에 질질 끌려감. 솔깃한 일에도 愼重히 기 할 것. 즉석에서 뛰어드는 일은 피할 것. 七煞일주라 각박한 마음을 지니고 있다. 남을 무시하고, 자신을 과시하며 야성적 기질이 있다.

편인이 암장에 칠살과 同坐하니 부드러운 면이 없고 무뚝뚝하며, 융통성이 결핍되어 있다. 부부간에는 다툼이 많고 서로 간에 양보하지 않는 성격이다.

충을 하면 과격하여 다치기가 쉽다.

▶ 甲午 - 積極性 缺如, 찬스를 잡는데 決斷力이 必要하다. 수단이 좋은 팔방미인이다. 명랑하고 언변이 좋으며 행동이 뛰는 말처럼 경쾌하다. 멋내기를 좋아하고, 정착하지 않고 떠돈다. 기능에도 소질이 있고, 예능에도 남다른 재주가 있다. 남자는 예쁜 여자를 좋아하고, 여자는 바람 끼가 있다.

▶ 甲辰 - 휘청거리는 微弱한 나무, 새 일에 손대기보다 從來의 일을 지키는 性格, 木이 辰중에 착근하니 튼튼하다. 편재일주지만 비겁의 특성도 지니고 있다.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고 잘난체하는 성격이지만 인정은 많다. 辰土가 水를 만나 탁하면 우울증, 의처․의부증으로 가정불화를 일으킨다. 水氣가 좋으면 명예와 품위를 중요시 여기고, 학문적 소질이 뛰어나다.

▶ 甲寅 - 獨立獨步 한 가지 生業을 지키는 氣質이 濃厚 勢가 너무 强하므로 破竹之勢로부터 絶望의 구렁으로 빠지는 국면이 생기는 경향, 간여지동으로 뿌리가 튼튼하니 강인한 나무다. 독립심이 투철하고, 통솔력과 뱃장이 두둑하다. 단점이 있다면 융통성이 결여 된 것이 흠이다. 여자는 외로움을 많이 타고, 자만심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다. 남자는 독선적 성격 때문에 부부간에 다툼이 자주 발생한다. 서로 이해함이 필요하다.

2) 乙木

★ 乙日 → 仁, 德柔和, 强한勢의 主人公

외부작용에 민감하여 조그마한 변화에도 타격을 입는 부드러운 성질의 초목(草木)에 비유된다. 꾸준한 노력파로 인내심과 아픔을 참고 견뎌야 하는 고통이 많이 따른다. 결단성이 약간 결여되어 있고 질투심이 강하다. 다소 교만심으로 불화쟁론을 불러일으킬 위험이 따른다. 아무리 큰 水가 와도 단단한 土에 뿌리박고 있으면 특유의 유연성으로 갱생력이 강하다.

☞ 男子 : 부지런하고 操心性이 많으며 소극적이다 굽힐 때 굽히며 오직 自身의 家庭과 事業, 職分에 充實하며, 處世가 좋고 事業에 무리수가 없으며 安全위주로 흐른다. 배짱이 적다고 할 수 있으며 돈 거래에 절재하며 吝嗇하고 쩨쩨하다는 評도 있다. 小信이 弱한 수도 있으며, 溫和하여 참모 역할이 적당하다. 자기주장을 그다지 하지 않고 일에 무리하게 하려 들지 않고 조용히 사태를 관망하면서 타개책을 발견해 나가는 타입으로 仁和를 중시한 나머지 예스맨이 되거나 세에 따라 흘러가기 쉬운 단점도 있다. 펄프, 제지업, 양곡상, 청과물, 생화, 과실, 서적, 잡지사, 출판, 인쇄업, 복지, 자선사업, 종교, 교육자, 복지후생, 음악의길, 예술가 등이 좋다.

☞ 女子 : 理想的主婦이며 溫順하고 얌전하며 내숭이 없다. 明朗活潑하며 사납지 않고 平凡하며 家庭에 착실하며 對人關係를 잘 維持한다. 虛勢가 없고 奢侈하지 없으며 가난해도 비굴치 않다. 정조 관념이 좋다. 자기주장을 그다지 하지 않고 일에 무리하게 하려 들지 않고 조용히 사태를 관망하면서 타개책을 발견해 나가는 타입, 仁和를 중시한 나머지 예스맨이 되거나 세에 따라 흘러가기 쉬운 단점도 있다. 펄프, 제지업, 양곡상, 청과물, 생화, 과실, 서적, 잡지사, 출판, 인쇄업, 복지, 자선사업, 종교, 교육자, 복지후생, 음악의길, 예술가

☞ 건강

- 인후에 결점이 있다.

편도선이나 경부 임파선의 종기 등이 생길 걱정이 있다. 편도선을 악화시키면 신장염 심장병 류머티즘 등을 병발한다. 일간이 을경인 사람은 치아가 극히 약하고 골격도 튼튼하지 못하다.

- 본래 약한 체질이지만 컨디션이 나빠지면 임기웅변으로 대처할 줄 알아서 무리하지 않으므로 큰 병은 오히려 적다. 갑과 신의 해 태생은 역시 약한 체질, 정의해 태생은 정도가 심하진 않지만 어떤 질병을 앓게 될 것이다.

★ 乙木 日柱

▶ 乙卯 - 獨立獨步 하며 自身의 길을 가는 사람. 信念이 强하여 目標를 向하여 똑바로 간다. 凶하던 吉이던 간에 진폭이 크다. 일주가 강함 木성으로 대쪽같은 성품을 지니고 있다. 기분에 살고 기분에 죽는 화끈한 기질이 있다. 陰일주가 강하려는 성격을 뿜어내니 판단력이 결여되는 경우가 있다. 여자는 남자를 이기려는 성격으로 남편에 대한 불만이 많다. 남자는 너그러운 마음은 없고, 강자인척 여자에게 행동하니, 여자는 남자를 존경하지 못하여 폭력 남편이 생기는 수가 있다.

▶ 乙巳 - 얌전한 것 같으나 남의 충고를 절대 듣는 일이 없고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경향이 있다. 좌하 암장에 상관 丙火와 庚金 정관이 同坐하니, 성정이 고르지 못하다. 여자는 남편을 무시하고, 남 또한 흉보기를 좋아한다.

사치와 허영이 심하고, 남편에게 불만이 많아 자유를 원한다. 특히 암장 관합을 이루니 외간남자를 두는 경우가 많다. 남자는 비교적 성실한 편이지만 대우를 못 받는다. 성격이 깔끔하고 속정이 많아 주기만하지 받지를 못한다.

▶ 乙未 - 圓滿 소극 辱을 먹어도 웃으며 넘기는 타입, 摩擦이란 생각 할 수도 없다. 運勢가 弱하므로 남으로부터 攻擊을 받지 않음으로 强한 무기가 될 수 있다. 未중 乙木에 通根하고 있으나, 庫중이고 操熱하니 불길하다.

언변이 뛰어난듯하나 대책 없는 잔소리가 많다. 무슨 일이든 말이 앞서고, 끝은 부실하다. 사주에 水氣가 부족하면 우매하고 게으르다. 성품은 대체로 착한 편이고, 악의가 없다.

▶ 乙酉 - 머리회전 둔함, 돌다리도 두드리는 신중성과 곤란한 일을 참아내는 끈기를 남보다 더 기를 필요가 있다. 일간이 신약하니 신경쇠약이나 히스테리가 예상된다.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 내며, 강한 척 하는 성격이다.

잔소리가 많고 무슨 일이든 확인하려는 성격 때문에 좋은 친구를 만나기 힘들다. 일간의 뿌리가 없으니 외로운 마음에 눈물이 마르지 않는다. 여자는 暗合하니 외로운 마음에 부정하기 쉽다. 남자는 꼬장꼬장하고, 인색하다.

▶ 乙亥 - 조용하고 理性的이며 부질없는 걱정이 많다. 애써 잡은 찬스도 놓친다. 坐下에 정인을 놓았으니, 고상한 성격이다. 성실한 성격이나 끈기와 배짱이 적다. 자식 사랑이 남 다르고 교육열이 강하다. 여자는 좋은 남편을 만나 현모양처가 된다. 남자는 문학적 소질은 있으나, 능력이 부족하여 의타심이 있다.

▶ 乙丑 - 햇볕을 받지 못하는 숲 속의 나무 保守的인 生活方法을 좋아함. 乙木이 丑중 辛金에 의하여 뿌리가 상한 격이니 소심하다. 의심이 많고, 불만이 많으며 지나치게 조심하는 성격이다. 수시로 약을 복용하는 등 자기조차 못 믿는 경우가 있다. 효도심이 있고, 옛 것을 그리워하는 보수적 성격이다.

나. 火

(1) 火의 性格

火 일생은 적극적이며 진취적이고, 결단성이 있고 정열적이다.

예의가 바르고 준법정신이 뛰어나며 언변이 좋다. 행동이 타의 모범이 되니 호인의 기개가 엿 보인다. 외교 능력이 뛰어나고 타국 여행 등을 좋아한다. 어느 누구와도 항상 자신을 낮추어서 대화한다.

첫째, 火가 太過하면 모든 일이 성급하고 성질이 비호같아 큰일을 그르친다. 또한 과격하여 타인과 다툼이 많고 성을 잘 낸다.

둘째, 不及하면 어려운 일을 싫어하여 잔재주를 부리고 나태하다.

결단성이 부족하여 절도가 없다. 만약 음주나 자신을 치켜세워 주면 기고만장하여 위아래를 구분 못한다. 사주에 土가 많으면 인심이 좋고 봉사심도 뛰어나다. 자신의 일보다는 남의 일을 좋아하고, 주기도 좋아한다.

셋째, 金이 많으면 주색을 좋아하고, 성격은 합리적이라 만사를 무리하지 않는다. 겁이 많아 다툼을 싫어하고, 조용한 것을 좋아한다.

넷째, 水가 많으면 질병이 많고, 성격이 조급하고 예의가 없다.

괜스레 근심이 많고, 의타심 또한 많다. 타인의 말을 잘 듣고, 잘 믿는다.

다섯째, 木이 많으면 어른과 불화하기 싶고, 예의가 없다. 성정이 황폭하고, 무례하여 시비에 시달린다.

(2) 火의 四時의 吉凶

(가) 春月의 火

① 봄은 木이 旺하고 火가 相하여 공히 勢가 좋다. 春月生으로 火星인 경우는 木은 좋은데 過하면 火가 炎上한다.

② 水가 있어서 火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水가 過多한 것은 火가 消滅 되므로 좋지 않다.

③ 土가 過多하면 火의 빛이 싸여지므로 좋지 않다.

④ 火가 지나치게 盛하면 炎上 하므로 좋지 않다.

⑤ 金은 財星이다 火에 의해 鍛鍊 되어 財가 活動한다. 金은 많아도 상관없다. 財運이 盛大하게 된다.

(나) 夏月의 火

① 極盛의 夏月이므로 水가 있으면 炎上을 免한다.

② 木은 炎上을 돕기 때문에 大凶

③ 金은 財星이며 火에 衣해 鍛鍊되어 財運이 좋게 된다.

④ 土는 食神 傷官으로서 土가 있으면 收穫(수확)이 많다.

⑤ 이상과 같이 金과 土가 吉한데 水가 없으면 金과 土도 지나치게 乾燥하여 좋지 않다. 명식에 水가 없고 木運과 만나면 木이 火의 炎上을 돕게 되어 반드시 災厄이 있다.

(다) 秋月의 火

① 가을은 火氣가 休囚 하게 되므로 木生火의 木을 얻는 것이 大吉

② 水인 剋과 만나게 되면 弱해져 있는 불이 꺼지게 되므로 大凶

③ 土가 過多하면 弱한 불의 빛이 싸여지고 말아서 大凶

④ 金이 過多하면 金生水인 水勢를 도와서 凶

⑤ 木은 弱해져있는 火를 도우므로 木은 많을수록 有利하다.

(라) 冬月의 火

① 겨울의 火는 가장 弱한 火이므로 木의 도움이 있는 것이 大吉

② 水는 당연히 大凶

③ 土는 水를 制壓 하므로 吉

④ 火의 比和는 火의 勢를 도우므로 吉

⑤ 金의 財星은 火의 鍛鍊이 弱하므로 이렇다할 財運이 없다. 金은 水를 生하므로 金은 오히려 災厄이 된다.

1) 丙火 → 禮

양(陽) 중에 오직 丙火가 으뜸이다.

통솔력과 지도력을 겸비한 화술에 능하다.

불같은 성격 때문에 때로는 실수를 초래하기 쉬우나 임기응변 또한 갖추고 있다. 비밀을 간직 못하는 성격으로 솔직 대담하다. 재주가 많지만 감정이 예민하여 한 번 싫은 것은 영원히 싫어하는 면이 내포되어 있다.

★ 丙日

☞ 男子 : 性質이 急하고 함부로 말하는 傾向이 있으며 不快하지만 率直하다. 喜怒哀樂이 今時나타나고 自發없다는 평을 듣는다. 信仰心이 있고 神經質적이기도 하며 약고 똑똑하며 특히 政勢把握에 敏感하여 高貴한 身分도 찾아가 對辯하는 勇氣를 가지고 있으며 人物을 適切活用 하는 手段이 있고 가볍고 부지런하고 거드름을 피운다. 찬스에 강력하여 利益은 大小없이 절대 놓치지 않는 그것이 삶의 哲學일 수도 있다. 끈기가 不足하고 마무리에 약하나 實狀은 수더분하며 理解心이 많다. 權威와 名聲을 求해 있는 限度 內에서 最大한 貞烈을 쏟으면서 自身의 目的을 追求하며, 푸짐하게 떠들어 가며 노출하는 華麗하고 시끄러운 性格이다. 타오르다 슬그머니 꺼지는 수도 있다. 불과 같이 정렬을 가지고 있으므로 변호사, 종교가, 교육자, 예술가, 탤런트, 높은 불을 필요로 한 도예가, 조리사, 가스, 석유, 석탄, 전력의 관계, 丁의 해는 스포츠맨

☞ 女子 : 깍쟁이며 冷情하고 까다롭다. 신경질적 일 수도 있고 남을 깔보며 몸매는 세련되어 對하기가 만만치 않다. 사납고 毒하고 건방질 수도 있으며 驕慢하고 眼下無人 같으나 實狀은 겁이 많고 純眞하며 상냥하다. 理解心이 많아 눈물을 잘 흘리고 눈이 높아 誘惑에 잘 넘어가지 않고 自身이 率直히 愛情을 表示하고 리드하며 은근이나 추근덕은 질색하며 迫力있게 리드하고 愛嬌가 좋다. 權威와 名聲을 求해 있는 限度 內에서 最大한 貞烈을 쏟으면서 自身의 目的을 追求함. 푸짐하게 떠들어 가며 노출하는 華麗하고 시끄러운 性格, 타오르다 슬그머니 꺼지는 수도 있다. 불과 같이 정렬을 가지고 있으므로 변호사, 종교가, 교육자, 예술가, 탤런트, 높은 불을 필요로 한 도예가, 조리사, 가스, 석유, 석탄, 전력의 관계, 丁의 해는 스포츠맨

@ 적당한 화기 - 예절 재기발랄,

@ 화기 과잉 - 輕燥 사치 혹독하고 발랄함

@ 화기 과약 - 廋身 毒舌

☞ 건강

- 위장이 약하고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서 일어나는 사람이 많다. 병신의 간합이 있는 사람은 위장이 튼튼하다. 시력은 좋은데 쇠운에 안질 주의, 心臟(심장), 小腸(소장), 眼目(안목), 건강 상태가 좋아지면 자신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리를 해서 몸을 망가뜨리는 기질

- 임의해 : 생명의 근원인 화를 철저히 수로 흘러내리는 형국 큰 병이 걸릴 위험

- 무의해 : 항상 어딘가 침식당하고 있는 듯하다.

★ 丙火 日柱

▶ 丙寅 - 태양과 같이 밝고 明朗, 丙火가 좌하에 인성이고 寅중에 長生을 얻으니 힘이 무궁하다. 포부가 크고 성격이 급하다. 지도력이 있고, 웅변도 잘한다. 남자는 대체로 성품이 모나지 않고 대인 관계도 원만하다.

여자는 자식 문제로 항시 불편하고, 꿈이 크나 성취를 못하니 히스테리나 우울증으로 고민한다.

▶ 丙午 - 激烈 外見明朗, 內心 陰凶 멋대로 돈을 쓰는 것 같지만 실제는 구두쇠 裏面성潛在 親熟 해 지기 쉬우면서 헤어질 때 孤獨을 씹는다. 羊刃일주이니 왕성하다. 일주가 지나치게 조열하고 왕성하니 강성한 기질을 지닌 자이다. 언변이 능하고 예의가 바르다.

개방적 성격이고 화통하다. 여자는 지나치게 왕성하니 성격이 격동적이고 무슨 일이든 만족을 못한다.

▶ 丙辰 - 붙임성은 없지만 無言 中에 實踐하는 형 旣定事實을 만들어 놓은 다음 내 것이라 우기는 性格 直線性이 좋지 못한 評判에 주의 식신일주가 암장에 정인과 정관을 놓고 있다.

친화력이 있고, 침착하며 끈기가 있다. 한번 하고자하면 끝까지 하는 인내심이 대단하다. 간혹 성격이 괴팍하여 비위 맞추기가 힘들다. 육체적인 일은 싫어하고 편안한 직업을 선택하려 한다. 사주에 충이 있으면 인간의 덕이 없이 쓸쓸히 살아간다.

▶ 丙申 - 머리회전 빠르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 경박하다 할 만큼 어떤 일에든 손을 댄다. 성과가 없는 것 같으면 성격 노출을 각오해야 한다. 편재 일주가 편관이 생지를 놓고 있다. 솔직한 성격이지만 감정 변화가 심하여 종잡을 수가 없다. 언변이 좋으나 구설도 몰고 다닌다. 하도 아는 체를 해서 말에 중심이 없다. 사주에 합이 많으면 다정다감하여 失貞한다.

▶ 丙戌 - 火로서는 溫和한 人品 勤勉性을 중시, 남의 일을 干涉하는 것이 흠식신 일주지만 火가 왕성하니 화끈한 성격이다. 논리적인 것보다는 즉흥적이라 다소 큰일을 그르칠 수 있다.

사주가 혼탁 하면 침착성이 없고, 거칠은 성격이다. 사소한 일에도 흥분을 잘하니 마음을 차분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丙子 - 남의 손을 빌지 않고 獨創的인 硏究를 생각하는 性格, 새로운 분야에도 可能性을 걸기 좋아 한다. 좌하에 子수를 놓았으니, 약하고 불안한 심기를 보인다. 대체로 안정된 가정생활을 유지하나 午火를 만나면 부부간에 다툼이 끊이지 않는다. 합리적 사고방식으로 생활 지침을 삼으니 다소 딱딱하고 고지식하다. 조심성이 너무 많은 것이 단점이다. 격이 좋으면 고관대작에 오른다.

2) 丁火

촛불이나 전기불과 같은 작은 불꽃이나 속으로는 강한 폭발적 감정을 소유하고 있다. 결단성과 실천력이 부족하여 의존심이 강하다.

서두르지 않는 합리주의파로 지나친 노파심으로 기회를 놓치는 수가 종종 발생한다. 여명(女命)은 다소 수다스럽고 질투심이 강하다.

★ 丁日→禮

男子 : 急하고 입이 가볍다. 꽁 하는 맛이 있고 서운하면 쉽게 지우지 못하며 집요성이 있다. 속으면 復讐心이 强하고 單純하여 權謀術數를 쓰지 못하며 人情이 많고 義俠心있어 남을 同情함이 앞서 늘 損害를 본다. 추겨 세워줌을 좋아하며 기분파이다. 純眞하고 악의나 잔꾀가 없으며 일을 始作하면 나의 일 남의 일 가리지 않고 最先을 多한다. 理解心이 많고 率直하며 부지런하다. 義理있고 人情이 많다. 남을 위해 犧牲하는 美德이 있어 웬만한 일은 理解心이 많아 너그럽다. 다만 비위에 거슬리면 돌아서기 어렵고 당한 것을 알면 어느 때라도 復讐한다. 속이려하지 말 것, 속에 貞烈을 비장하고 머리회전이 빠르고 進取的이며 氣質이 豊富하다. 교활할 정도로 약삭빠른 점도 내재되어 있지만 表面은溫和하며 內面은 激烈하다. 이것이 갭을 이루어 溫和한 사람이라는 평판이 지나치게 定着되어 演技를 하고 있는 것처럼 되어 버렸는가 하면 自身을 들어내고 싶어 하는 일도 있다. 눈치가 좀 없다. 예술, 학술, 문화의 성, 음악가, 화가, 다도, 영화계,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 금전을 초월한 마음의 소유자이나 득실관계나 계산이 서툴러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 女子 : 活潑 明朗 外向 人情많다. 좋고 싫은 感情을 그대로 나타내며 독하지 못하고 人情에 弱함 損害 되더라도 남의 청을 박절하게 거절 못함. 속에 貞烈을 비장하고 머리회전이 빠르고 進取的이며 氣質이 豊富하다. 교활할 정도로 약삭 빠른 점도 내재되어 있지만 表面은溫和하며 內面은 激烈하다. 이것이 갭을 이루어 溫和한 사람이라는 평판이 지나치게 定着되어 演技를 하고 있는 것처럼 되어 버렸는가 하면 自身을 들어내고 싶어 하는 일도 있다. 예술, 학술, 문화의 성, 음악가, 화가, 다도, 영화계, 악기 레코드, 인형, 모형, 완구 등의 취미, 오락용품, 금전을 초월한 마음의 소유자이나 득실관계나 계산이 서툴러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 건강

- 일반적으로 건강하며 건강한 사람에게 있기 쉬운 심장병과 순환기 계통의 질병에 주의 왕성한 생명력은 아니지만 온화함이 장점으로서 자신을 위로하고 컨트롤 해가며 생활해 가는 까닭에 비교적 건강한 사람이 많다.

- 癸의해 : 자주 질병에 걸린다.

- 己의해 : 만성의 가벼운 질병이 있다.

- 丙의해 : 질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

★ 丁火 日柱

▶ 丁卯 - 利害得失 둔하여 他人에 被害를 주며 健康치 못함. 運勢弱, 편인 일주로 이상주의자적 성격이다. 신비한 것을 좋아하고 공상을 잘하는 비현실주의자다. 타인을 잘 믿지 못하는 성격으로 시기 질투가 심하다. 외모가 깜찍하게 생겨서 귀여움을 독차지하나 어른에 대한 예의가 부족하다. 신경이 날카롭고 과민반응이 심하여 부부간에도 불화한다.

▶ 丁丑 - 溫和한運勢 表現豊富 金錢에 對한 執着이 强함. 신약한 일주로 마음 또한 心弱하다. 성격이 순진하고, 다툼이 적다. 대인관계가 넓지 못하고,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만 사귄다. 여자는 순정을 다하지만, 남자의 사랑이 적다. 남자는 열심히 일하지만, 결과가 신통치 못하다.

▶ 丁亥 - 조용 理性的 어쩌면 저다지도 溫厚한 사람이 있을까 하지만 실은 獨立心이 强하고 發展할 징후를 속에 비장하고 있다. 약한 火가 큰 물을 만나니 조심성이 많다. 여성다운 자태를 지니고, 얌전을 부린다.

자기를 칭찬 해주면 좋아하고, 골라서 사귄다. 교양과 학식을 따지고, 문자를 써가면서 말을 한다. 남편을 고르는 편이니 어진 남편을 만난다.

丁酉 - 진폭이 너무 심하다. 참모 역할이 좋다 그쪽이 發展. 편재일주로 丁火가 비록 약하나, 酉가 천을 귀인이니 길한 일주다. 합리적 사고방식을 지녔으며, 천성이 착하다. 미적 감각도 뛰어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한다. 단점이 있다면 인내력이 부족하고, 어려움에 부딪치면 처리하지 못하고 눈물만 흘리고 있다.

▶ 丁未 - 開放的 술술 말해 버린다. 强한 運勢라 安心 술은 斗酒愛酒家 丁火 왕하니 언변이 있고, 깡패 기질도 있다. 허풍도 잘 떨고, 풍류도 좋아한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기질이 강하여 저돌적으로 변한다. 여자는 남편을 고이 시중을 못 드니, 그이 남편이 불만이 많다. 남자는 여자를 종처럼 부리려고 하니, 어찌 여자가 말을 듣겠는가.

▶ 丁巳 - 火星의 二重인격 外面柔和 內心 시기질투가 소용돌이 權威를 믿고 으시댄다. 陰火가 왕성하니 성격이 고강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반면에 외로움을 잘 타고, 고독도 좋아한다.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우아한 것을 선호한다. 남자는 무슨 일이든 두려움이 없으나 포기도 잘하여 뒤처리가 미숙하다. 여자는 고상하게 살기를 원하니 남편이 뜻만 받아 준다면 편안하다.

다. 土

(1) 土의 性格

信은 믿음이다. 오행의 소속 중 土에 속한다.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믿지 못할 사람도 많고, 믿지 못할 물건도 많고, 또한 믿지 못할 제도도 많이 생겨난다. 속여서 이득이 생기고 지위가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信用의 본산인 土는 忠誠心과 孝心이 있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인자한 마음으로 道良을 지녔다. 항상 신의를 존중하고 타인에게 해로운 일은 절대 하지 않는다.

그 자세는 바위처럼 늠름하고, 그 마음은 햇살처럼 따사롭다. 은혜를 알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생활하니 주위의 신망이 두텁다.

첫째, 土가 太過하면 게으르고 고집이 황소고집이다. 분별력이 없고 자기 자신을 뉘우침이 없이 은혜를 모른다.

자기가 최고라는 생각으로 주위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월등감으로 실패를 자초한다.

둘째, 土가 不及하면 인색하고, 작은 일에도 소심한 성격을 소유하고 있다. 항상 타인의 의견을 따라가는 소신이 없는 사람이다.

셋째, 사주에 火가 많으면 항상 언행에 조심하나 손해를 많이 본다. 항시 베풀기를 좋아하는 성격으로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한다.

넷째, 木이 많으면 분주하여 무슨 일이든 하는 것 같으나 결과가 없다. 쉽게 믿고 쉽게 의심하여 타인의 신뢰를 받기 힘들다.

다섯째, 水가 많으면 횡재를 바라고 재물을 경시 한다. 간혹 수전노처럼 저축에 힘쓰는 사람도 있다. 주색을 좋아하고, 연하의 사람과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여섯째, 金이 많으면 무의도식 자가 많다. 일확천금을 노리고 때만 기다리는 안타까운 자이다. 자못 우쭐대는 성격으로 타인과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 정신적 고통 또한 많으니 항시 공상에 시달린다.

(2) 土의 四時의 吉凶

(가) 春月의 土

① 봄의 土는 休囚이므로 土를 生扶하는 火가 大吉

② 土를 剋하는 木이 많은 것은 大凶

③ 水는 財星인데 過多는 좋지 않다.

④ 比和인 土는 吉

⑤ 金은 木을 抑制하므로 吉하지만 金이 過多하면 土가 漏氣하므로 凶

(나) 夏月의 土

① 여름의 土는 乾燥하기 쉬우므로 水로서 濕潤(습윤)케 하는 것이 大吉. 水는 財星이므로 財運이 있다.

② 火는 土의 乾燥를 도우므로 大凶

③ 木은 火를 生하므로 凶, 生剋의 관계만으로 구애받아서는 안 된다.

④ 金은 水를 生하므로 吉, 財運이 있다.

⑤ 土의 比和가 있으면 매사 순조롭게 되지 않으며 트러블이 많다. 土가 過多할 경우는 木 運이 좋다.

(다) 秋月의 土

① 가을은 土의 子인 金이 旺相으로서 母인 土가 休囚이므로 金이 過多하면 金이 심하게 누수 되므로 大凶

② 木이 盛大한 境遇는 木을 抑制하는 金이 오히려 吉하게 된다.

③ 火는 過多하더라도 弱해져 있는 土를 도우므로 吉

④ 水가 過多한 것은 土를 冷却시키므로 凶, 水는 財星인데 財運이 좋지 않다. 이 境遇는 比肩이 있으면 吉하다.

⑤ 霜降(시월의 하순)이후의 태생이라면 화기가 쇠한 까닭에 토가 건조 하지 않으므로 비견의 援軍(원군)은 不用

(라) 冬月의 土

① 겨울의 土는 表面이 冷却되어 있고 內部가 따뜻하다. 冬月胎生의 土星인 사람은 表面은 매정하지만 속마음은 따뜻한 사람이다.

② 水가 財星이다. 水가 盛한 사람은 財運이 많아서 大吉

③ 金이 많은 사람은 水인 財物을 生하여 吉

④ 火가 旺盛하면 土를 따뜻하게 해줌으로서 榮達한다.

⑤ 木은 火를 生하므로 木은 많더라도 아무 상관없다.

⑥ 比和인 土가 있어서 生日 天干이 강화되는 것도 大吉 장수하게 된다.

1) 戊土

★ 戊日 - 信

오행의 오체로써 소속이 없다.

대륙적 성질로 아량과 동화력이 풍부한 중앙의 무토는 木, 火, 金, 水를 의지하고 있다. 침착하고 꾸준한 노력파이나 고집이 세고 다소 게으른 것이 문제점이다. 마음을 노출시키지 않는 비밀의 소유자로 항상 언행에 신경 쓴다.

기필코 성공하고자 하는 집념파로 신용을 근본으로 삼고 있다.

☞ 男子 : 生活哲學이 뚜렷하며 決斷力과 自負心이 强하다. 自信力이 있고 僥倖과 奇蹟을 바라지 않고 쉬지 않고 勞力하며 확실한 경우가 아니면 誘惑되지 않고 자신이 철저하므로 타인의 容恕나 理解에 吝嗇하다. 책임감이 강한 편이며 家庭에 愛情이 특별하다. 꽁생원 적인 면도 있으며 消極的이고 고지식한 면도 있다. 信義를 지키고 절조를 중시한다. 大人의 風格, 그러나 외관에 치우쳐서 몸치장에 급급하고 內面은 조잡하여 思慮가 缺乏(결핍)된 면도 있다. 安全, 信用, 信賴가 밑천으로 信賴를 要하는 銀行, 保險, 증권업, 묵묵히 기다리며 長期的으로 事業을 成功시킨다. 재빠르게 옮기며 財産증식은 하지 않는다. 쓰러진 상태의 會社를 일으켜 세우는 사람이 많다. 農林계나 土木工事 倉庫業, 등의 직업이 좋다 .壬의해 胎生은 金融財政을 잘 해낸다. 財運이 좋다. 不動産, 노고도 없이 自然히 값이 치솟는 惠澤을 보기도 한다.

☞ 女子 : 女中丈夫이며 男子以上의 뱃장과 個性이 强하다. 豁達 餘裕 老鍊 든든하며 信賴感이 있고 喜怒哀樂의 感情을 밖으로 잘 나타내지 않는다. 信義를 지키고 절조를 중시한다. 大人의 風格이 있으며, 그러나 외관에 치우쳐서 몸치장에 급급하고 內面은 조잡하여 思慮가 缺乏(결핍)된 면도 있다. 安全, 信用, 信賴가 밑천으로 信賴를 要하는 銀行, 保險, 증권업, 묵묵히 기다리며 長期的으로 事業을 成功시킨다. 재빠르게 옮기며 財産증식은 하지 않는다. 쓰러진 상태의 會社를 일으켜 세우는 사람이 많다. 農林계나 土木工事, 倉庫業 등의 직업이 좋다. 壬의 해 胎生은 金融財政을 잘 해낸다. 財運이 좋다. 不動産, 노고도 없이 自然히 값이 치솟는 惠澤을 보기도 한다.

@ 적당한 토기 - 성실, 중후, 관용, 신앙심

@ 토기 과왕 - 둔중, 우둔

@ 토기 과약 - 아집, 인색

☞ 건강

- 장이 약하다. 장암, 직장암, 胃臟(위장),脾臟(비장), 腹部(복부), 皮膚(피부)

- 위에 결함이 있다. 위암의 걱정도 있다. 가계에 암이 있는 사람은 정기검사, 침착하고 인격이 원만하여 질병과는 인연이 먼 것 같지만 불룩하게 튀어나온 뱃속에는 질병의 씨앗이 가득하다.

- 갑의 해 : 자신이 질병의 소굴이라 생각하고 절제해야 하다.

- 경의 해 : 지병을 가질 운세이다. 만성위염

★ 戊土 日柱

▶ 戊寅 - 樂天적이며 머리가 좋다. 運勢 지나치게 强 남의 눈에 띄지 않도록 주의, 진기한 사건이나 공중박스에서 큰 돈을 줍는다든가 하는 日편관 일주로 명예와 품위를 중시하고, 영웅적 자질을 지녔다.

신왕이면 마음이 크고 편안하지만, 신약이면 난폭하고 고집이 세다. 자존심이 강하여 자신의 잘못을 인정치 못하고, 상대를 무시하는 습성이 있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심신이 불안 하고 성정이 폭력적이라 타인에게 두려움을 준다.

▶ 戊辰 - 運勢 지나치게 强 自身過剩 젠체하다가 衝突念慮, 토가 辰일에 신왕하고, 濕土가 좌하이니 마음은 크고 복은 적다. 다소 느림보이며, 무모하기도 하다. 특히 사주에 합이 많으면 한없이 느리다. 백호살 일주라 수술수가 항시 따르니 신체를 조심 하여야 한다. 부부간에는 배려 부족으로 티격태격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 戊午 - 運이 지나치게强 平素 高姿勢 싫고 좋은 게 極端, 인성일주라 자존심이 세다. 성미가 급하여 일을 그르칠 수 있다. 뱃장이 두둑하지만 화를 잘 내고 웃기도 잘한다. 사주가 탁하면 정신질환에 시달리거나, 인덕이 적다.

▶ 戊申 - 土의 나쁜 면 强調 思慮缺乏 끈기 없고 새로운 것에 觀心없고 好奇心만 旺盛, 식신 일주이고, 壬水가 장생하니, 의식주가 풍족하다. 다소 탁탁한 내면을 지니고 있으며, 냉정하다. 이기적인 행동으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준다. 여자는 남편복은 희박하나 자식은 끔찍이 위하고 산다. 남자는 사업 운이 좋고, 여색을 탐하는 단점이 있다.

▶ 戊戌 - 溫和한 運勢 사치이든 구두쇠이든 극단, 금전적으로 두드러짐. 戊辰 일주처럼 이자도 다소 게으르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소유욕도 심하고 저축심도 강하다. 절대 지기 싫어하는 성격으로 꾸준한 발전을 이룬다.

남녀모두 부부 연은 박하다.

▶ 戊子 - 얌전하게 있으면 생각 치 않았던 출세를 할 수 있다. 재성이 좌하에 있으니 재물에 관심이 많다.

점잖은 체 하지만 내심은 냉정하다. 돈 욕심도 없는 체 하지만 내심은 공돈을 바라고 산다. 암장에서 재합을 이루니 남자는 외도기가 다분하다. 여자는 재물 욕심이 많으니 인색하다.

나) 己土

대륙적 성질에 내면적 성격을 갖춘 보수파이다. 본심을 잘 표현하지 않아 터놓고 얘기하기가 곤란하다. 순진하고 복잡한 세상을 싫어하는 단순하고 우매한 면이 있다. 믿음과 신용의 자본가이지만 모질고 거친 세대에 약한 인생이다. 시기, 질투심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 己日 → 信

☞ 男子 : 약고 똑똑하며 頭腦競爭은 남과 競爭하여 뒤지지 않는다는 自負心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 보는 眼目이 있어 智識 名望이 있는 사람에게 깍듯이 尊敬하고 謙遜하지만 좋지 못한 者에게는 깔보고 경멸하는 傾向이 있다. 過大尊稱에 짜다. 傲慢性이 있고, 利己的이며 타산에 能하여 損害보는 일은 절대 사절하는 경향이 있다. 의심이 많아 속지 않으나 색다른 學文 神仙술 이상한 宗敎에 넘어가는 수가 있다. 아침 산책, 등산, 낚시, 스포츠, 조기모임을 좋아하며 吝嗇하지만 健康 奢侈 名譽엔 뱃심 좋게 돈을 쓴다. 信仰心, 偉人 聖賢을 누구보다 좋아한다. 保守的임을 요구하고 家長으로써 品位지킨다. 子女에 嚴肅하며 篤農家처럼 부드럽고 시야가 좁으며 의심이 많은 편이다. 그것이 강하게 표출되면 사람을 혐오하게 되는 것 같다. 성실, 정직, 꾸준하여 똑 같은 일을 반복하여도 지치는 일이 없다. 사무직, 기계적으로 구사하는 직종이면 최고, 경리, 세무, 법률, 타이피스트, 워드프로세서, 전화 교환원, 전통공예, 도자기, 기와, 벽돌, 내화재료, 빌딩관리, 주차장 관리 등 건실한 경향의 직업, 땅이나 장롱 속에 돈을 오로지 저축하는 타입 돈 쓰기를 싫어하고 생활비를 줄여 나가는 데 능숙한 사람 노후에 평온하게 생활 할 수 있겠다.

☞ 女子 : 깜찍 깍쟁이 까다롭고 社交的, 接近難處, 묵직, 말수 적고 君子的 男性選好 혹 男便이 自己만 못하면 꼼짝 못하게 지배한다. 약고, 타산 밝고, 利己的, 節約性 强함 알뜰, 남을 위함은 吝嗇, 男便이 잘나든 못나든 바람피우는 일은 드물다. 子女愛情 至極 男便없어도 改嫁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篤農家처럼 부드럽고 시야가 좁으며 의심이 많다. 그것이 강하게 표출되면 사람을 혐오하게 되는 것 같다. 성실, 정직, 꾸준하여 똑 같은 일을 반복하여도 지치는 일이 없다. 사무직, 기계적으로 구사하는 직종이면 최고, 경리, 세무, 법률, 타이피스트, 워드프로세서, 전화 교환원, 전통공예, 도자기, 기와, 벽돌, 내화재료, 빌딩관리, 주차장 관리 등 건실한 경향의 직업, 땅이나 장롱 속에 돈을 오로지 저축하는 타입 돈 쓰기를 싫어하고 생활비를 줄여 나가는 데 능숙한 사람 노후에 평온하게 생활 할 수 있겠다.

☞ 건강

- 장이 약하다. 장암, 직장암, 胃臟(위장), 脾臟(비장), 腹部(복부), 皮膚(피부)

- 동작이 아주 둔하든가 안색이 나쁘게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저항력이 있고 병마에 끈기가 강하다.

- 을의 해 : 큰 병의 위험 미리 예방

- 신의 해 : 과민성 대장 같은 지병으로 고민할 경향

★ 己土日柱

▶ 己卯 - 弱勢 氣力 體力 弱하다. 奇禍를 만날 危險도 있다. 坐下에 卯木 칠살이고 桃花이니 자존심이 강하나 끈기가 없다.

깨끗한 것을 좋아하고, 지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처음은 좋으나 뒷 처리가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남자는 호색할 우려가 있고, 여자는 남편의 덕이 없으니 직업 전선에 나가서 고생을 한다.

▶ 己巳 - 언뜻 順直 柔 하지만 勢가 지나치게 强하다. 衝突을 피할 수 없다. 巳火가 좌하에 있으니 乾土가 되었다. 인성일주의 겸손과 덕성은 지녔으나 결단성은 부족하다. 성격이 내성적이라 부끄러움을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사람을 가려서 사귄다. 고독을 자초하니 외톨이의 우려가 있다. 이상적 성격을 지녔으니 대중적이지 못하다. 가정은 평탄한 편이며, 집안 꾸미기를 좋아한다.

▶ 己未 - 運勢의 진폭 심함. 理智的임 쓸데없는 걱정이나 苦生이나 迷惑이 많다. 합리적 성격의 소유자로 매사가 꼼꼼하고, 착실하다. 인내심이 강하고, 봉사심도 있으니 타의 모범이 된다. 무슨 일이든 최선을 다하여 하니 건강한 정신을 지녔다. 사주에 충극이 심하면 정반대의 성격이다.

▶ 己酉 - 主觀이 뚜렷. 自己本位 보좌역에 철저 기할 것 지나친 勢에 失手할 가 念慮된다. 식신일주로 온순한 성격이다. 신경이 예민하여 정신 질환을 앓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남편의 덕이 부족하고, 한번 남편에게서 충격을 받으면 믿지 못하는 성격으로 바뀌니 己酉일주 남편은 사랑으로 대해야 할 것이다.

▶ 己亥 - 陰의 土 뛰어난 면은 없고 오리지널 發想에는 두드러진 면이 있다. 日支에 재성을 놓았고, 암장에서 관성의 합을 이루고 있다. 일은 잘 저지르나 마무리를 못하고, 주위의 형편에 따라 처신한다. 남녀 모두 外方 출입의 우려가 있으니 어찌하면 좋을까? 부부간에는 의심이 많으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 己丑 - 낮 가림 말수 적고 어두운 느낌 상승 하락 기복이 적은 온화한 성품, 일주가 습하니 말주변이 없고 수줍음을 잘 타나 고집은 황소다.

자기주장을 굽힐 줄 모르고, 틀리는 내용인줄 알면서도 우겨대는 성격을 소유하고 있다. 마음은 순진하고, 불쌍한 사람을 보면 봉사도 잘한다. 남녀 공히 부부 연이 박하니 의좋게 지내야한다.

라. 金

(1) 金의 性格

義란 옳은 마음과 옳은 행동이라 하겠다.

不義를 보면 참지 못하는 정의감이 있다. 정신 무장이 투철하여 책임감이 있다. 냉정하고 차가운 성격이지만 거짓 없이 솔직하다. 때론 잔인한 성격으로 타인을 놀래게도 하지만 배반은 하지 않는 강직한 인품을 지녔다. 항시 명예를 중요시 여기고 용기가 있다.

첫째, 金이 太過하면 잔인 무모하고 용맹하다. 모든 일을 자기 독단으로 처리하고 칼처럼 냉정하고 뱀처럼 싸늘하다. 손해도 득도 보지 않으려는 확고부동의 정신 자세를 지니고 있다. 다른 사람이 자기 비위를 맞추기를 원하고 자신이 미워하는 사람과는 타협하려 하지 않는다.

둘째, 金이 不及하면 계획은 좋으나 실천이 부족하다. 권력을 남용하고, 잘난 체를 잘한다. 모든 일에 손해보려들지 않고, 이득에 민감하다. 사치를 좋아하고 허영심 또한 많은 자이다.

셋째, 사주에 土가 많으면 사물에 집착이 없고 매사가 느리고 부실하다.

계획 없는 행동으로 손해를 많이 보는 성격으로 만약 잘못되면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가 있다. 정신적으로 신경쇠약이나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자가 많다. 인척간에 피해의식이 있고, 의심이 많다.

넷째, 火가 많으면 죄인처럼 불안해하고 초초하여 사람을 의심하고 만사에 두려움을 느낀다. 무슨 일이든 오래하지 못하고 권태를 빨리 느낀다.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두려움이 많아서 종교심이 돈독해지는 경우도 있다.

다섯째, 木이 많으면 여행을 좋아하고 타인과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이상주의적 성격으로 문학과 예술을 사랑하여 본업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가정에 신경을 안 쓰고 타인부터 배려하니 술친구가 많다.

여섯째, 水가 많으면 총명하고 얼굴 또한 미남 미녀가 많다. 신체가 풍만하고 마음 또한 너그럽다. 이성에게 다정다감하여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임기웅변이 강하고 표현술이 좋다. 저축심이 없고 일확천금을 노리고 생활하는 자가 많다.

(2) 金의 四時의 吉凶

(가) 春月의 金

春月의 金은 겨울의 남은 추위 때문에 金이 식어 있으므로 火가 大吉하다.

② 봄의 金은 柔弱하므로 土의 보강이 있는 것이 吉

③ 水와 만나게 되면 金寒水冷하게 되므로 大凶

④ 金이 弱하므로 比肩인 金이 있는 것은 大吉, 단, 比肩이 있는 境遇에는 단 한 가지 火가 없으면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나) 夏月의 金

① 金이 극히 柔弱하므로 金의 十二運이 死絶이거나 혹은 死絶의 大運, 歲運과 만나는 것은 大凶

② 火가 많은 것은 凶

③ 水는 火를 抑制 하므로 吉

④ 木은 火를 生하므로 災厄이 있다. 단 財運은 있다.

⑤ 金의 比肩은 柔弱인 金을 補强하므로 吉

⑥ 土는 얇은 것이 吉. 土가 두터우면 金이 매몰된다.

(다) 秋月의 金

① 金의 最强의 時期이므로 火에 의해 鍛鍊 되면 種이나 솥의 材料가 된다. 그러므로 火가 最良

② 土가 많으면 强한 金이 더욱 强해지므로 凶. 沈滯된다.

③ 水는 强한 金이 누가 되므로 發展運이 된다.

④ 比和인 金이 加해지면 金이 슬슬 强하게 되어 災厄이 있다. 지나친 剛은 오히려 좋지 않다.

(라) 冬月의 金

① 金寒水冷의 時期이다. 金이 休囚로 弱해 지므로 木이 많으면 金이 木에 지게 되는 까닭에 凶

② 土는 水를 抑制하고 金을 保護하는 까닭에 吉. 火와 土가 있으면 接續生(접속생)이 되어 金을 生하므로 母인 土도 子인 金도 공히 發達한다.

比和인 金의 協力이 있는 것이 吉. 官星과 印綬 偏印의 協力이 있는 것도 吉

1) 庚金

★ 庚日 → 義

딱딱하고 굳은 표정을 하고 있는 강인한 인상이다. 선, 악의 구별을 강하게 하니 적이 많아 비방 불리를 당한다. 의협심과 지도력이 강하고 강자에 대항하고 약자를 도와주는 이면이 있다. 의리에 사는 정의파이지만 정에는 너무 약하다. 아첨할 줄 모르고 때론 너무 냉정 강직하여 손해 보는 수가 많다.

☞ 男子 : 個性이 强하고, 부지런하며, 외강내유하며, 活動이 旺盛하고, 勝負欲이 强하다. 强忍性이 外貌에 나타나며 남에게 업신여김을 당하지 않으며 남의 忠告를 받지 않아 獨裁나 독선이라는 말을 듣지만 非難에 구애받지 않고 勇氣와 推進力으로 밀어붙이는 傾向이 있다. 鋼鐵을 加熱하여 두드려 예리한 날로 잘 베지는 날카로움이 있는 반면 약간 얄팍하다는 단점이 있고 小人다운 곳이 있으며 本人이 缺點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虛像의 갭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끓는 맛이 예리하고 사리에 맞는 행동이 밑천이다. 관청, 경찰, 검찰, 국방관계, 기술방면, 딱딱한 일이 좋다. 철강,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 의가 중점이라 의를 지켜 재산은 별로이다. 박정희, 정주영, 이종찬 등

☞ 女子 : 個性이 强하고 活潑, 率直, 똑똑하며 浪漫과 風流가 있고 自制力이 强하다. 名分을 重要시하고 自己 管理에 철저하여 現實에 充實하며 분수를 안다. 嫉妬에 强하고 男便에게 고분고분 하지 않는 맛이 있으며 恐妻家로 만든다. 生活力이 强하고 알뜰하여 아내의 任務와 父母로서의 責任을 다한다. 鋼鐵을 加熱 두드려 예리한 날로 잘 베지는 날카로움이 있는 반면 약간 얄팍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小人다운 곳이 있다. 本人이 缺點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虛像의 갭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끓는 맛이 예리하고 사리에 맞는 행동이 밑천이다. 관청, 경찰, 검찰, 국방관계, 기술방면, 딱딱한 일이 좋다. 철강, 금속, 조선, 차량, 동력기계, 의가 중점이라 의를 지켜 재산은 별로이다.

@ 적당한 금기 - 의협, 용감, 과단

@ 금기 과왕 - 살벌 불인 과욕,

@ 금기 과약 - 우유부단 인색

☞ 건강

- 산성증 알칼리 식품 섭취 생일이 경이면 치아가 튼튼하고 골격이 크다. 근육질로써 탄력 있는 육체, 건강미, 폐장을 지배하며 사지, 코, 뼈를 의미 한번 건강을 해치면 이곳저곳 장해가 일어난다.

- 임의 해 : 하찮은 지병으로 고생

- 병의 해 : 큰 병의 암시가 있다. 肺(폐), 大腸(대장), 筋骨(근골), 四肢(사지)

★ 庚金日柱

▶ 庚寅 - 가벼움 낙천적 강한 운세는 아니다, 바른 마음과 바른 정신을 지낸 자이다. 돈에 대해서는 건전치 못하고 일확천금을 노리고 산다. 성격이 급하여 타인과 자주 다투게 되니 화합은 힘들다. 여자는 쓸데없는 오기심이 많고 자기위주라 주위와 자주 다툰다. 남자는 정의로운 사람이나 양보심이 없으니 부부간에 불화가 잦다.

▶ 庚辰 - 자신만만 강인 에너지 충만 운세강. 魁罡(괴강)일주라 특성이 강렬하다. 임기웅변에도 강하고, 재주도 있다.

불의를 보면 못 참는 성격이고, 부정적 시각이 강하여 불화가 잦다.

여자는 강한 기질이나 주위에서 알아주지 못하면 우울증이나 신경 질환이 발생한다. 특히 중년기 여성은 마음 다스리는 법을 개발하라. 남자는 적극적이어서 모든 일에 대응력이 있다.

▶ 庚午 - 친숙도 쉽고 헤어짐도 쉬워 진득한 맛이 없다. 온화한 편이라 화를 입지 않음. 일지에 도화이고, 관성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명예욕이 있다.

허풍도 심하니 반은 믿을 것이 못된다. 여행을 좋아하나 어디가든 오래 견디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니 인내력이 필요하다.

항시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하다. 남녀 공히 나가 놀기를 좋아하니 스트레스는 없을 것이다.

▶ 庚戌 - 부드럽고 미약한 느낌이지만 내심은 군인처럼 강인 성실 저돌 맹진형 과감한 돌진이 너무 많기 때문에 좌절의 위험이 끊임없이 눈앞에 도사리고 있다. 용기가 있는 자이긴 하나, 용맹 무모한 성격을 내포하고 있으니 성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물 불 안 가리는 자다.

폭력적 기질을 지녔으니 조심하라. 부부간에는 말보다 주먹이 먼저 나갈 것 같은 분위기의 집안이다.

▶ 庚申 - 경솔하고 유행을 잘 따르지만 운세는 강하다. 욕심이 많아 둘째가라면 서러워한 반면 도난을 당하는 일도 많다. 비겁 일주로 원칙주의 자이다. 모든 일에 군인정신을 강조한다. 자신의 말이 곧 법이나 틀린 행동이나 틀린 말은 하지 않는다. 남자는 부인이 평생 잔질로 고생하던지 해로치 못한다. 여자는 자신의 성격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다.

▶ 庚子 - 머리 좋고 硬骨漢이나 운세는 약하나 실력 이상으로 평가, 자기 자신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함. 金白水淸하다. 재주가 뛰어나고 순수한 성격이다. 미남 미녀가 많고 주위의 인기도 있다. 무모하지 않으며 용기가 있는 사람이다. 서릿발처럼 냉정하니 이는 타인의 잘못함이다.

여자는 미인이나 고독한 운명이다. 남자는 의리가 있고, 모범적으로 생활한다.

2) 辛金

면도칼처럼 살벌한 내면을 보유하고 있다. 감성이 풍부하여 정에 좌우되기 쉬운 천성을 지니고 있다. 내면적으로 꿍하는 성격이 자주 노출되어 부부 풍파가 예상된다.

예민한 성격과 예리한 판단으로 1인 1기자가 많다. 남․여 모두 외모에 신경 쓰는 이중성이 내포되어 있다.

★ 辛日 → 義

☞ 男子 : 인사성이 좋다. 端整하며 거칠지 않고 얌전하다. 倨慢하지 않고 操心하며 禮義가 바르다. 意志가 弱한 편이며 小心하고 귀가 얇고 속거나 誘惑에 弱하다. 끈기가 不足한 편이나 화술은 별로 지만 言行과 좋은 인상 때문에 社交的이며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保守的이며 理解力이 强하고 嫉妬心 많고 疑處證이 있는 수가 있으며 마음에 들면 온갖 精誠을 多한다. 돌아서면 冷酷하다. 年上의 女人이 좋아하는 형으로 自身도 싫어하지 않는다. 丈夫의 氣槪가 있으며 妓生 오라비라는 말을 들을 만큼 깔끔하며 옷맵시가 端整하다. 부드럽고 약하지만 속에는 곧고 굳음을 간직하고 있다 따끔하게 찌르는 야유를 잘하는가 하면 독설가도 있다. 음침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는가 하면 단호하게 행동하는 면도 볼 수 있다. 행동력이 강하게 나타날 때는 남들이 두려워 할 정도다. 점착력이 있는 예리함, 교육가, 편집가, 문예가, 지적이면서 끈기가 요하는 곳,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용접 도금, 금속잡화, 제조, 귀금속, 장신구, 등의 직업 약간의 금전 운은 있는 사람이다.

☞ 女子 : 눈치 빠르고 상냥하며 親切하다. 雅量이 넓고 理解心이 많으며 매력이 넘치고 誘惑의 溫床이라 할 만큼 自己管理가 어려울 정도로 주위에서 가만히 놔두지 않는다. 나이 어린 남성도 좋아하고 야하고 애교가 넘친다. 珠玉에 比較되어 바람 끼가 있게 보이나, 눈이 높아 남성을 알아보는 지혜가 있다. 무게 있고 믿음직한 면도 있고 個性이 强하여 자기를 꼼짝 못하게 支配할 수 있는 人格者, 男子다운 男子를 원한다. 샘이 많고 영악하고 알뜰하여 男便의 뒤 바라지를 손색없이 한다. 家具 裝飾品等 藝術的 趣味와 素質이 있어 집안 분위기가 지루함이 없이 잘하며 夫婦간 倦怠 期가 없을 만큼 여러 면에서 男便을 즐겁게 해준다. 부드럽고 약하지만 속에는 곧고 굳음을 간직하고 있다 따끔하게 찌르는 야유를 잘하는가 하면 독설가도 있다. 음침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는가 하면 단호하게 행동하는 면도 볼 수 있다. 행동력이 강하게 나타날 때는 남들이 두려워 할 정도다. 점착력이 있는 예리함, 교육가, 편집가, 문예가, 지적이면서 끈기가 요하는 곳, 정밀기계, 화학기계, 계산기계, 광학기계, 용접 도금, 금속잡화, 제조, 귀금속, 장신구, 등의 직업 약간의 금전 운은 있는 사람이다.

☞ 건강

- 호흡기 계통이 약하고 감기에 걸리기 쉽다. 색이 청백하고 피부가 약하다. 천식이라든가 신경통 등에도 걸리기 쉽다. 피부단련에 힘쓸 일이다.

- 깡마르고 기초 체력이 결여되었다.

- 무와 기의 해에 태어나면 건강하다.

- 정의 해 : 건강 제일을 모토로 살아야 한다.

- 계의 해 : 깡마른 이미지를 그림으로 그려 놓은 타입 질병에 걸리기 쉽다.

★ 辛金 日柱

▶ 辛卯 - 지성과 미의식 내면에 숨어있는 마음의 강인함 등 좋은 면이 많이 있는 반면 잘 살리지 못한다. 운세 약함 일주가 金木 상전이 뚜렷하니 삭막한 마음을 지녔다.

자존심이 강하여 사귀기가 어렵다. 사주에서 형충을 만나면 포악하고, 합을 만나면 다정하여 실정하기 싶다. 다합을 이루면 시적 감각이 뛰어나다.

▶ 辛巳 - 의혹과 시기가 쌓이고 쌓여서 꽤나 뒤틀린 성격이다 뱀처럼 싸늘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음흉하다. 언제나 착실하며 언제나 합리적이다. 판단력은 빠르나 무슨 일에 부딪히면 골몰하는 고민 많은 성격이다. 이익에 민감하고, 절대 무리하지 않는다.

▶ 辛未 - 소극적인가 하면 적극적으로 나오기도 하며 활동적이다가 꽁무니를 빼는 타입 외관과 내면이 상반되는 일이 많다. 음일간이 인성일주라 이해성이 부족하고, 편협된 생각에 빠져있다. 타인을 칭찬하지 않고, 자기주장에 빠져서 산다. 허풍이 심하니 믿을 것은 못된다.

▶ 辛酉 - 자신이야 말로 세계의 중심이다 하는 의식 자기본위로 행동 운세 강력 申酉의 해에 많은 일이 일어났음. 金이 비견일주이니 냉정하고 쌀쌀하다. 판단력이 예리하고 정의감이 투철하다. 성격은 강강하여 가족간에도 불화가 잦다. 사주에 형충이 많으면 포악한 인물이고 합이 많으면 다정다감하다. 남녀 모두 다치는 것을 조심해야 할 것이다.

▶ 辛亥 - 멋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착실하고 이성적이며 중용을 지킨다. 운세는 부드러운 파도와 같다. 주관이 뚜렷하고, 한 가지 일에 매진한다. 단점이 있다면 매정하고 자기스스로 고독을 자초하는 경우가 있다. 식상일주지만 좌하에 인성이 암장에 있으니 명예를 중히 여긴다. 항시 고민이 많고, 우유부단하지만 일처리만은 정확하다.

▶ 辛丑 - 겉보기에는 忍從 한마디로 뭉쳐진 사람 같으나 훌륭한 행동력도 겸비 하고 있다. 일주가 습하니 성격이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인성일주이니 신중하지만 사귀기가 힘들다. 저축심이 강한 반면 인색한 면도 있다. 또한 겉으로 착하게 보이지만 내심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지적인 면을 내세우지만 다소 게으르다.

마.

(1) 水의 性格

智慧가 있다는 것은 선천적인 성품이거나 경험과 활용에 의한 지혜로움도 있다. 水는 지혜의 샘물이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처세법이 가장 뛰어난 인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계교가 뛰어나고 임기웅변은 타의추종을 불허 한다. 정신적 세계와는 거리가 멀고 항상 실리위주로 살아가는 현실파로서 이득에 민감한 편이다. 시비(是非)를 잘 판단하여 조종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전면에 나서지 않고 뒤에서 조정한다.

첫째, 水가 太過하면 능력은 있으나 활용이 힘들고 고집이 세어 실패하기 쉽다. 배우기를 좋아하나 활용을 못하니 평생 공부에만 열중한다.

둘째, 水가 不及하면 용기가 없고 간사하며 남과 더불어 살기를 좋아하는 의타심이 많다. 남의 말을 잘하여 시비에 시달리거나 아는 척 또한 잘한다.

목적의식이 희미하고, 결과에 가면은 흐지부지 해버린다.

셋째, 사주에 金이 많으면 의리가 부족하고, 신용 또한 떨어진다. 자기 잘난 맛에 살지만 남이 알아주질 않는다. 험한 일은 안 하려하고 편안함만 추구한다.

넷째, 土가 많으면 인정이 있는 것 같으나 이득이 없으면 물러난다.

자신에게 해가 되면 누구든 가까이 하려 들지 않는다. 의심이 많고 자기주장이 편협되어 분별력이 없다.

다섯째, 火가 많으면 말에 책임을 지지 못하고 이러다 저러다하여 믿지 못할 사람으로 낙인찍힌다. 주색을 좋아하며 달콤한 거짓말을 잘한다.

여섯째, 木이 많으면 인자하고 다정하다. 자신의 일보다는 타인을 돕기를 좋아하고,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사교술이 뛰어나고 사람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2) 水의 四時의 吉凶

(가) 春月의 水

① 봄의 水는 범람하기 쉽다. 거기에 또다시 水가 加해지면 제방이 훼손되므로 大凶. 이 境遇에는 土가 旺盛하면 훼손의 우려가 없어지므로 吉하다.

金生水인 金은 歡迎할 만 하지만 金이 지나치게 旺盛하면 홍수가 되는 까닭에 凶

③ 火는 財星이다. 水火의 밸런스가 잡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火가 지나치게 强하면 밸런스가 무너져 좋지 않다.

④ 木은 火의 財星을 生하므로 吉

⑤ 모든 경우에 土가 바람직하다. 土가 없으면 水가 산만하게 된다.

(나) 夏月의 水

① 여름의 水는 水源에 정체하고 流水는 마르기 쉽다. 比肩의 協力은 吉

② 金도 水를 도우므로 吉

③ 火는 水의 고갈을 재촉하므로 凶

④ 木은 水가 漏氣(누기)에 차게 하므로 凶.

⑤ 土가 旺盛하면 水流를 妨害 하므로 凶.

(다) 秋月의 水

① 가을은 母인 金과 子인 水 모두가 旺相. 金의 도움이 있으면 水가 淸純하게 되므로 吉

② 土가 旺盛하면 水가 흐려지므로 凶

③ 火가 財星에 해당하므로 火가 많으면 財運이 盛大하게 되며 大吉

④ 木이 많은 것은 火의 財星을 도와서 發展運

⑤ 水가 많은 것은 홍수가 나므로 大凶. 이 境遇에는 土가 많으면 無事

(라) 冬月의 水

① 겨울은 水가 旺相이어서 水의 勢가 强하므로 火와 만나는 것이 大吉

② 土는 水를 剋하여 침체 운이 된다.

③ 金은 水의 勢를 한층 도우므로 무궤도가 되어 凶

④ 木은 强한 水의 漏氣가 되므로 吉

⑤ 强한 水에 水가 더 加해지는 것은 홍수가 되므로 凶. 이 境遇는 土가 있는 것이 좋은데 土가 過多하면 물이 흐르지 못하게 되므로 凶

1) 壬水

큰 강물이나 바다를 뜻한다.

심오한 지혜와 선견지명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水는 흐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왕수는 土를 막는 것보다 木으로 흐르게 하는 것이 가하다. 두뇌 회전이 빠르나 약간 고집이 있고 음흉하다. 金을 많이 만나면 남을 억누르는 오만함이 있다.

★ 壬日 → 智

☞ 男子 : 自負心이 있고, 勝負慾이 강하며, 出世慾이 强하다. 辯論에 能하며, 身旺은 心氣가 깊고 窮理가 能하다. 배포가 있으나, 身弱은 똑똑치 못하거나 속이 없다. 體面尊重, 名譽, 耳目, 名分에 比重이 크다. 家庭 疏忽로 아내에 不評을 산다. 豪宕하며 시원시원하다. 犧牲的이며 對하기에 부담이 없다. 財物과 精力을 아끼지 않는다. 넓은 세상을 거침없이 헤엄쳐 가는 材覺과 담력이 넘쳐흐른다. 대인 관계를 교묘히 처리해 나가는 능력이라면 이 사람을 따를만한 사람이 없고 영업, 외교, 사교장을 득의의 장소로 여기는 것은 당연하다. 던지면 척척 받아넘기는 총명한 반응 성 손쓸 사이도 없이 말려들고 만다. 지혜를 뚤뚤 뭉쳐 놓은 것 같은 존재, 아이디어나 발상이 필요 한 곳, 기획, 立案, 기획부, 선전부, 기민, 두뇌, 재치가 필요한 곳, 교육, 문화, 예술 면에서 독창성을 발휘한다.

☞ 女子 : 明朗 豁達하고, 억센 듯 하나 고집 세지 않고 시원스럽다. 돈이 헤프다. 雅量과 容恕, 過感하고, 용단력이 있으며, 男便을 의지하지 않고 解決力이 旺盛하다. 態度가 分明하고, 統率力과 支配慾이 强하다. 男便을 리드하며 本分을 잃지 않는다. 愛嬌가 있고 事業經營을 잘 하며 手腕이 좋다. 日柱가 太旺이면 獨身이 많다. 넓은 세상을 거침없이 헤엄쳐 가는 材覺과 담력이 넘쳐흐른다. 대인 관계를 교묘히 처리해 나가는 능력이라면 이 사람을 따를만한 사람이 없고 영업 외교 사교장을 득의의 장소로 여기는 것은 당연하다. 던지면 척척 받아넘기는 총명한 반응 성 손쓸 사이도 없이 말려들고 만다. 지혜를 뚤뚤 뭉쳐 놓은 것 같은 존재, 아이디어나 발상이 필요 한 곳, 기획, 立案, 기획부, 선전부, 기민, 두뇌, 재치가 필요한 곳, 교육, 문화, 예술 면에서 독창성을 발휘한다. 학자, 연구가, 화려하게 등장 유통의 심벌 실업에 성공자가 많다. 재산 증식에 귀재

@ 적당한 수기 - 총명, 多智

@ 수기 과잉 - 불안정 음모

@ 수기 과약 - 度量狹小(협소)

☞ 건강

- 임의 쇠운에 수분을 맹렬이 욕구하는 당뇨병이나 요붕증에 걸릴 염려가 있다. 腎臟(신장), 膀胱(방광), 血液(혈액)

- 수는 섹스의 성 깊이 빠지기 쉽다. 그 방면의 질병에 경계하라고 되어 있다.

- 무의 해 : 특히 조심

- 갑의 해 : 고질적 지병, 관절염, 안질

★ 壬水 日柱

▶ 壬寅 - 부드럽게 살아가는 인생. 인품까지 낙천적 생각한 만큼 성과가 없다. 성급한 성격으로 화끈한 기질이 있다. 때론 낙천적이며, 풍류를 좋아한다. 지도력과 친화력이 있으니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남자는 인정이 많고 착한 성품으로 타인에게 이용당하기 쉽다. 여자는 성격이 급하니 조심해야한다.

▶ 壬辰 - 자신을 가지고 세상을 헤쳐 나가는 타입 운세는 순조로우나 금전관계 휘말릴 위험성, 괴강 일주라 강한 고집을 지니고 있다. 때로는 급하기도 하고, 한없이 느리기도 하다. 말주변이 좋으니 남들을 잘 속인다.

성미가 급하여 일을 그르치니 큰일을 못한다. 여자는 남자를 무시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남자는 생활력이 강하다.

▶ 壬午 - 머리 회전 빠르지만 사려 깊지 못함 친숙해지기 쉽고 헤어지기 쉬운 성격. 운세는 온순 재성 일주로 재치와 순발력이 뛰어나다. 壬水일간이 다소 조열하니 성격이 조급하고, 주체성이 부족하다. 남자는 바람기 있는 여자를 만나기 쉽다. 여자는 음흉한 남자를 만나는 경우가 있다.

▶ 壬申 - 흐르는 물에 편승을 잘하여 모든 일을 破竹之勢로 이끌고 적극성 이 있다. 경솔할 수도 있다. 강한 운세이므로 브레이크만 걸리면 아주 좋다. 壬水가 長生일에 출생하니 지혜가 출중하고 외모도 준수하다. 솔선수범하여 모범적이고, 리더쉽도 강하다. 단점이 있다면 계획 없이 급하게 하는 것이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밥도 급하게 먹으니 자주 체한다. 여자는 인정도 많고, 사소한 일에도 눈물부터 흘린다.

▶ 壬戌 - 순풍에 돛을 단 사람. 자신도 잘 되어야겠지만 남도 잘 되어야 한다며 남의 일에 간섭이 많고 말을 많이 하게 된다. 지나치게 운이 강한 것이 난처한 일이다. 백호일주이니 때론 폭악 하고도 순진하다. 고집이 세며 자존심도 강하다. 주체성이 강하여 타인과 불화를 빗기도 한다. 긍정과 부정이 너무 강하여, 미워하는 사람은 끝까지 미워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끝까지 좋아한다.

▶ 壬子 - 너무 두드러지게 강한 운. 권위를 함부로 휘두르는 인간관계 원만치 못함. 水가 왕성하니 큰 호수와 같다. 이해심이 많고, 속이 깊은 바다와 같다. 한번 화가 나면 물불 안 가리는 겁 없는 자이다. 여자는 양인 일주라 고독한 명이다. 남자는 강인한 성품으로 추진력이 뛰어나고 성공욕이 강하다.

2) 癸水

치밀한 성격으로 기초가 완벽하다.

음(陰)의 대명사로 지혜가 출중하여 음한 것이 결점이다. 무리하지 않는 성격으로 안전주의자이다. 서비스 정신과 희생하는 정신이 있어 타인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 癸日 → 智

☞ 男子 : 神經이 銳敏하고 영리하며 溫柔端整하고 自己를 낮추고 相對를 높인다. 조심성이 많고 우쭐하지 않으며 敬聽하며, 常識이 豊富하고 八方美人이다. 타산에 약고 몸을 아끼며 자기위주 적이다. 多情多感하며 子女에 깊은 愛情이 있으며 소극적이고 疑心이 많고 嫉妬심이 强하며 保守적이고 依存성이 强하다. 꽁한 면이 있고 의처증이 있다. 온순하고 순종하며 조용히 노력을 쌓아 가는 사람이다. 배반당하면 분노도 그만큼 더 크다. 상대의 기분을 잘 관찰하고 맞춰 조화시켜 나가려는 마음 씀씀이가 대단한 것이어서 서비스 정신이 왕성한 것으로 보인다. 수수한 연구가,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여 참모 역이 안성맞춤이다. 지혜를 잘 짜낸다. 조직 속에서 앞을 내다보고 플랜을 세운다. 策士라는 호칭을 받는다. 금융업에 적합, 움직임이 빠른 돈 유통, 백화점, 슈퍼마켓, 사람이 흐르는 교통관계, 여행업, 서비스, 중계, 용역, 신문판매, 서비스 주체의 비즈니스 전반에 적합하다. 호텔 여관 대인 업, 이용 미용 다방 바, 스낵, 레스토랑, 요리 집은 더할 나위 없는 직종이다. 청량음료, 우유, 온천, 목욕탕, 사우나, 서비스는 섹스와 연관이 많다. 착실하게 모은 돈으로 부동산을 잡는 것이 이 사람의 특성 돈을 적립해서 한번 손에 들어온 것은 낭비하지 않고 아주 착실하게 쓴다.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도 하여 부수입도 올린다.

☞ 女子 : 女性中女性이다. 行動이 端整하고 남의 意思를 尊重하고 快活하며, 弄談, 愛嬌적이다. 그러나 이건 제스처이며 내면에는 수줍음이 많다. 戀愛에 純情的이어서 男便엔 順從 일단 사랑하면 오직 한사람뿐 딴마음 없이 다 바쳐 犧牲도 불사하지만 背信을 당하면 여름에 서리가 내리듯 타락하고 말며 憎惡心이 대단하다. 영혼까지 사랑했던 만큼 충격이 크기 때문에 一時的 享樂으로 戀愛 만큼은 삼가고 일단 사귀면 背信하지 말고 끝까지 사랑해야 한다. 꿈이 많고 무심이 던진 말 한마디에 관심이 있으면 놓치지 않고 꼼꼼히 파고들어 생각하는 習性, 칭찬이나 꾸중을 들어도 그 일을 되새겨 보느라고 잠 못 이루는 女性이다. 愛人, 며느리 감으로 가장 理想的이다. 온순하고 순종하며 조용히 노력을 쌓아 가는 사람이다 배반당하면 분노도 그만큼 더 크다. 상대의 기분을 잘 관찰하고 맞춰 조화시켜 나가려는 마음 씀씀이가 대단한 것이어서 서비스 정신이 왕성한 것으로 보인다. 수수한 연구가, 통찰력이 대단히 예리하여 참모 역이 안성맞춤이다. 지혜를 잘 짜낸다. 조직 속에서 앞을 내다보고 플랜을 세운다. 策士라는 호칭을 받는다. 금융업에 적합, 움직임이 빠른 돈 유통, 백화점, 슈퍼마켓, 사람이 흐르는 교통관계, 여행업, 서비스, 중계, 용역, 신문판매, 서비스 주체의 비즈니스 전반에 적합하다. 호텔 여관 대인 업, 이용 미용 다방 바, 스낵, 레스토랑, 요리 집은 더할 나위 없는 직종이다. 청량음료, 우유, 온천, 목욕탕, 사우나, 서비스는 섹스와 연관이 많다. 착실하게 모은 돈으로 부동산을 잡는 것이 이 사람의 특성 돈을 적립해서 한번 손에 들어온 것은 낭비하지 않고 아주 착실하게 쓴다. 여러 가지 아르바이트도 하여 부수입도 올린다.

☞ 건강

- 신장 계통이 약하다. 편도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편도선이 붓기 쉬운 사람은 인후를 자주 마사지 해 주는 것이 좋다.

★ 癸水 日柱

▶ 癸卯 - 材智에 뛰어난 재치 꾼이다. 성격적으로 속된 일에 빠지는 것을 싫어하고 美를 사랑한다. 귀찮은 술책 따위로 출세하기보다는 미술관을 찾는 타입이다. 음 일간이 식신일주이니 요령과 수단을 겸비한 팔방미인이다.

인정도 많고 봉사심도 깊다. 마음이 순수하고, 풍류도 즐긴다. 음식 솜씨도 뛰어나니 가정살림도 인정을 받는다. 남자는 의지력이 약하고, 여자는 유혹에 약한 면을 지니고 있다.

▶ 癸巳 - 어느 정도 能力을 비장한 사람이다 임무에 충실하며 한걸음 더 나아가 독창성을 발휘하는 주인공이다. 암장에 정재를 두었으니 원칙을 중요시 여기는 올바른 자이다. 때로는 이해타산을 너무 따져서 타인에게 원성을 듣기도 한다. 여자는 암장 관합을 하고 있으니 다소 음난하고, 남자는 순리대로 살아가나 남의 일에 참견을 잘한다.

▶ 癸酉 - 조용히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 끈기가 강하다는 뜻이 아니므로 쓸데없이 움직이면 오히려 자기 자신이 걱정거리를 만드는 결과가 된다. 편인일주의 성격으로 아는 체를 잘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점잖은 체하나 자주 바뀌는 성격이다. 미운 사람에 대한 증오심이 있으니 정신질환을 조심해야한다. 항시 고민이 많으니 우울증도 걸릴 위험이 있다. 여자는 만족을 못하는 성격으로 항시 무엇을 공부하려 한다. 남자는 험한 일은 싫어하고, 편한 일을 좋아한다.

▶ 癸未 - 둥글둥글 하게 보이지만 두뇌는 비상하게 치밀하며 자기 자신도 그것을 알기 때문에 권모술수를 쓰는 경향이 있다. 잔소리가 많은 반면, 말재주도 뛰어나다. 상대방을 믿지 못하고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사주에 합이 많으면 사교술도 뛰어나다. 욕심이 없는 봉사심 많은 자인 것처럼 행동하지만 그의 욕심은 끝이 없다.

▶ 癸亥 - 태도의 부드러움과는 달리 자신이 아주 강하고 천하를 취할 정도의 기개에 넘쳐있다. 자신의 과잉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격이다.

암장에 관합을 하니 음험한 자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체면불사 형이다. 겉과 속이 다른 이익에 민감한 자이다.

부부 연은 이별수가 따르니 성실한 자세로 배우자를 대해야 할 것 이다.

▶ 癸丑 - 음침하고 조용한 듯하지만 속은 정 반대이다. 지나치게 행동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성격이다. 癸水의 뿌리가 깊다. 믿음이 있고, 부지런하다.

리적 사고방식을 지녔으며, 공정하다. 다만 사주가 탁하면 호주. 호색하며, 거짓된 인생을 살아간다. 만약 충이 있으면 포악하거나 장애인이 될 수도 있다

2. 지지 (地支)

가. 子 (쥐 : 貴)

이 글자는 오행상 陽水를 가리키며 12지중 자(쥐)에 속한다.

쥐는 눈치가 빠르고 음식을 가려먹지 않는 잡식성 동물이다. 육감과 순간적 재치가 발달되어서 발명가적 소질이 풍부하다. 결점이라면 끈기와 인내력이 부족하고 심장이 약한 점에 유의해야 한다. 재주가 많아서 식생활에는 걱정이 안 되지만 급격한 환경변화에 타격을 당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나. 丑 (소 : 厄)

축(소)는 오행상 습토(濕土)를 말한다. 12월의 동절기요, 새벽 1시에서 3시까지에 해당한다. 소는 우리가 보듯이 느린 속도이지만 말없이 목표를 달성한다. 일단 행동 개시하면 포기하는 일은 절대 없다. 때론 사람을 잘 믿어 배신당하면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있다. 근검절약의 대명사로 낙천적 성품과 진실된 성격으로 원만한 가정을 이끌어 나갈 가족 형이다.

다. 寅 (호랑이 : 權)

인(범)은 오행상 陽木(양목)이다. 춘절기의 새벽을 알리는 종소리와 같다.

생활영역이 넓어 비좁은 곳은 싫어한다. 독립심이 강하여 항상 단독 행동을 취한다. 직업 또한 자영업이나 군인, 경찰, 기자 등과 같은 뚜렷한 개성을 원한다. 경계심이 강한 반면 기회를 보면 번개처럼 처리한다. 주색을 좋아할 타입으로 타인으로부터 항상 경쟁에 시달린다. 분주다사 하여 가정을 충실히 지키지 못할 염려가 있다.

라. 卯 (토끼 : 破)

묘(토끼)는 하루의 아침과 같이 초롱초롱한 눈빛을 뜻한다. 오행상 陰木에 속하는 卯는 거친 세파에도 꿋꿋이 피어나는 초목에 비유한다. 항상 무리하지 않고 상대방을 편하게 해주는 유연성과 부드러운 인상을 지니고 있다. 간혹 자기주장을 강하게 내세우지 않아 결단성이 부족하다는 소리를 듣게 된다. 부부지간은 큰 소리가 날 위험이 크다. 특히 완벽을 너무 바라다보면 결점이 노출될 때 부부는 위험 수위다.

마. 辰 (용 : 奸)

가상의 동물 진(龍)은 행운을 뜻하던 상서로운 동물로 여겨왔다.

오행상 濕土에 해당된다. 꿈과 포부가 많아 항상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목적을 위해서는 참고 견디는 것이 흡사 용이 삼천년을 기다렸다 승천하는 것과 같이 인내심이 강하다. 대범한 성격과 넓은 아량을 가지고 있지만 조그만 충격에도 낙심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자유를 원하는 직종에 직업을 선택하고 육체적 노동을 싫어한다.

바. 巳 (뱀 : 文)

사(뱀)은 차가운 인상의 소유자로 치밀한 성격이다. 오행상 陰火에 속하므로 겉으로 보기엔 인정을 베푸나 자기 이득에 매우 민감하다. 한 번 일을 시작하면 어떤 난관에 부딪혀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사교성이 뛰어나 서비스업이 제격이다.

대체로 연애결혼을 하나 권태가 빨리 와 이별수가 따른다.

사. 午 (말 : 福)

말은 오(午)로 표시되는 陽土이다. 한 여름의 정오와 같이 뜨거운 햇살이며 정열의 상징이다. 역마 성을 타고나서 비밀 없이 사는 헤픈 성격이다. 붙임성이 좋아 폭넓은 대인관계를 얻으므로 또한 장점이 있다. 무슨 일이든 잘 소화해 나가나 오래가진 못한다. 비교적 운세는 빨리 열리는 편이니 튼튼한 기초가 필요하다. 서로 솔직한 부부생활을 하는 좋은 인연을 만나나 친구로 인해 불화수가 생긴다.

아. 未 (양 : 驛)

정오를 지나 오후 1시에서 3시까지의 조토(燥土)를 의미한다. 여성적인 성격이 내포되어있는 유순한 성격이나 잔소리 또한 많다. 더불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火기가 강하다 未는 그 동물적 특성으로 보아서 온순한 것 같으나, 멀리까지 내다볼 수 있는 처세술이 능하여 말로 하는 직업이 제격이다. 매사 사전계획이 치밀하고 사교술이 능하므로 상대방을 사로잡는 솜씨가 대단하다. 그러나 절대로 남의 것을 탐내지 않는다.

자. 申 (원숭이 : 孤)

申은 오행중 陽金에 속하는 것으로 두뇌와 재치의 탁월성이 사람과 비슷하다. 주위의 이목을 끌어들이는 능력이 있어 웅변가나 리더쉽으로 필요한 직업에 적당하다. 너무 잔재주를 부린다면 타인의 반감을 살 것이다.

차. 酉 (닭 : 刃)

酉는 모든 것을 예감하여 계획을 세워나가는 능력 있는 인물로 평가한다.

남들보다 앞선 사고력이나 뛰어난 통찰력으로 성공의 밑거름을 이룬다. 용모 또한 단정하여 항상 다른 사람의 부끄럼을 산다. 때로는 칼처럼 냉정하여 타협이 안 될 때가 종종 있다. 주색이라면 마다하지 않으니 복이 많은 편이다.

카. 戌 (개 : 藝)

우리 인간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동물로써, 戌(개)은 조토(燥土)에 속한다. 모든 이의 길잡이요, 사회에 충실한 봉사자이다. 자기희생을 봉사하는 자로써 우리 생활에 항상 활력소를 불어 넣어 주는 필요한 사람이다. 한 번 우정을 나누면 평생 변함없는 의리파이다.

女命은 평생 전문직업에 종사함이 바람직하다.

타. 亥 (돼지 : 壽)

시간적으로 오후 9시에서 11시까지로 陰水에 속한다. 자신의 확고한 철학에 의해서 움직이는 부동파이다. 남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기 고집을 앞세우는 것이 결점이다.

너무 신중하다 보면 기회를 놓치는 수가 많다. 명은 천수를 누리며 가정 또한 안락하다.

★ 지장간(支藏干)

○ 지장간표(支藏干表)

구분

餘 氣 中 氣 正 氣

壬 10일3분5

癸 20일6분5

癸 9일3분

辛 3일1분

己 18일6분

戊 7일2분3

丙 7일2분3

甲 16일5분4

甲 10일 3분5

乙 20일6분5

乙 9일3분

癸 3일1분

戊 18일6분

戊 5일1분7

庚 9일3분

丙 16일5분3

丙 10일3분5

己 9일3분

丁 11일3분15

丁 9일3분

乙 3일1분

己 18일6분

己 7일2분

戊 3일1분

壬 3일1분

庚 17일6분

庚 10일3분5

辛 20일6분5

辛 9일3분

丁 3일1분

戊 18일6분

戊 7일2분3

甲 5일1분7

壬 18일6분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 중 천간을 천원(天元), 지지를 지원(地元), 지지 속에 감추어진 천간을 인원(人元)이라 하는데 인원을 지장간(支藏干)이라고도 한다. 지장간은 용신을 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육친을 이해하는데도 긴요하게 쓰이는 것으로 꼭 알아 두어야 한다.

1년은 12개월이고 1월은 30일이며 또 1년은 4계절로 나뉘듯이 1월도 여기(餘氣), 중기(中氣), 정기(正氣)가 있다. 여기란 전월(前月)의 기(氣)가 아직 남아 있음을 나타내고, 중기란 여기와 정기의 중간을 나타내며 정기란 해당 月의 주인이며 기(氣)가 가장 무르익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지지의 오행과 같은 천간을 사용한다.

위 표에서 보듯이 子中에는 앞의 10일은 여기로 壬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중기는 없으며 나머지 20일은 정기이고 癸水가 행세한다는 뜻이다. 또 여기생이라고 해서 壬만을 취하고 癸를 버려서는 안 된다. 또 正氣生이라고 해서 壬을 버리고 癸만을 취하여 판단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양자를 모두 취하여 참작해야 한다. 지장간의 오묘한 이치는 명리학(命理學)에 대한 조예가 깊을수록 더욱 절실히 느낄 수 있으나 초심자는 지지 속에 무엇이 감추어져 있는지 정도만 알고 응용해도 된다.

제3장 諸合과 諸殺

★ 사주 보는 법

1. 사주와 지장간을 세우고 사주팔자의 상생과 상극을 규명 한다.

2. 六神 및 12운성의 동태를 파악한다.

3. 제합 및 제살을 찾아 그것이 암시하는 숙명 및 운명을 판단한다.

사주의 간명법(看命法)에는 복식 판단법과 단식 판단법이 있다.

복식 판단이라 함은 사주팔자의 오행상호간의 상생상극과 육신의 원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반면, 단식 판단은 제합 및 제살을 찾아 숙명을 아는 방법을 단식 판단법이라 한다.

단식 판단법에는 간합(干合), 삼합(三合) 등의 제합(諸合)과 형(刑), 충(庶), 파(破), 해(害) 등의 제살(諸煞)이 있다.

제1절 諸合

1. 천간합(天干合)

간합은 상극된 두 오행이 서로 다른 음양의 배합에 의해서 다른 오행으로 변한다. 일명 음양합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남자와 여자가 만나 합을 이루는 것과 같다. 천간합은 모두 5쌍으로 다음과 같다.

甲 + 己 = 合 → 土 로 변한다.

乙 + 庚 = 合 → 金 로 변한다.

丙 + 辛 = 合 → 水 로 변한다.

丁 + 壬 = 合 → 木 로 변한다.

戊 + 癸 = 合 → 火 로 변한다.

천간의 합 중 일간(日干) 합을 가장 크게 본다. 다른 천간의 합은 상태에 따라 길흉이 달라진다. 간합은 다음과 같은 영향력이 있다.

甲己合(中正之合) : 분수를 지키고 마음이 넓고 타인과 다투지 않고 존경받으나, 드물게 의무를 지키지 않는 奸智에만 能하고 薄情한 사람도 있다.

甲日이 己의 간합인 자는 信義는 있으나 지능이 부족하다.

己日이 甲의 간합인 자는 信義가 없으며 목소리가 탁하고 코가 낮은 경향이 있고 목소리가 탁하고 간사하다.

乙庚(仁義之合) : 다정다감한 반면 의리 또한 강하다. 일에 결단력이 있고 용감한 것이 장점이다. 만약 태과 불급하면 매사를 쉽게 처리하려고 용맹무모하여 엉뚱한 일을 잘 일으킨다. 과감 강직 仁義가 두텁다. 그러나 사주 중에 편관과 死, 絶이 있으면 용감하기는 하나 천한 경향이 있다.

乙庚 간합이면 예의에 소홀하고 결단성이 없다. 치아가 약하다.

庚乙 간합이면 자비심이 없으며 의로운 일만 과장하고 치아가 튼튼하다.

丙辛(威嚴之合) : 위엄이 있으나 편굴한 경향이 있고 뇌물을 좋아하고 내심은 냉정하고 이기적이다 잔인하고 색을 좋아한다.

丙辛이면 지혜는 남보다 뛰어나나 邪謀를 잘 쓰며 예의가 문란하고 호색에 빠지면 국사를 돌보지 않는다.

辛丙은 大望을 품은 자가 거의 없고 몸집이 적고 아담하고 따뜻한 가정으로 만족한다.

丁壬(淫亂之合) : 감정에 흐르기 쉽고 민감한 성격에 깨끗함을 좋아하지만 색을 좋아하며 고결하지 못하다. 사 절 편관 함지살이 있으면 음란으로 破家(파가)한다. 여자도 陰邪(음사)를 좋아하고 늦은 결혼이나 나이 많은 사람에게 결혼하며 평생 중 전반이 좋으면 후반이 나쁘다.

여명은 음사하여 부정하기 쉽다. 말은 고상하나 내심은 순결치 못하니 경계해서 교제하여야겠다.

丁壬은 소심하고 질투심 강하며 몸이 마르고 키가 크다.

壬丁은 성질이 편굴되어 怒하기 잘하고 신의가 없으며 몸집이 크다.

戊癸(無情之合) : 용모가 아름다워 내심을 감추고 총명함과 애교를 가지고 미인계로서 처신하는 자가 많다. 박정하고 남자는 평생 정식 결혼하지 않는 자가 많으나 여자는 미남과 결혼한다는 암시가 있다

戊癸는 총명 다정한 듯 하나 내심은 무정하고 얼굴이 붉은 사람이 많다.

癸戊는 지능 낮고 질투 많고 시작만 있고 끝이 없다. 남자는 늙은 여자와 결혼하고 여자는 늙은 남자에게 시집간다.

2. 지지합(地支合)

가. 지지육합

지지육합(地支六合)도 천간 합과 마찬가지로 음과 양이 만나 합을 이루며 그 원리는 육임학(六壬學)에서 나온 것으로 월령(月令)과 월장(月將)과의 합을 말한다. 천간이든 지지이든 사주팔자 속에 합이 많으면 정에 약하여 자기 일에 소홀히 하고 타인으로 인해 변동을 가져오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천간에 음양 합이 있듯이 지지에도 음양 합이 있는데 이것이 육합이다. 천간 합과 같이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지지육합의 요점은 합한 오행이 길신이면 좋고 흉신이면 나쁘다는 것이다.

子丑 合 土, 寅亥 合 木

卯戌 合 火, 辰酉 合 金

巳申 合 水, 午未 合 火

나. 지지삼합(地支三合)

申 子 辰 三合 水局 (북방수운)

亥 卯 未 三合 木局 (동방목운)

寅 午 戌 三合 火局 (남방화운)

巳 酉 丑 三合 金局 (서방금운)

지지삼합(地支三合)은 12개의 지지 중 3개의 지지가 음양의 구분 없이 합하여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의 4局을 이룬다. 합의 종류가 여러 가지 있으나, 그 중 가장 큰 합을 나타 낼 수 있는 것이 삼합(三合)이다. 辰, 戌, 丑, 未 4위는 중앙 토로서 일정한 방위가 없어 타 오행으로 흡수되어 버리기 때문에 합토국(合土局)을 이루지 못한다. 이 삼합은 다른 합과는 달리 지지의 종합적인 기(氣)를 형성하기 때문에 중요하며, 대운 및 세운에서의 삼합 작용에 의해 운명상의 길흉 작용이 발생하게 되어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간주한다. 합의 원리는 변화하는 사주를 대변하는데, 길신을 합하면 흉이 되고 흉신을 합하면 길신이 된다.

또 3개의 지지가 모두 있지 않고 2개의 지지만 있는 경우에도 합으로 보며 이를 준삼합(準三合) 또는 반합(半合)이라 한다.

★ 지지 준삽합 (準三合)

* 寅午 合火 午戌 合火 寅戌 合火

* 申子 合水 子辰 合水 申辰 合水

* 巳酉 合金 酉丑 合金 巳丑 合金

* 亥卯 合木 卯未 合木 亥未 合木

다. 지지방합(地支方合)

방합(方合)은 말 그대로 방위를 표시하며 계절을 나타낸다. 삼합과는 달리 같은 종류, 즉 친척끼리 합을 이룬다.

寅 卯 辰 合 - 木, 동쪽, 봄

巳 午 未 合 - 火, 남쪽, 여름

申 酉 戌 合 - 金, 서쪽, 가을

亥 子 丑 合 - 水, 북쪽, 겨울

위와 같이 합이 된다. 이 방합은 삼합보다는 중요성이 떨어지나 대운을 볼 때 유용하게 쓰여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 지지준방합 (地支準方合)

* 寅卯 合木 子丑 合水 卯辰 合木

* 巳午 合火 寅辰 合木 午未 合火

* 申酉 合金 巳未 合火 酉戌 合金

* 亥子 合水 申戌 合金 亥丑 合水

★ 동합 (同合)

子見子 丑見丑 寅見寅 ....

위와 같이 같은 자 끼리의 합을 말 한다

★ 암합 (暗合)

지장 간끼리의 간 합을 말 한다

예)

지지 子 辰

장간 癸 戊 戊 癸 合 火

제2절 諸殺

상충(相沖)이란 서로 부딪혀 충동한다는 뜻이다. 천간 합은 상극된 두 오행이 서로 다른 음양이 만나 합을 이루는데 반해 천간충은 합을 못 이루는 두 오행이 상극관계로 만나면 충(庶)을 이룬다. 고서에서는 이를 비충(飛庶) 즉, '날아서 충 한다.' 라고 표현한다. 따라서 충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파괴, 납치, 이별, 사상, 질병 또는 수술 등의 악재를 동반한다. 충(沖)이 명(命)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인 경향이 강하여 병을 유발하거나 주의(主意)를 잃게 하여 대체로 불길하다. 그러나 간혹 충이 되어 길할 때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 천간충(天干沖)

천간충(天干沖)은 서로 극하는 관계에 있으면서 또한 음양이 같다. 즉 양(陽) 대 양(陽), 음(陰) 대 음(陰)끼리 충(沖)이 된다. 천간충을 칠충(七沖) 또는 칠살(七殺)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천간을 배열하였을 때 일곱 번째 만나는 천간계(天干界)의 충이 된다 하여 이름 붙여진 것이다.

* 甲庚 : 두통, 간상, 안질, 중풍

* 乙辛 : 담부의 상해, 순환계, 金의 강타가 심하면 수족절단, 정신질환

* 丙壬 : 심장마비, 안질 인생이 적막하고 쓸쓸하다. 좌골 신경통, 냉병의 원인

* 丁癸 : 안면의 기미, 냉병, 신병

2. 지지충

지충(地沖)도 간충(干沖)과 같이 음(陰)과 음(陰) 양(陽)과 양(陽 )끼리 만나 충(沖)을 한다. 지지충은 뿌리가 흔들리는 격이므로 천간충보다 명(命)에 큰 영향을 준다. 인신사해는 사생지(四生地)라 하는데 상충되면 역마차가 고장난 것과 같고 자오묘유는 사왕지(四旺地)라 하는데 왕(旺)한 것이 충돌되므로 크게 흉흉하다. 진술축미는 사고지(四庫地)라 하는데 상충되면 길흉의 극단을 달린다. 고장충(庫藏沖) 즉 辰, 戌, 丑, 未가 충이 될 경우 그 속에 들어 있는 지장간이 모두 나온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또 충을 할 때 1충은 성립해도 2충은 성립이 안 된다고 보지만 1충, 2충, 3충도 모두 성립된다는 것에 주의한다.

子午 沖, 丑未 沖, 寅申 沖, 卯酉 沖, 辰戌 沖, 巳亥 沖

▶ 子午 상충

一身이 不安全하다. 물과 불의 만남으로 신장 또는 심장 계통의 질환이 발생한다. 일신(一身)이 불안하고 타향 생활을 한다. 부부간에 이별수요, 급한 성격으로 화를 자초할 우려가 있다.

▶ 卯酉 상충

친한 사람을 背反하고 걱정이 그치지 않는다. 직계 가족이 상해를 당하기 쉽고 친한 사람과 불화 잦다. 사지 불통, 중증, 관절 신경통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항상 이동수가 따르며 정착생활이 힘들다.

▶ 寅申 상충

多情多感 하다. 역마성(寅申巳亥)이 상충이므로 교통사고, 낙상수 등이 따른다. 타인과 이성관계를 좋아하고 다정다감하여 구설수가 많다. 간, 신경 계통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 巳亥 상충

쓸데없이 남의 걱정이 많고 권태와 변덕이 심하다. 부부간에 잦은 불화가 발생하여 작은 문제로 크게 상한다. 정신질환 심장 계통에 이상이 생긴다.

▶ 辰戌 상충

인간의 고독과 풍상을 겪게 되며 기쁨과 슬픔이 자주 바뀐다. 쓸쓸하고 고독한 인생이다. 위장, 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 산액 등의 불길수가 따른다. 조상의 묘탈이 발생하므로 기운이 쇠퇴할 우려가 있다.

▶ 丑未 상충

매사 지체됨이 많다. 동기충으로서 형제간에 불화하고 재산 파동이 발생한다. 군인, 협객 등의 강혈성인 직업 종사자가 많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위장과 비뇨기 계통의 질병이 생길 우려가 있다. 불구의 염려가 있다.

* 月支와 日 또는 時支, 年支時支 : 狂暴, 忘恩, 長患

* 年支月支 : 조업을 떠나고 生家에 있지 못한다.

* 月支 : 父母와 同居하지 못한다.

* 日支時支 : 妻子를 剋한다.

* 年支日支 : 父母와 和睦치 못하고

* 日支時支 : 子息과 和睦치 못하다.

* 天干이 同一하고 지지가 冲일 때(甲寅日과 甲申日等) : 心勞하고 祖業을 깨뜨린다.

* 空亡을 冲하면 禍가 變해 吉하다.

* 酉일생으로 亥가 있고 刑冲이 또한 있으면 술로 因해 敗家亡身 할 수 있다.

* 女子가 辰戌 冲이면 孤獨하다.

* 日支가 冲이고 四柱中에 干合이 있는 女子는 恒常(항상) 苦生이 그치지 않는다.

3. 지지형(地支刑)

형(刑)이란 충과 유사한 뜻을 가졌으나 그 작용력은 충에 비해 약하다.

* 寅巳申 지세지형(持勢之刑)

* 丑戌未 무은지형(無恩之刑)

* 子卯 무례지형(無禮之刑)

* 辰午酉亥 자형(自刑)

寅巳申이든 丑戌未든 3개가 모두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두 개만 있어도 형이 된다. 또 자형(自刑)은 酉와 酉, 午와 午처럼 자기들끼리 서로 형(刑)되는 것을 말한다. 형이 명(命)에서 작용하는 경우 대부분 형벌을 당하거나 수술을 받는 등 흉하게 작용하나 형살이 용신(用神)이 된 경우는 판검사나 의사, 경찰, 군인과 같이 형권을 잡는 경우도 있다.

▶ 지세지형 (持勢之刑) - 寅巳申 (寅巳, 巳申, 寅申)

지세지형이란 세력을 믿고 저돌하여 좌절시키고 장생 건록 제왕 등이 있으면 정신이 강용하고 안색이 윤기 있고 사 절 등이면 교활 비굴 재앙을 만나기 쉽다. 여자는 고독하다. 자신의 힘을 너무 믿고 나가다가 좌절된다는 살성이다. 교만하거나 고독하고 재액(災厄)으로 가산을 탕진할 우려가 있다. 특히 교통사고 낙상수가 많다.

무은지형 (無恩之刑) - 丑戌未 (丑戌, 丑未, 戌未)

성질 냉혹 친구 은인을 헤치고 적에 내통을 잘한다. 사 절이면 은혜를 원수로 갚고 不義非道를 예사로 한다. 여자는 임신 중 곤란 받는 일이 많다. 성격이 냉정하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 흉살이다. 부부 궁이 불길하고 친척 간 불화하여 인간 덕이 전혀 없다. 이 형살이 있는 자는 활인공덕(活人功德)을 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무례지형 (無禮之刑) - 子卯

성질이 황폭하고 화애한 기분이 조금도 없으며 예의를 무시하고 타인에 불쾌감을 주고 死 絶이면 마음이 혹독 육친을 해하는 흉조가 있고 여자는 남편으로부터 형을 받으며 모자간도 화목치 못하다. 예절이 없고 질서 없는 행동을 하는 횡폭한 자이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며 육친의 덕이 없다. 배우자가 부정하는 흉조가 예상되니 애정으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자형 (自刑) - 辰辰, 午午, 酉酉, 亥亥

自主獨立精神이 薄弱하고 쓸데없이 自己主張을 내세워 적을 사기 잘한다. 열성과 끈기가 없고 침울하고 내심이 험독하며 死 絶은 생각이 淺薄(천박)하고 심하면 不具者가 된다. 時에 있으면 子息이 病弱 生日은 妻에게 疾病이 있다. 자형은 동기가 만나 형 하는 것인데 화상, 수술, 고독, 좌절, 이별 등의 흉조를 일으킨다.

4. 파 (破)

子酉파 丑辰파 寅亥파 卯午파 巳申파 戌未파

일명 파살(破煞)이라고 한다. 파괴 작용을 하는데 충형 보다는 다소 작용력이 약하다. 분리, 이별, 이동, 절단 등의 어려움이 닥친다.

子酉파

신경쇠약 간질 등 정신적 발광증을 유발한다. 부부간에 서로 의심하여 조용한 생활을 이루기 어렵다.

丑辰파

형제 동기간에 불화가 많고 인간의 덕이 적다. 丑辰파가 있는 자는 구제중생의 정신으로 살아가야 하겠다. 위장과 피부질환이 발생한다.

寅亥파

합(合)인 동시에 파(破)이다. 그 작용력이 가벼우나 중도에 좌절수가 따른다.

타인과 시비수가 많고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할 것이다.

卯午파

도화살(子午卯酉)에 파가 있으면 색정으로 인한 번뇌와 질투 구설 등이 발생한다. 유흥, 오락 등으로 가산을 탕진하고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巳申파

사신은 합인 동시에 파가 된다. 또한 형(刑)이 되기도 한다. 처음에는 합으로 유리하다가 나중에는 형, 파의 작용으로 불화, 손재 등을 겪게 된다. 성격이 원만하지 못하고 짜증을 잘 낸다. 낙상수, 교통사고 조심하고 심장병, 신경쇠약 등이 우려된다.

戌未파

골육상쟁한다는 동기파살이다. 인간의 덕이 부족하여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주위 사람으로부터 배신, 질투 등을 당하기 쉽다. 신경질환, 허리디스크, 좌골 신경통 등이 발생한다.

* 月日 : 妻宮이 나쁘다

* 年 : 兩親과 일찍 헤어진다.

* 月支 : 變動이 심하다.

* 日 : 一身 孤立 妻子 因緣이 薄하다.

* 時 : 晩年에 不幸해 진다.

5. 해(害)

子未 해, 丑午 해, 寅巳 해, 卯辰 해, 申亥 해, 酉戌 해

해(害)란 해롭다는 뜻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물이 생기고 긴 병으로 고생을 하여본다. 그 특성이 다소 약하기는 하나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유발시키는 살성을 지녔으므로 조심해서 잘 살펴야 하겠다.

子未 육해

육친 간에 불화가 끊이지 않고 고부간의 갈등이 심하다. 하는 일 마다 장애가 생겨 용기를 잃기 쉽다. 신경성 질환이 발생한다.

丑午 육해

인간의 덕이 없고 서로 지기 싫어하는 습성 때문에 타인과 불화쟁론이 심하다. 부부지간에 의심수가 있고 변태성 정신이상에 걸리기 쉽다.

寅巳 육해

성격이 강강하여 시비구설이 많이 따른다. 화상, 음독, 수술 등의 악재가 발생하기 쉽다. 교통사고, 간장병 등을 조심해야겠다.

卯辰 육해

원만중에 풍파가 생겨 사람이 사는데 허무감이 많다. 쓸쓸하게 살아갈 우려가 있으니 결과에 얽매이지 말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위장병, 간장병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申亥 육해

교통사고, 수액수 등을 조심하고 항상 신중하게 생활해야 하겠다.

희비(喜悲)의 교차가 빨리 오므로 꼼꼼한 성격이 필요하다.

酉戌 육해

신장, 자궁, 방광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의리는 강하나 배반이 두렵다.

베푼 만큼의 공이 적으니 무심한 인생이다.

* 日時 : 老年에 殘疾(잔질)

* 月 : 孤獨 薄命 女子는 더 암시가 깊다.

* 寅巳의 害가 二重일때는 不具廢疾(불구폐질)

* 卯辰, 午丑, 의害 : 將星, 建祿, 제왕은 怒하기 쉽고 忍耐力이 없어도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死絶은 殘傷傾復(잔상경복)이 많다.

* 酉일 戌시 生은 聾啞(농아)가 되기 쉽고 머리 얼굴에 惡瘡이 나는 수가 있다.

제3절 吉星과 凶星

신살이 여러 가지가 겹쳐 있을 때, 또는 운행이 좋지 않을 때 작용을 하고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운이 좋고 사주가 잘 짜여있는 명리라면 그저 참고만 할 뿐이다 여기서는 살 이란 이러한 것이 있다는 차원에서 나열한다. 신살(神殺)에는 길하게 작용하는 것과 흉하게 작용을 하는 것이 있다. 전자를 신이라 하고 후자를 살이라 한다. 그러나 신이라고 하여 무조건 좋고 살이라고 하여 항상 나쁜 것만은 아니다. 좋지 않은 흉신을 충 하면 길신이 될 수가 있다.

1. 천을귀인(天乙貴人)

日干

甲戊庚

乙己

丙丁

壬癸

天乙

丑未

子申

亥酉

午寅

巳卯

천을귀인은 옥당귀인(玉堂貴人), 천은귀인(天恩貴人)이라고도 하며 일간(日干)과 사주 중의 지지를 대비하여 본다. 즉 甲, 戊, 庚 일주(日主)가 지지에 丑이나 未를 보거나 乙, 己 日主가 子, 申을 보는 경우에 해당한다.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으면 사람이 공명정대하고 더욱이 희신(喜神)에 해당하면 평생토록 재앙이 없고 죽음에 이르러서도 귀인(貴人)이 나타나 살 길을 열어준다.

* 年支에 있고 형(刑), 충(沖), 파(破), 해(害)됨이 없으면 조상 덕이 있고

* 월지(月支)에 있고 형, 충, 파, 해되지 않으면 부모나 형제 덕이 있으며

* 일지(日支)에 있고 형, 충, 파, 해되지 않으면 현명하고 재복이 있는 여자를 만나며

* 천을귀인이 시지(時支)에 있고 형, 충, 파, 해되지 않으면 자손 덕이 있고 자녀가 귀하게 된다.

* 인수가 천을 귀인에 해당하면 맹모(孟母)나 율곡모(栗谷母)와 같은 훌륭한 어머니를 만나며 글씨를 잘 쓰고 문장이 뛰어나 일세의 문장가로 명성을 떨친다. 천을귀인은 출중한 인물을 낳고 부귀공명을 누리게 하는 길신(吉神)에 해당한다.

* 식신이나 상관이 천을귀인에 해당하면 식복(食福)이 많고 재주가 출중하여 제자를 많이 두는 사도(師道)가 될 것이요

* 재성에 천을귀인이 임하면 재복이 많으며 좋은 처(妻)를 만날 것이며

* 관성이 천을귀인에 임하면 남편복과 관록복(官祿福)이 있어 출세할 것이라고 했다.

* 귀인이 있으면 총명하고 지혜 있고 흉이 변하여 길하여 진다.

* 귀인은 형 충 파 해 공망 해서는 아니 되며 이를 범하면 한평생 고생이 많다.

* 귀인이 왕성한 십이운 생 건 왕 등과 같이 있으면 한 평생 복이 많으며 약한 십이운의 사 절과 동거하면 복이 없다.

* 귀인과 건록이 같이 있으면 글을 잘한다.

* 귀인과 괴강이 같이 있으면 성질이 활발하고 경우 밝으며 여러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 귀인이 있는 천간이 간합 되거나 귀인이 합이 되면 널리 사회의 신용을 얻으며 출세가 빠르고 한 평생 형벌을 받지 아니한다. 그러나 천을귀인이 형, 충, 파, 공망(空亡)이 되면 귀인의 역할을 못해 고생하게 된다.

2. 월덕귀인(月德貴人)

月支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月德

천덕귀인과 거의 유사한 작용을 하는 월덕귀인은 월지(月支)를 기준으로 하여 천간(天干)을 본다. 월덕귀인이 있으면 물질에 덕이 있어 부유함을 누리게 되고 좋은 사람을 만나 일생을 부귀공명하게 살 수 있다.

寅月이나 午月, 戌月에 태어난 사람이 사주에 丙이 있으면 월덕이요, 亥月, 卯月, 未月生은 甲을 만나 월덕귀인이 된다. 또 巳, 酉, 丑月生은 庚을 만나 월덕을 갖추게 된다.

이 때에도 월덕이 용신(用神)이고 튼튼해야지 만약 흉신(凶神)이면 월덕의 역할은 없어지게 되고 형(刑), 충(沖)을 피해야만 된다.

혹자는 자신이 월덕이 있어 아무리 다른 사람과 싸워 때려도 일생 관재(官災)가 없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월덕이 있는 사람은 도둑질을 하거나 나쁜 짓을 해도 관재수가 없다는 것인가? 그건 그렇지 않다. 월덕의 길흉에 대해 쉬이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3. 천덕귀인(天德貴人)

月支

天德

길신(吉神)인 천덕귀인은 월지(月支)를 중심으로 본다. 즉 앞의 도표에서와 같이 寅月生이 丁火를 보면 천덕귀인이라 한다. 천덕귀인이 사주 중에 있으면 선조의 유덕(遺德)이 있고 관운(官運)이 좋으며 심성이 좋다. 또 하늘의 은총을 받는다는 길성(吉星)으로 악살(惡煞)을 풀어주고 재액(災厄)을 막아주며 어려움에 처해서는 천우신조의 도움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것도 희용신(喜用神)에 해당할 때의 경우이지 흉신(凶神)으로 화(化)하면 없는 것보다 못하다.

4. 문창귀인(文昌貴人)

日干

丙戊

丁己

文昌

문창귀인은 길신(吉神) 작용을 하는 것으로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본다. 사주에 문창귀인이 있으면 총명하여 공부를 잘하고 학문을 통해 사회에서 직위를 가질 수 있으며 모든 흉살(凶煞)을 만나도 길신(吉神)으로 변하게 한다.

문창귀인이 비겁(比肩, 劫財)과 같은 기둥이면 형제가 학문이 뛰어나고 교사가 많으며 식상(食神, 傷官)과 같이 있으면 자식과 조모, 장모가 교육자다. 또 추리력, 발표력, 예지력이 뛰어나고 여명(女命)이면 소녀시절에 문학에 심취한다. 흉성을 길하게 만들고 지혜가 있으며 총명과인하고 문채가 있으며 풍류를 즐긴다. 그러나 冲 合 空亡 되면 그 作用을 못한다.

5. 금여(金輿)

日干

丙戊

丁己

金輿

금여란 金으로 만든 수레라는 뜻이니 고급관리나 귀족, 왕족이 타는 것으로 부귀공명할 길신(吉神)으로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본다.

금여록이 사주에 있으면 성정이 온후하고 유순하며 용모가 빼어나고 배우자 운이 좋다. 얼굴에 항상 화애한 기운이 있으며 몸가짐도 절도가 있고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일주(日柱)나 시주(時柱)에 있으면 좋은 배우자를 얻고 평생을 안락하게 보내며 자손이 번창하는데 대개 옛날 황족의 사주에 금여가 많았다.

오늘날에는 발명가, 종교인, 외교가에게 많다. 그러나 충극이 있으면 그 효능이 떨어진다. 필자는 乙巳와 辛亥는 금여가 없다고 본다.

* 온후 유순 절의 음덕 양연 등을 특성으로 하고 자연의 행복을 받을 암시가 있다.

* 얼굴에 화애한 기운이 있으며 몸가짐에 절도가 있고 세상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 남자는 발명의 재간이 있고 처가의 도움을 받는다.

* 여자는 대체로 미모이며 결혼 운 도 좋다.

* 일 또는 시지에 있으면 시종 편안하게 지내며 친근자를 돕고 남녀 공히 좋은 배우자를 만나고 자손 또한 번창하고 황족들의 사주에 금여가 많다.

6. 건록(建祿)(冠)

日干

建祿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보는 건록은 관(官)이 임한다 하여 임관(臨官)이라고도 하는데 벼슬을 얻었다는 뜻이니 부귀가 있으며 건강함을 뜻 한다. 이 같은 건록은 천간과 음양오행이 같은 것을 말하는데 戊己土의 경우는 火의 지지를 그대로 사용한다.

건록이 사주에 있으면 복록이 많고 의식(衣食)이 넉넉하며 관운도 좋고 만사에 행운이 형통한다. 그러나 공망이나 형, 충, 파, 해가 되면 길함이 없어진다.

월지(月支)에 있는 경우 건록격이라 하는데 대개 부모의 덕이 없어 자수성가하는 경우가 많고 일지(日支)에 있으면 일록격(日祿格) 또는 좌록(坐祿)이라 하고 부부 간에 정도 있으며 맞벌이를 많이 한다. 시지(時支)에 있으면 귀록격(歸祿格), 시록(時祿)이라고 한다.

격국이 좋으면 가정이 안락하고 신체가 건강하며 일생 편안하고 복록이 많으며 장수한다. 또 관운(官運)이 있어 공무원이 많고 보통 사람도 최고 학부를 나오는 등 학문에도 조예가 깊다. 그러나 신왕한데 건록이 또 있으면 배가 부른데 또 먹으라는 격으로 미련하고 퉁명스럽다.

7. 삼기(三奇)

天上三奇

人中三奇

地下三奇

천간을 기준으로 하는 삼기는 일간(日干) 위주로 하여 순서대로 나와야 하며 역순(逆順)된 것은 삼기로 보지 않는다. 사주 내에 삼기가 있으면 인품과 정기(精氣)가 기이하여 박학다능(博學多能)하고 모든 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천을귀인이나 천월덕이 같이 들면 국가의 동량(棟梁)이 되어 기이한 발전을 하지만 공망되면 은사(隱士)로서 입산수도(入山修道)하게 된다.

8. 천사(天赦)

月支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天赦

戊寅

甲午

戊申

甲子

천사는 월지(月支)를 기준으로 일주(日柱)를 보는데 글자 그대로 모든 죄를 하늘이 용서한다는 것으로 사주 내에 천사일을 만나면 처세함에 일생 근심이 없다고 하였다. 고서(古書)에 이렇게 되어 있어도 오늘날에는 희기(喜忌)를 나눠봐야 할 것이다.

9. 역마(驛馬)

年支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驛馬

역마는 한 곳에 머물러 있지 못하고 계속 밖으로 나돌아 다니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역마는 이같이 소극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일이든 적극적이고 활동성이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년지(年支),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하여 사지(四支)를 본다.

역마가 희용신(喜用神)에 해당하면 발전이 빠르고 해외에 진출하여 명성을 떨치지만 반대로 흉신(凶神)에 해당하면 타향객지를 떠도는 등 주거가 불안정하고 부부가 이별하는 비운(悲運)이 있다.

일(日)과 시(時)에 역마가 있으면 분주함이 심하고 속성속패(速成速敗)하며 여명(女命)은 해외동포나 먼 곳에 있는 사람을 남편으로 맞게 된다.

* 길신이 역마면 비약적 발전할 기쁨이 있고 적어도 매사 순조로이 움직인다.

* 흉신이 역마면 풍파를 만나 분주다사하다.

* 충일 때 길신은 더욱 길하고 흉은 더욱 흉하다.

* 합이면 매사 더디다.

* 일지가 역마면 항상 분주다사하다.

* 역마가 많으면 종신토록 분주하게 돌아다닌다.

* 공망이면 주거가 불안하다.

* 함지가 동거 하거나 충 되면 타향에 나가 객사 할 수가 있다.

* 역마와 정재가 동주하면 현처를 얻는다.

10. 천의성(天医星)

月支

天医

월지(月支)를 기준으로 하는 천의성은 일명 활인살(活人煞)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인명을 구해준다는 길신(吉神)이다. 그러므로 천의성은 의사, 한의사, 종교인, 약사, 간호사, 역자(易者) 등에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천의성을 볼 때 앞의 보기에만 기준하지 않고 흉신(凶神)을 제거하는 것으로 대신보고 있다.

11. 백호대살(白虎大煞)

위의 일곱개의 일진을 백호대살(白虎大煞)이라 하는데 사주의 년월일시(年月日時)에 모두 작용한다. 명(命) 중에 이 살(煞)이 있으면 해당 육친(六親)의 혈광지사(血光之死)와 한(恨)을 품은 죽음을 겪게 되는 것이니 가장 흉악한 신살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명(女命)에서 관성에 이 살(煞)이 들면 남편이 교통사고, 암, 납치 등에 의해 흉사(凶死)한다고 본다. 또 식신상관에 이 살(煞)이 있으면 자식이 비명횡사(非命橫死)한다고 보며 남녀명(男女命)에서 편재가 이 살(煞)에 해당하면 부친 또는 아내가 혈광지사(血光之死)한다고 본다.

또 일주(日柱)에 백호대살이 있으면 성정이 강하고 남편을 극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간혹 명국(命局)이 길격(吉格)이면 기이한 발복이 있어 유명인이 되거나 재벌이 되며 장군도 되는 수가 있다.

12. 괴강(魁罡)

日干

魁罡

괴강은 일주(日柱)나 타주(他柱)를 기준으로 한다. 辰과 戌은 12지지(地支) 중에서 가장 기(氣)가 센 것으로 辰을 천강(天罡)이라 하고 戌을 하괴(河魁)라고 하여 辰이나 戌을 지지로 하는 庚과 壬이 괴강이 된다.

괴강을 가진 사람은 배우자도 괴강이 있기를 요(要)하고 그렇지 않으면 부부간에 불측지사(不測之事)가 발생하여 해로하지 못한다.

사주에 괴강이 있으면 성정이 강하고 총명하다. 일주(日柱)가 괴강이면 반드시 복인(福人)이 될 것인데 운(運)이 용신지(用神地)로 행하면 더욱 크게 발복할 것이다.

그러나 재관(財官)을 꺼리니 화환(禍患)이 이르고 또 괴강이 주(柱) 중 또는 운로에서 형충되면 빈한함을 겪거나 오랜 동안 잔병 등으로 고생하게 된다.

여명(女命)에서의 괴강은 특히 그 성정이 강하여 부(夫)를 섬기기 어렵고 여성다움이 없어 부(夫)를 제압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辰戌은 투쟁의 신(神)이어서 귀인(貴人)도 임하지 않고 편벽(偏僻)된 고집 때문에 가정을 파하게 된다.

그러나 괴강의 장점은 남녀 모두 결단성과 과감성이 있다는 것으로 잘 활용하면 吉하다.

* 강렬한 살로 大貴富 嚴格 聰明 황폭 極貧 災殃 吉凶 공히 極端이다.

* 여자 : 容色이 아름답고 고집 男便과 참다운 結合을 하지 못하고 離婚이나 寡婦 또는 病으로 신음한다. 性格이 강하여 男子를 깔보며 억세고 고집스럽다. 男便에게 順從하지 못하며 家庭 운이 나쁘고, 팔자 세고 獨身으로 살거나 出世 하고자 원하는 女性은 飛躍的인 發展이 있다.

* 흉살의 의미가 더 강하며 大富, 大貴, 大英雄, 大哲學者, 大聰明, 大人物이 排出되었고 極貧, 短命, 橫厄, 暴敗, 殺傷, 災殃 등 極端的인 不幸에 빠뜨리는 것이 이 괴강이다.

* 남자 : 理論的 討論, 潔癖(결벽)성 많으며 이상하게 發達, 富貴 兩者를 具備하는 수 가 있다.

* 庚辰 庚戌日 生은 - 正官, 偏官, 壬辰, 壬戌 生은 正財 偏財가 있으면 극도로 곤궁 할 수가 있다.

* 魁罡이 형충을 받으면 이상한 화를 당할 염려가 있다.

* 일주괴강 - 正直 청렴결백, 이론 능 똑똑 뱃심 담대 모험 괄괄 통솔력이 있다.

13. 도화(桃花)

日支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亥卯未

桃花

위와 같이 寅, 午, 戌 日支에 卯가 사주 중에 있으면 도화라 한다. 도화는 년(年) 또는 일지(日支)로 보는데 오행(五行)의 패욕지(敗浴地)에 해당하며 목욕살(沐浴煞), 함지살(咸池煞)로도 통용된다. 흔히 사주에 도화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淫亂)하다고 하나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도화가 사주 중 어디에 있는가를 구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화가 年, 月에 있으면 장내도화(牆內桃花)라고 하여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日, 時에 있으면 장외도화(牆外桃花)라 하여 배우자 외에 다른 사람에게 정을 주거나 창녀가 되어 인륜을 그르치고 음욕(淫慾)으로 패가망신을 당하게 된다.

또 충이나 파가 되는 것을 꺼리는데 만일 충파되면 도화병(桃花病)으로 몸을 망치거나 간통하다 형옥을 당하거나 정사하다 죽는 경우가 있다. 흔히 음탕하고 색정이 강한 사람들을 도화살이 있다고 하듯이 도화는 색을 탐하고 놀며 즐기기를 좋아한다.

한편으로는 준수한 용모에 다정다감함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여명(女命)에는 더욱 흉(凶)하게 작용한다. 또 도화에는 나체도화(裸體桃花), 편야도화(遍野桃花), 곤랑도화(滾浪桃花) 등이 있다.

가. 나체도화(裸體桃花)

이는 일지(日支)에 도화가 있는데 일주에 위의 살(煞)을 가지고 있으면 음란할 뿐만 아니라 나체(裸體)를 좋아하며 이성(異性)이면 노소(老少)를 가리지 않고 탐음(貪淫)하여 그 난륜(亂倫)함을 말로 다할 수 없을 정도다.

나. 편야도화(遍野桃花)

편야도화는 사주 내에 子, 午, 卯, 酉의 네 자를 모두 갖춘 것을 말한다. 이 편야도화가 있으면 주색황음(酒色荒淫)하는데 이는 사주의 격이 좋아도 마찬가지이고 대운(大運) 유년(流年)에서 만나도 똑같다. 그러나 운로(運路)를 잘 만나면 재산이 많은 부호도 간혹 있다.

다. 곤랑도화(滾浪桃花)

時 日

時 日

辛 丙

甲 己

卯 子

子 卯

지지에 도화가 있으면서 형(刑)이 되고 천간이 상합(相合)되면 이를 곤랑도화라고 한다. 위의 예와 같이 丙子日에 辛卯時, 己卯日에 甲子時와 같은 것들이다.

사주의 일시(日時)가 이와 같으면 너무나 색을 밝혀 정신을 잃을 정도로 몰입하며 때에 따라서는 정사(情死)하는 수도 있으며 남녀 모두 곤랑도화를 가지고 있으면 더욱 심하다. 이상에서 도화의 종류에 대해 대략 설명했는데 이외에도 도삽도화라는 것도 있다.

도화가 식상(食神, 傷官), 관(官), 인수(印綬), 비겁(比劫)에 있을 경우와 합, 충, 형 되었을 때의 작용이 모두 다른 점도 있다.

* 日柱, 時柱 - 男 女 不問 好色인 경향

* 女子 사주에 역마와 桃花가 同住하면 淫亂하여 羞恥를 모를 정도이며 정부와 타향으로 도망 갈 수가 있다.

* 桃花가 있는 男子는 慷慨之心이 있고 女子는 風流를 좋아한다.

* 男子는 桃花가 있고 日支가 官星이면 妻家집 德으로 치부한다.

* 도화가 왕성한 장생 건록 제왕이면 용모가 아름답다.

* 일지 시지에 모두 도화이면 주색으로 패가한다.

* 사 절 등 이면 狡猾하고 背恩忘德하고 遊蕩하다.

* 년지기준 하여 일지 시지에 도화가 양인과 동주하면 학식 있고 재주가 좋으나 항상 몸이 약하다.

* 도화는 형 합을 기피하며 공망이면 오히려 吉하다.

* 편관과 동주 하면 박복하고

* 정관과 동주 하면 복록이 있다.

* 여자는 도화가 정관이면 남편이 바람을 피우고, 재성이 도화이면 몸 주고 돈을 번다.

14. 양인(羊刃)

日干

羊刃

양인은 양일간(陽日干)을 위주로 하여 사지(四支)를 본다. 건록의 바로 다음 지지가 양인이 되는데 甲의 건록이 寅이므로 양인은 卯가 된다.

음간(陰干)이나 戊日은 원칙적으로 양인이 아니나 세상의 이치가 지나치게 강하면 불미스러우니 사주에 양인이 있으면 난폭하고 거칠어 흉(凶)하게 되니 이 때 양인을 제(制)하는 살(煞)이 있어야 중화되어 길해진다. 또 설기하는 식신, 상관이 있어도 길하다.

고서(古書)에도 양인은 형충함을 크게 꺼리니 오직 제함이 있어야 길하다고 하였다. 양인은 칼을 쥔 것이니 성정이 강폭하여 폭도의 무리가 되거나 강도가 되는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온화한 가정을 꾸밀 수 없고 필시 재가(再家)하여도 편안하지가 않다. 여명(女命)에 양인을 가지면 더욱 흉하여 부모와 남편을 극하고 매일 싸움으로 세월을 보낸다.

그러나 신약한 사주에 양인이 있으면 오히려 길하다. 양인이 합살(合煞)되고 호운(好運)이 올 때 권세를 얻고 폭도를 누르는 장군이 되거나 법관, 의사 등이 되며 격이 낮으면 미싱, 편직, 의류 기능공, 미용사 등이 되기도 한다.

인은 칠살과 같은 작용을 하여 성격이 강하다. 또 양인은 충을 꺼리는데 명(命) 중에 형충이 되어 있는데다가 다시 세운(歲運)에서 형충이 되면 그 화액(禍厄)이 끔찍하다. 교통사고로 몸을 상하거나 큰 수술을 받고 불구가 되거나 심하면 사망하기도 한다.

또 년(年)에 양인이 있으면 조업(祖業)을 계승하지 못하고 월(月)에 있으면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일(日)에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파(破)하고 시(時)에 있으면 자손을 파하고 업을 파하니 서글프고 한스러운 일이 많다.

* 年 - 조업파 恩惠를 怨讐로 갚는다.

* 月 - 편굴된 性質, 月日의 羊刃은 性質이 弱하다.

* 時 - 妻子를 헤치고 晩年에 災禍를 만나기 쉽다. 그러나 偏官이 있으면 흉조는 억제된다.

* 日支 양인 시에 편인 이면 처가 난산한다.

* 겁재 양인 동주 - 외면 겸양유덕, 내면은 무자비한 성질 가정은 적막

* 정재 양인 동주 - 재물로 인하여 사회의 오욕을 입는 수가 있다.

* 천성의 겁재나 상관과 양인이 동주 - 만년에 큰 재난과 패가망신

* 인수와 양인 동주 - 비록 명예는 높아도 장환을 앓는다.

* 사 절 양인 동주 - 성급 황폭

* 목욕 동주 - 악병에 고생

* 양인이 서너개 - 농아 맹아가 되는 수가 있다.

* 양인 많은 남자 - 처궁이 자주 변한다.

* 일지에 상관과 양인이 같이 있는 여자 - 자칫 악사 하는 수가 있다.

* 상관 및 인수와 양인이 있는 여자 - 그 자식에 해가 있다.

* 여자로 양인이 두개 - 權柄

* 세 개면 - 황음 하여 그 수치스러운 것을 모를 정도

15. 삼재팔난(三災八難)

年支

申子辰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三災年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예로부터 삼재가 들면 인패재패(人敗財敗)를 겪음은 물론 온갖 흉재(凶災)와 파란을 겪는다고 하여 크게 두려워 했다. 이는 삼재가 드는 3년간 모든 흉화(凶禍)가 이 때에 든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삼재는 생년지(生年支)를 기준으로 매년 태세(太歲)를 본다. 즉 亥卯未가 목국(木局)인데 巳午未年에 이르면 무력해져서 흉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또 이 목국(木局)이 일주(日主)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보아 길흉을 판단한다.

이 같은 삼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살(煞) 중의 하나인데 앞의 방법으로 보면 전 국민의 4분의 1이 매년 삼재에 들어 흉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는 결론에 이른다. 그러나 삼재에 들어 있어도 출세를 하고(일명 福三災) 사업에 성공하여 부(富)를 이룬 사람도 많다.

따라서 이제는 삼재와 같은 살(煞)도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일컬어 용신삼재법(用神三災法)이라 하는데 용신(用神)을 통해 삼재를 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木을 용신(用神)으로 하는 자만 巳午未年에 나쁘다고 보는 것이다. 이 방법은 틀림없이 적중하므로 잘 응용하여야 한다.

16. 고진과숙(孤辰寡宿)

日支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孤辰

寡宿

대개 년(年)을 위주로 보고 있으나 일주(日柱)를 중심으로 사지(四支)를 본다. 寅, 卯, 辰日生이 巳를 보면 고진(孤辰)이고, 丑을 보면 과숙(寡宿)이 되니 모두 같은 방법으로 본다.

고서에 이르기를 고진은 남명(男命)에서 처(妻)를 극하고 과숙은 여명(女命)에서 부(夫)를 극한다고 하였다. 즉 남녀를 불문하고 고진과숙은 일반적으로 꺼리는데 필자의 경험으로는 귀인(貴人)이나 희용신(喜用神)에 해당하면 영귀(榮貴)하여 불교의 대사(大師)나 대주교가 될 수도 있으니 함부로 흉신(凶神)이라 하여 나쁘다고 볼 것이 아니다.

또 고진과숙은 배우자가 옆에 있어도 심한 외로움을 느끼게 되고 배우자를 쉽게 만나지도 못하게 된다. 다만 종교에 입문하면 작용력이 약해진다.

17. 상문․조객(喪門․弔客)

太歲

喪門

상문은 태세 년지(年支)를 사지(四支)에 적용하여 보는 것인데 이 살(煞)이 그 해에 들면 상복을 입게 되고 친척간에 사별함이 있다고 한다. 또 이 살(煞)이 있으면 건물을 새로 짓거나 묘(墓)를 안장할 때, 이사할 때 사고로 인한 화(禍)를 당한다고 하여 피하고 있다.

그러나 상문이 들어도 희용신(喜用神)에 해당되면 큰 문제가 없고 이장(移葬)을 하거나 건물을 신축하는 데에도 길(吉)함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太歲

弔客

조객은 상문과 마찬가지로 집안과 친인척 중에 상(喪)을 당하여 조객을 맞거나 조객이 된다는 살(煞)이다. 통곡할 일이 생기고 가정이 불안정하며 질병이 생기기도 한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상문이나 조객 중 어느 하나가 들어도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고 보며 또 상문 조객이 들어도 아무 일이 없는 경우도 있다

18. 원진(怨嗔)

원진은 흉살(凶煞)로 년지(年支) 또는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본다. 명(命)에 원진이 들면 크게 흉하여 불화, 불목(不睦), 반목이 생기고 궁합이나 부부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특히 궁합을 볼 때 가장 나쁘다는 살(煞)로 배우자와 헤어진다든가, 상대가 바람끼가 많다든가 하여 눈물로 한스러운 삶을 살게 됨을 예시해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일(日)과 시(時)가 원진이면 배우자와 자식의 인연이 없고 일(日)과 월(月)이 원진이면 부모, 형제, 고부(姑婦)간에 불화한다고 보며 년(年)과 월(月)이 원진이면 조부(祖父)간에 불화하여 어려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한다.

19. 화개(華蓋)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화개는 화려함을 나타내는 반면 고독을 상징하기도 해서 예술인이나 승려, 성직자, 역자(易者)에게 많다. 화개가 길신이면 학문을 숭상하고 두뇌가 총명하며 문장에도 능하다. 또 화개가 일지(日支)에 있으면 목에 태(胎)를 감고 태어나며 월지(月支)나 인성(印星)에 해당하면 모친이 독실한 불교도가 많다. 화개가 공망(空亡)이면 반드시 승려나 수녀, 신부가 되며 인성에 해당하면 머리가 좋아 일류대를 나온다.

년주(年柱)나 일주(日柱)를 기준으로 하여 일지(日支)를 본다. 이 같은 화개가 일(日)에 있으면 처(妻)를 극하며 설혹 청귀(淸貴)하여도 재물에는 불리하다. 여명(女命)에서 특히 화개를 꺼리는 것은 丙丁은 양속(陽屬)이요, 壬癸는 음속(陰屬)이므로 壬癸 일주(日主)가 더욱 그러한 것이다. 대체로 이 살(煞)을 가지면 고집이 세고 여명(女命)은 더 불길하다.

화개가 길신(吉神)으로 된 명(命)은 총명문사(聰明文士)로 한림원(翰林苑)에 이르지만 공망이 되거나 흉신(凶神)이 되면 중이 될 명(命)이니 고독함을 면치 못할 것이다.

시(時)에 이 살(煞)이 있으면 자식이 적고 혹 없을 수도 있다. 오로지 홀로 있기를 좋아하며 적막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여명(女命)에 과숙이 있고 일(日)에 화개가 있으면 중이 될 명(命)이며 시(時)에 있으면 무자(無子)할 것이다.

그러나 일주(日柱)에 辰戌丑未가 있고 희신(喜神), 용신(用神)으로 작용하면 배우자 복이 좋아서 자신보다 훌륭한 가문의 배우자를 만나게 된다. 또 예술과 학문에 능하며 고매한 인격을 갖춘다.

* 화개는 문장 예술에 능하며 지혜가 뛰어나다.

* 화개와 인수가 동주 하면 큰 학자가 된다. 화개가 공망을 만나면 총명 하기는 하나 出家之人이다.

* 예능으로 인기를 얻으려면 남녀 막론하고 화개가 있어야한다.

* 여자는 많으면 고독하고 화류계로 나가야 한다.

20. 공망(空亡)

공망은 천중살(天中煞)이라고도 하는데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가 육십갑자(六十甲子)를 만들면서 십간(十干)이 1회 순환할 때 남는 두개의 지지를 공망이라 한다. 즉 10개의 천간이 12개의 지지 중에서 하나씩 취하면 지지의 끝부분 2개가 남게 된다. 그러므로 갑자(甲子)에서 계유(癸酉)까지 세어보면 술(戌)과 해(亥)가 남게 되는데 이것을 보기 쉽게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甲子 ~ 癸酉

戌亥

甲戌 ~ 癸未

申酉

甲申 ~ 癸巳

午未

甲午 ~ 癸卯

辰巳

甲辰 ~ 癸丑

寅卯

甲寅 ~ 癸亥

子丑

공망은 일주(日柱) 위주로 사지(四支)를 보는데 주(柱) 중에 공망이 있으면 해당되는 육친(六親)이나 살(煞)이 없어진다. 그러므로 길신(吉神)이 공망되면 작용력이 없어져 좋지 않고 흉신(凶神)이 공망되면 흉신(凶神)의 작용력이 없으니 흉(凶)하지 않다.

고서에 의하면 금(金)이 공망한즉 명(鳴), 소리가 나고, 수(水)가 공망한즉 류(流), 흐르고, 화공(火空)즉 발(發), 발하고, 토공(土空)즉 붕(崩), 무너지며, 목공(木空)즉 절(切), 꺽인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서 공망에도 길흉의 이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궁(宮)과 재관론 공망을 설명하면 년주(年柱) 공망이면 조상의 덕이 없고 월주(月柱) 공망이면 부모 형제 덕이 없으며 일주(日柱) 공망이면 배우자 덕이 없고 시주(時柱) 공망이면 자녀복이 없으며 직업이 불안정하다.

재(財)가 공망이면 처(妻)나 부자(父子) 인연, 재복이 없고 관(官)이 공망이면 명예, 관록, 남편복이 없고 식상(食傷) 공망이면 의식주와 자식복이 없으며 인성(印星) 공망이면 부모와 공부에 인연이 없고 비겁(比劫) 공망이면 형제덕이 없다.

또 공망의 종류에는 육친(六親)공망, 방위(方位)공망, 길흉(吉凶)공망, 상호(相互)공망, 절로(截路)공망 등이 있다.

* 月支 - 兄弟가 드물며 있어도 힘이 되지 않는다.

* 時支 - 子息이 드물며 있어도 힘이 되지 않는다.

* 年支月支 - 같이 空亡 하면 妻子와 離別한다.

* 年月時 - 全部 空亡이면 오히려 貴한 四柱가 되며 吉하다.

* 空亡 당한 지지가 六合이 되면 空亡으로서의 作用을 못한다.

* 서로 冲하는 지지를 空亡하면 흉으로 인한 흉은 길조로 변한다.

21. 목욕살(沐浴煞)

日干

沐浴

일명 함지살(咸地煞), 패살(敗煞)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일간(日干)의 욕지(浴地)를 말한다. 사주 내에 이 살(煞)이 있으면 색욕이 왕성하여 주색으로 방탕하게 되고 심하면 패가망신한다. 그러나 이것도 귀인(貴人)이나 희용신(喜用神)에 해당하면 정사(情事)로 인하여 일약 발전할 수 있다. 필자는 이 경우 원명(原命)보다 운로에 적용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본다.

22. 명궁(命宮)

명궁(命宮)이란 생시(生時)의 십이지(12支)와 생월(生月)의 십이지(12支)를 비교하여 운명의 귀천(貴賤), 빈부(貧富) 등 길신(吉凶)을 보는 것으로 일명 입명(立命)이라고도 하며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본다. 명궁을 정하는 것은 다음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생시(生時)와 생월(生月)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사월생(巳月生)으로 인시(寅時)에 태어난 사람은 술(戌)이 명궁이 되는 것이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생월(生月)이 그 달(月)의 중반을 넘은 시점에서는 다음 달의 지(支)로 보는 것이다.

생시(生時)를 잘 모르면 명궁을 정할 수 없으므로 생시(生時)를 바로 보고 명궁의 어디에 해당하는가를 정확히 정해야 한다. 다음은 명궁에 대한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설명한 것이다.

가. 명궁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있으면 미술 방면의 일을 좋아하고 상인(上人)의 총애를 얻어 발탁되는 일이 있는데 천을귀인이 있으면서 장생, 관대에 있으면 지혜가 총명하고 매사가 정확하고 섬세해 학술이나 기예(技藝) 등의 발달이 빠르다.

나. 명궁에 인수가 있는 것은 모든 흉(凶)을 피하고 길사(吉事)를 불러오는 좋은 성(星)인데 게다가 천을귀인과 같이 있으면 일생에 큰 행운이 온다.

다. 명궁이 공망(空亡)되면 풍류심이 있고 예술, 기술적 학문에 의해 세상에 알려진다. 또 명궁이 공망되지 않고 형충파해(刑沖破害) 없이 12운성의 왕상(旺上)에 있으면 부귀하고 생에 근심이 없으며 즐거움이 많다.

라. 명궁에 백호대살(白虎大煞)이 있으면 소송사건이 잦으며, 함지(咸池)가 있으면 주색을 좋아하고, 만약 공망되면 주색은 싫어하지만 풍류의 심성이 있다. 여자는 영리하고 노력형이지만 정조관념이 없다.

마. 명궁이 생일(生日) 또는 생년(生年)과 호환 고진과숙(孤辰寡宿)이 되면 혼인이 늦거나 승려가 되기도 한다. 여자는 첩이 아니면 기생, 승려가 되는 경향이 많다.

바. 망신(亡身), 겁살(劫煞), 편관(偏官), 백호(白虎) 등 惡神이 있으면 빈천한 삶을 살지 않으면 신체가 약한데 게다가 사주 구성도 좋지 않으면 불구가 되거나 평생 질병을 갖고 살며 흉사(凶死)하기도 한다.

◆ 명궁 조견표 (命宮 早見表)

生時

寅月

卯月

辰月

巳月

午月

未月

申月

酉月

戌月

亥月

子月

丑月

명궁에 역마(驛馬)가 있으면 반드시 고향을 떠나 살게 되며 함지나 역마가 함께 있으면 색정의 난을 겪거나 타국에 가서 살게 되며, 여자는 자궁 등에 질병이 있거나 출산에 고통을 겪는다. 또 역마, 관대가 있으면 여자는 색이 심하여 기생이 되지 않으면 첩이 된다.

명궁에 정관(正官), 길신(吉神) 등이 있으면 행운이 많고 사주 구성이 나빠도 재해가 적으며 장생(長生),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旺) 등의 12운성의 왕상(旺上)에 있으면 덕이 많아 사람에게 도움을 받고 사주 구성이 좋으면 부귀하게 된다.

또 명궁이 장생이고 사주 구성이 좋으면 행운이 많고 여자는 좋은 인연으로 평생 고생이 없다. 하지만 사(死), 절(絶), 병(病), 욕(浴) 등의 쇠약한 12운에 해당하면 큰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명궁에 해(亥)가 있고, 생년(生年) 또는 생일(生日)에 유자(酉字)가 있으면 형제의 도움을 기대하기 어렵고 심하면 형제간에 송사(訟事)가 일어나기도 한다. 또 명궁이 卯 또는 酉가 되어 흉신(凶神)과 같이 있으면 반드시 처의 연이 바뀌게 되며, 辰이 되면 戌을 좋아한다.

명궁이 생일(生日) 또는 생년(生年)과 형충파해(刑沖破害)가 되면 빈한(貧寒)하거나 단명하고 아니면 늘 고통이 많거나 신체가 약하다. 또 생일(生日), 생년(生年)이 육해(六害)가 되면 고독한 생을 살고 실패가 잦으며 대운, 세운에서 명궁을 충극할 때는 생명이 위태로운 병에 걸린다.

23. 원진(怨嗔)과 귀문(鬼門)

* 원진(怨嗔) :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 귀문(鬼文)관살 : 子酉, 寅未, 丑午, 卯申, 辰亥, 巳戌

살(殺)중에서 원진귀문이 인생에 해(害)가 가장 크다(심하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친한 사람사이에서 원망과 불평을 가장 많이 듣는다. 이 살성의 특성은 그 원인이 안에서보다 밖으로부터 발생하는 경향이 높다.

증오, 이별, 고독 등과 의처, 의부증을 유발한다. 히스테리, 신경쇠약, 정신이상,발광증 등의 악살이 가정생활을 해친다. 부부, 부모, 형제 등의 육친관계에 애정이 없고 인생을 결론 없는 투쟁으로 소비한다. 원진, 귀문의 부부생활은 눈물로 설움을 달래야 하므로 끝내는 못살게 되어 남자는 외도를 하게 된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지만 이 살이 있는 부부간은 인생설계가 무산되고 다툼에 결론이 없다. 이별과 슬픔, 인생의 고독을 겪어야 직성이 풀리는 원진, 귀문 관살을 우리는 자애(自愛)로서 물리쳐야 할 것이다. 여명(女命)은 남자에 대한 결벽증으로 편협된 생각 하에 증오하고 미워하게 된다.

24. 천라지망살 (天羅地網殺)

火일주가 戌亥를 보면 천라살

水일주가 辰巳를 보면 지망살 이다.

이 살은 매사가 불여의(不如意)하여 하는 일마다 막힌다는 살이다. 또한 당주(當主)가 필사(必死)한다. 교도관, 경찰, 군인, 법관, 종교인, 의사, 약사 등의 직업이 어울린다. 특히, 사주 철학가가 되면 무난하다.

25. 소실살 (小室殺)

乙巳, 乙亥, 丁巳, 丁亥, 己巳, 己亥, 辛巳, 辛亥, 癸巳,

癸亥, 甲申, 丙子, 戊寅, 庚午, 庚戌, 壬午, 壬戌

이 살은 소실살로써 나이 많은 이와 결혼하든지 소실생활을 하는 살이다. 이 살이 있는 자는 타인과의 이성교제를 항상 원한다.

26. 생사이별살 (生死離別殺)

甲寅, 乙卯, 丙午, 丁巳, 戊辰, 戊戌,

己丑, 己未, 庚申, 辛酉, 壬子, 癸亥

이 살은 부부해로 못하고 생사이별 한다는 살인데 고부간의 갈등 또한 심하다.

27. 효신살 (梟神殺)

甲子, 乙亥, 丙寅, 丁卯, 戊午, 己巳, 庚辰, 辛未, 辛丑, 壬申, 癸酉

효신살이란 편모, 서모가 있던지 모친이 일찍 사망하는 살이다. 이 살이 있는 자는 조실부모하여 자수성가한다.

28. 탕화살 (湯火殺)

일지 지지

寅日 午丑辰을 놓은 자

午日 午戌未를 놓은 자

丑日 巳申을 놓은 자는 탕화살이다.

탕화살이란 화재, 음독, 자살 등의 흉살이다. 이 살이 있는 부부지간은 부부싸움 끝에 살인도 불사하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29. 홍염(紅艶)

日干

甲乙

戊己

紅艶

홍염은 일간(日干) 위주로 사지(四支)를 보지만 간혹 년간(年干) 위주로 보기도 한다. 홍염살이 사주 중에 있으면 남녀 간에 색을 탐하여 이성을 보면 눈웃음을 치며 음사(淫事)를 다반사로 하니 음란하다. 남자는 색왕이 되고 재산을 낭비하고 여명(女命)은 기생이 아니면 남몰래 바깥남자와 정을 통해 사생아를 낳기도 한다.

그러나 홍염살이 희용신(喜用神)에 해당하면 가수나 탤런트와 같은 연예인이나 여관업, 음식업 등으로 성공하는 수도 있다.

30. 현침(懸針)

甲 ․ 申 ․ 卯 ․ 午 ․ 辛

이 다섯 자를 현침살이라 하는데 사주 전체를 본다. 사주 내에서 이 살(煞)이 희용신(喜用神)으로 쓰이는 자는 의약업, 군인, 양복점 등 의류제조업으로 성공하며 가사, 이․미용(理․美容)에 솜씨를 발휘한다.

그러나 흉신(凶神)이 되면 몸을 잘 다치고 심하면 총에 맞거나 칼에 찔려 죽고 혹은 교통사고를 당한다. 특히 일(日)이나 시(時)에 있으면 작용력이 더욱 강하다.

31. 고난(孤鸞)

고난은 일명 신음살(呻吟殺)이라고 하듯이 남편과 애정생활이 원만하지 못하거나 남편이 무능 또는 불구가 되어 부득이 여자가 직업전선에 나서게 된다.

또 남녀간에 독수공방하는 수가 많으며 남자는 남자대로 여자는 여자대로 바람을 피우기도 하고 작첩(作妾), 작부(作夫)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명국(命局)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면 행복할 수도 있다. 고난은 일주(日柱)로만 본다.

32. 평두(平頭)

甲․ 丙․ 丁․ 壬․ 子․ 辰

평두살은 사주를 보아 위의 자(字)가 4개 이상 나오거나 명(命)에 3개가 있고 대운에서 하나 더 만나면 작용하는데 중이나 목사 또는 역인, 무당이 될 팔자라 하여 혼담이 이뤄지지 않고 결혼해도 깨지는 수가 생긴다. 이와 같은 명(命)은 종교가나 역자가 되면 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다.

33. 음착양차(陰錯陽差)

陰錯

陽差

이 살(煞)이 일주(日柱)에 있으면 배우자와 불화하고 사별하며 상부극처(傷夫剋妻)하게 되는 것이니 재취하여도 해로하기 어렵다. 또 음난(淫亂)하고 색난(色亂)이 따른다. 상(喪) 중에 취첩(娶妾)하며 곧 피절(被折)한다. 이같이 흉악한 살(煞)이니 년월 일시(年月日時) 중 어디에 있어도 같은 작용을 하게 되니 피할 길이 없다. 그 작용에 있어 양차는 음착 보다 강한 점이 있다.

34) 귀문관살(鬼門關煞)

四支

鬼門

귀문관살이 사주에 있으면 신경이 과민하고 과대망상에 빠지게 되어 엉뚱한 행동을 하게 된다. 이것이 일주(日柱)와 시주(時柱)에 있을 경우 강한 작용을 하며 의부증(疑夫症), 의처증(疑妻症), 변태(變態) 등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이것도 희신(喜神)에 해당하면 지혜가 총명하여 영달(榮達)하게 되는데 실제로도 일류대 출신들이 많다.

35. 탕화(湯火)

日支

湯火

寅巳申

辰午丑

午戌未

탕화는 위와 같이 寅 일지(日支)에 巳나 寅 또는 申이 오면 이루어진다. 이 살(煞)은 말 그대로 끓는 물에 데인다는 뜻이므로 총탄, 폭탄, 파편, 화재, 기름 등의 사고로 인하여 화상을 입는다.

화상은 신체에 흉터를 남기기 때문에 그에 해당하는 육신(六神)도 화상을 입는다. 만약 정관(正官)이 탕화라면 남편이 기름, 화재, 가스폭발 등의 사고에 의해 화상을 입는다고 본다.

36. 급각살(急脚煞)

月支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急脚

亥子

卯未

寅戌

辰丑

급각살이 원국(原局)에 있으면 다리가 부러진다든가 수술하여 다리를 전다든가 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는데 본인과 그 해당 육친을 함께 본다. 예를 들어 인묘진월생(寅卯辰月生)의 사주 내에 亥나 子가 있으면 급각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다. 여기서도 희기(喜忌)를 가려 판명해야 함은 물론이다.

 

 

맨위로

http://blog.daum.net/wahnjae/17993930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