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면자건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 행서 동영상

타면자건

완재
댓글수132




唾面自乾  타면자건

(침 타)

(낯 면)

(스스로 자)

(하늘 건)

 


남이 내 얼굴에 침을 뱉으면 그것이 저절로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처세에는 인내가 필요함을 강조한 말 

 

입 속의 침은 소화에 꼭 필요한 액체이지만 이것을 잘못 뱉었다간 큰 사달이 난다. 좋게 대하는 사람에게 나쁘게 대할 수 없다는 뜻의 웃는 낯에 침 뱉으랴란 속담이 있다. 반면 특정 사람을 향해 침을 뱉었다간 아주 치사스럽게 생각하거나 더럽게 여기어 멸시한다는 뜻이 된다. 사람에 따라서는 도전의 의미로 받아들여 대판 싸움이 난다. 그런데 남이 내 얼굴에 침을 뱉었더라도(唾面) 그것이 저절로 마를 때까지(自乾) 기다린다는 이 성어는 보통 사람은 실행하지 못할 일이다. 처세를 잘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남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고 수모를 잘 참아야 한다고 한 교훈이다.

 

중국 역사에서 유일한 여성 황제인 則天武后(측천무후)()나라 2太宗(태종)의 후궁으로 들어왔다가 3高宗(고종)의 황후가 된 사람이다. 고종이 죽은 뒤 왕위에 오른 두 아들을 폐위시키고 스스로 ()나라를 세워 15년 동안 권력을 휘둘렀다. 무후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무자비한 탄압책을 썼어도 유능한 관리들을 요소에 잘 등용하여 정치는 그런대로 안정됐다는 평을 받는다. 측천무후의 신하 가운데 樓師德(누사덕, 630~699)이란 사람이 있었다.

 

그는 팔척장신에 큰 입을 가졌고 변방 요충지에서 장상으로 30여년을 근무하면서 많은 공을 세웠다. 그러면서도 성품이 인자하여 어떤 무례한 일을 당해도 겸손한 태도로 얼굴에 불쾌한 빛을 드러내지 않았다. 어느 때 아우가 외직으로 나가게 되자 불렀다. 우리 형제가 다 같이 출세하고 황제의 총애를 받아 영광이 이미 극에 이르렀으니 사람들의 시샘이 따를 것인데 어떻게 처신할 것인가 하니 동생이 대답했다.

 

누가 만약 제 얼굴에 침을 뱉는다면 저는 손으로 닦겠습니다(自今雖有人唾某面 某拭之而已/ 자금수유인타모면 모식지이이).’ 그러자 누사덕은 그렇게 하면 상대방의 기분을 거스를 수 있다며 덧붙인다. ‘그 또한 좋지는 않다. 저절로 마를 때까지 두는 게 좋을 것이다(適逆其意 止使自乾耳/ 적역기의 지사자건이).’ 어디까지 인내해야 하는지 잘 보여준다. ‘十八史略(십팔사략)’新唐書(신당서)’에 실려 있다.

 

남을 해치려 하다가 자기가 해를 입게 되는 누워서 침 뱉기는 어리석은 일이지만 남이 뱉은 침이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이야말로 인내심이 무섭다. 조금도 양보 않고 경쟁만 일삼는 사회에서 이런 인내를 발휘하는 사람을 아부한다고 손가락질해도 나중에는 수모를 이겨낸 보람을 찾을 때가 있을 것이다.


‘타면지건’이 주는 교훈은 학문의 달성과 출세를 위해서는 남보다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더 많이 참고 또 참아 더욱 겸손(謙遜)으로 일관하여 처세(處世)를 올바르게 하여 한 점 부끄럼 없는 공직자가 되어야 할 것이며,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 있는 것을 스스로 자랑하며 뽐내는 자만(自慢)을 버리고 청렴(淸廉)과 베풂과 섬김을 생활화 해야 한다는 지혜를 말해주고 있다.

莫畏於慾 莫善於忍(막외어욕 막선어인)
‘욕망보다 무서운 것이 없고, 인내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는 말로 강이천(姜彝天, 1769〜1801)의 삼경(三警)에 나오는 말이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어서 절제하지 않으면 큰 화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일정한 기준에 이르러서는 멈출 줄도 알아야 하며 참을 줄도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험난한 세상을 살다보면 누구나 가슴에 칼날 하나쯤은 박혀 고통스럽게 살아간다. 

단지, 내색을 하지 않고 있을 뿐이다.
고통을 참느냐 못 참느냐, 거기서 우리의 삶이 결판 난다. 누사덕이 관리가 되려는 자기의 아우에게 훈계한 타면자건의 자세를 우리 모두 견지한다면, 정치하는 분이나 높은 관직에 있는 분들도 국민들로부터 실망과 분노, 불신이 아닌 존경과 사랑을 받는 사회가 될 것이다.                                                                                                                                                                                [출전] 十八史略


관련 태그 목록 #唾面自乾 타면자건
맨위로

http://blog.daum.net/wahnjae/17994738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