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밝아오는 솔치

눈물 없이 볼 수 있는 여요전쟁사 1 - 두 성종의 즉위

작성일 작성자 솔치

때는 10세기 말, 100여년간의 혼란기를 마치고 동북아시아는 북송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국제정세가 자리잡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요와 고려 양국에 훗날 성종(成宗 - 聖宗)이라는 묘호로 추증된 두 군주간의 싸움에서 그 국제질서에 변동이 시작되는데요.

 
 두 나라간 다툼의 원인을 거슬러 올라가면 태조의 훈요10조를 들 수 있겠죠.
 4조는, 우리 동방은 옛날부터 당(唐) 나라의 풍속을 본받아 문물과 예악이 모두 그 제도를 준수하여 왔으나, 나라가 다르면 사람의 성품도 다르니 반드시 구차히 같게 하려 하지 말라. 거란(契丹)은 짐승이나 다름없는 나라이므로 풍속이 같지 않고 언어 역시 다르니 부디 의관(衣冠) 제도를 본받지 말라. …
 (9조는) … 또 강하고 악한 나라(거란(契丹)을 가리킴)가 이웃하고 있으니 편안한 때에도 위태로움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병졸에게는 보호하고 구휼하며 부역을 참작하여 면제해 주어야 하며, 해마다 가을에는 용맹하고 날랜 인재를 사열(査閱)하여 그 중에서 뛰어난 자는 알맞게 계급을 올려 주어야 한다.
- 고려사절요, 태조 신성대왕
 
 조작 논란은 재껴두고 훈요10조중 4조와 9조의 두번에 걸쳐 거란과 친교하지 말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재로 성종때까지 고려는 한족왕조와의 친교를 다지는데만 노력하고 요나라와는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요나라는 이를 좌시하고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성종聖宗 통화統和 3년(A.D.985; 고려高麗 성종成宗 4) 가을 7월에 모든 도道에 조칙詔勅을 내려 무기武器를 정비하여 동쪽으로 고려高麗를 정벌하는데 대비하도록 하였다가 8월에 요遼나라 진펄이 비습卑濕한 까닭으로 출병出兵을 중지하였다.
[통화統和] 10년(A.D.992; 고려高麗 성종成宗 11)에 동경유수東京留守 소항덕蕭恒德으로 하여금 고려高麗를 정벌하도록 하였다. 
- 요사, 국외기, 고려전
 
 성종은 즉위 3년부터 고려정벌을 준비하기 시작하고, 7년뒤인 10년 그 계획을 실행에 옮깁니다.
 
 
 당시 국제정세는 중국 본토를 차지한 북송은 수도 개봉을 중심으로 번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남경 석진부를 중심으로한 연운 16주가 요나라에 넘어가 있어 심각한 안보 불안에 시달리고 있었죠. 북방은 서하와 요나라가 양분하고 있어, 시시때때로 송나라를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남방의 대리는 송과의 교류를 거의 하지않고 혼자놀기(황제국;;)를 계속하고 있었고, 북방의 안정이 급선무인 송나라도 그에 신경쓸 여력은 없었나 봅니다.
 
 이 때, 우리의 고려는 성종이 즉위한 이래 12목을 설치하는 등, 지방 행정 제도를 정비하고 중앙집권화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고려 성종 12년, 이 고려에 돌연 비보가 날라옵니다.
 
 
 여름 5월에 서북계(西北界)의 여진이 보고하기를, “거란이 군사를 이끌고 와서 침노할 것을 모의한다." 하였는데, 조정의 의논은 '여진이 우리를 속인다.' 하여 방어를 하지 않았다.
- 고려사절요, 성종 문의대왕
 
 5월 서북방에서 고려와 우호관계를 가지고 있던 것으로 보이는 여진부족이 거란군이 오고 있음을 보고 합니다. 하지만 고려 조정에서는 여진족이 허위보고를 하는 것이라 하여 이를 무시합니다. 하지만..
 
 (8월) 여진이 다시 보고하기를, “거란의 군사가 이르렀다." 하니, 비로소 일이 급함을 알고 여러 도의 군마제정사(軍馬齊正使)를 나누어 보내었다.
 겨울 10월에 시중(侍中) 박양유(朴良柔)를 상군사(上軍使)로, 내사시랑(內史侍郞) 서희(徐熙)를 중군사(中軍使)로, 문하시랑(門下侍郞) 최양(崔亮)을 하군사(下軍使)로 삼아, 북계(北界)에 주둔하여 거란을 막게 하였다.
- 고려사절요, 성종 문의대왕 
 
 2달후 여진족이 다시 거란의 군사가 임박했음을 알리자 고려 조정에서는 그제야 사태의 위급함을 알고 병사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10월, 박양유, 서희, 최양을 사령관으로 삼아 서북방으로 보내 방어하도록 합니다.
 
 30여년 가까이 계속된 거란과 고려 양국간의 전쟁이 시작된 것이지요.
 
- 참고 링크
한국사 데이터 베이스 http://db.itkc.or.kr/
한국 고전 종합 DB http://db.history.go.kr/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