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암의 누리 사랑방

커피가 심폐기능에 미치는 영향

작성일 작성자 한암

 

커피가 심폐기능에 미치는 영향

커피가 심폐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www.health.harvard.edu/heartextra 참고)

 

심장마비에 대한 연구

커피를 마시는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심장 마비를 일으키는 경향이 적다고 한다. 하지만 커피를 마시는 남성들을 조사한 결과 그 영향은 미미하다고 한다.

 

뇌졸중에 대한 연구

커피를 마시는 여성의 경우 뇌졸중을 일으킬 가능성이 25%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부정맥혈전증 또는 폐색전에 대한 연구

커피를 마시는 남성과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색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다고 한다.

 

조기사망에 대한 연구

커피를 마신 간호사와 마시지 않은 간호사들의 조기 사망률에 대해 24년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커피와 조기 사망은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었다.

 

심장 박동 문제에 대한 연구

의사들은 때론 그들의 환자에게 심장박동 문제 발생 시 카페인 음료를 그만 마시라고 한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의 연구자들은 이 충고에 대한 근거를 재분석해 보았다. 11개의 관련 연구들 중 1개의 연구는 카페인과 심실성기외수축과 관련이 있다고 보여줬고, 2개의 연구는 9잔 이상의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실 때만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했다. 반면 나머지 8개의 연구는 카페인 음료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람들마다 카페인에 반응하는 정도는 다르겠지만 심장 박동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의 카페인은 괜찮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심장 외의 것에 대한 연구

하루에 몇 잔의 커피는 유방암, 당뇨, 전립선암의 발생률을 낮춘다고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살펴봤을 때 커피를 마시면 괜찮은 점들이 있다. 하지만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 마시라고 권할 필요는 없다. 마시는 것과 마시지 않는 것에 대한 선택은 자유다. 특히 당신이 커피의 맛과 냄새를 싫어한다면, 크림이나 설탕 등으로 맛을 내려고 한다면 커피를 마실 이유가 더욱 줄어들 것이다.

 

출처 : Harvard Heart Letter, August, 2011

서울아산병원 건강소식 2011-Sep.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