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암의 누리 사랑방

겨울에 행복하게 지내는 방법 7가지

작성일 작성자 한암

 

겨울에 행복하게 지내는 방법 7가지

시간 들여 산책하고 피곤한 쇼핑 말도록

 

해마다 이맘때면 다사다난했다는 말을 하곤 하지만, 거리 곳곳에 화려한 장식이 불을 밝히면 사람들 마음은 한결 푸근해진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즐거울 것 같지만 실제로 연말연시는 많은 이들에게 스트레스가 쌓이는 시간이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계절성 정서장애(SAD: Seasonal Affective Disorder)나 겨울 우울증을 앓게 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겨울이 오면 많은 사람들이 다소 힘이 빠지고 기분이 가라앉는 것을 분명히 느낀다. 여러 가지 마무리져야 할 일도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맥 놓고 앉아있을 수만은 없다. 먼저 계획을 세워보자. 운동을 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챙기고, 기분을 부추기는 각종 활동을 하다보면 행복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는 ‘행복한 식사(The Happiness Diet)’의 저자인 드류 램지 콜롬비아 대학교 교수의 도움말을 얻어 겨울 동안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 7가지를 소개했다.

 

◆ 비타민 수치를 살펴라

겨울이 오기 전에 비타민 수준을 체크해야 한다. 특히 우울증을 앓는 환자들의 경우 비타민D와 비타민B12를 살펴야 한다. 비타민D는 장기적이고 악성의 우울성향을 유발할 수 있다. 비타민 수치를 지켜야 건강하게 지낼 수 있고, 면역력도 강화된다.

 

◆ 다소 긴 산책을 하라

시간을 들여 오래하는 산책은 겨울에 누릴 수 있는 큰 즐거움 중 하나이다. 겨울 산책은 마법적인 효과를 지닌다. 당신에게 아침의 밝은 빛을 가져다주고, 여름과는 다른 자연의 풍경이 주는 아름다움에 감사하게 만들 것이다. 덧붙여 산책 시간을 좀 길게 하면 몸에 필요한 운동량도 채울 수 있다.

 

◆ 쇼핑하느라 사람들에 부대끼지 마라

연말연시에는 쇼핑해야 할 것이 많아 스트레스를 받기가 쉽다. 그냥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은 피하는 게 좋다. 사실 시즌이 끝난 뒤 더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도 있다. 또한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사람들에게 부대끼는 것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정신적으로도 덜 시달리고, 쇼핑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 뇌에 좋은 음식을 먹어라

먹거나 마시는 것에 지나치게 탐닉하면 몸도 비틀거리고 나태해지면서 무거운 기분으로 지낼 수 있다. 따라서 뇌에 좋은 녹색 잎이 많은 야채들, 양배추, 고구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어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자연에 있는 가장 강력한 항우울제의 하나이다. 특히 밤에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달걀, 콩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 뇌를 회복시켜야 한다. 이들 음식에는 엽산이 풍부해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해줄 수 있다.

 

◆ 자원봉사를 하라

다소 진부하지만 연말연시는 서로 나누는 때다. 그리고 베푸는 대상을 당신 가족뿐 아니라 그 밖의 사람들에게로 확대해야 한다. 당신보다 형편이 나쁜 소외된 이웃에 관심을 갖는 것은 균형감각을 회복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예로부터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행운을 주고 돕는 것은 행복을 가져오는 두 가지 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 간식도 몸에 좋은 것으로 먹어라

연말연시에는 모임이 잦다보니 칼로리를 너무 많이 섭취할 수 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스스로에게 혐오감만 남는다. 간식으로 무엇을 먹을지 신경을 쓰는 것도 이 계절에 기분 좋게 지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다. 간식으로는 볶은 땅콩이나 호두가 좋다. 치즈도 괜찮은데, 고트(염소) 치즈에는 공액리놀레산(CLA: conjugated linoleic acid)이 많아 뇌의 건강을 지켜준다.

 

◆ 술을 마실 땐 속도를 조절하라

숱한 초대와 모임을 다 거절하지 못하다 보면 오랜 시간 술을 많이 마시고 취하게 된다. 전혀 입에 대지 않을 수 없다면 속도를 조절해라. 술을 마실 때는 물을 충분히 마셔라. 그러면 정신을 잃지 않을 수 있고, 다음날 숙취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글 : kormedi.com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