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 호른 협주곡 3번 K.447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 기악 감상

모차르트 / 호른 협주곡 3번 K.447

한암
댓글수0

 

 

The Mozart family (c.1780). The portrait on the wall is of Mozart's mother Anna Maria.

Maria Anna ("Nannerl") Mozart, her brother Wolfgang, and father, Leopold Mozart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Horn Concerto No.3 in Eb Major. K. 447

모차르트 / 호른 협주곡 3번

 

 

 

Horn Concerto No.3 in Eb Major. K. 447

Hermann Baumann, natural horn

 

1. Allegro

 

2. Romance : Larghetto

 

3. Allegro 

 

모차르트 / 호른 협주곡

 

르트는 1781~86년 사이에 7~8곡의 작품을 썼는데 그 가운데 4개의 호른 협주곡이 포함되어 있다. 당시 짤츠부르그 궁정 악장직에서 불명예스럽게 해고된 후 자유의 몸으로 있을 때 당대의 유명한 호른 연주자이자 그의 친구인 이그나쯔 로이트게프(Ignatz Leutgeb)를 만났기 때문에 그를 위해 호른 협주곡을 썼다.

 

모차르트 시대의 호른은 이미 주법(奏法)에서나 악기 개량에 있어서 상당한 진보가 이룩되어 있었다. 특히 게슈토프트 주법에 아주 흡사한 새로운 연주기술이 한페르(18세기 중엽, 드레스덴 오케스트라의 호른 주자)에 의해서 개발되어서 많은 연주자들이 이 기술을 습득한 상태였다. 모차르트의 호른 협주곡이 기술적인 면에서도 과거의 작품에 비해 훨씬 향상되어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모차르트의 호른 협주곡은 모두 4곡으로 제1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3악장의 형식을 갖추고 있고 또 Eb장조다. 제1번은 D장조의 곡인데, 1782년에 제1악장만을 작곡했다가 1787년에 2악장을 써서 덧붙였다. 각 악장의 길이도 짧다. 모차르트의 호른 협주곡 4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제3번이지만, 오히려 처음 들었을 때 금방 친숙해질 수 있는 곡은 제1번이다. 특히 제1악장의 선율미는 동심과 우정을 노래한 듯한 아름다운 것이다.

 

협주곡 2번(1783)은 최초의 대가다운 헌팅-론도형식이라는 점에서 아주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헌팅-론도형식의 특징은 여우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을 보고 사냥꾼이 외치는 소리를 연상시키는 것인데, 이 작품의 피날레에서 그러한 것이 엿보인다.

 

협주곡 3번은 이례적으로 관현악 편성에 클라리넷과 바순을 포함한다. 장엄하게 확장되는 선율로 시작되며, 현학적인 음악적 기교들로 가득차 있다. 협주곡 4번은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이 씌여진 1786년에 작곡되었다. 이 때 Mozart는 권위있는 짤츠부르그에 복귀한다.

맨위로

http://blog.daum.net/winsys777/1255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