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 이런 저런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

한암
댓글수0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는 돈이 없어 커피를 사 먹지 못하는 불우한 이웃을 위해 미리 돈을 내고 맡겨두는 커피를 말한다. 예를 들자면 이런 방식이다. 아메리카노 커피 한 잔을 사 마시면서 형편이 어려운 사람이 마실 수 있는 한 잔, 또는 여러 잔의 커피 값을 미리 지급해 보관하는 것이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커피전문점에 들어와 “서스펜디드 커피가 있나요?”라고 물은 뒤 누군가 미리 돈을 낸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맡겨둔 커피’, '선불 커피' 혹은 ‘착한 기부 커피’이라고도 한다.

 

서스펜디드 커피 운동은 약 100년 전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지방에서 ‘카페 소스페소(Caffe Sospeso: 맡겨 둔 커피)’라는 이름으로 전해 오던 전통에서 비롯됐다. 이후 거의 자취를 감췄다가 2010년 12월 10일 세계 인권의 날에 즈음해 이탈리아에서 ‘서스펜디드 커피 네트워크’란 페스티벌 조직이 결성되면서 다시 이어졌다.

 

현재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세계 전역에서 활발히 이뤄지며 공유 도시 문화의 한 유형으로 자리 잡았다. 불가리아에서는 150개 이상의 커피전문점들이 이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가장 뛰어난 인간성 운동’이란 칭송까지 생겨났다.

 

서스펜디드 커피 운동은 다른 음식으로도 확산하는 중이다. 캐나다에서는 ‘서스펜디드 밀(Suspended Meal: 맡겨두는 식사)’이 등장했으며,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매주 금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노숙인에게 무료 식사를 대접하는 서스펜디드 운동에 동참하기도 했다. 서스펜디드 커피를 악용하는 사람들의 등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지만 커피 한 잔으로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이들이 많다.

 

 

♬ Heart To Heart - Ernesto Cortazar



맨위로

http://blog.daum.net/winsys777/1791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