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듬 이란?

바이오리듬은 인체에 신체,감성,지성의 세가지 주기가 있으며 이 세가지 주기가 생년월일의 입력에 따라 어떤 패턴으로 나타나고 이 패턴의 조합에 따라 능력이나 활동 효율에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다.

 

신체(Physical cycle)은 23일, 감성(Emotional cycle)은 28일 그리고 지성(Intellectual cycle)은 33일을 주기로 한다.

 

원래는 19세기에 빌헬름 플리스라는 이비인후과 의사가 열병의 발생을 연구하면서 인체에 23일과 28일 주기가 있다는 주장을 하였고 알프레드 텔쳐가 그의 학생들을 연구하여 지성의 33일 주기설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바이오리듬은 한날에 태어난 모든 사람을 같은 리듬으로 보고 주기가 일정하다고 가정하며 입증하는 자료로서 제시하는 내용이 일화적이며 숫자에 관련된 신비주의의 영향을 받는등 과학으로 보기에 대단히 미흡하다. 그래서 현재 바이오리듬은 과학적 이론이라기 보다는 의사과학으로 일종의 점이라고 보고 있다. 다만 여성의 일반적인 생리주기인 28일과 감성리듬이 비슷하여 참고하기에 편리하다.

 

계산방법

바이오리듬 계산을 위해서는 생년월일로 부터 알고자하는 날까지 총 살아온 날을 세어야만 한다. 이 생존일수를 t 라고 할때 각각의 주기 그래프는 사인그래프로 그릴 수 있다.

 

신체: sin(2πt / 23)

감성: sin(2πt / 28)

지성: sin(2πt / 33)

 

오늘의 바이오리듬  ◁ 왼쪽을 클릭하세요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