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올 blog

양파의 효능, 요리부터 생활 속 까지 '팔방미인'

작성일 작성자 지올

양파
양파의 효능은 피로회복, 항균 작용, 고혈압 예방 등 다양하다./사진=조선일보 DB
양파의 효능이 화제다. 양파는 요리의 주요 재료부터 감초 역할까지 톡톡히 해내는 식탁 위의 '멀티플레이어'다. 다양한 쓰임새는 물론 영양이 풍부한 대표 건강식품 양파의 효능과 양파를 요리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팁 네 가지, 그리고 요리 외에도 양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양파의 효능, 피로회복, 항균 작용, 고혈압 예방 등 다양

양파에는 당분과 유황 화합물 등이 들어 있다. 양파를 익히면 단맛이 강해지는 것은 당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양파, 마늘, 파 등에 자극적인 향기를 입히는 성분인 유황 화합물은 항산화 작용, 항균 작용. 피로회복의 효과를 발휘한다. 또 칼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돼 피로회복이나 자양강장에 효과적이다. 양파의 색소 성분인 퀘르세틴은 지방의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을 막고, 고혈압을 예방해준다. 

◇ 양파 요리 전 알아두면 좋은 팁 네 가지

이렇듯 다양한 양파의 효능을 살리고 양파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서는 요리에 사용하기 전 양파 구입이나 보관법, 그리고 관리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양파 요리 전 알아두면 좋은 팁 네 가지다.

1. 양파는 단단하며 광택과 중량감이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타원형보다 둥근 것이 좋다. 또 보관은 껍질을 세 장 정도 벗겨 보관하면 병균 침입을 막을 수 있다. 싹이 날 경우 영양가와 향미가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2.
양파의 육수를 낼 때는 뿌리와 껍질을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다. 깨끗이 씻어 통째로 육수를 내면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3.
양파의 매운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요리하기 전 채썬 양파를 물에 담가두면 된다. 10분 이상 담가 두면 양파의 매운맛을 없앨 수 있다.

4.
양파는 양파를 썰 때 눈물이 나는 것으로 유명하다. 도마 근처에 초를 켜 놓고 양파를 썰면 양파의 매운 성분이 초와 만나 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다양한 양파 활용법

양파의 효능은 요리뿐 아니라 생활속에서도 다양하다. 잠이 오지 않거나 신경이 예민할 때 양파를 잘게 썰어 방 안에 두면 양파 속 유황화합물이 신경안정효과를 발휘해 안정을 준다. 또 양파는 강력한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파를 3분 이상 씹으면 충치 등 치아의 각종 균을 예방할 수 있다. 지성 두피로 비듬이 많이 생길 때는 다진 양파를 플레인 요구르트에 섞에 헤어팩을 해보자. 비듬이 줄어들고 머릿결에 윤기가 생기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