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을찾아서

계양산,계양산야외공연장,계양산등산코스,계양산등산지도

작성일 작성자 친구야

산행장소 : 계양산(395m)

산행날짜 : 2018. 3. 14

산행거리 : 3.66km

산행시간 : 1시간50분

산행코스 : 야외공원장 - 팔각정 - 하늬제고개 - 정상

주소 - 인천 계양구 목상동

계양산은 해발 395m로 인천을 대표하는 진산(鎭山)이자 주산(主山)입니다. 계양산 동쪽 기슭 봉우리에는 삼국시대에

축조된 계양산성(桂陽山城)이 있고, 서쪽으로는 조선 고종 20년(1883년)에 해안방비를 위해 부평고을 주민들이

참여하여 축조한 중심성(衆心城)이 징매이고개(景明峴) 능선을 따라 걸쳐 있었습니다. 계양산이란 이름은 지명의

변천에 따라 고려 수주 때에는 수주악(樹州岳), 안남도호부 때에는 안남산(安南山), 계양도호부 때에는

계양산(桂陽山)으로 부르던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한 때는 아남산(阿南山), 경명산(景明山)이라고도 하였습니다.

계양산의 산명 유래는 계수나무와 회양목이 자생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하며, 1944년 1월 8일 인천시 최초의

도시자연공원(계양공원)으로 결정되고, 그 후 계양산은 시지정 제1호 공원이 되었습니다.

주차장은 계산역에서 계양산방면 50m 우측에 있으며, 야외공원장 맞은편에도 있습니다.

야외공원장 주변 도로는 주정차 금지 구역으로 평일 휴일 단속하니, 저렴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세요

11:50 야외공원장 출발

12:05 팔각정

12:13 하늬제 고개

12:40 정상

등산지도, 시간은 정상까지만 표기했습니다

인천 지하철 1호선 계산역5번출구로 나와 뒤돌아서면 계양산 가는 길이 있으며, 500m걷다보면 계양산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둘레길. 팔각정 가는 길로 올라가도 되고, 연무정쪽으로 올라가도 다시 만나는 코스입니다

연무정에는 계양산성 박물관 공사중이네요

등산로 맞은편에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산행이 시작됩니다

계양산성 복원을 앞두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었군요  멀리 정상도 잘 보이네요

하늬제 고개 갈림길 입니다

여름에는 시원한둘레길로 돌아서 우측으로 올라와도 됩니다

하늬제 고개50m쯤에서 계단이 시작됩니다

정상까지가 아니라 헬기장까지 입니다

헬기장에서 바라본 계양산 정상의 모습입니다.  파란하늘에 더 멋있어 보입니다

여기가 인천의 최고봉 계양산 정상입니다

미세먼지로 조망은 별로군요  계양산정상에서 멋진 주변을 보고 싶다면  http://blog.daum.net/yjskr/133  클릭하세요